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rol (20 Bit Remastered)
M2U Records / 1973년 7월
평점 :
품절


[Control]은 Jackie Leven이라는 스코틀랜드 사람이 John St. Field라는 가명으로 1975년에 발표한(녹음은 73년) 음반이다. 역시나 초-희귀반이라는 소문이 있다. Jackie Leven이 1950년생이니까 23살 때 만든 음반이라는 얘기인데, 나이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깔끔하고 어떤 면에서는 완숙한 음악을 들려준다. 이 음반 이후로도 활동을 계속 했고(지금도 한댄다) 음반도 여럿 냈는데, 글쎄 거기까진 들을 기회가 없어서 잘 모르겠고.

 

장르를 따지자면 애시드 포크-록이라고나 할까. 하지만 리듬 섹션이 거의 전곡에 들어가 있어, (최악의 경우) 재미는 없을지언정 지루하지는 않다. 프로그레시브라고 부르기에는 무리가 조금 있는데, 10' 45"짜리 대곡 #3 The Problem과 이어지는 #4 Dune Voices(제목처럼 황량한 사막의 바람소리가 들리고 그 위에 신비스런 목소리가 깔린다) 같은 곡은 나름대로 실험적인 면모가 드러나기도 한다. 추천곡은 #1 Soft Lowland Tongue. 적당히 멜랑꼴리하게 진행되는 곡으로, 우리네 정서에 잘 맞는 곡이다. 다른 곡들과 마찬가지로, 수수께끼 같은 가사를 잘 이해할 수 없어 조금 아쉽다. (가사가 들어있긴 한데, 읽어봐도 도무지 무슨 얘기인지 알 수가 없다... OTL)

 

M2U가 완전 자체적으로 복각한 건 아니고, 75년 원판을 냈던 Cooking Vinyl 레이블로부터 라이센스를 받은 경우인데, 그래서인지 별도의 한글 해설지는 들어있지 않다. 그리고, 수기(手記) 1000장 한정판이기도 하다. 일단 #1을 한 번 들어보고, 취향에 맞는다면 아마 계속 듣고 싶어질테고, 그러면 사고 싶은 충동이 자연히 생기게 될지도. 처음 들을 땐 싱겁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들으면 들을수록 매력적인 음반이다.(2005-10-19, 필유)

 


추가(08-9-11): 마지막 곡(#9) 번역 및 감상은 다음 포스트에서.

http://feelyou.tistory.com/entry/고사리-덤불-속에-잠들다


M2U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