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 얘기다. 여자1이 남자1과 소개팅을 했다. 둘은 소개팅한 첫날 서로에게 호감을 느꼈고 그래서 다시 만나기로 하며 다정한 감정을 교류한뒤 남자1이 여자1을 집에 데려다줬다. 그날은 평일이었고 다가오는 주말에 여자1은 나를 포함한 여자사람들,남자사람들과 함께 지리산에 놀러 가기로 되어있었다. 주말이 되어 우리는 예정대로 놀러갔고, 우리가 놀러가는 차 안에서 여자1은 남자1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았다. 여행 잘 다녀오라는 다정한 안부였다. 우어어~ 잘되는가보구나, 하면서 친구들 모두 깔깔대고 웃고, 우리는 지리산에 도착해 산 입구를 잠깐 올랐다가 내려와서 고기를 구워먹고 술을 마시고 하룻밤 잔 뒤에 서울로 올라왔다. 그러나 서울로 올라온 뒤로 며칠간 여자1은 남자1로부터 아무런 연락을 받지 못했다. 며칠뒤에 오랜만에 남자1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는데, 조용한 목소리로 '미안한데' 라며 얘기를 시작했다고 한다. 근무중이었던 여자1은 그 말만 듣고도 분위기를 짐작하고 '알았어' 라고 하고는 전화를 끊었다고 했다. 나중에 사연을 알고보니 여자1이 우리와 놀러간 그 주말, 남자1은 올림픽공원에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러 나갔는데, 거기에서 한 여자를 만나게 되고 좋은 감정이 생겼다는 거였다. 그 말을 나중에 들은 우리는 여자1에게 미안해졌다. 여행갈 때 같이 가자고 했어야 했나, 그 주말에 어떻게든 여자1과 남자1을 만나게 했어야 했나, 괜히 우리랑 놀러가느라 친구는 호감가던 남자를 놓친걸까...


결과적으로 남자1은 인라인 여자도 아닌 아예 다른 여자를 만나 결혼해 잘 살고 있고, 여자1 역시 완전히 다른 남자랑 결혼해서 잘 지내고 있다. 만약 그때 여자1이 우리랑 놀러간 게 아니라 남자1을 만나기로 했어도, 그래서 그 둘이 데이트를 했어도, 결국은 이렇게 됐어야 했던 걸지도 모르겠다. 왜 하필 그때 여자1은 놀러갔을까, 왜 하필 남자1은 그때 인라인을 타러갔을까, 왜 하필 인라인 여자는 그때 거기에서 인라인을 타고 있었을까. 결국 한 사람과 한 사람이 만나 사귀게 되는 건 타이밍의 문제인가?

















사십대 중반쯤으로 보이는 여자는 오랜 결혼생활을 유지해왔지만 남편과 이혼했다. 그녀가 느낀 절망은 어마어마했다. 우울의 감정속에 풍덩 빠져있을 때, 그녀의 친구들인 레즈비언 커플이 그녀에게 이탈리아 여행을 가라며 비행기표를 내민다. 원래 이 커플이 가려던 거였는데 한 명이 임신을 하게 돼서 갈 수 없다는 거였다. 고민하던 여자는 그 티켓을 받아들고 이탈리아로 여행을 가게 되고, 가서는 계획에도 없이 이탈리아의 오래되고 낡은 집을 산다. 고장난 곳이 여러군데였던 집을, 인부들을 불러 고치면서 자신의 집으로 만들고자 한다. 그 과정에서 내가 여기서 뭐하는걸까, 하는 생각이 수시로 찾아들고 또 무서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녀는 '이곳에서 결혼식도 열리고 아이도 태어났으면 좋겠다'는 소망을 가지고 집안 공사에 신경을 쓴다.


그러던 어느 하루. 어떤 부속품을 찾기 위해 로마를 찾았던 여자는 그곳에서 우연히 이탈리안 청년을 만나게 되고, 아주 오랜만에 설레임을 느끼며 그와 지칠 정도로 뜨거운 밤을 보낸다. 당신을 다시 만나고 싶다, 언제 내게 다시 올 수 있냐, 는 남자의 물음에 여자는 이번 주말이라고 답하고 헤어진다.


그러나 그녀가 그를 만나러 가기로 했던 주말, 그녀의 집에 임신한 그녀의 친구가 만삭인 채로 찾아온다. 그리고는 애인과 헤어졌다며 운다. 그런 친구를 두고 갈 수가 없어 그녀는 남자에게 전화를 걸어 이번주엔 못가겠으니 다음주는 어떠냐, 그 다음주는? 하며 약속시간을 잡으려 한다. 좀처럼 시간을 잡을 수 없었고, 그녀가 그리운 나머지 남자는 북부로 가던 길에 잠깐 그녀의 집에 들르지만, 하필 그때 그녀는 집에 있지 않았고, 그렇게 그들은 또 엇갈린 채 만나지 못한다. 친구의 아이가 태어나고 여전히 집안 공사는 계속되면서, 그녀는 직접 그를 찾아가기로 한다. 그렇게 북부로 찾아가 그를 만났을 때, 그의 옆에는 다른 여자가 있었다. 내가 잘못찾아왔구나, 하고 울며 돌아서려는 그녀에게 그는 말한다.



당신은 몇달전 우리가 좋은 감정으로 만났기 때문에 우리가 또 그렇게 이어질거라 기대했냐, 나는 그랬다. 나 역시 당신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난 후 당신을 더 원하게 됐다. 그러나 우리는 좀처럼 만날 수가 없고 자꾸 어긋나기만 했다, 이것은 우리가 맞지 않다는 거, 라고.



그녀에게도 그에게도 각자의 사정이 있었지만, 어쨌든 그들은 서로 만날 타이밍을 잡지 못했고, 그 사이에 남자에겐 새로운 여자가 다가왔다. 남자는 슬퍼하는 그녀에게 '너도 너에게 맞는 사람을 만날 수 있을거다' 라는 말로 위로하며 작별을 고한다.




오래전에 친구와 그런 얘기를 한 적 있었다. 자꾸만 엇갈리기만 하는 관계라면 그들은 안사귀는 게 낫다고. 그렇게 결국 만나게 되었어도 그간 만나지 못했다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와 또 앞으로도 엇갈릴 거라는 불안을 가지고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겠냐고. 꽤 어릴 적에 한 얘긴데, 어쩌면 나는 그때부터 사랑은 타이밍이란 생각을 했던건지도 모르겠다. 실제로 내게 일어났던 모든 연애도 다 타이밍의 문제가 아니었던가 싶다. 내가 그때 그 기분, 그 감정이 아니었더라면 나는 남자1과 연애를 시작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가 그때 그런 상황이 아니었다면, 내가 똑같이 들이대도 남자2는 나와 연애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렇게 결국 우리는 서로가 마침 그 때 거기 있었기 때문에 연인이 되었을 것이다. 



남편과 이혼하고, 오랜만에 자신의 열정을 불사르게 만들었던 남자와도 이별했지만, 여자는 진실한 사랑에 대한 믿음을 포기하지 않는다. 다른 젊은 커플을 응원하면서 진실한 사랑은 존재한다고 말하며 그러나 자신은 아직 만나지 못했다고 말하는 걸 보면서, 아, 저 여자는 사랑을 잃고 잠깐 절망한 적이 있기는 하지만, 그렇다해서 사랑에 대해 아예 포기하거나 체념하고 있질 않은 거구나. 나는 그녀가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어서 참 좋았다. 사랑을 할 수 있는 건강한 자세라고 해야하나. 게다가 '내가 이 나이에 무슨..' 하는 못난 생각 따위도 가지고 있질 않았다. 그녀는 사랑하는 커플들을 응원하고 이별한 사람을 다독여주면서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 그런 그녀가 눈을 감고 햇볕을 쬐는 사이, 무당벌레는 그녀의 몸에 저절로 올라온다.







 


나는 나이가 들어서 혼자 외국에 나가 살고 싶다는 생각을 꽤 오래 해왔다. 일전에 엄마랑 식사중에도 나는 나중에 나이 많아져서 돈 벌기에 막 에너지를 쏟아도 되지 않는 때가 오면, 외국에 나가서 혼자 살아보고 싶어, 라고 얘기한 적도 있다. 늘 그런 생각을 갖고 있어서인지 영화속의 여주인공의 삶이 내 로망의 실현으로 보이더라. 아무도 자신을 알지 못했던 이탈리아에 낡은 집을 사고 수리를 해가면서 동네 사람들과 친해지고 또 거기에서 글을 쓰고 새로운 사랑도 만나고 하는 것이 딱 내가 원하던 삶이다. 게다가 그녀는 가끔 동네 사람들을 초대해서 함께 맛있는 걸 먹기도 하는 거다!! 완전 내가 꿈꾸는 삶이야.. 그렇지만 내가 가게 된다면 이탈리아는 아닐 것 같다. 이탈리아는 분명 너무나 아름답겠지만, 나는 이탈리아어를 모르고 그걸 배우고 싶지도 않아. 노력하고 싶지 않아.. -0-

역시 물과 밥이 영어로 어떤 건지 알고 있는 미국이 제일 낫지 않을까 싶다. 그래도 영어권을 가야 시작하기가 좀 낫지 않을까. 이탈리아나 프랑스라면... 음..... 뭔가 암담해지는 기분이야.....


요즘 너무 일에 치어서 그런지 리틀 포레스트도 자꾸 생각났는데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스크램블 에그를 해먹고 고구마를 쪄서 그릇에 담으면서, 음, 나 리틀 포레스트처럼 살 수 있을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을 잠깐 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밥보다 잠을 택할 때, 나는 일어나서 고구마를 쪄..... 어디에 내놔도 내 살 길 잘 찾고 잘 먹고 살 수 있지 않을까...






어제는 여동생이 그렇게나 보고싶다고 예매해둔 [서울시립교향악단&도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합동 콘서트]에 다녀왔다. 사실 클래식 공연에 가본 일이 거의 없는데, 앞으로도 내가 갈 거라고는 생각해보지 못했는데, 여동생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공연티켓을 끊어준다길래 그래 한 번 가보자, 하고 간 거다. 으앗.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이미 모두 자리에 앉아있고 공연 시작 시간이 되어서 정명훈이 똭- 들어오는데...아....뭔가 두근거렸어. 포스가... ㅠㅠ

게다가 클래식을 잘 모르는 나같은 사람에게 선곡도 탁월했다. 베토벤 9번 교향곡 <합창> 이었는데, 나중에 다같이 합창을 하는데 진짜 너무 좋아서 소름이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다 끝나고 커튼콜로 박수를 칠 때는 눈물도 고이더라. 아, 좋은 공연이었어.. 나는 여동생에게 몇 번이나 고맙다고 인사했다. 이런 거 보게 해줘서 고마워, 좋은 공연이었어, 좋은 공연이었다. 여동생은 같이 할 사람이 있어서 너무 좋다고 했다. 나는 공연이 끝나고 돌아가는 길, 여동생에게 보답으로 고디바 초콜렛을 사주었다. 엄지 손톱보다 약간 큰 게 개당 3,900원 씩이나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누가 사주지 않으면 자기 돈 내고 잘 못사먹는 게 바로 고디바 초콜렛 아닌가. 그래서 골라봐라, 했더니 집에 돌아가는 길에 먹겠다며 세 개를 고르더라. 총 네 개를 사서 한 개는 내가 먹었고 세 개는 여동생이 먹었다. 


어제 업무차 전화하셨던 임원1이 '너 목소리 왜그러냐' 할 정도로 내가 지쳐있었는데, 좋은 공연을 보고 맛있는 초콜렛을 먹고나니 집에 돌아갈 때쯤에는 기분이 한결 나아져 있었다. 역시 사람에게는 예술이 필요한 것 같다. 



아, 사랑도 필요하고.


술도,


고기도 필요하고.






교향곡 9번 (베토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교향곡 9번을 작곡할 무렵 베토벤은 청력을 완전히 잃고 있었다.

교향곡 9번 d 단조 Op. 125 ("합창"으로도 불린다)는 루트비히 반 베토벤 청력의 완전상실 상태 에서 작곡한 교향곡으로, 1824년에 완성되었다. 명성있는 작곡가의 교향곡으로는 처음으로 성악을 기악곡인 교향곡에 도입한 작품이다 (최초의 성악교향곡). “합창교향곡”이라는 별명이 붙은 것은 바로 4악장에 나오는 합창(및 독창) 때문이며 그 가사는 프리드리히 실러 환희의 송가에서 따온 것이다.
이 작품은 베토벤의 작품들은 물론 서양음악 전체에서 가장 뛰어난 작품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며 현재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네 번째 악장에 나오는 음악은 유럽 연합의 공식 상징가로 사용되며(독일어 가사는 공식은 아님), 자필 원본악보는 2003년 런던의 소더비 경매장 에서 미화 3백3십만 달러에 낙찰되었다.



댓글(16) 먼댓글(2)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크리스마스는 시와 함께?
    from 마지막 키스 2015-12-24 15:37 
    영화 《투스카니의 태양》도 알라딘의 ㅇㅇㅂ 님 덕에 알게 됐는데, 영화가 작가의 자전적 소설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것도 오늘 추가로 알려주셨다. 오오, 그렇다면 번역본이 있는걸까? 하고 검색해보니 2011년에 이 책이 나와 있더라. 아... 설레인다, 궁금하다. 이번 달에는 다이어리 받느라 책을 엄청 사댔는데, 아아, 이 책 한 번만, 딱 한 번만 더 살까. 딱 한 권만 사면...괜찮지 않을까? 오늘 알라딘 서재에 올라온 글에 이 시집에 대한 얘기가
  2. 오빠!
    from 마지막 키스 2016-05-04 11:12 
    영화 『투스카니의 태양』에서 여자는 잠시 여행차 들렀던 이탈리아에 집을 구입하게 되고 그곳으로 옮겨와 살게 된다. 다 망가진 오래된 집을 수리하고 고쳐 자기가 살만한 자기만의 집으로 만들면서, 그녀에게는 소망이 생긴다. 자신의 집에서 근사한 결혼식이 열리는 것, 새 생명의 탄생을 지켜보는 것. 그녀는 남편과 이혼했고 또 친구들과도 떨어져 이곳으로 혼자 온 터라 그녀가 바라는 바가 당장은 현실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이탈리아에서 잠깐 끌리는 남자를 만났지만
 
 
기억의집 2015-12-23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외국에 나가산다고 하실 때 어머님 반응이 어떠셨어요? 그 이야기도 마저 해 주시지..저도 요즘은 외국 가서 살고 싶어요. 헬조선 떠나서.

지난 번 시간강사다 페이퍼 읽고 씁쓸해 오늘 다음 스토리펀딩에 그 분 후원했어요!

다락방 2015-12-24 11:02   좋아요 0 | URL
제가 얘기했던 당시에 그랬거든요. 나는 나중에 동생들은 다 결혼해서 가족이 있을것이고 엄마 아빠 돌아가시고나면 혼자일테니, 그때는 그냥 자유롭게 훌훌 떠날래. 외국가서 혼자 살아볼래, 라고 했거든요. 그랬더니 엄마가 `내가 빨리 죽어야 니가 빨리 나가겠네` 하셨어요. -_- 그래서 제가 무슨 말을 그렇게 하냐며 약간 투닥거렸어요. 하하. 울엄마 못됐어요 ㅠㅠ

기억의집님 댓글 읽고 다음 스토리펀딩 가봤더니 그 분 글을 연재하시네요! 저도 후원해야겠어요.

무해한모리군 2015-12-23 1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저는 엄마랑 살고싶어요....

다락방 2015-12-24 11:02   좋아요 0 | URL
저는 엄마랑 일주일에 4-5일 떨어져 있는데, 어제는 무척 힘이 들어서인지 엄마가 너무 보고싶더라고요.

엄마 보고싶다..

이렇게 생각했어요. 엄마랑 나랑 오늘 만나는데도... ㅠㅠ

테레사 2015-12-23 1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베토벤 합창 싫어요. ..뭐 합창이라는 장르를 싫어하기도 하고...희망찬 포스가 전,,,싫더라고요.ㅋ

다락방 2015-12-24 11:03   좋아요 0 | URL
저는 희망찬 포스라기 보다는 웅장함을 느꼈거든요. 그 웅장함이 참 좋더라고요. 클래식에 문외한인 사람에게는 좋은 접근인 것 같아요. 베토벤이 청력을 상실하고 쓴 곡이라는데 정말 대단한 사람이구나 싶었어요.

야클 2015-12-23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이현의 < 달콤한 나의 도시>에 이런 글이 있어요.

은수: ˝결혼 말이야. 결국 타이밍의 문제겠지?˝

유희: ˝그걸 이제 알았니?.... 인생의 결정적 타이밍을 절묘하게 비껴서 만나면, 딱 요모양 요꼴이 되는거야.˝

잃어버린 반쪽과 천신만고 끝에 조우했다 치자. 그런데 그때 나이가 열다섯이거나 마흔아홉살이면 어쩔 것인가. 여자에게는 의처증 남편이 있고 남자에게는 부양할 다섯 자식이 있다면? 신의 장난은 종종 짖궃고 잔인하다.

은수: ˝그럼 결혼을 위한 결정적인 타이밍은 언제일까?˝

유희: ˝여러가지 연때가 맞을 때겠지. 마침 결혼이 하고 싶어지는 순간에 결혼할 만한 조건의 남자가 나타난다든지. 딴 애들 결혼하는 거 보면, 꼭 가장 사랑했던 남자랑 결혼하는 건 아니더라. 연때가 맞는 남자랑 하지.˝


사랑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일이 타이밍이죠. ㅎㅎ 연말 잘 보내시길. ^^


다락방 2015-12-24 11:04   좋아요 0 | URL
이런 부분이 있었군요. 저는 기억나지 않네요. ㅎㅎㅎㅎㅎ
그렇지만 맞는 말인 것 같아요. 그래서 타이밍인거죠, 타이밍. 연애도 결혼도 타이밍. 말씀하신 것처럼, 거의 대부분의 것들이 타이밍이죠!

야클님, 메리 크리스마스!!

Mephistopheles 2015-12-23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삼십대 초반 사무실 여직원이 간만에 연예라는 걸 시작했는데............

피부에서 광이 나더군요...따로 관리하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광이..난다고요 다락방님..광이요...광...아주 반짝반짝 이쁘게...

다락방 2015-12-24 11:04   좋아요 0 | URL
음...그렇다면.....제 얼굴에서도 광이 나겠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뽈따구 2015-12-23 16: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서울시향.. 내 사랑 정명훈.... 다락방님, 완전 부러운 시간을 보내셨군요!!!

다락방 2015-12-24 11:05   좋아요 0 | URL
뽈따구님, 심지어 제 여동생은 내년 연말에 정명훈 공연도 이미 예약을 마친 상태입니다!! ㅎㅎㅎㅎㅎ 저랑 함께 가겠대요. 꺅 >.<

에이바 2015-12-24 14: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화 보셨군요! 투스카니의 태양이 원래 작가의 자전적 소설인데 작가 홈피 가서 사진도 구경하고 레시피도 보고 그랬어요. http://www.francesmayesbooks.com/ 여기가 작가 홈피고요.. 궁금해서 작가네 집도 찾아보고 그랬다는... 스토커 돋나요?ㅋㅋㅋㅋㅋㅋ 사랑이란 타이밍이 맞는 것 같아요. 인연이란 참 모를...! 좋은 시간 보내셨군요 다락방님 ㅎㅎ

다락방 2015-12-24 15:05   좋아요 0 | URL
오오, 에이바님 덕에 이런 영화의 존재를 알게되고 그래서 영화를 보게 됐는데, 이게 자전적 소설이라고요?? 놀랍습니다! 해서, 지금 검색해봤더니 번역본으로도 나와있네요. 우어엇 설레여라. 저 그래서 얼른 장바구니에 넣었어요. 이번 달에는 다이어리 받느라 너무 많이 질러서 책 안살라고 했는데, 맙소사, 이 책은 꼭 사고 싶네요!! >.<

살리미 2015-12-24 16: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저도 이 영화 보고싶어요!! 역시 사랑이란 타이밍이라면 우리는 운명이라는 우주의 대 기운 속에서 살아가는 거 맞죠??
저도 혼자 외국 나가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가 많은데... 가끔 이런 저런 인연들이 다 짐스럽고 복잡하게 느껴질때요 ㅠㅠ .... 그런데 도무지 다른 언어를 배우려는 노력을 하고 싶지 않아서..... 그럼 아직 덜 짐스러운거다 여기며... 엉덩이 붙이고 살게 되네요 ㅎㅎ 다락방님 글 읽으며 피식 웃음이 나는 부분이었어요^^

다락방 2015-12-24 16:46   좋아요 0 | URL
아우 오로라님, 저는 진짜 공부하는 거 너무 싫어해서요. ㅎㅎ 이탈리아어를 비롯한 다른 외국어 할 생각을 하면 그냥 한국에 있고 싶어지는거죠. 그나마 길이라도 물어보고 밥이라도 사 먹을 수 있는 영어권 나라가 낫겠다 싶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퇴근후에 외국어 공부하는 취미 같은 게 있다면 좋겠는데 퇴근 후의 저는 술만 마시네요.
맨날 술이야~

힛.
올 한해 오로라님의 글을 읽을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내년에도 잘 부탁드려요. 많이 써주셔야해요!
오로라님, 메리 크리스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