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펭귄클래식 20
프리드리히 니체 지음, 레지날드 J. 홀링데일 서문, 홍성광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웅진)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1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단어로 이루어진 간단한 문장이지만 책장을 넘기기 전부터 '차라투스트라'라는 생소한 단어에서 걸렸다. '말했다'라고 한것으로 보아 사람 이름인 같은데, 과연 차라투스트라는 누구일까. 가상의 인물일까, 실제 인물일까. 니체 자신을 일컬어 붙인 이름일까.

답은 중의 해설에서 쉽게 찾아낼 있었다. 차라투스트라는 원래 태양숭배종교인 조로아스터교의 교조 '조로아스터' 독일어 이름이다. 그러나 조로아스터가 선과 , 신과 악마라는 이원론을 주창한데 반해 책에서 차라투스트라는 이런 조로아스터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일원론을 주창한다. 니체가 스승인 쇼펜하우어와 바그너를 극복했듯이 차라투스트라는 조로아스터를 극복하여 새롭게 변화한 존재이다.

하지만 여전히 궁금증은 남는다. 니체는 자기의 대변인으로서 조로아스터 교조 '차라투스트라' 선택했을까?

 

차라투스트라는 신이 죽었다는 것을 고지하고 뒤에 오는 초인 (위버멘쉬)으로 자리를 대치시킨다.

신이라는 절대적인 존재는 인간으로 하여금 인간으로서 도달할 없는 목표를 던져주고 억누르고 현재를 희생하며 일생을 허비하게 한다. 반면 초인은 건너가는 , 넘어가는 자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인간의 자유정신이 반영된 존재이다. 스스로 주체적인 입장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나가는 존재이다.

이러한 초인의 존재에 대해 모르는 인간을 향하여 차라투스트라는 여러 가지 상징적인 존재와 장소를 예로들며 설명한다. 1부 22 소제목 붙은 글은 이렇게 차라투스트라가 그의 제자들, 벗들에게 강연한 것을 내용으로 있다. 강연을 마치고 차라투스트라는 제자들을 떠나 산속으로 떠난다.

니체는 인간의 사상의 출발점이자 완결점, 중심점을 모두 ""에게서 구하려고 하였고 그와 동시에 다른 각도에서 극복하려는 노력을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다른 철학자들과 달랐다. 결국 신은 인간을 이끄는 존재가 아니라 극복되어야 존재라고 결론, 신의 자리를 대신해 "초인" 존재를 창조해낸다.

신이 요구하는 인간과 초인이 지향하는 인간상을 비교하며 읽는 동안 니체가 말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이해할 있을 것이다. 적어도 니체는 "복종"하는 인간이 아닌, "창조"해나가는 인간을 말하고 싶었다는 1부까지 읽으면서 잡은 나름의 !

참으로 우리가 삶을 사랑하는 것은 삶에 익숙해져서가 아니라 사랑에 익숙해졌기 때문이다. (96)

죽음을 설교하는 자는 영혼의 결핵 환자, 살아있는 . 이들은 병자나 노인, 시체와 마주치면 즉시 "삶은 부정되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부정된 것은 그들일 뿐이고, 생존의 한쪽 얼굴밖에 보지 못하는 그들의 눈일 뿐이다. 어떤 사람들은 "삶이 고통일 뿐이다"라고 말하는데, 그렇다면 그대들은 그만 살도록 하라! 고통일 뿐인 삶을 그만두도록 하라! (102-103)

 

 

 

2

 

동굴에서 한동안 사람들을 피해 홀로 지내다가 산속으로 귀환하는 차라투스트라.

2부 첫부분을 초인에 대해 다시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일찌기 사람들은 먼바다를 바라보면서 신을 말했다. 하지만 나는 이제 그대들에게 초인을 말하도록 가르치겠다. 신이란 하나의 억측에 불과하므로 나는 억측이 그대의 창조하는 의지보다 멀리 나아가기를 바라지 않는다. 그대들은 하나의 신을 창조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침묵하라! 하지만 그대들은 초인을 창조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157)

신이란 반듯한 것을 모두 구부러지게 만들고, 가만히 서 있는 것을 모두 돌게 하는 사상이다. (158)

창조하는 것, 이것이야말로 고통으로부터의 위대한 구원이며, 삶을 가볍게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창조하는 자가 되려면 뼈를 깎는 고통이 필요하고, 많은 변신이 필요하다. (159)

이제, 신과 인간과 초인의 관계가 더욱 선명하게 머리 속에 자리 잡힌다.

성직자들에게 차라투스트라는 말한다.

누가 그들의 (성직자들) 구세주로부터 그들을 구원해줄 것인가! (165)

구세주로부터 구원해내야 한다는 모순.

, 세상에 동정하는 자들보다 더 어리석은 짓을 하는 자들이 어디 있겠는가? 세상에 동정하는 자들의 어리석음보다 더 커다란 고통을 안겨주는 것이 어디 있겠는가. 아직 자신의 동정심도 극복하지 못하고 사랑하는 자들에게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 언젠가 악마가 나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었다. “신에게도 지옥이 있는데, 그것은 인간에 대한 사랑이다.” “신은 죽었다. 인간을 동정하는 바람에 신은 죽어버렸다그러므로 동정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모든 위대한 사람은 동정을 넘어선다. 그것은 사랑의 대상조차도 창조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164)

다시 그의 제자들, 벗들과 이별하고 혼자 길을 떠나는 차라투스트라.

 

 

 

3

 

3부에서 차라투스트라는 대부분 홀로 있으면서 자기 자신에게 이야기하는 형식을 하고 있다. 우울하고 강렬하다. 상식과 질서에 반하는, 거침없는 반론이 거침없이 튀어나온다.

인간의 모든 미래가 어떤 자들 때문에 가장 위험한가? 선한 자들과 의로운 자들 때문이 아닌가? “우리는 선하고 의롭다는 것이 무엇인지 이미 알고 있고, 이를 체득하고 있다. 아직 그것을 추구하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라!” 라고 말하고 마음속으로 그렇게 느끼는 자들 때문에.

악한 자들이 아무리 큰 해를 끼친다 하더라도 선한 자들이 끼치는 해가 가장 큰 것이다. 그리고 세계를 비방하는 자들이 아무리 큰 해를 끼친다 하더라도 선한 자들이 끼치는 해가 가장 큰 것이다. (333)

선이 지표가 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엇을 지표로 살아야 하는가. 여기서 차라투스트라가 말하는 선한 자들이란 에 의해 규정되어 있는, 인간의 의지는 무시된 일방적인 의미의 선을 말한다고 생각된다.

인간은 자기 자신에게 가장 잔인한 짐승이다. (341)

그래서 인간은 인간을 고발하고, 자신을 죄인이니 십자가를 진 자속죄자라 부른다.

3부에서 차라투스트라는 라고 부르면서 계속되는 문답을 나눈다. 즉 차라투스트라 혼자 묻고 답하는 형식이다.

마지막 부분에 이르면 지금까지 얘기한 과 결별하고 영원으로 가려고 한다. 그러면서 , 영원이여, 나는 그대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라는 문장이 되풀이된다. 삶과 결별하고 영원으로 간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3부의 이 마지막 부분이 이 책의 클라이맥스이자 니체의 지적 열정이 최고로 표출된 곳이라고 하고, 초인과 함께 니체의 대표적 사상의 하나인 영원회귀이론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이때 차라투스트라는 완전히 혼자이다.

 

 

4

 

 

원래  3부로 책을 끝낼 생각이었으나 일년 후 니체는 4부를 덧붙인다.

신은 죽었다. 그대들 보다 높은 인간들이여, 이 신이 그대들에게 가장 위험했다. 신이 무덤 속에 눕고 나서야 그대들이 다시 부활했다. 이제야 위대한 정오가 오고, 이제 보다 높은 인간이 주인이 된다. (433,434)

여기서 니체는 초인으로 가기 위한, 일종의 건너가는 자로서 보다 높은 인간이라는 유형을 들고 있다.

4부의 마지막은 차라투스트라의 독백으로 끝난다.

나의 마지막 죄로 남은 것이 무엇이었던가?”

동정이다. 보다 높은 인간들에 대한 동정이다.” (491)

 

니체가 이 책의 집필을 마친 것이 1885년인데, 정신 이상 증세를 나타내기 시작한 것이 1888년이었다. 어쩌면 이 책을 쓸 당시 이미 미쳐가고 있었는지도 모르는 일이고 결국 정신이상과 신체마비로 투병하다가 2년 후인 1890년에 생을 마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생각 한번 하지 않고 일생을 살다 간다, 즉, 니체가 "낙타"에 비유한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니체는 혼자의 머릿속에서 이러한 인간이었다가, 신을 이해하여 그에 근접하려 하였다가 신을 비판하였고, 초인을 창조해냄으로써 극복하려 하였다. 그는 어쩌면 인간과 신과 초인을 모두 경험하면서 ,이 많은 상징과 비유 속에 그가 경험한 세계를 설명하려고 몸과 정신이 부서지는 생을 살다 갔는지 모른다. 56년의 생애가 짧지만 길었을 수도.

 

다 읽었다고는 하지만 다시 시작점에 서있는 느낌이다. 마치 그의 영원회귀설처럼.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살리미 2015-10-26 0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해내셨군요!! 저는 아직 도전하지 못했어요 ㅎㅎ 이진우 교수의 인문학강의를 듣고 니체를 이해해보고 싶어졌긴 한데 엄두가 안나네여^^ 리뷰 잘 읽고 갑니다.

hnine 2015-10-26 06:12   좋아요 2 | URL
고등학교1학년때 국민윤리 시간이라고 있었지요. 그때 수업 시간에 니체에 대한 얘기를 들으면서 처음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 때 여러 철학자들에 대해 배웠는데 하필 니체의 초인이라는 개념은 낯설기도 하고 더 알아보고 싶은 호기심도 생기고 그렇더라고요.
그리고 지금에서 겨우 니체의 저서를 처음 읽었으니 수십년이 걸린 것이지요 ^^
조금씩 조금씩, 오래 걸려 읽었어요. 이해가 쉽지 않아 그랬지만 이렇게 한번 읽은 것으로 니체에 대해, 차라투스트라에 대해 뭘 알았다고 할 수 없으니 저도 언젠가 다시 읽어보려고요. 그땐 중단없이, 좀더 집중적으로요.
오로라님처럼 니체를 전공한 분들의 강의를 들어보는 것 정말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중간중간에 그렇게 들어보기도 했는데 그런 부분은 혼자 고민하는 것보다 이해가 훨씬 빨리 되어 좋더군요.
제대로 정리도 잘 안된 리뷰인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늘바람 2015-10-26 00: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가을 대작을 읽으셨네요.
잘 지내시지요

hnine 2015-10-26 06:00   좋아요 2 | URL
대작인데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제대로 잘 파악한 것인지, 글쎄요. 그야말로 영혼없이 글자만 읽고 넘어간 부분도 많아요. 그런데 그게 이상한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제 수준에서 그걸 어찌 다 이해하며 읽을 수 있겠어요? ^^
처음 읽은 것으로 이번엔 만족하고 또 언젠가 다시 읽어야겠지요. 그게 언제가 될지, 어떤 계기로 다시 읽게 될지 모르겠지만요.
길지 않은 이 계절엔 오히려 더 맑고 투명하고 따뜻한 책들을 읽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 이 책 다음으로 지금 읽고 있는 책은 다행이 좀 더 그런 내용이네요.
좋은 책 많이 읽으시고 이 가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장소] 2015-10-26 0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쓴 줄 알았네요...단 ! 제목만...요 ^^;;;
ㅡ긴 글쓰느라 엄청 애쓰셨는데..실례일까요?ㅡ좋다는 말을 이런 식으로 합니다.

hnine 2015-10-26 06:12   좋아요 1 | URL
뜨문 뜨문 읽느라 오래 걸리기도 했지만, 읽고 나서도 리뷰를 올릴 엄두가 나지 않아 또 오래 끌었어요. 읽으면서 끄적거려놓은 걸 옮기다보니 괜히 리뷰만 길어졌네요. 오자가 수두룩 할텐데 다시 읽어볼 여력도 안생기네요 ^^
이런 내용의 책을 쓰기 까지, 니체가 정신이상을 앓았다는게 그럴 수 있겠다 싶어요. 한 개인의 머리 속으로 이 모든 생각들이 휘몰아칠때마다 어떻게 보통 사람들과 같은 범주의 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을까 생각해요. 너무 비상하고 출중하여 일찍 세상의 인정을 받아 이십대에 대학교수가 된 사람. 이렇게 엄청난 저서들을 남기기까지 오십육년의 생애가 그 개인적으로는 행복했을까...아버지가 목사였으니 신의 존재를 의심없이 받아들이고 삶의 기준 삼아 자랐을텐데 오히려 그것이 신의 존재를 비판하고 의심해보는 계기에 일조하였고, 거기서 나아가 그것을 극복해보려고 결국 초인을 탄생시킨 사람. 니체라는 아무튼 후대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연구 주제를 남기고 갔네요.
이 책을 언젠가 다시 읽는다면 그땐 어떻게 제가 받아들일지 궁금해요.

[그장소] 2015-10-26 11:44   좋아요 0 | URL
사람이 너무 크면 ㅡ그릇이랄까..그런것 같아요ㅡ
미치지않고..어찌사나 싶은 사람도 보면 있어요.아슬아슬해 보이죠..마지막에 동정이라고 된 부분을 한 참 보면서 지금은 ,전엔 ㅡ바꾸면 싶다가 ㅡ그래 동정 없는 세상 아님...뭔가 .싶어져..
그냥 두었죠..이 방에도 넘치는 그런 박애주의가 있어요. 다시 ㅡ읽는 날이 올겁니다. 그냥..빼 들었다가 읽게되는 날..
^^고생하셨어요.

nama 2015-10-26 07: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 백수시절에 삼중당문고로 이 책을 읽었던 기억이 나네요. 기억은 가물가물하지만 가슴이 뻐근하고 통쾌했었어요. `선한 자들이 끼치는 해가 가장 큰 것이다.` `죽음을 설교하는 자는 곧 영혼의 결핵 환자, 살아있는 관. 이들은 병자나 노인, 시체와 마주치면 즉시 ˝삶은 부정되었다!˝라고 말한다`...이제는 이런 말들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됩니다. 어제 요양원에 계신 엄마를 뵈러 갔는데 마침 미사가 시작되었어요.(카톨릭재단 요양원)미사 내용이 온통 음울하고 비통한 게 장례식장에 있는 기분이 들었어요. 아, 이건 아닌데...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잘은 모르지만, 니체 당시에는 이런 카톨릭분위기가 지금보다 훨씬 사람들의 일상을 지배했으리라고 봐요. 살아있는 정신이라면 그냥 모른채 살아갈 수 없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화가 났을 거예요. 화를 내야 하구요.

hnine 2015-10-26 08:57   좋아요 1 | URL
저도 말씀하신 그 부분에 밑줄을 그었네요. <죽음을 설교하는 자에 대하여> 라는 부분이요.
이 책을 제가 20대, 더 말랑말랑한 가슴과 머리를 가졌을 때 읽었더라면 어땠을까 생각을 했답니다. 그때 안읽고 지금에야 읽은 것이 차라리 다행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건 저도 결국 사자보다는 낙타의 삶을 살고 있고 낙타의 삶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어떤 사람은 니체를 알고 싶다고 해서 이 책부터 읽는 것은 무리라고, 상징과 비유가 넘쳐나서 읽는 사람을 좌절시키는 이 책보다는 다른 책부터 읽고 오히려 마지막으로 차라투스트라를 읽는 것이 낫다고도 하던데, 우리는 니체의 대표작 하면 이 책부터 떠올리니까요.
다 읽었으되 다 읽었다고 말하기 어려운, 또 그렇게 말하고 싶지도 않은 책이네요.
어제 어머니께 다녀오셨으니 지금도 마음이 아직 무거우시겠어요. 더구나 그렇게 무거운 분위기의 미사였다면 말입니다. 바로 전에 읽은 <살아야하는 이유>라는 책으로 다시 생각이 흘러들어가는, 저도 월요일 아침부터 진지, 심각 모드입니다.

stella.K 2015-10-26 10: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니체 붐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관심 밖이었는데...
사람들이 니체를 읽으려 하는 풍조는 뭘까요?
어쨌거나 이 어려운 책을 정리를 참 잘 하셨네요. 또한 완독을 축하드립니다.

근데 조기 말미에 1990년이 아니라 1890년이겠죠?^^

hnine 2015-10-26 13:42   좋아요 1 | URL
요즘 니체 붐인가요? 워낙 유명한 철학자라서 니체와 그의 저서들은 늘 스테디 셀러로 읽히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요즘 특히 더 그런가보군요. 얼마전에 oren님께서 이 책을 아주 자세히 정독하시고 몇 차례에 걸쳐 리뷰 올리신 게 기억나네요. 전 그렇게 꼼꼼히 읽지 못했어요 워낙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요. 하지만 이해가 잘 안될걸 예상하고 욕심을 버리고 읽어서 그런지 오히려 읽을만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
말씀해주셔서 오자 고쳤습니다. 감사드려요.
니체를 비롯해서 저 책에 관한 동영상 강의자료가 무척 많이 인터넷에 올라와있는데 저 책 다 읽기 전엔 일부러 자제하고 있다가 리뷰까지 올리고 나서 오늘 오전엔 그거 몇개 찾아보다보니 시간이 훌쩍 가더군요. 읽고나서 들으니 머리에 잘 들어오고요. 요즘은 정말 knowhow가 아니라 knowehere 시대라는 것이 맞는 것 같아요. 자료는 어디나 넘쳐나니까요.

서니데이 2015-10-26 21:0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긴 글은 서재로 와서 읽는 것이 더 좋은 것 같아요. 강조하신 부분도 읽을 수 있고요.
위의 분 말씀대로 요즘 사이토 다카시의 책을 비롯해서 니체의 책을 많이 읽는 모양이네요.
hnine님, 편안하고 좋은 하루 되세요.

hnine 2015-10-27 13:56   좋아요 1 | URL
아, 서니데이님은 주로 북플을 이용하시나봐요? 읽으면서 조금씩 메모를 해놓거나 밑줄을 그어놓았더니 다 읽고 리뷰쓰려니 괜히 길어졌네요.
니체의 다른 저서들도 한번 읽어보고 싶은데, 혹자는 그러더군요. 이 책을 가장 나중에 읽어야한다고요. 우리 나라에서 워낙 니체 하면 이 책이 대표작으로 알려져있어서 이해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이 책부터 시작한다고 하는데 다른 책들도 그리 쉬울것 같지는 않아요.

서니데이 2015-10-27 15:38   좋아요 1 | URL
시간에 따라서 서재에서 볼 때도 있고, 북플에서 볼 때도 있어요.
서재 화면에서는 내용 중에서 인용이나 색상의 표시 등을 읽을 수도 있고, 또한 긴 글은 서재 화면이 좋더라구요.

페크pek0501 2015-10-28 13: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리뷰 쓰기 어려운 책을 잘 쓰셨네요. 잘 읽고 갑니다. 다시 책을 들춰 보게 만듭니다. ^^

hnine 2015-10-28 14:43   좋아요 0 | URL
오래 걸려 읽고, 리뷰 쓰면서 또 한번 들춰 보고, 댓글 달아주신 것 읽으면서 또 들춰보고 하느라, 책은 다 읽었지만 아직도 책꽂이에 가져다놓지 못하고 책상 위에 두고 있습니다. 또 어느 분이 리뷰 올리신 것을 보면 pek님께서 그러셨듯이 저도 또 들춰보게 되겠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