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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 - 범죄심리학자 이수정과 프로파일러 김경옥의 프로파일링 노트
이수정.김경옥 지음 / 중앙M&B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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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극악무도한 범죄자의 심리를 우리가 굳이 알아야 하느냐고 질문할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범죄자의 목소리를 어떻게 들어야 할까?

범죄자의 목소리를 들을 때, 우리는 범죄자와 우리가 아주 다르다고 전제할 수도 있고, 반대로 그들과 우리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전자의 시각을 취할 때 범죄자는 사회에서 추방해야 할 괴물이 된다.

한편, “역지사지” 비슷한 후자의 관점을 취한 나머지 피해자의 괴로움을 망각한 채 가해자에게 공감하고 연민을 느끼는 우를 범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나 자신이라는 거울을 상대방에게 비추는 것이 불가능하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타인과 내가 공유하고 있으며 동의하는 사회윤리적 질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라면 나 자신에 비추어 타인을 이해할 수 없다.

이수정, 김경옥은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에서 전문가로서 범죄자의 심리를 분석함으로써 “괴물”과 “역지사지”의 딜레마를 다루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서 범죄자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구분하는 관점을 배울 수 있었다. 또한 범죄의 동기와 원인을 구분해야 한다는 점도 배울 수 있었다.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는 대중서의 얼굴을 하고 있다. 그러나 흥미를 유발하는 태도는 지양한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 혼자 등교하는 것도 버거운 꼬맹이를 폭행해 죽음으로 몰고 간 끔찍한 사실 앞에서는 혀를 내두를 수밖에 없었다”[5]처럼 가치판단의 언어를 배제하기 보다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일반 독자가 흥미 위주로 범죄 이야기에 접근하고, 가해자의 이야기를 들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고려한 저자들의 선택일 것이다.

이 책 말미에는 일반 독자와 프로파일러와 범죄심리학자를 지망하는 학생들에게 부치는 에필로그가 달려 있다. 두 편의 에필로그는 이 책이 실제 범죄를 다루고 있으며, 가해자뿐만 아니라 피해자를 다루고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6개의 부록에서는 본문에서 사용된 범죄심리와 관련된 분석도구와 개념들을 소개하여, 범죄자의 심리를 분석하는 전문가의 방법과 관점을 제시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71] “혹자는 범죄자들을 위한 예산 집행이 쓸데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대목에서 정말 고민해야 할 것은, 그들이 언젠가는 반드시 우리 사회로 돌아올 것이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그들이 갱생되지 않으면 우리가, 우리 가족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 수 없다. 이 책의 목적은 바로 언젠가 다시 사회로 되돌아올 범죄자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넓히는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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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정신병에 걸린 뇌과학자입니다
바버라 립스카.일레인 맥아들 지음, 정지인 옮김 / 심심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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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다음 날인 1월 25일 일요일, 우리는 북쪽의 보스턴으로 향한다.”

[89]”미레크와 카시아, 샤이엔, 비테크는 나와 함께 계속 북쪽으로 달리고, 제이크는 아이들을 돌보기 위해 뒤에 남는다. 그는 나중에 우리와 합류할 것이다. 다시 쏟아지는 눈 속에서 우리는 두 가지 색으로 된 황량한 풍경을 달린다. 희디흰 길과 들판, 그 들판을 가르는 검은 강, 흰 종이 위에 그린 연필 자국 같은 가지를 달고 있는 검은 나무둥치들. 얼어붙은 세상.”

북쪽 보스턴을 향하고 있는 이 가족의 목적지는 보스턴의 브리검여성병원이다. 2015년 1월 29일 목요일, 63세의 바버라 립스카는 브리검여성병원에서 뇌종양 수술을 받는다. 폭설로 이틀 연기된 날의 늦은 오전이었다. 뇌종양 수술 후 면역 치료 중 전두피질과 두정엽 기능을 상실하며 정신질환을 겪기 시작한다. 길을 잃어버리고, 먹을 것에 집착하고, 저녁으로 먹은 피자에 플라스틱이 섞여 있었다고 의심하고 믿어버린다. 그리고 무엇보다 끔찍한 말과 행동으로 가족들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이 되어버린다.

바버라 립스카는 병과 무관한 사람은 아니었다. 뇌종양이 발견되기 전에도 2009년 유방암 진단을 받았다. 투지 넘치는 성격의 바버라 립스카는 수술후 회복하여, 달리고, 자전거를 타고, 수영을 하며, 2013년에는 국립정신보건원 산하 뇌은행원장으로 임명된다.

바버라는 유방암에서 회복된 경험을 다시 떠올리며, 가족들의 전폭적인 지지 하에 뇌에 전이된 흑색종 문제도 헤쳐나가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녀가 30년 이상 정신질환을 연구해 온 신경과학자였음에도, 자신이 뇌종양이 유발한 정신질환을 겪는 것은 전혀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몇 주간의 정신질환을 통과하는 동안 다정하고 유대감이 강한 가족에게 상처를 남긴다.
정신질환을 겪는 동안 바버라에게 세상은 낯설고 불안한 곳으로 바뀐다. 한편, 바버라의 가족들에게는 바버라가 낯선 사람으로 변해버린 것이다.

[181]”그들이 느끼기에 나는 그들이 알던 예전의 그 사람이 아니었다. 나는 늘 화가 나 있고 과도할 정도로 비판을 일삼는, 이기적인 버전의 나였다. 나의 기본적인 특질은 대체로 전과 다르지 않았지만 그것들의 심하게 확대되어 있었다. 마치 나 자신을 과장되게 표현한 캐리커처 같은 존재가 된 것이다.”

[182]”그렇게 해서 나의 끔찍한 행동은 별다른 제지 없이 이어졌다. 내 쪽에서는 뭔지 잘못된 점이 있다는 사실조차 아예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가 계속됐다.”

2015년 7월 21일 바버라 립스카는 종양이 사라진 MRI사진을 확인한다. 그리고 2015년 여름 몇 주간 지속되었던 정신질환에서 돌아온다. 바버라는 자신의 경험을 고통스럽게 서술하면서도, 객관적으로 치료과정을 서술한다. 완치라는 말을 사용해도 되는 지 주저하며, 계속 자신의 정신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또한 가족들에게 여름 몇 주간에 대해 조심스럽게 물으며 가족들이 받았던 상처를 확인하는 중이다.

책은 가족과 함께 트라이애슬론에 참가한 바버라가 2km수영을 완주하고 자전거 경주를 맡은 남편 미레크와 배턴을 터치하는 장면으로 끝난다.

[362]”인생은 팀 스포츠야!”

라고 미레크가 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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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세대 -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자란 요즘 세대 이야기
진 트웬지 지음, 김현정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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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히 새로운 집단이 젊은 성인기에 접어들기 시작할 때, 이들은 세대로서 등장하며 분석의 대상이 된다. 진 트웬지는 미국에서 현재 성인기에 접어들기 시작한 세대를 i세대라 명명하며 이들의 특성을 분석한다. 어느 정도 조정될 수 있겠지만 저자는 1995~2012년에 태어난 사람들을 i세대로 규정한다.

[6]”1995년 이후에 태어난 i세대는 휴대전화와 함께 자랐으며 고등학생이 되기도 전에 인스타그램을 시작했다. 게다가 인터넷이 존재하기 이전의 세상은 기억조차 하지 못한다. I세대에서 가장 연령대가 높은 구성원은 아이폰이 등장한 2007년에 청소년기에 접어들어 아이패드가 출시된 2010년에 고등학생이 되었다.”

진 트웬지가 제시하는 i세대의 특징은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것과 아닌 것으로 나눌 수 있다. 소셜미디어의 사용은 우울증의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꺼리는 흐름에 영향을 미쳤다. 한편, 유년기가 청소년기로 연장되는 모습, 신앙심의 약화나 내재적 가치를 추구하는 성향이 감소한 것, 안전에 대한 관심 증대 등 스마트폰 사용의 직접적인 영향에서 비껴난 특성들이 있다.

최초의 포스트 인터넷 세대로서 i세대가 겪고 있는 문제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다른 세대에 속한 사람들도 어느정도 겪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세대적 특성이 아니라 시대적 특성이 i세대에게 조금 강화되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i세대의 “개인주의” “개인주의적”이라는 단어에 대한 용법을 살펴보면, i세대는 이전 세대와 다른 방식으로 “개인”을 정의하고 그것을 옹호한다. i세대에게 “개인”은 자유의 전제가 되는 그 무엇이 아니다. i세대는 스마트폰을 통해 매개된 현실을 진짜 현실로 받아들이며, “개인”의 정체성 또한 스마트폰을 통해 매개된 현실 속에서 만들어진다.

안전에 대한 강한 집착과 타인에 대한 관용적 태도, 정치적 독립성을 지지하는 태도와 정부에 무상교육과 무상양육을 권리로서 요구하는 것 등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i세대의 특성들은 상충하는 것 같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i세대가 이전 보다 방어적인 “개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 “개인”의 영역을 지키기 위해 매우 보수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는 것이라면 상충하는 것 같아 보이는 특성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한편, i세대가 기대감소시대에 성인기를 맞은 세대이기도 하다는 점을 함께 고려해보면, 협소하고 보수적인 “개인”의 정체성이 위협받는 데 민감한 이 세대의 특성을 좀 더 뚜렷해진다.

[242]”i세대에게 안전이란 신체적인 안전을 넘어 명예훼손이나 정서적인 상처까지 포함하는 것이다.”

덧) 진 트웬지는 미국의 경우를 분석하고 있으므로 한국의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 그러나 i세대가 스마트폰의 등장과 기대감소시대에 성인기를 맞은 세대라는 점에 주목한다면 얻을 수 있는 유용한 분석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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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야행 - 불안과 두려움의 끝까지
가쿠하타 유스케 지음, 박승희 옮김 / 마티 / 2019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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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6년생 가쿠하타 유스케는 2012-2015년에 걸쳐 세 차례 극야탐험을 준비한다.
2016년 11월 7일 그린란드의 시오라팔루크 마을에 도착하여 메이한 빙하와 툰드라와 아운나르톡 저장소, 이누아피슈아크 저장소를 거쳐 2017년 1월 13일 달라스만에 이른다. 80일 간의 극야 탐험의 주인공은 가쿠하타와 썰매개 우야미릭크와 별과 달이다.

바람, 눈, 얼음과 고투하며 썰매개 우야미릭크와 함께 어둠 속에서 길을 찾는 가쿠하타의 경험은 꽤 매혹적인 설정의 경험이다. 극야는 미답의 땅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인정하고 지구의 공전이 만들어내는 시간적 요소를 가미해 만들어낸 한시적으로 존재하는 탐험의 공간이다.

[67-68] “...극야의 끝에서 최초의 태양을 본다는 다소 관념적인 이 행위에서 ‘새로운’ 탐험의 모습을 발견하리란 기대가 있었기 떄문이다. 수개월에 달하는 어둠의 세계, 그리고 그 끝에 떠오르는 태양 빛은 누구도 쉽게 상상할 수 없다. 나는 단 한 번만이라도 좋으니 상상을 불허하는 미지에 들어가 보고 싶었다.”

한편, 작가가 만들어낸 이 탐험의 공간은 개인적인 탐험의 영역이기도 하다. 시스템의 밖에 자기 자신을 던지고, 그럼으로써 미지를 경험한다. 경험의 차원에서 존재하는 주관적인 미지의 세계인 것이다. 어둠은 시각적인 차단을 만들어내 외부세계로부터 한차례 더 작가를 단절시킨다. 추위보다도 거센 바람소리가 더 실감나게 묘사되는데, 나는 바람소리를 읽을 때 작가가 경험하고 있는 주관적인 미지의 세계가 가장 가깝게 느껴졌다.

[214] “내 생각에 미지의 영역은 두 종류로 나뉜다. 표면적 미지와 근원적 미지. ...그에 반해 근원적 미지의 영역은 세계 자체가 비밀투성이다. 얼음이 어떤지, 바람이 어떻게 부는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무엇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공개된 바 없는 세계인 것이다. 철저히 인간계와 단절된 세계.”

[275] “극야의 세계는 지구 뒤편에 남은 금단의 영역이었다. 호사북방오리만이 알던 세계였다.돌아가고 싶지도, 돌아가서도 안 될 땅이었다. 하지만 그래서 나 혼자만의 세계였다. 잠입에 성공해 내가 쌓아 올린 세계였다.”

가쿠하타 유스케는 아내의 출산을 지켜본 경험담으로 극야 모험담을 싸두었다. 극야에서 처음 떠오르는 태양을 보는 것을 산도에서 빠져나와 빛을 보는 아기에 빗대며 주관적인 극야 경험담의 보편성을 획득하려고 한다. 하지만 공감하기는 어려웠다. 차라리 출발하자마자 후회하는 모습, 눈보라가 몰아친 다음날 텐트에서 나가는 걸 귀찮아하는 것, 일희일비하는 모습에 공감하는 게 쉬웠다.

극야라는 설정의 거창함과 극야행이라는 경험의 대단함에 비해서 작가가 그토록 몰두하는 자기 자신은 한심한 채로 남아있다. 베가 성을 술집에서 지명하는 여자로 비유하며 “베가짱”이라는 이름을 붙이고, 달을 여자에 비유하며 에로틱함을 느낀다. 그러다가 기자시절 술집에 드나들었는데, 그때 여자에게 속았던 적이 있다, 라는 이야기까지 떠올린다. 대단한 경험을 한다고 해서 대단한 사람이 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교훈으로 얻을 수 있다. 재미가 없지는 않았다. 설정에 집착하는 한심한 남성이 탐험이며, 미지의 세계며 하는 것을 거창하게 말하는데, 그런 것들이 남자와 함께 하찮아지는 것을 보는 게 유쾌하지는 않지만 우스워서 재미있기는 하다.

[231-234] “달빛에 아른거리는 세계는 다 허구다. 우주 행성인 듯 환상적인 이세계는 진짜 환상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혹해 들어왔지만, 가까이에서 보니 전부 가짜였다. 이건 꼭 영업 수법에 꼼짝없이 걸린 순진한 남자 같잖아….하루 스물일곱 개의 지명을 받는 여자에게 차 수리비는 껌이었으니까. 그렇다, 나는 속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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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설계자들 - 학병세대와 한국 우익의 기원
김건우 지음 / 느티나무책방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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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960~1970년대에 걸친 한국의 산업화 시대에, 정부 정책을 주도한 사람들이나 민주화 진영에서 저항했던 사람들이나 모두 이념적으로는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가지들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가."

[15-16]"종합적으로 이 책은 ‘대한민국의 설계자들’에 대한 이야기이자 한편으로 ‘남쪽을 선택한 지식인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또한 부분적으로는 ‘학병세대에 대한 보고서’에 해당한다. 인물에 대한 열전이면서 세대에 대한 평전이기도 한 이 책이, 어떤 독자들에게는 ‘한국 우익의 기원’에 대한 이야기로 읽힐 수도 있다. 또한 이것은 일종의 ‘비평’이자 역사 서술이다...이 모든 것은 ‘해방 후 한국 지성의 역사’의 굵은 맥락 하나를 서술하는 작업이다."

<<대한민국의 설계자들>>은 여러가지로 읽힐 수 있는 책이지만, ‘민주화 진영’ 대 ‘산업화 진영’으로 작성된 지성의 계보에서 삭제된-혹은 망각된- 이들의 자리를 복원하는 데 힘을 쏟고 있는 책이다. 현재의 좌우 기준에 포섭되지 않는 이들을 포괄하여 해방 후 한국 지성의 역사를 다시 작성한다.

김건우의 작업은 1950년대와 1960년-1970년대의 두 시대축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대략 1917년-1923년생인 학병 세대의 등장과 <<사상계>>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지식인 사회는 해방 이후 이뤄졌던 첫 번째 세대교체로 명명할 수 있다. 1961년 5.16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군정은 교수와 언론인 중심의 지식인 사회에 대한 통제에 성공하면서 일명 <<사상계>> 세대는 힘을 잃는다.

1965년 한일협정을 전후로 4.19세대는 해방 이후 두 번째 세대교체의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사상계>>로 대표되는 세대가 서구를 모델로 하는 민족주의를 추구했다면 6.3사태 이후 등장한 새로운 민족주의로서 반식민주의적 민족주의가 등장한다. 반식민주의적 민족주의는 자생적 근대화라는 개념을 한 축으로 저항의 논리로 작동하는 동시에, ‘국민교육헌장’ 등으로 대표되는 통치의 논리로도 작동한다.

세계주의와 개인의 확고한 정신성을 확립하는 것을 중요시했던 <<사상계>>라는 지성의 계보는 군부쿠데타로 한 차례 기울고, 1960년대 중반 이후에는 새로운 민족주의의 등장으로 희미해진다. 한편, 근대화의 모델을 제시한 <<사상계>>와는 조금 다른 위치에서 형성된 반국가주의의 계보는 무교회주의와 한신계를 통해 1970년대에 명맥을 이으며 단순히 좌우로 정의할 수 없는 민주화의 공간을 만든다.

민주화 세력 대 산업화 세력 구도로 한국 현대사를 바라볼 때 해방 전후의 역사에는 단절이 생겨나게 된다. 이 책을 읽고, 이 인위적인 간극에 대한 의문을 풀 수 있었다. 일본 식민지 시기 일본의 지성으로부터 받은 영향, 개신교를 통해 유입된 미국의 영향이 그 단절을 설명하는 단서가 된다. 이 책의 키워드인 서북 지역주의, 무교회주의, 한신, 가톨릭 등은 외부 사상의 유입로로서 이념적 유연성의 보루가 되었다. 반국가주의를 추구하였다는 점에서, 이 책이 복원한 지성의 계보를 현대적 인간형/현대적 개인의 완성을 추구했던 시도로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흥미진진한 독서였다. 무엇보다도 고귀한 이상을 추구한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였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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