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이드는 것이 두려웠다. 하루 하루 그리고 일 년 이 년, 자꾸만 내가 늙어가는 것 같아서 초조했다. '필립 베송'은 자신의 책, 『이런 사랑』에서 이렇게 말했었다. 

   
 

이 젊음은 참을 수가 없다. 젊음과는 맞서 싸울 수가 없다. 우리는 같은 무기를 갖고 있지 않다. 순식간에 우리 사이에 불균형이 자리를 잡는다. 더 무슨 말과 행동을 해야 할지 알 수 없다. 나는 할 말을 잃었다. 말한다 해도 핵심을 비켜가게 될 것이다. 갑자기 메울 수 없을 만큼 거리가 너무 많이 벌어져버렸다. 늙고 한물가고 지친 기분이 든다. (p.208)  

 
   

 

 

 

 

나 역시 젊음과는 맞서 싸울 수 없다고, 그렇게만 늘 생각해왔다. 늙어가는 건 좋을거 하나 없다고, 두렵고 초라해지는 거라고. 물론 젊음과는 '다른 무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추상적으로 알고는 있지만, 대체 그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생각조차 해보려 들지 않았었다. 

그런데 얼마전, 나는 나보다 젊은 사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나이 든 내가 가진 '다른 무기'가 무엇인지 깨닫게 됐다. 나는 내가 사랑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지켜야 할 것이 있고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랑한다는 이유로 상대와 나 사이에 비밀이 없어야 한다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상대의 사생활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얼마전에 누군가의 '지나친' 혹은 '끔찍한' 행위를 접하고 나서, 나는 그것은 그런 사람을 선택한 사람이 감당할 몫이라는 생각을 했다. 너는 젊고 아름다운 걸 선택했지만, 그러나 그사람의 그 모든 침범의 행위들을 감수해야 해. 그것조차 사랑하든가 혹은 그것때문에 멀어지든가, 그것은 니가 결정할 일이지. 나는 그런 일을 할 사람은 아니니까.
그러나 내가 시간을 돌려 만약 그 끔찍한 행위를 저지른 사람의 나이로 돌아가 같은 상황애 처했다면, 나 역시 똑같은 행동을 저질렀을 것이다. 그때는 그것이 잘못된 것인줄 모르고서. 그것이 마땅히 나의 권리라고 생각하면서. 새삼 내가 저런 행동을 저지르지 않을 수 있는건, 그런것이 끔찍하다는 것 쯤은 알게됐다는 건, 그동안 내가 해왔던 실수들과, 경험들과, 그리고 그러면서 쌓여갔던 시간 덕분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런 참에, 경향신문에서의 '브래드 피트' 인터뷰를 보게됐고, 거기에서 브래드 피트가 마지막에 한 말이 아주 인상깊었다.  

"나이 드는 게 좋다. 나이가 들면 지혜로워지기 때문이다. 젊음과 지혜중에 하나를 선택하라면 물론 지혜다." (2011년 11월 16일 경향신문 33면, 브래드 피트 인터뷰中) 

온다 리쿠는 그녀의 책 『밤의 피크닉』에서 주인공의 입을 빌어, '요는 타이밍이지' 라는 말을 했었더랬다. 루이스의 소설 『나니아 연대기』를 만났던 타이밍이 중요했다고 말하는 대목이었는데, 정말로 그렇다. 타이밍이다. 마침 나는 이런 생각을 했는데, 마침 브래드 피트의 저런 말을 나는 신문기사에서 읽은것이다. 가슴속에 안도감이 차올랐다. 그리고 브래드 피트가 아주아주 근사하게 느껴졌다. 당신은 나보다 더 나이가 많아서 그걸 알고 있었군요, 나이 드는게 '좋다'는 경지에까지 이르렀군요. 나는 아직 나이 드는게 '좋다'고 까지는 말하지 못하겠지만, 젊음과 지혜중에 선택하라면 단번에 '지혜'라고 말하지도 못하겠지만, 그렇지만 이제는 단번에 '젊음'이라고도 말하고 싶지가 않아졌다. 나는 아마도 이렇게 나이드는 것 같다. 그러다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잡문집』에서 나는 무라카미가 한 말에 밑줄을 긋게 된다. 오, 세상의 모든 일들은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는걸까. 어째서 하루키씨, 당신도 이 시점에 이런 이야기를 합니까. 

   
  나이를 먹어서 좋을 일은 별로 없다고 생각하지만, 젊을 때는 보이지 않았던 것이 보인다거나 몰랐던 것을 알게 되는 건 기쁜 일입니다. 한 걸음 뒤로 물러서면서 전보다 전체상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혹은 한 걸음 앞으로 내디디면서 지금까지 알아채지 못했던 디테일에 불현듯 눈뜨게 됩니다. 그게 나이를 먹어가는 기쁨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경험은 인생에서 하나를 얻은 것 같은 흐뭇함에 젖어들게 합니다. 물론 반대로 젊을 때만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이나 문학도 있지만요. (p.114)    
   

 

 

 

 

아. 나는 이대로 나이 들어도 좋겠다. 눈가의 주름이 늘테면 늘어나라지, 흰머리 따위, 생길테면 생기라지. 온 몸에 붙는 나잇살따위, 그래 올테면 오라지. 나는 이제 두려워하지 않고 나이를 먹어줄테다. 내가 가지지 못한것, 이미 놓쳐버린 젊음에 대해 생각하기 보다는, 내가 가지게 된 것을 생각하면서.   

 

나는 이렇게, 이제는 초조함보다는 여유를 배워간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AE 2011-11-24 10: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나이들수록 생기는 '씩씩함'이 좋아요.

가끔 거울보고 의기소침(?)해 질 때도 있지만, 그래도 그 젊음으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아요.
그리고 브래드 피트가 그렇게 얘기했다면 졸리를 닮으신 다락방님에게는 피트의 그 말이 진실인 겁니다. ^-^b

다락방 2011-11-24 12:10   좋아요 0 | URL
엄청 근사하게 느껴지더라구요. 신문을 읽는데 정말 쑝갔어요. 멋진 놈들은 멋진말만 하는구나, 하는 그런 생각을 했어요. 왜, 예쁜사람들이 예쁜짓만 골라하는 그런거 있잖아요. ㅎㅎ

전 이제 나이들어가는 것을 좀 더 긍정적으로 볼 수 있고 또 맞이할 수 있게 되었지만, 그렇다고해도 젊음은 언제나 부러워요. 젊음만이 할 수 있는 그런 것들이 있잖아요. 생각해보니, 저는 제 가장 첫 연인을 제가 젊었을 때, 제가 적극적으로 다가가서 사귀었어요. 이런거, 지금은 못하겠어요. 피곤해요. ㅎㅎㅎㅎㅎ

moonnight 2011-11-24 15: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른 신문이지만;) 브래드 피트의 그 인터뷰기사 읽고 너무 멋진 사람. 이라고 생각했더랬어요. +_+;;;
저는 나이 들어서 더 지혜로와진 것 같지는 않지만 (ㅠ_ㅠ;) 어렸던 시절로 돌아가고 싶지는 않아요. 내가 어떻게 그 시기를 헤쳐나왔는데 말입니다!!! 다시 반복하고 싶지 않아요. 지금이 좋아요. ^^

다락방 2011-11-25 16:16   좋아요 0 | URL
히융. 멋있죠? 예쁜 사람은 예쁜짓만 하고 멋진 사람은 멋진말만 하는건가봐요. 멋져. ㅎㅎ
저는 나이 들어서 더 지혜로워진 것 같진 않지만, 어렸을 때의 제가 굉장히 편협했다는 생각은 들어요. 고집도 셌구요. 물론 고집은 지금도 세고..
전 어떤것들은 다시 돌아가서 바꿔보고도 싶어요. 이를테면 추악한 과거..같은건 좀 지우고.......그렇지만 그때로 돌아간다면 전 어김없이 또 그렇게 살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은, 지금대로 좋아요, 문나잇님.
:)

비로그인 2011-11-24 2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들 덧글을 어떻게 남겨야 하나... 이런 마음으로 추천만 누르고 가셨나보네요.
저 역시 고개를 끄덕이다가... 브래드 피트가 할아버지가 되어서도 지혜를 선택할까? 살짝 의심해봤어요.
저는 젊어서는 지혜를, 늙어서는 청춘을 선택할 것 같아요.

다락방 2011-11-25 16:17   좋아요 0 | URL
비탈리의 샤콘느는 들어봤어요, 수다쟁이님? 그거 들으면 굵은 눈물 방울이 또르르~ 떨어질 것 같지 않아요? 응?

현명하네요, 수다쟁이님. 젊어서는 지혜를, 늙어서는 청춘을.
:)

이진 2011-11-24 23: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아, 저는 아직 젊음이라는 것에도 도달하지못한 초젊음 상태인듯 합니다... 너무 바쁘게 살아가는 일상속에서 여유를 배운다는 것은 힘들고, 지혜와 젊음을 따질 수가 없지요... 일단 저는 아직 젊음이라고 외칠 것만 같습니다ㅋㅋ

다락방 2011-11-25 16:18   좋아요 0 | URL
초젊음.....초샤이어인인가요............ㅋㅋㅋㅋㅋ
소이진님. 젊음 속에 깊이 들어가있을 때는, 그 상황을 즐기는 것이 현명한 것 같아요. 지금 할 수 있는 일, 지금 재미있는 것들, 모두 다 누리세요. 그리고 공부 열심히 하세요. ㅠㅠ 공부를 열심히 안했더니 어른되서 무식한게 너무 싫고 부끄러워요. ㅠㅠ

jungmin17 2011-11-24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계속늙었단소리를들어서젊음이머가좋은지별생각안해봤지만체력이좋고열정있단것빼곤다부질없죠특히가난한게서럽죠지혜가모든것을이깁니다!

다락방 2011-11-25 16:19   좋아요 0 | URL
흐음, 지혜가 모든것을 정말 이길까요? 미모가 이기는거..아닌가요? 미모가 짱인것 같지만, 네, 그렇지만 저도 미모와 지혜중에선 지혜를 선택할 것 같아요...아닌가? 미모를 선택하려나? 뭐, 어쨌든 제가 묻고 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ㅎㅎ

sweetrain 2011-11-25 02: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스물 아홉인데; 아침에 버스타고 가는 길에 학생이라는 소리를 들었어요.
괜히 기분이 좋더라구요. ㅋㅋㅋ
저도 종종 20대 초반이 그립지만, 그래도 지금 이 순간은, 남은 제 인생 중에서 가장 젊은시기니까,
지금을 즐기려고 해요.

다락방 2011-11-25 16:20   좋아요 0 | URL
오! 멋져요. 학생..이라니. 저는 삼십대 중반인데 대학생이냐는 소리를 몇달전에 듣고 마치 이 지구를 다 얻은듯한 기분에 휩싸여서 제 덩치가 크지만 않았다면 아마도 날아다녔을 것 같아요.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