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블루레이] 스카이 크롤러 - 초회한정 아웃케이스
오시이 마모루 감독, 카세 료 외 목소리 / 아인스엠앤엠(구 태원)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모르고 봤는데, 우연의 일치인지 이번에도 무한 혹은 불사의 존재를 다룬 작품이었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근작인 만큼 뭔가 무거운 주제의식을 기대했지만, 의외로 난해하지는 않았고 그런 면에서 오히려 기대에 못 미쳤달까. CG가 좋은 편이라, 이거 막판에 대규모 전투신이라도 있는 건가! 하고 나도 모르게 기대하기도 했지만... 이 양반 작품이 그럴 리가 없잖아;; 결국 남은 건 예상을 벗어나지 못하는 '찝찝함'뿐이었다.
요약하자면 마지막 대사 "항상 지나는 길이라고 해서 경치가 똑같은건 아냐. 그것만으로는 안되는 건가?"가 모든 걸 설명해준다고 볼 수 있다. 무한한 존재에게 삶의 의미란 대체 무엇일까. 정말로 소소한 일상의 의미만으로 충분한 걸까? 으레 그렇듯, 이러한 질문에 답이 제시되는 일은 없다.
주인공을 비롯해 '원치 않게' 무한히 반복되는 삶을 살게 된 '킬드레'들이 자신의 삶에 회의를 느끼는 모습이 부각되는데(직접적으로는 미츠야, 간접적으로는 쿠사나기), 여기에서 시스템(구조)의 문제에 천착하는 마모루 감독의 고전적인(?) 메시지를 엿볼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둘 필요는 있겠다. 내용 면에서는 그냥 딱 그 정도의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