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히는 어제지만, 오늘은 컨디션이 급격히 나빠진 날이에요. 십이지장 궤양에 걸린 이후에 컨디션이 나빠졌다고 좋아졌다가를 반복하고 있는데, 다행스럽게 컨디션이 나빠지는 시기의 텀이 계속 길어지고 있고, 나빠졌을때 나쁜 정도가 점점 약해지고 있어요. 그러나 역시 컨디션 나쁜 날은 힘들기도 하네요. 이런 부분이 감정에도 영향을 주어서 여러가지 일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아닐까? 살짝 걱정스럽기도 하네요.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도 오늘 게임평가를 하나 결정하였는데 그 결정이 맞는 것 같아요.



만약 어떤 게임을 하는데, 던전을 내려가서 최종 보스를 깨는 게임이에요. 대략 9층 정도의 던전이고 여러분은 1층부터 각층 보스를 깨고 내려가야 해요. 그런데 게임에서 여러분은 아래로 내려가야 하는 계단을 찾아야하는데 7층쯤에서 여러분들은 계단이 안나올수도 있어요.


개발자는 이 부분에 대해서 모든 사람이 용사가 될 수 없듯이 여러분이 키운 캐릭터는 마을 주민 C이고 캐릭터를 삭제하고 다시 키워서 용사를 키워야 7층에서 계단이 나오게 됩니다. 계단이 안나오면 캐릭터를 지우고 태초마을부터 레벨 1로 다시 키우세요. 그냥 안키우고 마을에서 마을 주민 C의 삶을 사셔도 됩니다. 라고 말하고 있어요.


여러분은 7층을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로 캐릭터를 키워봐야 여러분의 캐릭터가 용사인지 아닌지 알 수 있어요.


여러분은 이 게임을 하시겠어요? 저는 이런 상황을 만나면 버그 레포팅을 할거에요. 계단이 안나오는 버그가 있으니 고쳐달라고 말이지요.


● Fairyside


이 게임의 만렙이 10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이때까지 키워도 공격력은 5까지만 올릴 수 있어요. 여기에 다른 몇가지 스탯을 더 올려서 공격력을 높일 수 있는데 모두 이곳에 보너스 스탯을 찍어봤어요.


중간에 2~3 스테이지의 보스를 소환하는 적 보스가 7 스테이지에서 등장해요. 일정 시간마다 계속 보스를 소환하는 보스이지요.


기본 레벨만으로는 소환속도에 소환하는 적 보스를 다 죽이기 전에 다음 소환수가 출현하여요.


해결책은 중간의 상점에서 간혹 팔기도 하는 멀티플로 공격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구매하면 되어요. 그러나 스테이지 1에서 팔 경우 살 수 없어요. 스테이지 1의 모든 적을 죽여서 40 게임머니가 필요한 그 아이템을 살 수 없을 정도의 게임머니만 구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이 아이템을 상점에서 항상 파는 것도 아니고 팔때도 있고 안팔때도 있으며 7층까지 가면서 한번도 못만날수도 있어요.


이 아이템을 사면 7스테이지를 공략할 수 있어요. 아니라면 여러분은 7스테이지에서 죽어야 해요.


여러분은 이 게임을 하시겠어요? 앞의 계단과 똑같은 예에요.


저는 게임의 중수 밖에 안되고 저보다 게임을 잘하는 사람들은 아주아주 많지만, 게임을 잘하는 요인에 3가지 요인을 예전에 포스팅을 한 적이 있어요. 게임을 잘하는 것은 민첩성, 경험을 쌓은 뒤에 창의성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실함이 있어요. 성실함은 나쁜 게임도 계속 도전해서 클리어하는 것을 의미하지요.


계단이 나올때까지 계속 도전해서 계단이 나올때 클리어할수도 있어요. 즉 멀티플로 공격력을 올려주는 아이템이 나올때까지 이 게임에 도전할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 시간에 더 좋은 게임을 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게임 시스템적인 면에서 봤을 때 왜 기본 공격력을 5에서 멈추게 했냐는 거에요. 더 높이면 되잖아요. 15~20 사이의 공격력이 필요하게 게임을 만들었다면 기본공격력을 레벨에 따라서 그정도 까지 높여주면 되어요. 즉 기본 공격력을 7~10까지 올리게 해주면서 7~10이 되면 15~20과 같은 능력이 되도록 게임의 수식과 타격치를 설정하면 되어요. 왜 상점에서 나올때도 있고 안나올때도 있는 멀티플 아이템을 구매해야 다음으로 진행하도록 했을까요? 수학 능력에서도 우리가 주는 데미지 최소량으로 적을 죽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전에 추가 소환을 안하면 되어요. 이것을 계산 안한 문제도 있어요.


이런 것은 운빨 게임 구성이에요. 운빨로 다음으로 넘겨줄지 아닐지 결정하겠다는 것이지요. 이런 게임이 운빨 게임이 안되려면 우리가 원하는 만큼 멀티플 아이템을 살 수 있도록 상점에서 나와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어요. 게다가 이런 아이템이 어떻게 나오느냐? 에 따라서 각종 미션. 한대도 안맞기나 스피드 런 같은 부분에 영향을 받으므로 이것은 좋은 구성이 아니라고 봐요. 즉, 소환시간이나 능력치에 따른 타격치 수식을 바꾸거나, 능력치 상한을 바꾸고 레벨 상한을 바꾸어야 한다고 보여요.


처음의 예시와 같은데 조금 더 꼬아 놓았어요. 이런 구성을 잘 파악해서 여러분의 실력으로 실패했는지? 아니면 개발자가 뭔가 잘못만들어서 혹은 운빨게임으로 만들어져서 실패했는지 잘 알아야 좋은 게임을 할 수 있어요.


이런 게임이라면 더 할 필요가 없겠지요. 그러나 이 운은 엔딩을 볼 수 있을 정도로는, 너무 많은 반복을 하지 않게 하면서 엔딩을 볼 수 있을 정도는 되었어요. 반대로 미션등을 수행하기에는 꽤 불편한 부분이에요. 엔딩을 볼 수 있었다는 부분 때문에 개선필요로 평가하기로 하면서 밸런스 체크를 마쳤어요.



저는 스팀의 완전 공략 게임으로 등록하게 하는 것에는 그리 미련이 없어요. 단지 미션의 내용에 따른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서 해보는 것 정도에요. 문제가 있다면 완전 공략 전에 종료할 수 있으며 일부 미션은 도전을 많이 하지 않을수도 있어요.


그리고 다음으로 선택한 게임은 Toy Tinker Simulator로 오래된 장난감을 리폼하는 게임이에요. 이 게임도 스팀의 100% 할인 이벤트에 당첨된 게임으로서 제품은 제공받았지만, 선착순 이벤트에 응모해서 당첨되어 받은 제품이에요. 다른 게임과 같은 방법으로 리뷰할 거에요.


유료 게임의 경우 나의 감정가를 리뷰에 추가로 넣을려고 하는데, 이 부분에서 게임유저로 플레이했을때와 그 게임을 내가 만들었을때라고 가정했을 때...2가지 감정가를 제시할 계획이에요^^.


● I Wanna Be a Game Dev.


사운드/비주얼 노벨류의 어드벤처 게임인데, 퀴즈, 퍼즐 류나 포인트 앤 클릭 어드벤처 게임의 요소, 각종 고전 액션 게임들을 미니 게임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다른 요소가 많이 들어가서 사운드/비주얼 노벨 장르를 좋아하지 않는 저도 조금 더 흥미롭게 게임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게임내 시간은 2주차로 접어들고 있는데, 1주차에 받을 수 있는 미션은 실패했네요. 게임에서 그래픽 능력치를 올려야 하는데, 이런 능력치를 올릴려면 그래픽 작업을 하는 게임내 npc와 같이 작업을 해야 해요. 이 npc가 summer라는 캐릭터로 보이는데, 1주차에 2번 할 수 있는 이 작업에서 다른 캐릭터를 선택했네요. 누가 그래픽 담당인지는 게임시나리오에서 힌트를 많이 줬는데, 엉뚱한 캐릭터를 2번이나 잘못 골랐어요.


그래서 1주차에 최고 점수를 받으세요는 실패했네요.


그래서 이 미션을 완료하려면 2회차 플레이가 필요한 것 같아요. 그런데 이 게임 아무리 봐도 8주차까지 흐르면 끝인데 등장인물이 게임을 하면서 계속 추가되더라고요. 1회 플레이로 모든 시나리오 해금이 불가능해서 2회 플레이를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대충 게임은 이렇게 흘러가면서 게임시스템을 파악해 보고 있어요.



그림 내 폰트 출처: 고양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차트랑 2025-12-26 0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가지지 못한 꾸준함과 일관성에 늘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시군요. 현 증상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시길 바래봅니다.

firefox 2025-12-27 03:10   좋아요 0 | URL
댓글 감사합니다. 몸 상태는 계속 호전되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빨리 완쾌되길 기대하고 있어요. 차트랑님도 행복하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