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 있지 않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업무고 뭐고 다 때려치우고 나의 소중한 맥북으로-아직 할부를 한 달도 갚지 않은!!- 국회방송을 하루종일 틀어두고 싶다고 생각했다. 필리버스터란 것이 무엇인지, 이번 기회로 나는 알게 되었다. 어? 필리버스터? 하고 용어에 대한 것만 알았다가, 의원들이 차례대로 발언하는 걸 보면서, 아 이걸 말하는구나, 하고 바로 그 뜻이 와닿았다. 이들은 악법이 만들어지는 걸 저지하려는 거구나. 필리버스터란 이런 거였어! 그래서 관심있게 지켜보고 싶지만, 낮동안 내내 회사에 있고 집에 가면 자기 바빠서 실상 내가 이걸 들을 수 있는 시간은 얼마 되지 않는다. 어제는 퇴근길에 들었고, 집에 가서는 맥북으로 켜두고 밥을 먹고 설거지를 하고 샤워를 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다시 켜두었고, 그렇게 머리를 감고 화장을 하고 아침을 먹었고, 그리고 출근길에 들었다. 들으면서, 나는 더 많은 것들을 알게 됐다. 이를테면 테러방지법이 왜 나쁜 법인지, 국정원은 우리에게 무슨 짓을 했는지, 그리고 그 과거에 박정희는 얼마나 나쁜 짓을 많이 했는지, 그리고 우리는 이 테러방지법을 왜 막아야 하는지. 막연하게 혹은 조금 알고 있던 것들을 그전보다 더 많이 알게 된 거다. 게다가 희망도 자라났다. 나는 국회의원이란 쌈질만 하고 국민은 안중에도 없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오늘 칠봉이는 '국회의원은 사실 공부를 정말 많이 해야 하는 자리다' 라고 내게 말했다. 법에 대한 걸 공부하고 또 공부해서 새로운 법을 만들고 거기에 대해 의논을 하고 하려면 정말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는 거다. 안그래도 이번에 발언하는 의원들을 보면서, 아 저들이 저렇게 공부를 하고 있었다니, 저들이 안되는 것에 대해 저렇게 잘 알고 있었다니, 내가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것에 대해 미안해지기까지 하는 거다. 친구들이랑 그런 얘기를 나눴다. 그간 이런줄을 몰라봐서 미안하다고. 이렇게 계속 차분하게 자신의 말을 오래 해줄 수 있는 사람들이라면, 우리는 좀 더 희망을 가져도 좋을 것 같다. 나는 방송을 많이 보지 못했으니 텍스트로 좀 봐야지 생각하고 있는데, 이미 많은 방송을 본 사람들이 저마다 깨알같이 기록을 해줘서 너무 좋다. 내 친구들과도 자꾸 얘기한다. 칠봉이랑도 자꾸 얘기한다. 필리버스터를 통해 박정희 시대의 강압적인 일들이, 그 수많은 간첩누명이 낱낱이 까발려졌고, 국정원이 한 일들이 탈탈 털렸다. 이렇게나 많은 말들이 차분하게 쏟아지고 있는데, 공중파 어디에도 여기에 대한 얘기가 없다. 오늘 점심 먹으면서 회사 직원에게 얘기했는데 필리버스터 자체를 아예 모르더라. 그러니까 지금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 자체를 모르는 거다. 그래, 어차피 이 방송은 관심 있는 사람만 관심을 가질 것이다. 페미니즘에 대한 책을 정작 읽어야할 사람들이 아예 읽지 않는 것처럼, 이 방송 역시 정작 들어야 할 사람들은 아예 듣지 않고 있을 것이다. 대통령만 하더라도 세상 어디에도 없는 행위라며 책상을 탕탕, 무려 이십분간이나!! 쳤다지 않은가.


아, 그런데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그게 아니고 ㅋㅋㅋㅋ 이런 필리버스터가 글쎄, 책 얘기도 해주신다. 어제 신경민 의원이 국정원에 대해 쓴 책을 가지고 나오시더니!















좀 전에 서기호 의원은 '코리 닥터로우'의 [리틀 브라더]를 소개했다!!

















어머, 이게 뭔일이야 ㅋㅋㅋㅋㅋㅋㅋㅋ 소설 책을 가지고나와 발언하는 전판사 국회의원이라니! >.<

나는 저 책을 안읽었는데, 읽어봐야겠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리틀 브라더]의 작가 '코리 닥터로우'는 자신의 블로그에 이렇게 글을 썼다고 한다.


코리 닥터로우의 필리버스터 관련 글



책을 더이상 안사려고 마음먹고 있었는데(그러니까 적어도 이번 해 만이라도), 이 책은 읽어보고 싶어졌다. 아하하하하. 


지금 통장에 잔고가 0이라서 내가 뭘 할 수가 없고, 월급을 받는대로 몇몇 의원에게 작게나마 후원금을 보내고 싶다. 내 친구들 여럿은 벌써 후원금을 넣었다고 하더라. 은수미 의원은 그렇게 1만원 2만원 찍힌 통장이 하루아침에 여덟개나 됐다고 했다. 고마운 일이다. 발언자 중에 진선미 의원도 있어서, 진선미 의원이 하는 발언은 오롯이 들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강동구 에서 일하셔서 지난번엔 길동역에서 만나 반갑게 인사도 나눴다. 소라넷 이슈를 꺼내줘서 고맙다고 인사했어야 했는데, 갑작스런 마주침에 당황한 나는 '응원합니다' 라는 말밖에 꺼내지 못해 못내 아쉽다.



스맛폰의 단톡창으로, 그리고 트윗의 창으로, 나의 다정한 벗들이 자꾸만 자신들의 감정을 드러낸다. 어제 내가 국회방송을 볼 때 동시 시청자는 3만명이 넘었었는데, 지금은 2만5천명이다. 내가 아는 사람들이 모두 응원하고 좋아한다. 그리고 나는 의원들이 나와 연설을 하고, 그 연설을 들으며 나와 내 친구들이 희망을 갖고, 총선에 기대를 하고, 그리고 지금 이 자체를 좋아하며 반응하고 있다는 것들이 모두다 너무 좋다. 고맙다. 어제 낮에 방송을 보던 친구는 못보고 있어 안타까워하는 나에게 '너 보면 난리날거야!' 라고 말해주었는데, 이런 모든 반응들이 난 참 좋다. 나의 다정한 벗들과 혹은 나의 형제들과 혹은 칠봉이와 함께 앉아 이 방송을 같이 본다면 얼마나 좋을까! 우린 같이 흥분하고 같이 소리지르고 같이 울 수 있을텐데. 또, 같이 욕하기도 하면서.


몇 해전 선거에 어린 조카의 손을 잡고 투표하러 갔던 일이 새삼 떠오른다. 그 작은 아이의 손을 잡고 나는 투표 현장으로 갔다. 투표하러 다녀올게, 란 말에 '이모 따라갈래' 라고 그 어린 아이가 얘기해서,-아마도 세살이었을 나의 조카!!- 그 작은 손을 잡고 내가 투표하러 갔던 일, 그 일이 얼마나 스스로 자랑스러웠는지가 새삼 생각났다. 투표하기 위해 줄을 서있던 어른들이 모두 내 조카 예쁘다고 난리법썩인데, 나는 그렇게 예쁜 아이의 손을 꼭 붙잡고 투표하러 왔다는 데에서 어마어마한 기쁨을 느꼈다. 



강기정 의원은 발언의 마지막에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필리버스터가 아니었다면 보지 못했을 장면이었다. 


이제 나는 어떤 국회의원들은 열심히 일하고 많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애쓰고 있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희망이 생겼다. 믿음도 조금 가져본다. 나도 조금 더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6-02-26 15: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다. 정말 좋다!!

비록 우리가 희망하는 해피엔딩이 아닐지라도,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참여하고 시청하고 이야기하고 있다 하더라도,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걸 응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다시 한번 확인 할수 있는 지금이 진심으로 좋다.
분명 충분히 의미있는 시간이라 생각한다.

당장 바꿀수 없다고 또는 안 바뀔거라고, 내가 가진 권리를 포기하는건 정말로 정말로 멍청하고 비겁한 것이다.

우리 힘내자.


다락방 2016-02-26 15:56   좋아요 0 | URL
응 너무 좋아요! 이렇게 계속 얘기할 수 있는 사람들이 저 자리에 있다는 게 참 좋으네요. 그리고 늦었지만 이제라도 그걸 알게 되어 너무 다행이다 싶고. 너무나 의미있고 고마운 순간이에요. 어떤 가능성이 보이는 것 같아서 가슴이 벅차기도 하고, 그동안 이런 말들을 못하고 있었다는 사실 때문에 코끝이 찡하기도 하고 그래요. 그리고 우리가 이런 얘기를 더불어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좋아요! 여러모로 참 좋은 시간이에요. 정말 그래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2-26 15: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번에 필리버스터에 참여하신 분들에게 태어나서 처음으로 정치 후원금 낼 생각입니다. 많은 것을 생각하게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다락방 2016-02-26 15:57   좋아요 1 | URL
네, 곰발님. 저도 그래요. 저도 태어나서 처음으로 정치 후원금을 낼 생각입니다. 그걸 내서 뭐하나 하는 생각이 있었는데, 이제는 제 기부금 목록에 정치후원금을 추가해도 되겠어요. 저 역시 아주 많은 생각을 이번 기회에 하게 됐어요. 그리고 제가 많은 것들을 모르거나 혹은 놓치고 있었다는 사실도 알게 됐고요. 제게도 참 좋은 시간입니다.

2016-02-26 15: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6-02-26 15:58   좋아요 1 | URL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같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니, 좋아요!
:)

시이소오 2016-02-26 16: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0시간 이상 연설한 국회의원들도 멋지고 그걸 또 듣는 시민들도 멋지네요. 테러방지법은 한마디로 박정희때 중앙정보부를 부활시키겠다는건데 막아야죠. 숱한 민주화 열사들이 중정의 고문으로 죽어나갔습니다. 우리각하께선 여전히 아버지의 죽음의 기억이 트라우마로 남아 아직도 제 정신이 아니신것 같던데 하루빨리 치료를 받으셔야할텐데...
오랜만에 감동이네요.
다락방님 화이팅^^

다락방 2016-02-26 17:15   좋아요 1 | URL
네, 연설하시는 분들도 또 서기분들도 그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분들도 고생이시지만,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간이 참 좋습니다. 그래서 깨어있는 시간에는 방송이라도 틀어두고 있자 라고 생각하며 응원하는 마음이 되어요. 이번 일을 계기로 저도 생각이 많아졌고요, 또 새로이 알게 되는 것들도 있어서, 여러모로보나 유의미한 시간이에요. 다들 힘냈으면 좋겠어요! :)

hellas 2016-02-26 1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 필리버스터가 정치에 대한 편견 오해를 조금 덜어내주는 계기가 된거 같아요. 이제까지 정치인에 대한 인식이 아무래도 별로 였으니까요. 트위터를 통해 수많은 관련 드립? 들도 너무 유쾌하고. 발언의원들 덕에 많은 공부가 됩니다. 정치가 구태하지 않다는 걸 너무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니 절로 후원생각이 날수밖에요. :) 지치지 않고 화이팅하면 좀더 밝은 미래를 그려볼수 있을거 같아 작은 희망도 생기네요;) 많은 사람들이 이런 노력을 알아줬음 좋겠어요.

다락방 2016-02-28 12:12   좋아요 0 | URL
저는 어제 진선미 의원님 발언 보고 싶었는데 하루종일 집안 청소하고 가구 배치 바꾸느라 보질 못했네요 ㅠㅠ 정청래 의원 조금 봤는데 완전 사이다더라고요. ㅎㅎ
저 역시 공부가 많이 되고 있어요. 몰랐던 것들 애매하게 알았던 것들에 대해서 좀 더 잘 알게 되었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이 시간이 참 좋습니다. 정치에 대해 가졌던 생각을 저도 바꿀 수 있을 것 같아요. 위의 페이퍼에 쓴 것처럼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우리 지치지 말아요. 지치지 말고 힘을 내요. 그리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요!

transient-guest 2016-02-27 0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짜로 일을 하려면 한국은 국회의원 숫자가 지급되는 업무비용이 너무 적다고, 그전에 김광진 의원이 말했어요. 저렇게 제대로 일하는 국회의원이 여럿 있으면 지금 같은 꼴은 좀 덜 봐도 될 텐데요.. 공부도 많이 해야하고, 전문가로 이루어진 보좌진 - 비서 말고 - 도 많이 필요한 자리라고 합니다. 진짜로 일을 하려면 말이죠..

다락방 2016-02-28 12:13   좋아요 0 | URL
저렇게 제대로 일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이 있었는데 그간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에 대해서 미안하기까지 하더라고요. 얼마나 많은 것들이 언론으로 인해 감춰져 있었을까 싶기도 하고요. 이 필리버스터는 공중파에서 일절 언급도 안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계속 보고 응원하고 있다는 사실이 힘이 나요. 물론 정작 봐야 하고 들어야 하는 사람들은 전혀 관심도 없겠지만요... 진짜로 일을 하려면 정말 공부 많이 해야 하는 자리라는 걸 이제는 알겠어요. 필리버스터가 여러가지로 좋은 시간을 가져다주고 있어요.

달팽이개미 2016-02-27 15: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국회의원이 제 생애 멋있어보일거라 감히(?)ㅎ 상상도 못했었는데 말이에요~~~애기 뒤치닥거리 하다가도 문득문득 지금은 어떤 얘기들을 하실까 궁금해지고 그러는 지금의 상황이 신기하기만해요..ㅎ

다락방 2016-02-28 12:14   좋아요 1 | URL
크- 제 말이 그 말입니다, 달팽이개미님. 신뢰할만한 정치인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제는 알겠어요. 그리고 그 사실에 힘이 납니다. 저도 어제 하루종일 집안 청소하느라 몸이 힘들었는데, 틈틈이 지금쯤 누가 어떤 발언을 했을까 하고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리고 이렇게 정치인들의 말을 기다리고 기대하는 시간이 왔다는 이 상황이 저 역시 신기하고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