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직장동료인 올리버의) 새 직장은 버클리에 있는 '피그말리온' 이었다. 자유언론운동에 참여했던 사람이 만든, 강한 신념을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진짜 서점이었다. 그래서 나는 피그말리온으로 찾아가 넓게 퍼진 '식품정치' 코너 뒤쪽 작은 카페에서 올리버와 마주 앉았다. 올리버의 굵고 긴 다리가 들어 가기엔 탁자가 너무 작아서 그는 한쪽으로 다리를 쭉 펴고 앉았다. 나는 라즈베리와 콩나물을 넣은 스콘을 조금씩 뜯어먹었다. (p.319)



읭? 콩나물..을 넣은 스콘? 콩나물을 넣은 스콘이라고? 스콘도 알고 콩나물도 아는데 콩나물을 넣은 스콘..은 모르겠다. 진짜 그런게 있나? 그러면 스콘을 잘라서 입에 넣을 때 콩나물 줄기가 쭈욱- 딸려나오는 건가? 이 지구상 어딘가에 콩나물을 넣은 스콘이 존재한단 말인가? 나는 구글에서 '콩나물 스콘'의 이미지를 검색해보았다. 콩나물 밥과 콩나물, 스콘이 모두 검색되었지만 콩나물이 들어있는 스콘은 검색되질 않았다. 콩나물 스콘이라니, 상상하는거야 어렵지 않지만, 그것의 존재를 믿는건 좀 어렵다. 그게 스콘의 맛에 어떤 영향을 미친단 말인가? 라즈베리와는 차원이 다른데.. 아, 생각해보니 미국 영화나 책을 보았을 때 콩나물이 언급된 적은 없었던 것 같은데...미국엔 콩나물 없는 거 아닌가? 미국에도 콩나물이 있나? 그리고 어딘가에서는 그 콩나물을 넣고 스콘을 굽나? 나는 콩나물도 잘먹고 콩나물 국도 잘 먹고 콩나물 밥도 잘 먹고 스콘도 완전 엄청 잘 먹기 때문에 콩나물 스콘이라고 못먹을 리 없겠지만, 그래도 스콘이라면, 다른 스콘을 선택할 것 같다. 콩나물이 들어가지 않은, 다른 게 들어간 스콘. 콩나물 스콘이라니...어쩐지 많이 당황스러워...대체 어떤 모양새일까. 스콘을 씹다가 콩나물 대가리 씹히는 게 느껴질까?



《패넘브라의 24시 서점》은 제목 그대로 '패넘브라'가 운영하는 서점이며 24시간 문을 닫지 않는다. 이 제목만으로도 얼마나 낭만적이고 근사한지, 나는 이 제목을 보자마자 『제인오스틴 북클럽』의 그리그를 떠올렸다.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에게 자기가 좋아하는 작가의 책을 선물했던 그리그. 그러나 그녀가 좀처럼 그 책을 읽지않아 실망을 거듭하곤 했었는데, 시간이 흘러 그녀는 그가 선물한 책에 푹 빠져들어 새벽까지 읽게되고, 결국 새벽에 그 작가의 다른 책을 사러 차를 몰고 나가지만 구할 수 없어 그리그의 집 앞에 오게 되는 바로 그 장면. 그리그는 창밖으로 그녀의 차가 보여 나가보게되고, 우리집엔 그 작가의 책이 많다며 그녀와 핑크빛 로맨스를 이루게 된다. 












만약 이때 24시간 문을 닫지 않는 서점이 있었다면, 그녀는 그 서점으로 달려가 그 작가, '어슐러 르 귄'의 책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고, 그 새벽에 그리그의 집 앞으로 차를 몰고가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당연히 그는 자신의 집앞에서 그녀를 발견할 수 없었을 거고, 그들이 연인이 되는것은 불가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새벽에 그 차를 발견하지 않았다해도, 다른식으로 그와 그녀가 연인이 될 수도 있었을 것이다. 르 귄에게 푹 빠져버린 그녀가 그와 보내는 시간이 많아진다든가, 새벽에 서점에 다녀왔어요, 라고 말하면서 그로부터 '다음엔 우리집으로 와요' 라는 말을 듣게 될 수도 있고. 아주 다른 이야기가 펼쳐질 수도 있다. 새벽에 서점에 가 르 귄의 책을 찾는데, 마침 그 서점에서 일하던 청년이 그녀에게 반해 그녀의 이름을 나직하게 부를 수도 있으니까. 아주 많은 이야기들이 아주 많이 다른 형식으로 쭉쭉 뻗어갈 수 있다. 만약 서점이 24시간 문을 열고 있었다면.


언젠가 알라딘의 어느분도 밤중에 어느 책이 무척 읽고 싶어졌는데 늦은밤이라 살 수가 없다는 식의 글을 올린적이 있었는데, 이럴때 24시 서점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24시 서점은 광화문의 교보문고처럼 그렇게 큰 대형서점이진 않아도 될 것 같다. 작은대로 필요한 구색을 갖추고 있는 그런 서점이면 좋을텐데, 따뜻한 커피도 마실 수 있는 그런 서점이면 얼마나 좋을까. 밤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이 슬리퍼를 신고 헐렁한 옷을 입고, 밝은 불빛이 있는 서점에 찾아드는거다. 크- 낭만적이야. 그 야밤에 서점을 지키고 있던 서점 직원과 손님들 사이에는 동지의식이 싹트지 않을까. 게다가 그 직원이 나처럼 예쁘다면(읭?) 단골 손님이 생기는 건 시간문제. 내가 만약 그런 서점에서 밤을 지키는 사람이라면, 카운터 밑에 와인 몇 병을 숨겨두고 홀짝거리며 책을 읽을 것이다. 손님이 많지 않은 새벽시간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겠지. 그러다가 키에누 리브스 같은 손님이 온다면, 와서 구석의 테이블에 앉아 따뜻한 커피 한 잔을 시켜두고 책을 읽는다면, 그렇게 몇 번 반복적으로 마주치게 된다면, 어느 봄 밤, 그에게 다가가 '와인 한 잔 드시겠어요?' 라고 물을 수도 있을것이다. 그리고 미국으로부터 만드는 법을 배워 이제는 나도 만들 수 있게 된 콩나물 스콘을 안주겸 야식으로 내어놓는거다. 따뜻하게 데워서. 그리고는 이렇게 물을 수도 있을 것이다.



콩나물 밥이 더 좋다면 말만해요. 양념장은 준비해뒀어요. 



아. 우리의 따뜻한 새벽!




그러나 저 제목의 낭만성은 이 책에서 내 기대대로 펼쳐지질 않는다. 물론 24시간 오픈되어 있는 서점이고, 책을 팔고, 아주 가끔 손님이 들어와 책을 사가기도 하지만, 실상 그곳의 역할은 '뒤쪽 서가' 가 맡고 있고, 그곳엔 암호로 쓰여진 책들이 잔뜩이라 그 책들을 빌리러 오는 그 서점 회원들만 찾아드는 곳인거다. 암호와 해독, 비밀단체 등은 '에코'의 『장미의 이름』을 생각나게 하지만, 이 책은 장미의 이름보다 훨씬 더 빠르고 현대적이다. 장미의 이름은 오래된 고서에서 오는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 책은 너무 현대적인 컴퓨터 기술에 대해 얘기해서 뭔 말인지 모르겠는 부분이 더러 있었다. 이 책의 작가인 '로빈 슬로언'은 분명 아주 흥미로운 소재로 흥미로운 이야기를 펼쳐나가지만, 내 입장에선 아주 흥미로운 소재로 그렇게까지 재미있지는 않은 이야기를 펼쳤다고밖에 생각할 수가 없다. 이 책은 영화로 나와도 재미있을 것 같고, 그렇게된다면 나도 보겠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24시 서점' 이란 어마어마하게 근사한 소재로 이렇게 쓰다니..실망감이 들 수밖에 없다. 


역시 내가 원하는 이야기는 내가 써야 하는걸까. 내가 한 번 써볼까. 24시 서점에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들로....따뜻한 새벽.....으로? 내가 쓰는 책에서 나는 전지전능한 작가일 수밖에 없으니 현빈도, 키에누 리브스도, 제이슨 스태덤도 다 등장시킬 수 있을텐데! 봄 밤의 새벽에 키에누 리브스를 찾아들게 했다면, 여름밤의 새벽엔 제이슨 스태덤을 초대하는거지. 우린 늘 끈적한 여름밤을 함께 보내는거야. 우린 늘 너무 덥고, 너무 흥분해있고, 너무 끈적할거야.





24시 서점과 키에누 리브스, 봄 밤, 와인 등등을 생각하며 미친듯이 집중해있는 내게 내 친구 정식이가 메신저로 말을 걸어왔고, 그래서 확- 리듬이 깨져버렸다. 왜 하필 이럴 때 말을 걸어..돌았어? ㅜㅜ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4-03-20 12: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진작부터 말씀드렸지 않았나요~~ 님이 원하시는 대로 한 번 꼭 써보세요.
현빈, 키에누 리부스, 제이슨 스태덤도 다 등장하는 걸로.
끈적끈적하고 덥고 흥분되는 걸로.
아~~ 상상만으로도 넘 좋다~~~ ^^

다락방 2014-03-20 17:54   좋아요 0 | URL
얄미운 여자 캐릭터는 넣지 않은채로 써보고 싶습니다, 단발머리님.
다시 말하자면 그러니까, 등장하는 여자는 다락방...이 전부인... -0-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하루 온종일 끈적거리다 끝나겠네요. 하하. 아니, 하루가 결코 끝나지가 않겠어요! 아하하하하

단발머리 2014-03-20 1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기....... 죄송한대요.
전지전능한 작가시니까, 다락방님 그 아름다운 소설에 우리 '김수현'은 나오지 않는걸로 좀 해주세요.
김수현은 제 꿈에 나와야되서... 좀 바쁘.................거든요.

다락방 2014-03-20 17:54   좋아요 0 | URL
다행인지 불행인지, 저는 김수현을 등장시킬 생각이 전혀, 저어어어어언혀 없습니다. 단발머리님껜 죄송한 말씀이지만, 그러니까 제게 김수현은 아직 '애' 에요.. ( ")

=3=3=3=3=3=3=3=3=3=3=3=3=3=3

버벌 2014-03-20 1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콘도 콩나물도 잘 먹질않아요 두가지의조합이라니... 보라색과형광색 둘중의 하나만 없어도 가지를 먹을수있다는 유희열이 쓴 문장이 갑자기 왜 떠오르는지 모르겠네요 ㅡ ㅡ 결론은 콩나물 스콘은...음 음 24시간 서점이라니 완전 멋져요. 실제로 존재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다락방 2014-03-20 17:56   좋아요 0 | URL
저는 스콘 완전 사랑하는데요, 버벌님. 콩나물도 캡사랑해요. 엄마가 콩나물 반찬 해주면 고추장 넣어서 슥슥 밥 비벼 가지고 흡입하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그래서 콩나물 스콘 먹을 수 있을것 같아요. 뭐, 맛도 그리 나쁠것 같진 않고..다만, 이왕이면 다른 스콘을 먹고 싶긴 하네요. ㅎㅎ

24시 서점이 생기면 아우. 버벌님이나 저같은 사람의 아지트가 되지 않을까요?
음..아니다. 난 밤에 자니까...손님이 되긴 힘들듯해요. 역시 주인을 해야...쿨럭.

moonnight 2014-03-20 1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콩나물밥이 더 좋아요. 콩나물밥에 와인으로 권해주세요. +_+;;; (죄송합니다. ;;)
콩나물이 들어간 스콘이라니 뭔가 번역상의 문제가 아닐까요. 라즈베리와 콩나물은, 왠지 슬프다는. ㅠ_ㅠ;;;
새벽에도 환하게 불을 밝힌 서점. 상상만으로도 너무 좋아요. ^^

다락방 2014-03-20 17:57   좋아요 0 | URL
비도 오고..
콩나물 밥에 양념장 넣어서 슥슥 비벼 먹고 싶네요. 김치도 같이 먹고. 히잉. ㅠㅠ 먹고싶다.

새벽에도 환하게 불을 밝힌 상점이 다른 어떤 상점이 아니라 서점이라면, 아우, 진짜 낭만적인 것 같아요, 문나잇님. 그런 서점이 생겼으면 좋겠지만....아마 가게 유지하기는 힘들겠죠? ㅠㅠ 언제나 낭만은 현실앞에 무너져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자작나무 2014-03-21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4시서점의 한켠에는 작은 계단이 있었는데 그 계단의 끝에는 다락방이 있다는 소문이었다. 가끔 서점의 여주인은 손님의 손을 잡고 계단을 올라갈 때도 있었는데 그럴 때면 으레 끈적한 신음 소리가 아래 층으로 흘러나와 서점 손님들은 얼굴이 붉어지곤 했다. 사실 그 서점의 단골들은 책을 보기 위해서라기보다는 여주인을 훔쳐보기 위해 서점을 찾는 편이었다. 언젠가 여주인이 자신을 다락방으로 불러주리라는 일말의 기대를 품은 채.

다락방 2014-03-21 13:45   좋아요 0 | URL
ㅎㅎ 자작나무님 소설 쓰는 분이십니까? ㅎㅎ

점심 뭐 드셨습니까. 전 뼈다귀해장국 먹고 왔더니 졸리네요..

자작나무 2014-03-22 08:41   좋아요 0 | URL
마을 사람들은 삼삼오오 모여 여주인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여주인의 독서량은 엄청났으며 책을 한권 읽을때마다 자신만의 독특한 서평을 발표하곤 했는데 그와 함께 자신의 음식과 남자 취향에 대한 단서를 조금씩 첨부했다. 떠도는 한 소문에 의하면 그녀는 일군의 용병들과 불같은 사랑을 나눈 적이 있다고 한다. 가끔씩 그녀는 와인을 홀짝이며 창밖으로 흘러가는 구름을 처연하게 바라보기도 했는데 그때 그녀는 자신을 스쳐지나간 용병들을 생각하고 있음이 분명했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이 실제로 어떤 남자를 만났는지에 대해서는 좀처럼 말하려하지 않았다. 우연히 여주인과 함께 밤을 보낸적이 있는 어느 마을 남자의 회고에 따르면 여주인이 그의 몸을 쥐어뜯으며 "제이슨!"이라고 소리쳤다고 하는 걸로 봐서 용병 가운데 한 남자의 이름이 제이슨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을 따름이었다. 그러나 제이슨이 실제 인물인지 여주인 마음 속의 무언가가 빚어낸 가공의 인물인지는 누구도 알 수 없었다.

저 실은 작가예요.

다락방 2014-03-24 10:03   좋아요 0 | URL
요리사 라고 하지 않으셨습니까. 겸업하시는겁니까?

자작나무 2014-03-25 09:00   좋아요 0 | URL
저 글 쓰는 요리사 입니다. 박찬일씨 처럼요.

다락방 2014-03-25 09:10   좋아요 0 | URL
음...일단 요리사는 아닐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자작나무님. 가끔 점심시간에 댓글 다시잖아요. 점심때 가장 바쁠텐데 어떻게 댓글을 다시겠어요? 그러니까 '요리사'는 거짓말..이죠?!

자작나무 2014-03-25 13:02   좋아요 0 | URL
가장 바쁜 점심시간에 댓글을 남길 정도로 다락방을 응원하는 요리사 랍니다.

다락방 2014-03-25 14:48   좋아요 0 | URL
구라쟁이..ㅎㅎ

sweetrain 2014-03-23 1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콩나물 스콘보다는 콩나물 밥이 더 나을 것 같아요. 콩나물도 좋아하고 스콘도 좋아하지만 그 둘의 조합은 상상이 가지 않는걸요.

다락방 2014-03-24 10:03   좋아요 0 | URL
저는 상상이 가긴 합니다만, 그래도 스콘인데, 아마도 다른 스콘을 선택할 것 같아요. 플레인 스콘, 치즈 스콘, 블루베리 스콘 등등이요. ㅎㅎ

네꼬 2014-03-24 2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하 다락님, 나 자꾸 웃긴 생각만 했어요. 1. 스콘을 한 입 베었는데 콩나물 줄기가 쭉 따라 나온다면 어쩐지... 어쩐지.... 지.. 지저분해! 2. 24시간 운영하는 서점 좋아요. 거기서 미녀 다락님이 밤을 지키는 여인인 것도 좋아요. 다만, 와인을 홀짝인다... 홀짝인다고요? 다락님이? 와인을? 나도 모르게 불콰한 얼굴로 손님들에게 "여기 와서 다들 한잔씩들 해요!" 하는 다락님을 떠올려 버렸어요. ㅎㅎㅎ 즐거워라!

다락방 2014-03-25 09:12   좋아요 0 | URL
ㅎㅎ 나도 콩나물 스콘이라고 하니까 스콘 한 입 베어 물었는데 콩나물 줄기 따라오는 생각만 나요. 콩나물은..그런 식으로 존재해서는 안되는 것 같아요. 그쵸?ㅋㅋㅋㅋㅋ 24시간 서점을 제대로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제가 말이지요, 불콰한 얼굴이 되어서는 안되잖아요? 그러니 천천히 홀짝여야 되지 않겠어요? 네? 그래야 책을 팔지!! ㅎㅎ

24시 서점은 생각만으로도 정말 낭만적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