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 꿈만 꾸어도 좋다, 당장 떠나도 좋다 내가 사랑한 유럽 TOP10 1
정여울 지음, 대한항공 여행사진 공모전 당선작 외 사진 / 홍익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특히 음악박물관들은 파리, 베를린, 런던 등 대도시뿐 아니라 아주 작은 도시에도 놀랍도록 잘 갖춰져 있다. 나는 잘츠부르크의 모차르트 하우스와 빈의 음악박물관을 무척 인상 깊게 관람했다. (p.265)


올해 초에 잘츠부르크에 가보고 싶어져서 오스트리아 행 비행기를 예약해뒀었다. 달력을 물끄러미 들여다보다 가을에 짬이 날 것 같아 큰 맘 먹고 할부로 비행기 티켓을 질렀다. 첫 할부를 갚아해 했던 날, 같이 가기로 한 친구와 나는 '할부가 우리를 후려치는데 우리 선택이 잘한걸까' 다시 고민했고, 그래도 여전히 결정은 '가는' 쪽으로 났다. 돈 모아서 가려면 어느천년에 가나, 일단 빚내서 다녀오고 갚아나가자, 돈 생기고 시간 생긴 후에 가려면 못간다, 여태 직장생활하면서 돈 생기고 시간 생긴 적이 있던가. 그래서 우리는 그렇게 무리를 해서라도 다녀오고자 했다. 그런데 며칠전, 대한항공으로부터 문자가 왔다. 우리가 예약한 비행편의 스케쥴이 변경됐다는거다. 바뀐 일정으로 우리는 갈 수 없었고(하루 차이었지만), 여름으로 바꿀까 어쩔까 고민하다가 결국 우리는 오스트리아행을 포기하기로 했다. 항공사 스케쥴 변경이니 취소수수료는 없었고, 카드 승인은 취소되었으며, 이미 결제된 할부금액에 대해서는 이틀 뒤, 환불되었다. 가뜩이나 빈곤모드였는데 그래, 이걸 취소하길 잘했다 싶으면서도, 그럼 또 언제 기회를 노려보나, 이렇게 주저 앉아야 하나 아쉬운 마음도 들었다. 정확히 그런 반반의 마음에서, 나는 정여울의 책을 넘겨보다 저 글귀를 만났다. 무심한 저 한 줄이, 내게는 좀 쓰라렸다. 누군가 다녀왔다, 고 말하는 걸 보노라니 살짝 우울해지기도 했다.



어쩌면 이 책의 책장을 넘겨보면서 그렇게 유럽의 여러곳을 만나보면서 다시 가고 싶어지는 나라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는데, 맙소사, 그간 아무 관심 없었던 크로아티아, 크로아티아에 가보고 싶어지고야 말았다. 바로 이 사진 한 장 때문에!



아, 저 싱싱한 굴과 화이트 와인이라니! 이것은 헤밍웨이도 극찬한 최상의 먹거리가 아니던가. 나는 <파리는 날마다 축제>를 읽으며 얼마나 애를 태웠던가. 내 입 안으로 굴을 넣고 싶어서, 굴을 씹다가 화이트 와인을 입안으로 넘겨 꿀꺽- 삼키고 싶어서 얼마나 안타까웠던가. 사실 그 해, 겨울에 친구는 나를 위해 생굴과 화이트와인을 준비해줬지만, 굴과 화이트와인은 역시 상상으로 더 맛있었다. 상상으로 더 근사했다. 그걸 뻔히 알면서도 나는 비행기를 타고 크로아티아로 날아가 반드시, 기필코 저 음식을 맛보고 싶어지는것이다. 그래서 지구본을 돌려봤다. '크로아티아'란 이름에서 주는 느낌은 내가 지금 있는 이곳에서 가까워 보였으니까. 그러나 이 책은 유럽을 말하고 있지 않은가. 역시나 지구본에서 유럽에 떡하니 자리한 크로아티아를 보고 포기했다. 유럽은 역시 내게 너무나 멀고도 비싼 나라로구나.



크로아티아에는 해산물요리로 유명한 음식점들이 많다. 통오징어구이나 새우요리도 유명한데, 스톤 부근에 있는 모든 해산물요리에는 이 천연소금이 듬뿍 들어간다. 스톤의 천연소금은 다른 소금보다 훨씬 맛있어서 요리할 때 다른 조미료가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생굴에 이 소금을 뿌려 먹는 요리가 가장 유명하다. 굴과 소금, 레몬만으로 이루어진 간단한 요리지만 한 번 먹으면 잊을 수 없는 맛이다. (p.92)



아, 생굴과 화이트와인아, 크로아티아에서 얌전히 기다려라. 내가 지금보다 나이가 더 들고 여유라는 게 생기면 한 번 가주리. 가서 실컷 맛보아주리.



여러 지역의 사진들중 유독 예쁘다고 생각되는 사진은 언제나 이탈리아 라고 표시되어 있었다. 이 색색깔의 마을도 바로 이탈리아. 해변마을 친퀘테레 라고. 나는 이탈리아에 대해서는 평소 로망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간혹 이탈리아가 배경인 영화를 보면 오, 정말 예쁘다, 하는 감탄이 쏟아져나오곤 한다. 책에 실린 사진으로도 그 감탄은 어김없이 터져나온다. 크-



아주아주 방탕하고 문란하게 이 마을에서 얼마쯤 살아보면 좋겠다. 하는 일이라곤 그저 눈뜨고 먹고 웃고 얘기하고 술마시고 술주정하고 사랑하는 게 전부인채로, 속옷을 벗어던진 채 하늘거리는 원피스만 입고 신발도 벗어버린 채 맨발로 마을을 마음껏 뛰어다니고 싶다. 그랬다가 미친여자라고 손가락질 당하고 추방당할지도 모르지만..



정여울의 글은 훌륭하다. 여행기로 만나는 정여울은 참으로 근사해서, 앞으로 정여울이 여행기를 낸다면 계속해서 보고 싶어질 지경이다. 가뜩이나 글도 잘 쓰는데 곳곳에 삽입한 인용문마저도 보석같다. 나는 그녀가 언급한 책들을 메모하기에 바쁘다.




아직 저는 자유롭지 못합니다

제 마음속에는 많은 금기가 있습니다

얼마든지 될 일도 우선 안된다고 합니다

혹시 당신은 저의 금기가 아니신지요


당신은 저에게 금기를 주시고 홀로 자유로우신가요

휘어진 느티나무 가지가

저의 집 지붕위에 드리우듯이

저로부터 당신은 떠나지 않습니다            -이성복, <금기> (p.41)





자동차가 확실히 해낸 것이 있다면, 자동차를 위한 도로가 만들어진 까닭에 은밀하고 겸손한 몇몇 사람들에게는 걷기가 신비롭고 즐거운 것으로 남게 되었다는 점이다. 우리에게 샛길, 오솔길, 그리고 초원은 신성하고 달콤한 장소가 될 것이다. ‥‥우리는 낡은 바지를 입고, 편안한 신발을 신고, 담배 파이프와 지팡이를 지닌 채 점심과 저녁 사이에 15마일을 걸을 수 있으며 인간을 향한 신의 길을 찬미할 수도 있다. -크리스토퍼 몰리, 《예술로서의 걷기》 (p.188)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라고 설파하는 서적들의 잘못된 점은, 행복의 진부한 상투어를 독자들 눈앞에 들이밀면서 이루지 못할 기대를 일깨워 불행으로 인도한다는 것이다. 원래 어떤 삶이든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행복해지려면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인지하고 이루지 못할 꿈을 뒤쫓지 말아야 한다. 삶의 기복, 존재의 불완전함을 인정하는 사람은 영원한 건강, 갈등 없는 배우자 관계, 물질적인 소원의 성취를 뒤쫓는 사람보다 어쨌든 행복한 삶을 영위할 가능성이 더 많다. 게다가 경이롭게도 행복은 외적인 상황과 무관하다. 부유하고 건강하고 가족에 둘러싸여 있는데도 극도로 불행한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찢어지게 가난하고 병들고 외로운데도 행복한 사람들이 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영원한 행복의 이상향을 추구하는 사람은 확실하게 불행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평생 물질적인 부만을 쫓아다니는 사람은 결단코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방법》중에서 (p.203)



이 책을 끝까지 다 읽고서야 비로소 가고 싶은 곳이 생겼다. 역시 크로아티아였다. '자다르 바다 오르간' 이 바로 그곳에 있다는데 설명은 사진에 실린 글귀로-거기에 내가 초록색으로 밑줄을 그었지- 대신한다.




이 책이 어떠한 계기로 만들어졌는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대한항공과 함께 '기획한 상품'이라는 느낌에서 벗어나기는 힘들다. 정여울의 글은 분명 대단히 매혹적이지만, 간혹가다 주제에 맞춰서 쓸 수 밖에 없었을 것 같아 안타깝다. 이 책의 배경은 알 수 없지만, 대한항공이 정여울을 선택한거라면 정말이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그러나 정여울의 여행기로는 부족한 느낌이 드는 게 사실이다. 정여울의 글이 더 살기 위해서는, 정여울의 글이 더 내게 팍- 다가오기 위해서는 정여울의 여행기가 백프로 정여울의 이야기와 사진으로 채워져야만 한다. 나는 대한항공이 제공한 사진이 아닌, 그녀가 돌아본 시선에 꽂힌 바로 그 곳, 그 장면의 사진을 보고 싶다. 이 책의 에필로그에서처럼, 그녀가 가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그리고 카메라를 들이댔던 바로 그 곳과 그 순간의 이야기들이 그녀의 이야기속에 가득 담겨졌으면 좋겠다. 그 점이 몹시 애석하다.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레와 2014-02-12 1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로아티아..................!!!!!!!!!!!!!!!!
내가 이번에 비행기 스케줄을 알아보고 결제 직전까지 갔던 바로 그곳!!!!!!!!!!!!!!
'꽃보다 누다' 덕분에 이제 그곳은 한국사람들이 바글바글 하겠죠.
뭐.. 그전부터 여행족들 사이에선 유명하다고 했지만.

무튼. 크로아티아. 언제가 꼭 갈꺼에요!! 으악. 크로아티아!!!!!!!!!!!!!!!

다락방 2014-02-14 10:31   좋아요 0 | URL
일전에 마카오 갔을 때 관광객들이 너무 많아서 싫었었거든요. 아, 난 여기 싫어..하는 느낌. 아마 지금 크로아티아 가면 그런 느낌을 받겠죠? 크로아티아는 나중으로, 아주 나중으로 미뤄야겠어요.

dreamout 2014-02-12 1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한항공 이라는 글자가 있길래.. 안 샀어요.
책이라기 보다는 매거진에 가까운 느낌일것 같아서.. ^^;

다락방 2014-02-14 10:33   좋아요 0 | URL
정여울의 글이 좋아서 매거진에 가깝다는 느낌이 드는건 아닌데, 그래도 간혹 '자 이 주제에 대해 써봐' 하고 툭 던져진 걸 받아친 느낌이 들기도 해서 좀... 정여울의 백프로 여행기였다면 더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확실히.

BRINY 2014-02-12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11개월후에 유럽여행 가려고요. 늘 시간과 돈에 쫓겼는데, 다음 겨울에는 시간이 될 거 같아 지르려고 작정했어요.

다락방 2014-02-14 10:33   좋아요 0 | URL
시간과 돈에 쫓기다보면 아무것도 못하는 것 같아요. 일단 저질러놓고 수습하는 게 뭐가 되도 되는 것 같습니다. 잘 다녀오세요, BRINY 님. 아무쪼록 여행을 맘껏 즐기실 수 있기를요!!

달걀부인 2014-02-13 01: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로아티아 다녀온 일인입니다.^^ 그 때 동양인이라곤 저 하나였었는데...깃발 아래 여러사람들이 줄서서 가니는 풍경들 생각하니 저 역시 슬프네요.거긴 혼자서 위로받기 위해 다녀오는 그런 비현실적인 공간이었어요. 꿈같은...

다락방 2014-02-14 10:34   좋아요 0 | URL
혼자서 위로받기 위해 다녀오는 그런 비현실적인 공간, 이라는 말씀에 크로아티아에 더 가보고 싶어지네요. 그렇지만 지금은 줄서서 가는 많은 사람들을 보게 되겠죠? 한참 나중으로 미루렵니다. 제가 앞으로 가보고 싶은 곳을 달걀부인님은 이미 다녀오셨다니, 부럽네요.
:)

자작나무 2014-02-13 0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굴이랑 화이트와인은 크로아티아 안가도 서울에 많이 있어요
굴 철이라 굴요리 많이 해먹는데 굴이 그렇게 정력에 좋다지요
그리고 난 정여울보다 다락방책이 더 좋아요...아시아나항공은 다락방을 선택하길...

다락방 2014-02-14 10:35   좋아요 0 | URL
굴이랑 화이트와인을 먹으려면 서울 어디로 가야 하나요, 자작나무님? 이게 제가 다니는 레스토랑에선 눈에 띄질 않아요. 굴을 팔면 소주를 팔고 와인을 팔면 생굴을 안팔고...Orz

하하, 전 여행기는 자신없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정여울에 맞서기 위해 더 강한 작가를 찾아봐야겠죠. 전 그저 한 명의 블로거에 불과할 뿐...

하양물감 2014-02-13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작나무님 댓글에 한표!!

다락방 2014-02-14 10:36   좋아요 0 | URL
아하하하 하양물감님도 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개 2014-02-13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여울의 다른 책도 시간 되길때 함 보세요.
꼭 보시라는건 아니구^^::::
락방님이 이 책 읽을줄 몰랐음 ㅋㅋㅋ
여행기라서 궁금했었나봐요?

여행이라...아직 제주도도 못가본 저로써는 해외는 뭐.. 꿈도 못꾸고 있음둥~
굴 먹으러 통영이나 갈까요? ㅎㅎㅎ

다락방 2014-02-14 10:36   좋아요 0 | URL
한창 잘츠부르크 갈 생각에 들떠있어서 유럽여행기 보자, 했던거에요. 역시 여행기는 제 취향이 좀 아닌 것 같긴해요. ㅋㅋㅋㅋㅋ

아무개님, 그러게 말입니다. 우리 여행이나 가볼까요? 가서 진탕 마시고 취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