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디를 가고 있는지 알면서도 남동생과 나는 지하철 안에서 농담 따먹기를 했다. 남동생은 '나는 진짜 멋진것 같아' 라고 말했고 나는 '내가 오늘 되게 예쁘고 세련되게 느껴졌는데 그런건가?' 라고 답했다. 잠시간 침묵뒤에 찾아온 어이없음의 웃음 같은걸 공유하며, 내가 장례식장에 가서도 이렇게 푼수처럼 웃고 있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이 됐다. 그러나 장례식장에 도착한 순간 덜컥 숨이 막혀왔다. 몸은 때로는 머리보다 더 반응이 빠른것 같다. 본능적으로 여긴 아픈곳이라는 걸 알았던 것 같다. 국화 한송이를 놓고 고개를 숙이면서 내가 우는게 아니라 내 눈물이 제멋대로 나왔다. 어깨를 들썩이며 흐느꼈고 우느라 정신 못차려서 고맙다는 말을 조금 늦게 속으로 했다. 고마웠어요, 라고. 장례식장을 나서며 너 뭐라고 했어? 라고 남동생에게 물으니 고마웠다고 했어, 란다. 우린 신해철에게 고마웠다. 그래서 장례식장을 나서면서도 그를 잘 보내지를 못하겠다. 남동생도 모든게 다 거짓말 같고 그가 살아서 우리를 놀래켜줄 것만 같다고 했다. 


우리는 신해철의 장례식장에 다녀왔다.



그리고 집근처로와 기사식당에 들어갔다. 제육볶음과 삼치구이를 시켜 소주를 둘이서 두 병을 마셨다. 마시는동안 우리는 신해철에 대해 얘기했다. 비판을 위한 비판을 가사로 쓰는 게 아니라, 그는 삶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를 알고 그대로 실천하면서 가사를 쓴다고 나는 말했고, 남동생은 그 전에도 후에도 신해철 같은 가수는 나올 수가 없다고 했다. 지금 나오는 누구도 그와 같을 수 없다고. 나는 고개를 끄덕이며 맞아, 했다. 삶의 허망함에 대해서도 얘기하고 같이 늙어가는 것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누나, 나는 신해철이 계속 우리랑 같이 늙어갈 줄 알았고 죽을때까지 그도 함께 할줄 알았어, 라고 말했고 나는 또 끄덕이며 울었다. 우리는 마음아파했고 장례식에 다녀오길 잘했다고 얘기했다. 숀마이클스의 은퇴에 대해서도 얘기했다. 그때, 우리나라에 경기하러 왔을 때, 빚을 내서라도 보러 갔어야 했는데, 그가 은퇴할 줄 몰랐다고. 이제는 돈이 있어도 그의 경기를 볼 수 없다고, 모든게 때가 있다고. 그러다 노무현의 장례식장에 가지 않았던 게 후회된다는 얘기를 했고, 우리가 공인의 죽음에 찾아가 애도했던 건 아마 이게 처음이자 마지막이지 않을까, 신해철이니까, 하는 얘기도 했다. 이야기는 흘러서 세월호 까지 나아갔는데, 남동생은 내게 말했다.



누나, 나는 내가 특별히 잘못한 게 없다는 생각이 드는데 왜이렇게 세월호 애들한테 미안하지? 왜이렇게 미안한거지? 내가 뭘 잘못한거지?



아 눈물나 ㅠㅠ 

나는 우리가 내버려뒀잖아, 이런 세상이 되도록 그냥 내버려뒀잖아, 그래서 미안한거야, 라고 말했다. 그러다가, 내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과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갑자기 감사해졌다. 내가 가장 사랑하는 얘가, 나랑 같은 마음으로 같은 곳을 보고 이야기하고 있으니, 이게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그러다 집에 가서 맥주를 마시며 남동생이 신해철의 노래, 드리머를 틀어줬고, 나는 또 울었다. 술을 다 마시고 내 방으로 들어와서는 불을 끄고 또 작게 스맛폰으로 신해철의 노래를 들으면서 이제는 이불을 뒤집어쓰고 엉엉 울었다. 소리내서 울었다. 장례식장에 가기 전까지는 한번도 울지 않았는데, 장례식장에 다녀오고 나서는 눈물이 멈추지를 않았다. 아마도, 나는, 그제야 그의 죽음을 받아들였는가 보다. 



아침에 일어나니 컨디션이 엉망이었다. 지하철에서는 친구가 보내준 음악과 내가 선택한 노래를 들으며 눈을 감고 있었다. 몸이 진짜 젖은 휴지처럼 늘어져버리고 아무것도 받아들이고 싶지 않아져서 책을 읽는 것도 하지 않았다. 양재역에 내려 가까운 까페에 들어가 뜨거운 커피를 시켜두고 친구가 보내준 음악을 들었다. 책은 없었다. 나는 그저 멍하니 창밖을 바라보고, 쉬었다.






내가 반복한 곡은 에피톤 프로젝트의 <눈을 뜨면> 이었다.



아이폰의 화면을 들여다보며, 만약 누군가가 지하철안에서 이 곡을 듣고 있다면, 이렇게 화면을 띄워두고 있고 내가 그것을 보게 된다면, 나는 가방 속에 들어있던 책을 꺼내어 그 사람에게 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 노래, 정말 좋죠, 라고 말을 걸면서. 미친년처럼 보이겠지만 그렇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오늘 아침 이 곡을 반복해 듣고 있어, 라며 친구에게 이 노래를 보내줬고 친구는 이 노래를 다 들은 뒤 '코끝이 찡해졌다'고 했다. 







하필이면 오늘 아침에 이 곡을 듣고, 코끝이 찡해졌다고 말하는 친구를, 나는, 좋아하고 있다.






어제 친구와 다른사람의 연애를 그만두라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 짓인가에 대한 얘기를 했다. 본인이 경험해야만 거기서 스스로 빠져나올 수 있기 때문에. 친구는 '그렇지만 후배를 아끼는 마음, 가슴 아픈 길로 가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그만두라는 말을 하게 되는 것' 같다고 했다. 나는 맞다고, 그 마음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잔소리 하기는 쉽다고, 내버려두는 게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다가 내가 좋아하는 그림책이 떠올랐다.
















아이는 자전거를 타고 싶지만 자전거를 배우는 게 무섭게 느껴지기만 한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누군가 자전거 뒷부분을 붙잡아주면서 배우게 되듯이, 아이도 아빠가 자전거를 '붙잡아주면서' 배우기 시작한다. 그리고 아빠가 붙잡았던 손을 놓을까봐 겁낸다. 이제 혼자 할 수 있게 됐을때쯤, 손을 놓아도 좋다고 아이는 얘기한다.




아빠는 딸의 말을 듣고 손을 놓는다. 그러나 그 손을 놓기는 어렵다. 손을 놓는 어려움은, '손을 놓을까봐 두려워하는' 마음보다 더 크다. 이제 저 아이 혼자 타야 할텐데, 다치면 어쩌지, 넘어지면 어쩌지, 너무 먼 데까지 혼자 가면 어쩌지? 손을 놓을까봐 두려워하는 마음은, 손을 놓아도 될까 에서 오는 두려움에 비하면 찰나라 해도 좋다.



내 어린 조카들의 안위를 걱정하는 일이 내게는 힘겹다. 그 아이들이 자라면서는 내가 그리고 제 부모가 걱정하고 보살피는 일들이 간섭으로 느껴지게 될텐데, 적당한 때를 보아 손을 놓아야 할텐데, 그건 또 얼마나 무서울까. 아이의 자전거를 잡았던 손을 놓은 아빠가 


"널 놔 준다는 건 끔찍이도 어려운 일이구나"


라고 말하는 것이 내게는 너무나 절절하게 느껴졌다. 나는 조카들의 부모도 아니면서, 이모이면서 이런데, 하물며 부모들은 어떨까. 어떻게 자전거를 잡았던 손을 놓고, 어떻게 적당한 거리를 둘까. 그때 그들은, 얼마만큼 무서웠을까.






그렇지만, 손을 놓아야 아이는 혼자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손을 놓아야 아이는 제가 가고 싶은데까지 갈 수 있다. 손을 놓아야, 나중에 잡아줄 수 없는 상황이 됐을때도 무리없이 자전거를 탈 수 있다. 어렵지만, 적당한 때를 보아 우리는 자전거를 붙잡았던 손을 놓아야 한다. 홀로 탈 수 있게 두어야 한다. 넘어지고 다쳐서 피흘리고 깨지는 걸 보면 너무나 아프겠지만, 피흘리지 않게 계속 붙잡아두는 것 보다는, 피흘린 무릎에 빨간약을 발라주는 게, 그게 결국은 '아이가 아닌' 내가 해야 하는 일인 것이다. 우리는 언제까지고 아이의 자전거를 붙잡아주며 살 수 없다. 그 순간이 영원할 수 없다. 돌부리에 걸리고 내리막길을 신나게 달리면서, 그렇게 아이는 강해질 것이다. 몇 번이고 넘어지고 까지면서 아이는 이제 돌부리를 피해갈 수도 있게 되고 내리막길에서는 언제 브레이크를 잡아야 할 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건, 넘어져봐야 배울 수 있고, 넘어지는 건 손을 놓아야만 가능하다.





너덜너덜해진 오늘 아침, 까페에 앉아 멍하니 뜨거운 커피를 마시고 또 음악을 들으면서, 지금 이 순간을 기억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테이블에 놓여진 뜨거운 커피, 창밖으로 보이는 나뭇잎들, 까페에 들어서기 전의 찬 공기,  까페 문을 열기까지의 너덜해진 내 마음, 이어폰에서 흘러나오던 음악, 그 음악을 전송해준 사람. 이 모두를 또렷하게 기억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잊지 말아야지. 지금 이 순간이 내게 얼마나 소중한지를.




그런데 왜, 

보고싶다는 말은 좋아한다는 말보다 하기 어려운걸까? 다른 사람들도 그런가? 나만 그런가? 

모르겠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애쉬 2014-10-30 0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감하기 백 번은 안되나요?? 천 번은? 아니, 만 번은.
그렇게 누르면 신해철을 보낼 수 있을까요?

다락방 2014-10-31 06:57   좋아요 0 | URL
어제 밤에 잠이 오질 않아 오랜 시간 뒤척였는데요, 신해철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정말 없나? 하고요. 오늘 아침에도 그래요. 저도 못보내고 있는 것 같아요 ㅜㅜ

꼼쥐 2014-10-30 1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님의 포스팅을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댓글을 남겨봅니다.
신해철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애도를 표하면서, 다락방 님의 글에 공감하면서 괜히 울컥해지면서...

다락방 2014-10-31 06:59   좋아요 0 | URL
저도 신해철에 대한 꼼쥐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없다, 고 생각하면 또 울컥 하게 돼요. 어떻게해야 잘 보내는건지 모르겠어요, 꼼쥐님 ㅜㅜ

레와 2014-10-30 10: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랑한다는 말보다 보고싶다는 말이 더 좋아요.


..

다락방 2014-10-31 07:00   좋아요 0 | URL
응. 근데 난 왜 그 말이 어려울까요? 나에게는 그 말이 더 깊은걸까요??

시크발랄 2014-10-30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나 다락방님의 글은 공감하기를 될수있는한 많이 로 하고싶네요읽으며 또 웁니다

다락방 2014-10-31 07:01   좋아요 0 | URL
시크발랄님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니, 다행입니다. 오늘 아침 출근하는 버스안에서도 저는 여전히 그의 죽음이 실감나질 않아요..

비연 2014-10-30 1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녀오셨군요.... 울컥합니다. 정말.. 요즘 슬픈 일이 넘 많아요...

다락방 2014-10-31 07:02   좋아요 0 | URL
신해철은 저에게 정말 특별했어요, 비연님. 다녀와야만 했어요. 아 또 눈물이 ㅜㅜ

꽃핑키 2014-10-30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안 울어야지 했는데 또 눙무리 나와버렸어요 나도 직접 찾아가 늦었지만 정말 고마웠다고 말 해주고 싶은데 멀리서 마음으로만 빌어야겠어요. 저도 이 순간 오래오래 기억에 새길래요! 근데 우씨. 다랑방님 글 왜 이렇게 잘 써요? 나 콧물까지 드럽게 막 나왔어요 ㅠㅠㅠㅠㅋ

다락방 2014-10-31 07:04   좋아요 0 | URL
글 잘쓴다는 칭찬은 참 좋네요, 핑키님:)
전 장례식에 갔다왔으면서도 여전히 아니겠지, 하는 생각에 울컥해져요. 어제 제 중학교 동창도, 또다른 친구도 장례식에 다녀왔다 하더군요. 그의 죽음은 너무나 안타깝지만, 살아오는 동안 그는 참 잘 살아왔구나 생각했어요. 그를 애도하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으니까요.

건조기후 2014-10-30 2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도 꿈만 같고... 눈물은 끝도 없이 나고... 그러네요 다락방님.
에혀.........

다락방 2014-10-31 07:05   좋아요 0 | URL
건조기후님 ㅜㅜ 신해철의 노래들 중 무엇을 떠올려도 다 주옥 같아요 ㅜㅜㅜ 그가 갔다는 건 정말 말도 안돼요 ㅜㅜㅜㅜㅜ

책읽어주는 여자 2014-12-10 1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우연히 들어오게 되서 글을 읽고. 우리 마왕님을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마왕님을 보낸지 벌써 한달이 지나고.. 다시 우린 일상생활을 하고있다는게... 슬프기도하고.. 안타깝기도하고..
다락방님 글 보러 자주 올께요... 덕분에 좋은음악도 들었어요..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