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연휴동안에 조카들이 와있었다. 내가 준 도라에몽 다이어리를 잘 쓰던 조카 녀석들. 이 작은 것들이 나란히 앉아 그림을 그리고 뭔가 쓰고 낙서를 하는 걸 보노라니 정말 예쁘더라.


(사진)


저 도라에몽 다이어리에 그려진 자동차는 내가 그린 거..이모 솜씨. -0-



일전에 알라디너 ㅂ 님으로부터 조카 선물로 퍼즐을 받았더랬다. 조카를 준다고 해놓고 깜빡 잊었다가 어느날 밤에 내가 한 번 해봤다. 어릴 적에 한퍼즐 했었는데, 그래서 나는 내가 참 머리가 좋고 퍼즐을 잘 맞추는 사람인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오만년이 지나 해보는 퍼즐은 진짜 어려웠다. 작은 퍼즐 하나 맞추는 데 오만년 걸렸어..하아- 게다가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아, 나는 똑똑하고 퍼즐 잘 맞추는 여자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냥 어릴 적엔 다 퍼즐 잘 맞추는 건가... 아하하하하하하. 어쨌든 조카가 왔을 때 내가 했던 퍼즐을 내미니, 그대로 뒤집어서는 차례로 하나씩 끼워맞추더라. 야! 그렇게 하는 거 아니야, 라고 말하지 않고 나는 그냥 내비뒀다. 자기 집에 있는 퍼즐을 엄청 잘 맞추던데, 이렇게 일단 있던 모양 그대로 한 번 씩 해 본 뒤에 익혀서 하려는건가 싶어서, 그대로뒀다. 


(사진)



도라에몽 다이어리를 소중하게 들고 다니면서, 어디서나 거길 펼쳐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쓰면서, 여섯살 조카는 이모 좋다고 말하며 이렇게 덧붙였다.



이모는 나한테 한 번도 화낸 적이 없어. 그치?



응, 이라고 답하며 나는 놀랐다. 이 작은 아이가 그런 걸 다 알고 있다는 데 흠칫 놀라서. 아이의 부모도 할미도 오랜 시간 붙어있다보니 아이에게 화내는 경우가 생긴다. 화를 내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그게 잘 되는 게 아니다. 나 역시 아이에게 화나는 경우가 없는 게 아니다. 다만 나는 어쩌다 한 번 보는거니 그걸 참는 게 가능한 것일뿐. 어쨌든 아이에게 '나에게 한 번도 화내지 않는 사람' 이라는 인식을 주는 사람이 있다는 건 다행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명쯤은 그런 어른이 있어도 좋지 않은가. 내가 무얼 해도 화내지 않는 사람, 이 나를 사랑해준다는 걸 아는 건 좋지 않은가. 나는 무조건적인 네 편이야, 라는 인식을 아이에게 심어줄 수 있었을까? 저 작은 아이의 머릿속엔 어떤 생각들이 있을까? 


이모는 나한테 한 번도 화낸 적이 없어, 라는 말을 들으면서 '그래, 화내지 않는 어른이 있다는 걸 알려주는 건 중요하지' 라고 생각하면서, 나는 아주 오래 전에 읽었던 기욤 뮈소 소설의 이런 구절이 생각났다.





"그렇긴 해도 이 불안한 세상에서 제시를 돌봐주는  어른이 셋이라면 그리 많은 게 아니잖아." (p.367)











무조건 적인 사랑,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이 한 명쯤 있는 건 필요한 일이 아닐까.



아이들의 할머니인 우리 엄마는 아이들을 사랑하시는데, 정말 많이 아끼고 사랑하는 걸 끊임없이 다정하게 표현하신다. 가만 보고 있노라면, 우리 엄마, 어릴 때 우리에게도 이런 사랑을 준걸까, 싶을 만큼 신기하고 큰 사랑이라, 여동생과 남동생과 나는 간혹 그런 얘길 한다. 우리가 자존감이 높고 늘 당당할 수 있는 건 우리가 사랑받고 있다는 걸 충분히 잘 알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라고. 빈번하게 엄마랑 다투고 의견 충돌을 일으키고 또 서로 답답해서 상대를 설득하려 들기도 하지만, 얼마전에 엄마한테도 말했다. 엄마가 아이들을 사랑하는 거 너무 잘 느껴지고, 충분한 사랑을 주고 있다는 게 다 보여. 엄마는 그걸 참 잘하는 것 같아. 그래서 아이들이 할미라면 끔찍이도 좋아하는 것 같고. 엄마가 아이들한테 참 잘해줘서 너무 좋아, 라고.


어제는 이런 이야기들을 여동생과 나눴다. 여동생도 엄마가 아이들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잘해주는 게 느껴진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말했다. 그치, 모성이 자연발생적인 게 아닌데, 엄마는 아이들이 사랑받는다는 생각을 할 수 있게끔 충분한 사랑을 듬뿍듬뿍 줘, 엄마의 큰 능력이야, 라고. 여섯살 조카가 내게 '이모는 내게 한 번도 화낸 적이 없어' 라고 말했다는 얘기도 했다. 그리고나자 여동생은 고맙다고 했다.




여섯 살 조카는, 그 어린 나이에도 '나는 내가 너무 좋아' 라며 자신을 사랑할 줄 안다.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으로 자라날 수 있기를 바란다. 계속계속 사랑해줘야지.

:)




주말에는 대전에 친구들을 만나러 다녀왔다. 친구1과 기차를 타고 가는데, 기차 안에서 읽으려고 나는 책을 두 권이나 챙겨왔는데, 아, 친구님하... 친구는 '널 보여주려고 가져왔어' 라며 자신의 아이패드를 내밀었다. 그 안에는 친구가 유료결제한 성인만화가 가득가득... 아, 친구야.. 나는 처음으로 성인만화의 세계에 입문했다. 그곳은 실로 놀라웠다. 나에게 에로틱한 컨텐츠는 영화나 책이었고, 또 에로틱한 장면들은 언제나 나의 머릿속에서만 생생했는데, 아아, 눈 앞에 이것은 뭐여... 아, 성인만화의 세계.. 나는 친구의 아이패드로부터 눈을 뗄 수 없었고, 얼마 보지도 않았는데 대전에 도착해서 너무 서운했다. 그리고 대전에서 서울로 돌아가는 길, 기차에 앉자마자 친구 1에게 아이패드 줘, 라고 말하고 다시 성인만화에 몰두했다. 아, 이 끈적끈적하고 에로틱한 세상이여... 친구님하, 너는 왜 나에게 이런 세상을 알게 했니...날더러 이제 어쩌란 말이니...나는 이제 책사고 영화보고 술마시는 돈을 아껴서 성인만화 결제해야 하는거니... 하앍- 긴긴밤 한 허리를 뎅강 잘라내어 성인만화를 보며 눈알 빠지는 날들이 많아지려나... 세상.....아, 인생.....




친구들과 마트에 가서 먹을 거리 마실 거리를 실컷 샀다. 그리고 우리는 호텔 테이블에 차려놓았다. 크-



연어회와 광어회, 문어까지.. 양질의 안주들. 아하하하. 딸기와 토마토 바나나 귤 과일들 잔뜩. 샐러드까지. 훌륭한 상차림이었다. 그러나 저 날 우리가 가장 맛있게 먹은 메뉴는 뭐니뭐니해도 사발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우리는 '다음에는 그냥 이것저것 사지말고 사발면만 살까?' 라고 말하며 낄낄거렸다. 저기 보이는 열라면이 내 것, 참깨라면은 친구1의 것, 새우탕면은 친구2의 것. 나는 마트에서 당연히 진짬뽕 사발면을 사려고 했는데 그건 아직 사발면으로 안나왔나 보더라. 시무룩... 요즘 진짬뽕에 흠뻑 빠져있는데 사발면 없어서 서운했어. 시무룩. 다음 모임 때까지는 나와줘...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한껏 수다를 떠는 것은 너무나 즐겁다. 분명 삶의 활력소가 된다. 일상을 버티는 힘은 이런 데서 나오는 게 아닌가 싶다. 오늘 아침에 칠봉이랑 통화를 하는데 그 이른 아침에 통화하면서도 우린 서로 웃었다. 별 거 아닌 말들로 웃으면서, 아, 아침부터 당신이랑 통화하니 흥겹네, 라고 말하고 칠봉이도 그렇다고 했다. 좋은 사람과 별 거 아닌 얘기들을 하면서 웃을 수 있다면, 그건 나름대로 참 잘 살아가고 있는 게 아닐까. 월요일인 오늘 일이 아주 많을 거라 일요일 오후부터 스트레스를 받았고, 그래서 어젯밤엔 잠도 제대로 못잤는데, 잠을 제대로 못자면서 또 '이렇게 잠을 못자면 내일 컨디션 엉망일텐데' 라고 생각했는데, 아침부터 웃으며 대화를 하니 모든 게 다 괜찮아지는 것 같았다. 좋은 시작이었어, 다 괜찮을 것 같아, 잘 지낼 수 있겠어, 라고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여러가지 것들을 앞으로의 시간에 배치해 놓았다. 그리고 그런 것들을 바라보며 하루하루 충실히 살아갈 힘을 낼 수 있을 것 같다. 그래, 조금만 더 기다리면 거기에 갈 수 있어, 조금만 더 시간이 흐르면 그 사람을 만날 수 있어, 조금만 더 기다리면 그걸 할 수 있지 등등. 인생은 기다림의 연속이고, 그 기다림에 대한 기대로 연속성을 가지게 되는 것 같다.


지금 당장은 수요일에 연어회 먹으러 가기로 한 걸 기다리고, 목요일에 조카들이 오는 걸 기다리고, 토요일에 친구와 콘서트 가기로 한 걸 기다린다. 2월달에 있을 친구의 결혼식을 기다리........고 싶지만 다이어트 어떡하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예쁘게 하고 가고 싶은데 지금 상태로는 곤란하고 다이어트는 하기 싫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새로운 옷도 한 벌 사서 입고 가고 싶은데, 사이즈 줄여서 사는 게 목표였는데... 사실 또 삶이 그렇게 내뜻대로 잘 되는 건 아닌것 같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니, 근데 친구 결혼식을 내가 왜 기다리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큐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참 이렇게 삼십년 이상을 살아왔는데도 나는 여전히 나를 잘 모르겠다.




아침에 잠깐 다른 부서에 갔더니 임원1이 막 다녀간 상황, 임원1이 풍기는 냄새가 사무실에 진동했다. 담배 냄새를 가리기 위해 본인에게 페브리즈를 뿌리는 데 그 냄새가 정말 .. 환기가 필요할 정도로 싫다. K 대리와 업무상 얘기를 하는데 K 대리가 이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팠는데 차장님이 오니까 차장님에게서 향기가 나서 너무 좋아요, 라더라. 그래서 내가 한 바퀴 돌아줬다. 많이 맡아...라고 말하며...





(페이퍼의 제목은 '브로콜리 너마저'의 <졸업> 가사 일부 인용입니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6-01-11 1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을 담뿍 받고 자란게 눈에 확 보이는 사람들이 있지요.
다락님도 그런 사람중에 하나구요.
아마 타미도 어른이 되었을때 다락님 같을것 같네요^^

저..그리고 2월에는 제 생일이 있습니다만...................
방 잡아야죠? ^^::::::::::::::
다욧은 3월부터 하는거로!!!

다락방 2016-01-11 18:11   좋아요 0 | URL
아 그놈의 다욧은 정말이지 내뜻대로 안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케이 방잡아서 놀고 저는 밤에 슝- 지하철 타고 고고씽. 아니, 왜이렇게 요즘 자꾸 방잡고 놀지 ㅋㅋㅋㅋㅋㅋ방잡고 노는 거 너무 좋아요! 집중도 잘되고 조용하고 화장실도 편해! >.<

alummii 2016-01-11 1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도라에몽 다이어리 저도 산타선물로 딸래미 드렸는데 대박났어요 ㅋㅋ알라딘 굿스 가끔 저에게 뿌듯함을 주네요

다락방 2016-01-11 18:11   좋아요 0 | URL
그래서 당연히 도라에몽 머그를 두 개 받아 조카들 줄라고 했는데, 아이들에게 너무 무겁고 위험한가..싶어서 조금 망설여져요. 둘째가 세 살인데..깨기 쉬운가.. 흐음. 도라에몽 굿즈 때문에 저는 정말 미치겠어요. 아하하하하.

책읽는나무 2016-01-11 1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늘 해피바이러스 락방님 페이퍼에요^^
어머님이 베풀어 주신 큰 사랑은 잘 여물어져 `한 번도 화 내지 않는 좋은 이모`도 될 수 있고,주변인들에게 한 바퀴 뺑~ 돌며 좋은 향기 샤랄라~~뿌려 줄 수 있어 참 위대합니다^^
저도 이제부터 아이들에게 큰? 사랑을 베풀어야겠어요ㅋ
님의 삼 남매의 사랑스런 우애도 늘 보기 좋아요!많이 배우고 갑니다
나도 동생들에게 다정한 누나,시누이가 되고 싶군요ㅋ

다락방 2016-01-11 18:14   좋아요 0 | URL
저는 가끔 보니까 화를 낼 일이 별로 없어요. 있어도 엄마나 아빠 할미가 내고 있으니 옆에서 덩달아 내지도 않고요. 아이에게 저만 너무 좋은 사람이 된 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가끔 화를 내는 엄마나 아빠나 할미가 자신을 사랑한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괜찮을 것 같기도 하고요. 계속계속 사랑으로 보듬어야죠. 헷.

저희 삼남매는 유별날 정도로 우애가 좋은데, 아마도 친척들과 별로 친하지 않아서 이기도 하고 또 삼남매가 아주 어릴 때부터 부모님이 돈 벌러 나가서 우리끼리 있어야 할 시간이 많았기 때문이기도 한 것 같아요. 다 제가 받은 복인가보다, 생각합니다. 헤헷 :)

2016-01-11 10: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1-11 18: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붉은돼지 2016-01-11 1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주지육림이 따로 없습니다. ㅎㅎㅎㅎ
주지육림은 너무했나????? ㅋㅋㅋㅋ

다락방 2016-01-11 18:17   좋아요 0 | URL
아뇨, 너무하지 않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주.지.육.림.!!

moonnight 2016-01-11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둘째조카아이 발바닥 ㅠ_ㅠ 너무 사랑스러워요. >.< 애기들은 온 몸이 다 귀엽고 예쁘지만 오동통한 발바닥에 동글동글한 밝락들이 정말정말 예쁜 것 같아요. ^^
항상 내 편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누군가를 가진 다락방님의 조카들은 참 좋겠어요. ^^

안주도 안주지만 와인 너무 부럽네요. +_+;;;;

성인 만화라니+_+;; (상상 중 @_@;;;;) 저는 BL만화 본 적 있어요. 그것도 ㅎㄷㄷ;;;;;;

다락방 2016-01-11 18:18   좋아요 0 | URL
발바닥 너무 예쁘죠!! 너무 예뻐요. 저 작은 아이가 제 손 잡으면 그건 또 그것대로 좋아서 미쳐요. ㅠㅠ 아이들은 너무나 사랑스럽고 예뻐요. 이뿐 내 조카들. 엉엉. 너무 예뻐 너무 좋아. 엉엉 ㅠㅠㅠ 이런 아이들한테 어떻게 화를 낼 수가 있겠어요 ㅠㅠㅠㅠ

라고 쓰지만 사실은 화가 날 때가 아주 많답니다. 참으려고 할 뿐이죠.

저 와인 마시는 거 너무 좋아요! 와인 저렇게 쌓아두면 일단 마음에 안정이 찾아와요. ㅋㅋㅋㅋㅋ

볼따구 2016-01-11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한 번도 화낸적 없어, 그치?
하아........ 엄청 반성하고 갑니다. 올 한해! 화내지 않기!!!!

그나저나,,,, 겨울 밤은 길고 기니.... ㅋㅋㅋㅋ 한 허리 싹뚝 베어내어... 성인 유료 만화로...... ㅋㅋㅋㅋㅋ

다락방 2016-01-11 18:19   좋아요 0 | URL
아예 화내지 않는 건 불가능할 것 같고요. 그래도 결심하셨으니 아이들에게 화는 좀 덜 내는 걸로.. 하핫.
저는 이모라서 가능한 것 같아요. 어쩌다 보는 이모라서요. 그래서 무조건 쓰담쓰담 사랑사랑 해줄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나저나 겨울 밤엔 성인만화가 제격입디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Forgettable. 2016-01-11 18: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성인만화의 세계 정말 대단하다 하던데 전 돈벌면 시작하려고 일단 보류 ㅋㅋㅋㅋㅋㅋㅋ
친구 결혼식이 아니라 친구 결혼 뒷풀이 기다려지는 건가요?
본의 아니게 여기서도 염장을 ㅠㅠ 음식과 와인이라니! ㅠㅠ 맛있겠다 사발면..! 회도 맛있겠다!!
암튼 진짜 그때 본 제 옆에 있던 친구도 참 사랑받으며 자랐구나가 팍팍 느껴지는 친구인데 이 친구 집 가보니 아 얘 성격이 왜 이렇게 차분하고 다정한지 알겠다 싶더군요. ㅎㅎ

다락방 2016-01-11 18:21   좋아요 0 | URL
님하 이건 모르는 게 낫겠더라고요. 알면 빠져들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에 빠지는 거랑은 속도며 시간이며 정신이며... 성인만화를 알면 일상 생활이 불가능해질 것 같아요. 일하는데도 계속 보고싶어진다능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참 보다보면 또 막 섹스하고 싶어지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인간이 보면 안돼...이렇게 빠져들어가서는 곤란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뽀는 내가 예뻐합니다. 지난번 만났을 때 내가 겁나 칭찬했잖아요. 그걸 잘 기억하고 가슴에 새기라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ephistopheles 2016-01-12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을 조만간 필명 ˝야색방˝ 으로 뵐 듯 합니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다락방 2016-01-13 11:14   좋아요 0 | URL
유료결제의 세계로 전 진입하지 않으려고요. 했다가는 돈이며 시간이며 다 탕진하게 될 것 같아요. 전 헤어나올 수 없을 거에요. 전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불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dreamout 2016-01-12 21: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기~ 와인병 뒤에, 컨디션 레이디! ㅎㅎㅎ
숙취 해소까지 생각한, 완벽한~

다락방 2016-01-13 11:15   좋아요 0 | URL
아, 그거 보셨습니까? ㅋㅋㅋㅋㅋ 일단 컨디션을 한 병씩 건배하고 마신 뒤에 이 모든 것들을 시작했습니다. 단단히 준비하고 마셔야지요. ㅋㅋㅋ 매의 눈이시네요, 드림아웃님. 힛 :)

2016-01-14 13:5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