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알라딘에서 페미니스트 키링 분홍색을 받아가지고 그거에 잘 어울리는 가방을 샀다는 페이퍼를 쓴 적이 있는데, 이렇게 뭔가 하나가 갖춰지면 그에 따른 부속사항(?)들을 사게 되는 경우들이 더러 생긴다. 아니, 늘 그렇다. 쓰레기..최근에 어딘가에서 쓰레기 얘기를 들었는데...아, 팟캐스트!


《혼밥생활자의 책장》 이란 팟캐스트에서 진행자 중 한 명이 쓰레기를 만들어내는 것이 너무 싫다는 얘기를 했었다. 그 얘기를 들으면서 끄덕끄덕 했었는데, 나 역시 쓰레기를 만들어내는 게 너무 싫고, 가급적 쓰레기 없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물건의 포장은 대체적으로 쓰레기라 나는 가급적 선물도 포장하고 싶지 않은 사람인데, 팟캐스트의 또다른 진행자는 '다른 사람들도 다 쓰레기를 만들어낸다'면서 나름 다독거려주려고 했다. 음, 쓰레기 만드는 거 싫은 사람에게 '다른 사람들도 쓰레기를 만든다'는 딱히 도움이 되는 얘기는 아닌 것 같다. 마음은 전해졌지만.


'김선우'의 《물의 연인들》의 한 구절이, 저 팟캐스트를 듣다가 생각났다. 정확히는 소설의 내용이 아니라, 소설을 읽고 덧붙인 정여울의 해설 부분이다.




나는 일주일에 한두 번씩 쓰레기를 모아 버릴 때마다 심한 죄책감을 느낀다. 단출한 살림인데도, 왜 이렇게 많은 쓰레기가 나오는 것일까. 음식물 쓰레기를 보며 가장 심한 죄책감을 느끼고, 수많은 종이 박스나 비닐봉지들을 보며 '도대체 왜 이토록 많은 것을 사야 했을까' 돌이켜 본다. '쓰레기를 버리러 이 세상에 태어났나' 싶을 정도로, 그 순간은 정말 문명인으로 살아간다는 것 자체에 비애를 느낀다. 그런데 이렇게 열심히 반성을 한 후에도, 그다음 주 쓰레기의 분량은 그다지 줄지 않는 것 같다. 최소한의 상품을 소비하려고 노력해도, 우리는 결코 쓰레기를 버리는 삶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없을 것 같다. 그런데 문득, 이 쓰레기들의 대부분이 상품 그 자체가 아니라 상품을 '포장하는 것'임을 깨닫는다. 우리가 각종 포장지, 상자, 플라스틱 봉지, 종이봉투만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그럴 수 있다면 우리는 지구를 향한 죄책감을 조금이라도 덜 수 있지 않을까. (정여울의 작품 해설 부분, pp.265-266)







나는 쓰레기를 만드는 게 너무 싫어서 '필요'하지 않은 물건들을 구입하기를 꺼린다. 애초에 그런걸 갖고 싶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더 예쁘게 만들기 위한 것들은 대체적으로 필요와는 거리가 멀어서, 내 방은 건조함의 극치랄까.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에도 케이스를 씌우고 싶지 않은데, 교통카드를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 케이스를 씌우면서, 흐음, 이렇게 또 결국은 쓰레기를 만들어버렸네, 싶었더랬다. 


아이패드를 구입한지 몇 개월이 지났지만, 액정필름도 케이스도 구입하지 않았더랬다. 나에게 그것은 부가사항이었고, 굳이 구입하지 않아도 될 것이었다. 그러다가 어제 아이패드를 가지고 회사에 왔고, 퇴근후에 잠깐 아이패드로 청문회를 보려고 하는데, 그냥 눕혀놓고 보자니 너무 불편한거다. 그렇다고 손으로 들고 보자니 그도 불편하고. 사람들이 이래서 케이스를 사는구나, 싶었다. 별수없이 나도 케이스를 구매했다. 나는 그냥 이 '물건'만 있어도 되는데, 물건 하나를 구입해놓으면 그에 따른 제반 사항을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 그런것들이 필요한거라고 나름 합리화하지만, 어쩔 수 없이 지구상에 쓰레기를 또 하나 늘린 건 아닐까, 생각하게 된다.



쓰레기를 보는 건 너무 답답해서,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에 분리수거가 있는 날이면, 식구들중에 누구보다 먼저 나는 그걸 얼른 버리러 간다. 내 집에 있으나 아파트 단지내에 있으나 쓰레기는 여전히 쓰레기지만, 그래도 내 집에서 저것들을 '버려야'한다고 생각하면 약간 스트레스를 받는다. 수요일과 일요일, 분리수거 하고 올게, 하고 재활용 쓰레기를 가지고 집에서 나갈라치면, 남동생은 내게 '진짜 잘 버린다'고 하는데, 남동생에게 나는 약간 강박증상이 있는 걸로 보이는 것 같다. 일요일 밤에 종이 박스가 또 생겼고, 나는 얼른 옷을 챙겨입고, 이거 잽싸게 버리고 올게, 라고 했는데, '누나 진짜 쓰레기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는구나' 라고 하더라. 어제는 수요일. 분리수거가 있는 날이었는데, 퇴근하고 집에 가니 아빠가 다 버리고 오셨다고 한다. 그러나 내가 집에 들어가서 택배 박스를 하나 뜯어서 작은 박스 하나가 또 생겼고, 아빠 이거 버리고 올게, 하고 후다닥 박스를 버리고 왔다. 그냥, 이게 너무 답답하고, 아이패드 케이스 산 게 영 찜찜하다. 아이패드를 세워서 볼 수 있다는 편리함으로 선택했는데, 이런 제반사항들을 선택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고 생각하면서, 별 수 없이 나는 아주 많은 물건들을 구입해버리고야 만다.




가급적 쓰레기로 버리지 않기 위해서 입지 않는 옷과 가방은 동네 수거함에 넣거나 아름다운 가게로 보낸다. 책은 판다. 알라딘 굿즈는 내가 사용할 게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고, 필요한 게 아니라면 크게 유혹받지도 않는 것 같다. 그러니까 크리스마스 굿즈 같은 거는 내게 필요가 1도 없고 유혹적이지도 않다. 가방 안에는 언제나 장바구니가 들어있어서 퇴근 길에 장을 볼라치면 장바구니를 꺼내면 된다. 가끔 장바구니 없이 마트에 가 와인을 한 두병씩 살 일이 생기는데, 그러면 나는 그냥 손에 와인을 병째 들고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거 누가 보면 웃기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그냥 들고 온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텀블러를 들고 가 커피를 사마시고, 장바구니를 챙겨가서 장을 본다고 해도, 쓰레기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다. 아이패드 케이스도 아이폰 케이스도, 없어도 살 수있지만 있으면 더 편하다는 용도로 사버리고 말았는데, 쓰레기가 생기는 부분은 사실 이보다 다른 데 더 있지 않나. 어젯밤엔 마스크팩을 하고 버렸고, 오늘 아침만해도 크림치즈의 케이스를 버렸고, 고다치즈의 봉투를 버렸고, 샌드위치의 포장을 버렸고... 와인병과 소주병과 맥주캔은 셀 수 없이 많이도 버렸다. 게다가 이건 앞으로도 버리겠지. 문득, 내가 먹지 않는다면 쓰레기를 만들일도 확 줄어든다는 데까지 생각이 미친다. 그러나 나는 먹고 마시는 걸 진짜 너무 좋아해서 ㅠㅠ



삶이 참 아이러니하게 연속성을 가진다는 생각이 든다. 쓰레기를 만드는 삶이 싫다고 나름 이러저러한 방법들을 사용하면서, 그렇지만 먹고 마시는 걸 남들보다 많이 하니 결국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내는 것 같고...


인생은.. 뭘까?

삶은.. 뭘까?



그리고 그렇게나 쓰레기가 싫다고 하면서 오늘도 책을 주문했어... 나는..... 뭘까? 모순덩어리 인걸까? 인간은.. 뭘까? 그리고 파우치를 사은품으로 선택했는데, 이걸 조카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주려면, 책 한 번 더 구매해서 파우치 똑같은 거 하나를 또 받아야 한다. 아이들에게 가면 며칠간만 좋을 것이란걸 알면서, 결국 쓰레기를 만드는 삶에 또 한걸음 다가서버리는데..아아, 삶이란, 머릿속이란 이렇게나 뒤죽박죽인 것이다. 명징하고 명쾌하게 살 순 없는걸까..... 내 삶에 규칙이란 없는 것인가...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웽스북스 2016-12-15 0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희집 쓰레기 버리는 건 남편 담당이지만 남편이 늦는 경우가 많아 제가 쓰레기를 자주 버리는데 진짜 들고 나갈 때마다 우리 둘이 먹고 사는데 무슨 쓰레기가 이렇게도 많이 나오나 싶어요. 저는 쓰레기 오래 두는 거 넘 싫어해서 쓰레기봉지 다 안차도 남편 없는 날 막 갖다버림 ㅋㅋㅋㅋㅋㅋ

암튼 최근에는 이런 데 관심 갖는 사람도 많아지고 국내에도 포장재 없이 파는 식료품 숍 같은 게 생기기도 하더라고요. 성수동에 있는 그로서란트 더 피커 같은 곳... 고객이 용기를 들고 가면 거기에 담아주고 무게를 달아서 파는 시스템인 거 같더라고요. 물론 저는 멀고 귀찮아서 이렇게 살고 있지만... 누구나 가까운 곳에 저런 가게들이 많이 생기면 좀 달라지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다락방 2016-12-15 10:10   좋아요 0 | URL
저도 성수동까지 갈 적극성은 없고요, 가까운 곳에 있다면 또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실상 저는 쓰레기를 만드는 삶이 영 마음에 안든다, 고 하면서도 계속 끊임없이 쓰레기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것에 있어서 스스로 좀 찜찜한 마음이 들더라고요. 어떤 적극적인 액션을 취하는 것도 아니면서 싫다고 하니, 너무 모순된 느낌이랄까..

저는 필요 없는 걸 집에 두는 걸 너무 싫어해요. 공간 차지하는 것도 싫고, 필요 없는데 두고 보는 것도 괴로움이.. 그래서 정말 잘 버려요. 그런데 잘 버리는 게 좋은것 같진 않아서 아예 사지를 않으려고 하죠. 대체적으로 쓸모 없는 것, 단순히 아름다움을 위한 것에는 그래서 잘 물욕이 안생기는 것 같아요. 문제는 조금이라도 필요한 것에 대해서인데, 하하하하하, 그러면 자꾸 고가의 상품이 눈에 들어와서...이를테면 페라가모 가방 같은 것... 하아- 그래서 쓸모 없는 거 안사는데도 돈은 없는.... 이 삶의 아이러니!!


물론 페라가모 가방은 사지 않았습니다.
아직은... ( ˝)

프레이야 2016-12-15 1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수, 일. 요일이 우리 아파트랑 같아요. 절대적으로 공감되는 글입니다. 요즘은 수많은 택배 물건이 쓰레기 생산에 한몫하는 것 같아요. 상자며 뽁뽁이며 비닐이며.

다락방 2016-12-15 10:26   좋아요 0 | URL
맞아요, 프레이야님. 박스도 그렇고 뽁뽁이도 정말 많죠. 대체적으로 저는 그거 뒀다가 제가 택배 보낼일 있을 때 쓰려고 하는데, 그래봤자 어딘가에서 또 쓰레기가 되겠죠.
배달시스템이 더 편해지면서 쓰레기가 더 많아지는 것 같아요. 배달음식 쓰레기 진짜 많잖아요. 일회용 그릇과 박스들... 그렇다고 제가 그런것들을 안시켜 먹는 것도 아니고... 쓰레기는 점점 더 많아질 것 같아요..

비연 2016-12-15 11: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요즘 송도에서 잠시 혼자 살아보니, 쓰레기 만드는 게 넘 싫더라구요. 버리기도 귀찮고...
음식물 쓰레기는 더더욱. 덕분에 음식은 모두 제 뱃속으로 버리는 일들이 발생...
쓰레기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어요... 라고 하나
저도 며칠 전 책 구매. 올해는 중고로 내다놓은 책도 별로 없고....
올해가 가기 전에 아무래도 책은 좀 처분해야 할텐데.

다락방 2016-12-15 11:28   좋아요 0 | URL
저는 책을 읽는 족족 개인판매로 올려두고 있는데 잘 안팔려요... 그러면 모아서 또 알라딘에 팔기도 하고 그러는데, 알라딘에서 제값 안쳐주고 후려치는 책들이 많아서 다시 개인판매로 돌리고... 얼른얼른 팔렸으면 좋겠어요 ㅠㅠ

혼자 살면서 밥 해먹는것도 치우는 것도 다 비연님 몫일텐데, 피곤하지 않으세요?
저 엊그제 퇴근하고 집에 가서 설거지하고 빨래하고 빨래 개고.. 이러다보니 잘 시간 되고, 너무 피곤하더라고요. 그래서 와인 한 잔 했거든요. 아, 살림이란 왜 이다지도 피곤한가... 우울했어요. ㅠㅠ

비연 2016-12-15 13:05   좋아요 2 | URL
저도 요즘 매일... 살림에 시달리느라... 피곤하고. 그래서 맥주 한캔 먹고 자고. 책도 못 읽고.
막 우울해요.... 잠잘 시간은 왜 그리 빨리 오는 지요...ㅜㅜㅜㅜㅜㅜㅜ

다락방 2016-12-15 14:45   좋아요 2 | URL
저도 집에서 살림을 하면서부터는 책을 잘 못읽겠더라고요. 자, 이제 자기 전에 조금 책을 읽을까, 하고 침대에 앉아 책을 펼치면 잠이 쏟아져요 ㅠㅠ 그리고 아침이 너무 빨리와요 ㅠㅠ 고단한 삶 ㅠㅠㅠ

푸른희망 2016-12-15 12: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런글 정말 좋아요
주말 재활용 스레기를 버리는 날이나 새로 꺼낸 종량제봉투가 금방 가득 차는 걸 보면 정말 죄책감이 들어요
가끔 내가 저 종량제봉투속에 들어가야 스레기가 생산되지 않겠구나 싶은 극단적인 생각도합니다 ㅜㅜ

다락방 2016-12-15 14:45   좋아요 1 | URL
푸른희망님.
이렇게 고민하는 것이 고민하지 않는 것보다는 좀 더 낫다고 생각하는데, 그러면서도 ‘고작 이정도의 고민이 세상을 바꾸는데 영향을 미치기나 할 것인가..‘ 하고 씁쓸한 생각을 하기도 해요. 제가 먹고 마시는 것만 안해도 쓰레기가 확 줄겠다는 생각은 하는데, 먹고 마시는 게 제 삶의 가장 큰 즐거움이다 보니 계속 이렇게 고민하지만 막상 영향을 미치지도 못하는 삶을 살고 있네요.

사각양배추 2016-12-15 15: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행히 다락방 님처럼 아름다운 것과 관련된 물욕은 그리 없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책을 너무 사서...욕심껏 사다보니 읽지도 못하고 쌓아두고 있네요.
근데 또 사고 싶은 책은 계속 생기고.....ㅠㅠ
예전엔 책이니까 괜찮아. 책은 많이 사도 돼. 이런 생각이었지만... 이젠 그것도 틀린 말 같아요.
뭐든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있어야 하는데.... 책장을 보면 행복하면서 한숨이 동시에 나오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쓰레기도 만들지 않고, 단출하게 주변을 꾸려 살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맨날 생각합니다.

다락방 2016-12-15 16:30   좋아요 1 | URL
저도 읽지도 못한 채로 쌓아둔 책이 너무나 많아요, 사각양배추님 ㅠㅠ 매번 ‘이것들 다 읽고나서 사자‘ 라고 다짐해보지만 또다시 여러권을 한꺼번에 주문하곤 하죠. 오늘도 여섯권이나 또 주문했어요. 한 권 읽고 다섯 권 사고..이런 패턴인것 같아요 ㅠㅠ 이러면서 무슨 쓰레기 만드는 거 싫어한다고 난리난리 ㅠㅠㅠ

저 역시 읽을 책이 너무나 많다는 것에 행복해하다가, 읽지도 못하면서 왜 계속 사냐 한심하게 생각하다가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2017년에는 책 안사야겠어요. 2017년에는 그동안 사둔 책 읽기...로 결심해봐야겠습니다. 불끈!!

유월 2016-12-15 23: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잠자리에 들기 전에 불가연 쓰레기를 모았다. 정말이지 인간은 쓰레기만 만들어낸다. 
우주에는 회수할 방도가 없는 인공위성이 5천개도 넘게 쓰레기가 되어 떠돌아다닌다는데 어쩔셈인가. 
유리공예가인 마리는 ˝인간은 생산적이어선 안돼. 쓰레기나 만들뿐이니까˝라고 말했다. 본인은 
실로 아름다운 유리공예품을 만들면서도 이런 말을 한다. ˝난 불가연 쓰레기를 만들고 있는거야.˝
자각있는 예술가는 훌륭하다. <사는게 뭐라고>에 나오는건데, 제 심정이랑 같아서 스크랩해두었어요. 다들 사는게 비슷하네요:) 전 요새 백수인지라 쓰레기 버릴때마다 더 심각한 자괴감이 듭니다. (ㅠㅠ)

다락방 2016-12-16 08:15   좋아요 2 | URL
저 이 책 읽었어요. 사는 게 뭐라고. 배용준 나오는 부분만 생각나네요. ㅎㅎ

음, 우리가 지금처럼 쓰레기 버릴때 마다 고민하고 생각한다면, 그래도 조금쯤은 나은 세상이 되지 않을까요? 아니, 지구의 파괴를 조금쯤 늦출 수 있지 않을까요? 음.. 부질없을까요?

오늘 아침에는 아이폰, 아이패드, 크레마를 충전하면서, 왜 오늘날의 삶엔 이토록이나 충전으로 가득차있나..라는 생각을 했어요. 충전으로 삶이 지속되는 것 같달까요. 인생은 뭘까요? 삶은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