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죽지 않겠다 창비청소년문학 15
공선옥 지음 / 창비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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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에 사고 처박아만 뒀다가 여름에 읽었다. 생각해보면 청소년문학이라는 딱지가 붙어 있음에도 살 당시에는 뭔가 공선옥이라는 작가에게 갑자기 관심이 일었던 것 같다. 왜 하필 이 책이었는지는 기억이 안 난다만.

 

다행스럽게도, 우연히 접한 다른 청소년문학들에 비하면 이 책은 그리 피상적이고 간지럽게만 읽히지는 않았다. 안개 속에서 시작해 안개 속에서 끝나는 표제작이 책 전체의 메시지를 잘 대변한다고 볼 수 있겠다. 뻔한 이야긴데, 절망과 가난 속에서도 살아보겠다 이 말이다. 너무나도 너무나도 교과서적인 말이지만 OECD 자살률 1(‘청소년자살률 자체는 1위가 아니라고 한다)를 달리는 나라다 보니 무게가 남다르게 다가온다. 달콤하고 손쉬운 탈출구를 마다하고 삶을 계속 인고할 이유가 과연 있을까?

 

{일가}{보리밭의 여유}는 조금 의외의 작품이다. 둘 다 공간적 배경이 시골이라 오늘날 청소년 독자가 감정이입을 하기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후자는 전후가 배경으로, 시대상과 관련이 있어 보이는데 관련 지식이 부족해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웠다. 모르겠다, 뭔가 청소년 권장 도서로 학교에서 읽히고 있다면 교사들이 보충 설명을 해줄지도.

 

{라면은 멋있다} {힘센 봉숭아}는 연작이다. 책 전체 중 가장 유쾌하게 읽은 게 전자였다. 마지막 페이지를 넘기며 정말 김흥국처럼 너털웃음이 나왔다. 10대 남자의 사랑을 이렇게나 멋있게 쓴 소설이 또 있을까. 가난 그 자체는 우리의 목숨을 빼앗을 수 없다. 오히려 이 소설처럼 가난조차 멋있음으로 승화할 힘을 가진 게 인간이다. 물론, 너무 낭만적이라든가 너무 낙관적이라는 비판의 여지는 있다. {힘센 봉숭아}는 주인공이 이어지긴 하나 연애가 아니라 아르바이트 이야기다. 책 전반적으로 그렇긴 하나 이 작품의 결말부는 특히나 노골적으로 교훈적이라 아쉬운 면이 있다.

 

{울 엄마 딸} 10대의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소재로 다룬다는 점에서, 어떻게 보면 다른 낭만적인작품들에 비해 조금 더 폐부에 와 닿는다. 물론 험하고 엽기적인 사건이 수두룩한 오늘날 사회 실태를 떠올려보면, 이 소설조차 여전히 지극히 온건하다. 다만 {라면은 멋있다}와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화자에게는 멋있는구석이 있다.

 

표제작을 이야기하며 던졌던 질문으로 돌아가자. 살 의미가 있다고 가정(경제학자식 유머)하는 것이 더는 당연하지 않은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카뮈의 오래된 질문이 다시금 유효해졌다고 해도 되겠다. 따라서 그럼에도살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다면 마땅히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옳다. 공선옥이 표제작에서 제시하는 근거는 안개 속으로 사라져서 다시는 세상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그러면 모든 문제가 해결될 것인가라는 수사의문문이 전부다. 이 정도 근거로 충분한가? 물론 불충분하다. 대신 {라면은 멋있다}, {힘센 봉숭아}, {울 엄마 딸}에서 발견되는 멋있음은 어떤가({힘센 봉숭아}는 독자로서 멋있음을 느끼진 못했지만 작가가 멋있음을 의도한 것은 맞는다). 충분하다고는 못해도 작가만의 독창적인 근거로 인정할 만하다. 거기에 이 멋있음은 성장을 전제하지 않으며, 이것이 다른 뭇 청소년문학과 달리 이 책이 간지럽기만 하지 않은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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