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내 또래에 비해 한글을 일찍 깨우쳤다. 한글을 습득하는 것은 내게 꽤 재미있는 일이었고, 그래서인지 어렸을 적, 이모로부터 한글을 배우면서 글자 읽는 걸 즐겨했다. 국민학교에 입학했을 당시 한 학급에 60명 넘는 아이들이 있었는데, 거기에 이미 나만큼 한글을 알고 있는 애는 열명도 채 되지 않았다. 나는 글자라면 닥치는대로 읽었다. 친구네 집이나 선생님 집, 엄마의 이웃집에 놀러가서도 눈에 보이는 책 아무거나 골라 잡아 글을 읽었는데, 이에 동네 아주머니들은 신기해하며 '너 진짜로 글자 읽어서 읽는거냐?' 고 묻고는 내게 읽어보라 시켜보기도 했다. 그렇게 내가 글자를 읽으면 아주머니들은 환호했더랬다. 어머, 얘가 읽네, 진짜 읽어! 

가끔 생각해보는데, 우리 엄마아빠가 좀 깨어있는 사람이었다면, 우리집에 돈이 많아서 내게 영재교육을 시켰다면, 어쩌면 나는 지금 어마어마한 어떤 훌륭한 사람이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평범한 집에 태어나서, 애가 재능을 꽃피우지 못하고...(응?)



엄마는 내게 세계문학전집 100권짜리 책을 사주셨지만, 그건 이미 국민학교 4학년 즈음의 일이고, 그 책들이 있기 까지는 집에 책이 있던 기억이 없다. 나는 고모네 집에 가서 나보다 2학년 앞선 친척 오빠의 국어책 읽기를 즐겨했고(정말 신나서 고모네 집에 가는 게 즐거웠다!), 어른들 신문 기사를 읽곤 했다. 이모의 어른용 책을 읽기도 했고. 내게 읽을 거리는 그게 전부였으니까. 엄마는 어릴 적에 내게 책을 읽어주었었다 했지만(그러니까 아기였을 때 말이다), 내게는 그런 기억이 전혀 없다. 너무 어릴 적의 일이라 내가 기억을 못하는 걸 수도 있고, 엄마의 기억이 너무 과장되었을 수도 있다. 



그래서일까, 나는 어린이책을 읽을 줄 모른다.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그림책과 동화책들, 그러니까 어린이책들을 읽어보고자 사서 그림을 보고 글씨를 읽노라면 나는 순식간에



??????????????????????????????????????????????????????



이렇게 되어버리고 만다. 대체 이 책을 왜 좋다고 하는걸까, 어디에서 좋은걸까, 아무리 들여다봐도 알 수가 없는 것이다. 나는 남들보다 한글도 빨리 깨우쳤고!! 공감능력도 뛰어나고!! 이해심도 어마어마하고!! 개구리가 되어볼 수 있을 정도로 너그러운 사람인데!!! 그런데!!!!! 어린이책을 읽지 못하겠다. 한 번은 엄마를 원망해 투덜댄 적도 있었다. 엄마가 나 어릴 적에 책을 안읽어줘서 내가 그림책 볼 줄을 모르잖아! 하고. 엄마는 역시 대답하셨다. 아니, 읽어줬다니깐!! 하고. ... 그렇단 말이야? 믿을 수 없군. 그렇다면, 내가 왜 어린이책을 읽지 못하는거지? 왜 이 그림이 무슨 말을 하는건지 모르겠지? 아니, 애시당초 그림에 관심이 가질 않아....이 그림책 이 내용......왜때문에 써진거지? 뭘 말하는거지? 내가 너무 주입식교육에 찌들어있어서, 어린이책으로부터 주제를 찾으려하나??? 그것이 나의 문제인가??? 그렇게 어린이책을 읽지 못하는 나의 컴플렉스는 쌓여만 갔다. 아, 나는 어째서, 왜때문에 어린이책을 읽지 못하는가........ 왜 남들이 좋다는 책을 사두고도 아무 느낌이 없나...... 이런 노래 가사도 있었는데..무슨 노래였지... 



왜 아무 느낌이 없나...



아, 신해철? 커다란 무대 위... 가만, 가사를 찾아보고 오자.



커다란 무대 위 화려한 조명 속에
더 작아 보이는 너의 모습

옷자락 가득한 붉은 장미 사이로
더 창백해지는 너의 얼굴

넌 그렇게도 슬픈 얼굴로
흔한 사랑을 얘기하지만

(다시 또) 음악은 흐르고 
(춤추는) 너의 모습은 

(슬프게) 무너져 가는데 
(나는 왜) 아무 느낌이 없나

조명은 꺼지고 텅 빈 무대 위에는
아직 남아 있는 시든 꽃다발

기억나지 않는 오래된 노래 속에
다시 돌아오는 너의 느낌

넌 무대 위로 쓰러져 갈 때
웃고 즐거워하던 사람들

(다시 또) 음악은 흐르고 
(춤추는) 너의 모습은 

(슬프게) 무너져 가는데 
(나는 왜) 아무 느낌이 없나

넌 무대 위로 쓰러져 갈 때
웃고 즐거워하던 사람들

(다시 또) 음악은 흐르고 
(춤추는) 너의 모습은 

(슬프게) 무너져 가는데 
(나는 왜) 아무 느낌이 

(다시 또) 음악은 흐르고 
(춤추는) 너의 모습은 

(슬프게) 무너져 가는데 
(나는 왜) 아무 느낌이 

(다시 또)








자, 이렇게 잠깐 딴 길로 샌 뒤에 다시 돌아와서.


그런데 이런 내게! 이런 내게 딱 맞는 맞춤형 책이 나왔단다. 어린이책 읽는 법, 어린이책 읽는 가이드! 아니, 세상은 정말이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가?
















게다가 이 책을 누가 썼냐? 네꼬님이 썼다. 네꼬님이, 네꼬님이!! 꺅>.<

아는 사람은 다 알겠지만, 네꼬님이 누군가! 어린이책에 대해 맛깔스런 글을 블로그에 올려주시는 분이 아닌가. 글을 잘 쓰는것 뿐만 아니라 재미있게 사랑스럽게 쓰는 바로 그 분이, 본인이 가장 애정해마지않는 어린이책 읽는 법을 알려주신다니, 아아, 너무 고마운 일 아닌가. 책 표지에 보면 '남녀노소 누구나' 라고 되어있다. 이 책은 나에게 아주 맞춤한 가이드가 됨과 동시에 재미까지 보장할 만한 책이 아닐까. 네꼬님이, 재미없게 썼을 리가 없잖아? 

나, 이 책 읽으면 어린이책까지 잘 읽게 되는건가. 무릇 나는 이 세상에서, 하늘 아래 최고되는 것인가. 못하는 게 없는 바로 그런 여자사람이 되는 것인가...아아, 나의 발전의 끝은 어디인가.....
라고 네꼬님 책이 나왔다는 소식을 전하는 것처럼 하면서 내 잘난척이 끝이 없구나.



아무튼지간에 나는 이 책을 사서 읽고! 지금보다 또 더 나은 사람이 되어가지고, 이 세상에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는 그런 여자사람이 되어가지고, 널리널리 이름을 퍼뜨리겠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7-05-15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나 네꼬님이 쓰셨군요. 표지도 귀여운 개구쟁이같아요. ^^

다락방 2017-05-15 09:20   좋아요 0 | URL
네, 네꼬님이 책을 내셨습니다. 얼른 읽어보고 싶어서 막 몸이 꼬여요. 후훗.

비연 2017-05-15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알라디너 작가가 계속 양산중!^^ 네꼬님 멋지네요~ 관심있던 분야를 이렇게 책으로.
저도 사서 읽어봐야겠어요~

다락방 2017-05-15 09:33   좋아요 1 | URL
네, 우리 함께 읽어봅시다, 비연님!
저는 이 책을 포함해서 우산 하나 더 받으려고 장바구니 놀이 하고 있어요. 하하하하핫.
월요일 아침부터 신나는 장바구니 놀~~이!!

moonnight 2017-05-15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당장 바구니에 담습니다. 궁금궁금 얼른 읽어보고 싶네요. 저도 네꼬님처럼 어린이책을 읽을 수 있게 되려나 꿈꿔봅니다^^

다락방 2017-05-15 11:55   좋아요 0 | URL
저도 너무나 궁금해요! 장바구니 놀이가 아직 끝나지 않아서 결제를 못하고 있는데, 속히 결제해 얼른 받아보고 싶습니다. 꺅 >.<

레와 2017-05-15 1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슝~ 담았습니다! 네꼬님 책이라니 근사해요!!

다락방 2017-05-15 13:57   좋아요 0 | URL
우리 모두 읽어봅시다!! 재미있을 것 같아서 기대돼요. 훗 :)

아무개 2017-05-15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이 책=시집
둘다 못읽는 인간이지만,
네꼬 님의 책이라니 꼭 읽어보겠습니다!

다락방 2017-05-15 13:58   좋아요 0 | URL
앗 그러고보니 저도 시를 잘 못읽는군요! 어린이책과 시집은 뭔가 같은 종족인걸까요??? 왜 나도 그 둘 다 못읽지?????

ㅇㅇ 2017-05-15 19: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비염, 프로폴리스가 정말 효과 있는 것 같아요? ㅜㅜ

다락방 2017-05-16 08:24   좋아요 1 | URL
저도 몇 년전에 잠깐 먹었을 때는 효과가 전혀 없는 것 같았는데요, 최근에 몇 개월간 계속 먹어서 그런지 이번 봄에는 비염을 앓지 않고 지나갔어요. 제가 해마다 봄,가을에 비염을 심하게 앓거든요. 물론, 이걸 먹고서도 효과 없다는 분들도 당연히 계십니다. 먹어봐야 자신한테 효과가 있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프로폴리스는 알러지 증상이 잘 나타나기로도 유명한가봐요. 후기 링크해드릴테니 꼼꼼히 살펴보시고 선택하세요. 저한테 효과 있다고 다른 사람에게도 효과가 있으리란 보장은 없으니까요.

https://kr.iherb.com/r/Y-S-Eco-Bee-Farms-Propolis-1000-90-Veggie-Caps/23691/?p=1

clavis 2017-05-16 15: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락방님 넘 사랑스러우셔요^^
그런 여자 사람 저도 되고파요^^

다락방 2017-05-16 16:12   좋아요 2 | URL
우리 함께 지상에 하지 못할 것이 없는, 그런 능력있는 파워 우먼이 됩시다!! ㅎㅎㅎㅎㅎ

아롱바라기 2017-05-22 03: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어보고 싶네요
그나저나 한글을 아니 책을 일찍 읽으셨군요 전 학교 들어가서 읽었어요 ㅎ

다락방 2017-05-22 09:05   좋아요 1 | URL
제가 국민학교에 들어갔을 때만 해도 대부분의 아이들이 학교 들어와서 선생님으로부터 한글을 배웠어요. 그런데 지금은 한글 떼고 학교가기 시작하더라고요...어쩐지 아이들 너무 안됐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