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여기 있을 것 같아 다시 문을 열었네."

"생각에 잠겨 있었어요."

네루다는 마리오의 팔꿈치를 움켜쥐고 자전거를 대놓은 외등 쪽으로 단호하게 끌고 갔다.

"생각을 하려고 제자리에 가만히 있다는 말인가? 시인이 되고 싶으면 걸으면서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혹시 존 웨인처럼 걷는 것과 껌 씹는 걸 동시에는 못하는거야?" (p.29)

 

 

 

 

 

 

 

 

내가 사는 동네 근처에는 언덕이라 불러도 좋을 산이 있다. 그러니 등산이라기 보다는 산책이라는 말이 더 잘 어울리는 코스인데, 나는 주말이면 곧잘 그 산에 오르곤 한다. 산의 정상에 올라 '정상에 올랐다'고 하면, 그 때마다 식구들은 그게 무슨 산이냐며 퉁을 놓지만, 어쨌든 산에 오르락 내리락 산책을 하고나면 두 다리도 뻐근하니 운동을 한 기분이다. 식구들과 함께 산책을 할 때도 있지만 나는 혼자 다녀오는 걸 즐긴다. 걷다가 좋은 풍경이 보이면 멈춰 서 사진을 찍기도 하고 음악을 들으면서 걷기도 한다. 아주 많이, 산의 냄새를 맡기도 한다.

 

사실은 그 시간동안 생각하는 걸 즐긴다. 숙취를 해소하고 싶을 때도 산책을 택하지만 생각을 하고 싶을 때도 산책을 택한다. 집에서부터 출발해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 두시간이 채 안되는 시간을 걸으면서, 그 시간동안은 충분히 머릿속으로 내가 하고 싶은 생각을 한다. 생각을, 상상을 머릿속에서 마음껏 펼쳐나간다.

 

오늘은 그 시간의 대부분을 현빈과 소울메이트라면 나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에 대한 생각으로 보냈다. 그가 너무 잘나서(!) 내가 힘겹겠지, 우리는 그저 소울메이트로만 지내야지 결코 바디메이트가 될 수는 없을것이다, 바디메이트가 된다면 다른 사람들의 질투와 시기로 내가 지쳐버릴 것이고 그에게 이별을 통보하겠지. 그러나 이별한다한들 그를 생각하는 시간들, 그와의 추억을 곱씹는 시간들은 참으로 행복할 것이다, 하는 생각들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물론, 나는 소울메이트로 그를 영원히 내 곁에 두고 싶지만. 현빈과 소울메이트가 된다면, 나는, 그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고 그가 나의 소울메이트란 사실을 비밀에 부칠 수도 있다. 끝내주는 의리로 우리의 소울을 안전하게 지켜나갈 수 있단 말이다. 

 

 

그런 생각들을 거듭하다보니, 나는, 나란 사람은, 대상 보다는 그 대상을 생각하는 시간을 더 사랑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사랑하는 상대를 만나 눈을 마주치고 대화를 하고 웃고 술을 마시고 손을 잡고 안는 그 모든 행위들을 사랑하지만, 그 상대를 만나기 전에 그를 생각하는 시간, 그를 만나고 난 후에 그를 생각하는 그 시간들을 사랑하는 것 같다고. 내가 가장 사랑하는 건 상대가 아니라 나 자신이고, 그렇기 때문에 내가 '혼자' 있으면서 한 대상에 대해, 그 대상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내게는 무척이나 소중하고 아름다우며 간직하고 싶은 순간이 된다는 것. 그래서 나는 산드라 브라운의 소설에서 이런 부분에 아주 크게 공감을 한 것이다.

 

 

 

 

"방해해서 미안해요. 외출 준비하고 있는 줄은 알아요. 이 파일이 그만큼 중요하지 않았더라면 금요일 밤에 당신을 귀찮게 하는 일은 없었을 거예요. 하지만 월요일에는 심각한 인터뷰가 두 개나 있고, 그 중 하나는 주제가 낙태 문제거든요. 당신도 그게 얼마나 논쟁거리인지 잘 알죠? 그래서 꼭 필요한 관련 자료를 담은 파일을 ‥‥‥."

"사랑해, 브린."

브린은 그 자리에 우뚝 멈춰 섰다. 아무 말도 못하고 그를 올려다보았다. 심지어는 미소조차 짓지 못했다. 그가 자기 몸에서 흘러내린 물이 괴인 한가운데서 서 있는 모양이 우습다는 생각도 전혀 하지 못했다. 그의 눈에 담긴 진실함에 넋이 나가, 그저 멀거니 서서 듣기만 했다.

"외출 준비하고 있던 거 아냐. 집에서 혼자 조용히 당신을 생각하며 시간을 보낼 참이었지. 매일 매 순간마다 그래 왔던 것처럼." (pp.115-116)

 

 

 

 

혼자 조용히 당신을 생각하며 시간을 보낼 참, 이라는 그의 말이 백프로 이해가 됐다. 나 역시 가끔은 일부러 시간을 내어 상대를 생각해보고 싶을 때가 있었다. 혼자 있는 조용한 집에서라면 가만히 앉아 자, 이제 그를 생각해야지, 한 적 있었고, 모두가 퇴근한 사무실에서 혼자 남겨졌을 때 좀 있다 나가자 잠시만 그를 혼자서 가만히 생각하고, 한 적도 있었다. 나는 강한 사람이라 어디에서든 잘 적응하며 잘 지내고 살아남을 사람이지만 이렇게 누군가를 생각할 수 있다는 것 때문에 외로움과 그리움에의 상태에서도 잘 견뎌낼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내가 무얼 좋아하는지, 어떤걸 좋아하는지, 어떻게 고통으로부터 빠져나와야 할지, 어떻게 버텨내고 어떻게 견뎌내야 할 지를 점점 더 잘 알게 되는 것 같다. 나는 내 자신한테 아주 관심이 많고 내 자신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사람이 되어가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점점 더 강한 사람이 될 수 있는 것 같다.

 

 

내가 강하기 때문에 나는,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선물을 줄 수 있다. 나 때문에 염려하고 걱정하고 신경 쓰이게 하는 일들을 없도록, 나는 그렇게 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그들에게 돈을 주고 보석을 주고 고기를 사 주는게 아니라, 나로 인해 염려하고 걱정하고 고민하게 하는 일들이 없도록 하는 일이다. 나는 그걸 아주 잘 해내왔고 앞으로도 그럴 수 있을 것이다.

 

그래도 고기를 사주는 건 좀.. 좋지만.

 

 

 

아, 그런데 내가 처음에 네루다의 우편배달부를 인용할 때는, 역시 생각은 걸으면서 하는게 짱이다, 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였는데, 그렇게 해서 나 역시 '생각하는 순간'을 좋아한다는 말로 끝맺고 싶었던 건데, 왜 결국 내가 강하다는 잘난척으로 끝맺게 된걸까.

 

어쨌든 지금은 일요일 밤 아홉시가 다 되어가고 있고, 나는 이제 곧 맥주를 마실 것이다. 아니면 우울하니까. 이 우울로부터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맥주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세탁기가 돌고있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10-27 2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0-28 09: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Forgettable. 2013-10-27 2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에 아치 만나서 한 대화랑 비슷. 상대방보다 나를 더 좋아하는 것 같아, or 상대방을 사랑하는 내 자신을 더 사랑하는 것 같아 ㅎㅎ

다락방 2013-10-28 09:28   좋아요 0 | URL
난 나이들면서 확실히 깨달아요. 그 누구보다 내 자신을 사랑한다는 걸. 내가 이런 사람인줄은 예전에 미처 몰랐는데 말예요. ㅎㅎ

아무개 2013-10-28 08: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모두 다는 아니겠지만 첫사랑 이후는
내가 누군가를 좋아한다는 그 감정에 사랑에 빠지는거라고들 합디다....

2.정말 강한 여자는 외로워도 술 안마시는겁니다요....

3.저는 어제 소주 한병반 마셨어요........흠....

4.참 그리고 요새 "아름답다"라는 게
내가 아름답다 라고 '생각'을 하는건지
아름답다 라고 '느끼는'건지...
본능인지 교육인지...헷갈려요..

다락방 2013-10-28 09:36   좋아요 0 | URL
1. 저는 '사랑에 빠졌'다고 스스로 느낄 수 있었던 적이 되게 오래전인것 같아요. 사랑에 빠졌다는 건, 뭔가, 다른 차원의 것으로 느껴져요 이제는.

2. 저는 외로워서 마시는 게 아니라 취하는 게 좋아서 마셔요. 하하하하하

3. 저는 어제 500짜리 맥주 세 캔..

4. 아, 저도 헷갈려요. 아름답다라는 게 교육인지 본능인지. 성형 미인들을 보면 확실히 교육인 것 같아요. 다 똑같잖아요. 쌍커풀 오똑한 코 같은거 말예요. 그렇지만 음악이나 그림 영화 소설들을 접하고 아름답다고 감동하는 건 본능적인 것 같기도 하고..

단발머리 2013-10-28 09: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은 그 시간의 대부분을 현빈과 소울메이트라면 나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에 대한 생각으로 보냈다."

저는 어제, 그리고 오늘, 내가 소지섭과 소울메이트라면 나의 미래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난, 너무 세속적인가봐요. 자꾸 그의 어깨가, 튼튼하고 단단한 그의 어깨가, 어깨가 생각나요.
난 소지섭이랑 소울메이트는 어려울것 같고. 그 어깨만, 잠깐 빌리고 싶어요. 백만원이던가요? *^^*

"혼자 조용히 당신을 생각하며 시간을 보낼 참, 이라는 그의 말이 백프로 이해가 됐다. 나 역시 가끔은 일부러 시간을 내어 상대를 생각해보고 싶을 때가 있었다."

난 이 단락이 너무 좋아서요, 내가 다락방님 책을 가졌다면 좋았을걸, 이게 다락방님 책이라면 여기에 보라색 색연필로 밑줄을 쫙쫙 그었을텐데.. 그런 생각을 했어요. 책이 없으니 (책을 내세요~~) 마음에다가 밑줄을 쫙쫙 그어요~~~

다락방 2013-10-28 10:07   좋아요 0 | URL
오늘 누군가 식당에서 현빈을 봤다고 말을 해줘서 저 지금 멘붕이에요. 왜 그 식당에 내가 없었는가..회사 그만두고 그 식당에 취직할까..하고 말이지요. 아놔. 식당 주인 아저씨는 현빈인 줄 모르고 그냥 키크고 인물 훤한 청년으로 생각했다고.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미춰버리겠네요. ㅠㅠ

2013-10-28 10: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0-28 13:54   수정 | 삭제 |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0-28 18: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0-29 08: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3-10-29 10:33   좋아요 0 | URL
비밀....이야기니까요.... ( ")

2013-10-28 15: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0-28 18:1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