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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윤선 1집 - Reflet
나윤선 노래 / 소니뮤직(SonyMusic) / 2001년 6월
평점 :
품절
미루고 미루던 나윤선의 데뷔앨범 [Reflet]을 드디어 사게 되었다. 돈이 생겨서가 아니라 1년을 mp3로 버티다가 더이상 참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9월말에 신보도 나왔는데 그건 아직 못 샀고, 일단 처음부터 한 장씩 CD로 모아볼까 한다.
종종 한국의 아티스트가 오히려 해외에서 더 유명해지는 경우가 있다. 국가별로 문화적 배경이 다르므로, 해외에서 인정받는 음악이 반드시 수준이 높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 하지만 나윤선이 프랑스 재즈 스쿨 CIM을 수료했으며 유럽에서 찬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그녀의 목소리를 들어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그녀의 명성에 동의하게 될 것이다. 국내에 이런 감성을 가진 보컬리스트가 또 어디 있는가.
고음과 저음을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스캣을 장기로 가진 보컬리스트로서뿐만 아니라, 작사와 곡 해석에 있어서도 그녀의 음악적 역량은 단연 독보적이다. 특히 Jimmy Webb(96년 Pat Metheny의 연주로 더 유명하다)의 곡 The Moon's a Harsh Mistress(#1)는 브러쉬 드러밍 위로 펼쳐지는 그녀의 스캣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곡이고, Hard To Say Goodbye(#8)는 대중적인 멜로디로 다가와 감동을 안겨주는 곡이다. 그리고 아름다운 한국어 가사의 Ballad for Friends(#4)와 원래는 패티김의 곡 초우(#12) 등도 친숙한 크로스오버 재즈(발라드)곡이다. 반면 Horace Silver의 곡 Jody Grind(#3)나 나윤선의 자작곡 Blueside(#7) 같은 빠른 템포의 곡들은 메인스트림 재즈에 대한 나윤선의 해석력과 기교를 볼 수 있는 곡이다.
데뷔 음반이라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이 음반에서 나윤선은 안정적이고 서두르지 않는 목소리를 들려주고 있다. 프랑스에서의 충분한 경험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나윤선 쿼텟의 백킹과 다른 여러 프랑스 뮤지션들의 참여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이렇게 익숙할 정도로 편안한 기분, 청자에게 이것을 선사하기 위해 그녀는 얼마나 치열한 노력을 기울였을까. 그리고 앞으로 또 어떤 모습으로 발전할지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아, 빨리 신보를 사야겠다.(2005-10-19, 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