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전에, 포노에 올렸던 글입니다. *

익스플로러 다운으로 세번째 씁니다(망할 -_-).
처음엔 길게 썼는데, 이제 더이상 같은 말하고 싶은 생각이 안 드네요-_-
어쨌든 터너,라는 낭만주의 화가가 있는데
그 사람 작품을 이번 스킨으로 썼다,라는 요지입니다.

 

 

 

터너 [Turner, Joseph Mallord William, 1775.4.23~1851.12.19]

 

런던 출생. 14세 때부터 로열 아카데미에서 수채화를 배우고, 이듬해 아카데미 연차전()에 수채화를 출품하였다. 그는 주로 수채화와 판화 제작으로 일생을 보냈는데, 20세 무렵에는 유화를 시작하여 풍경유채화를 전람회에 출품하기도 하였다. R.윌슨을 비롯하여 17세기 네덜란드의 풍경화가들의 영향을 받았으며, 국내 여행에서 익힌 각지의 풍경을 소재로 삼았다. 24세 때에 아카데미의 준회원이 되고, 3년 후 정회원으로 선출되었다.

 1802년 유럽으로 건너가, 프랑스를 중심으로 풍경화의 소재를 모아 500점이나 되는 스케치를 남겼다. 한편, 이 무렵부터 N.푸생, C.롤랭의 고전주제적 풍경화에 끌려, 특히 구도를 잡는 방식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1820년 전후부터는 그의 양식에 변화가 생겨, 자연주의적인 방향에서 벗어나 낭만적 경향으로 기울어졌다. 1819년 T.로렌스의 권유에 따라 처음으로 이탈리아로 건너가 색채에 밝기와 빛을 더하게 되었다.

 《전함 테메레르 The Fighting Téméraire》(1838), 《수장() Peace:Burial at Sea》(1843), 《비·증기·속력》(1844), 《디에프항》 《노럼성과 일출》 등의 대표작은 그의 낭만주의적 완성을 보여 준다. 존 러스킨의 절찬을 받았으며 그가 죽은 후에도 주목받아, 프로이센-프랑스전쟁 중 망명해 온 그후의 인상파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이상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무단 복사. 누가 백과사전 아니랄까봐 영양가 없는 얘기만 잔뜩.

 

 

 

 

이번 스킨으로 쓴 작품은 바로 이거. 

Colour Beginning
1819; Watercolor, 22.5 x 28.6 cm; Tate Gallery, London

 



 

터너는 그 앞에서 인간이 끝없이 미약해질 수밖에 없는, 압도적인 자연을 그렸습니다.
다음은 그의 대표작이자 눈보라 시리즈의 하나로,
기존 관념을 깨는 대담한 구도와 색체로 유명한 작품입니다.
당대의 나폴레옹을 작품 속에서 한니발로 치환했다는 해설;이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한니발은 자연에 굴하지 않고 결국 알프스를 넘었다는...)

Snow Storm - Hannibal and his Army Crossing the Alps
1812; Oil on canvas, 91 x 66cm; Tate Gallery, London

 



 

또한 터너는 사회적 이슈를 종종 소재로 다루기도 했지만,
그 속에서도 주를 이루는 것은 자연의 역동성을 표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1783년 노예선에 전염병이 발생하자 선장이 그들을 바다에 던져버린 사건,
에 대한 작품이라고 합니다.
비판적인 메시지보다는 자연의 막막함(?)이 더 다가오지 않습니까? 

Slavers throwing overboard the Dead and Dying - Typhon coming on ("The Slave Ship")
1840; Oil on canvas, 90.8 x 122.6 cm; Museum of Fine Arts, Boston

 



 

비슷한 맥락에서, 다음은
1841년 전쟁중에 터너의 친구이자 동료가 탄 배가 바다에서 침몰하는 일이 생기자,
거기에 대한 애도를 담은 작품입니다.

War - The Exile and the Rock Limpet과 대구(?)를 이루는 작품이라고 하구요-_-a
제목에서부터 우울함이 짙게 배어나오는, 쉽게 눈을 떼지 못하는 작품입니다.
또 처음으로 터너를 알게 한 작품이기도.
(물론 기억은 안 나지만 어렸을 때 미술 교과서에서 이미 알았을지도) 

Peace - Burial at Sea
1842; Oil on canvas, 86.9 x 86.6 cm; Clore Gallery for the Turner Collection, London


 


 

끝으로, 그의 작품관과 좀 동떨어진 그림인데 예뻐서 올립니다.
아마 터너 생전에도 이런 그림은 잘 팔렸을 거에요.
자세한 정보는 못 찾겠는데, 다작을 남긴 작가라서 찾기 시작하면 끝이 없을까봐.

Mortlake Terrace
1827; oil on canvas, 92.1 x 122.2 cm; Andrew W. Mellon Collection

 


 

이상 이미지 출처는 구글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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