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에 참여한 모든 사람이 병에 걸리지는 않았다. 놀랍게도 모두에게 감기 바이러스를 주입했지만, 인간관계가 두터운 사람은 감기에 걸리는 확률이 훨씬 낮았다. 2주 동안 하나에서 세 가지 유형의 인간관계를 맺은 사람들은 6가지 이상의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은 사람들보다 감기에 걸린 확률이 4배 더 높았다. 다시 말해서 다양한 호위대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약을 복용하는 것과 똑같은 역할을 했다는 뜻이다. 세포, 단백질, 조직 그리고 기관이 협력해 바이러스와 다른 외부의 침입자를 막아냈다. 20년 동안 '바이러스 공격' 연구를 한 심리학자 쉘던 코헨은 위험 요소에 대해 언급하면서 '낮은 수준의 사회 통합은' 흡연과 필적하는 위험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p.156) 

 

 

 

 

 

 

 

나는 최근 3,4년간 감기에 한번도 걸리지 않았다. 이 책을 읽기 전의 나는 내가 가끔 운동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해진거라고.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나자 어쩌면 일정 부분은 내 주변의 관계때문에 내가 건강한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사람들 때문에. 

아닌게 아니라, 나는 요즘 내가 맺은 인간관계들에 퍽 만족하고 있다. 꽤 감사해하고도 있다. 물론 간혹 '처음처럼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은' 사람들을 만나기도 하고 또 가끔은 '사생활까지 깊이 침해하려는' 사람들을 만나기도 해서 신경쓰이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지금 내 주변에 나를 둘러싼 사람들은 내게 고마운 마음을 갖게 해주고 있다. 며칠전에 엄마에게도 또 친구에게도 얘기했지만, 나는 나이들면서 점점 더 좋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가 보다. 내 주변의 사람들과 내가 반드시 '사랑'이라든가 '우정'이라든가 하는 것들로 맺어졌는가 하면 그런건 아니다. 어떤이들은 내게 자신의 이야기를 해주고 어떤이들은 나의 이야기를 들어준다. 어떤이들은 나랑 술을 마시고 어떤이들은 나와 영화를 본다. 나랑 같은 책을 읽는 사람이 있고 나랑 다른 책을 읽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들 속에서 내가 웃고 행복해하는 건 그들 모두를 나는 내 스스로 얻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 때문에 나를 만나는게 아니고, 다른 이유때문에 나를 만나는게 아니라 순수하게 나 때문에 나를 만난다.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있고 나보다 나이가 어린 사람들이 있다. 물론 나와 동갑인 사람들도 있다. 남자도 있고 여자도 있다. 결혼을 한 사람도 있고 하지 않은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내가 좋아하고 만족하는 그 모든 사람들의 공통점은 내게 '너도 이렇게 살아' 라고 강요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대학때의 나는 내 표현으로는 '아웃사이더' 고 남동생 표현으로는 '왕따' 였다. 누군가 친구가 몇명이냐고 물으면 대답할 수 없을 정도로 친구가 없었다. 그러니까 소위 '절친'이라든가 '베프'라든가 하는 것들. 그저 나는 모두와 두루두루 친하고 혹은 모두에게 무관심한 사람이었는데, 수업시간에는 제대로 들어오지도 않으면서 시험때는 가장 먼저 답안지를 제출하고 만화방에 가 있어서 아이들은 나를 천재인줄로만 알았다고 했다. 그런데 성적이 나오고 나자 과 꼴찌를 한 걸 보고는 아, 그냥 또라이구나, 하는걸 알았다고 했다. 하하. 시험기간에도 나는 공부를 한다거나 컨닝페이퍼를 만든다거나 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 수업을 듣지 않았고 공부를 안했으니 꼴찌를 하는건 당연하다고 생각했다. 내 생각엔 그게 맞았다. 그런데 아이들은 그런 내가 안쓰러워 보였는지 한 친구는 시험기간때마다 자신이 필기한 노트를 다 복사해주었다. 나는 이러지 말라고 했다. 니가 복사해줘도 안봐. 한 친구는 자신의 컨닝페이퍼를 만들면서 내껄 또 만들어서 나에게 건넸다. 이렇게 보는거야, 하면서. 나는 야, 이러지마, 나 이런거 안봐. 한 친구는 내가 답안지를 내고 나가려고 하자 내 이름을 계속 속삭였다. 나는 일어서려다가 그 친구를 보니 자신의 답안지를 내쪽으로 밀면서 빨리 보고 베껴써, 라고 했다. 나는 피식 웃으며 됐다고 했다. 왜 내가 꼴찌하는데 지들이 더 안타까워하지? 왜 내가 안본다는데 노트를 복사해주고 컨닝페이퍼를 만들어주고 자신의 답안지를 들이미는거야? 왜?  

 

음...그때 복사해준 노트를 보고 친구의 답안지를 봤다면 나는 지금쯤 다른 인생을 살고 있었을까? 모르겠군. 

 

다양한 유대감을 형성한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고립된 이들에 비해 정신적, 육체적 건강 상태가 더 좋았으며 음주나 흡연 같이 건강을 위협하는 습관에 젖어들 확률도 낮았다. (p.157) 

사실 나는 '다양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지는 않다. 한정되어 있다. 위의 문장은 맞다고 볼 순 없다. 왜냐하면 나는 내가 유대감을 형성한 사람들과 음주를 함께 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하하하. 그러나 나는 내 나름대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지 않고(혹은 원하는 만큼 고립되어 있고),  '만족할 만한 사람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으니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건강하다는 생각은 든다. 어쩌면 정신적(으로도 건강한가? 또라인데..) 육체적으로도 건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걸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다양한 유대감'을 많은 사람들과 맺고 싶지는 않다. 나는 더 많은 사람들과 더 많은 관계를 만들고 싶지는 않다. 나는 지금으로도 충분하다. 나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많은 사람들을 알수록 좋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 내게 있는 사람들로도 늘 충분했다. 지금도 나는 절친이나 베프가 누구냐고 물어오면, 혹은 친구가 몇명이냐고 물어보면 대답할 수 없지만, 내가 맺고 있는 관계에 아주 만족하고 있다.

 

이 책은 206쪽까지 읽었다. 그런데 내 생각보다 재미없는 책이어서 206쪽까지 읽는데도 꽤 오랜 시간이 걸렸고, 더 읽을 수 없을 것 같아 책장에 꽂아두었는데 아마 앞으로도 읽지 않을 것 같다. 나는 그냥 소설만 읽어야겠다. 그러니까, 

제가 206쪽까지 읽은 이 책을 읽고 싶으신 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206쪽까지 읽었던 책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어젯밤 꿈에는 군복 입은 현빈이 나왔다. 출근했는데 군복 입은 현빈이 내 사무실에 와 있었다. 휴가 나왔다고 했다. 그런데 내가 출근하자마자 현빈은 가려는 것이다. 그래서 나랑 좀 더 얘기하자고 했더니 자신은 바쁘다며 뒤도 안돌아보고 가버렸다. 나쁜새끼. 아쉬웠다. 그렇지만 많이 아쉽지는 않았다. 왜냐하면 내 꿈속에서 군복 입은 현빈은 살이 피둥피둥 쪄서 그렇게까지 잘생겨 보이진 않았기 때문이다.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11-05-18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과연 요즘 사람들이 혼자있는 시간을 얼마나 가질까요? 작가가 강조하는 유대감에 대한 저의 반론입니다.
(근데 페이퍼의 내용과 제목의 관계가 아무 상관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연관성이 궁금한 이유는 무언지..)

다락방 2011-05-18 10:28   좋아요 0 | URL
그것은 제가 페이퍼를 다 쓰고 나서도 제목을 쓰지 못하고 있어서 제목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하고 갸웃갸웃 하고 있다가, 마침 동료 직원이 마시라며 사다 준 '칼로리를 뺀 딸기 과즙'을 마시다가 책상위에 놓아두었기 때문에, 아 저걸 그냥 제목으로 하자, 고 했던 것일뿐 페이퍼와는 정말이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 페이퍼를 쓰는동안 제가 마신 음료..쯤 되는 것입니다. 하하하하

그러나 그마저도 이제 다 마셔서 없네요.

... 2011-05-18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갑자기 생딸기쥬스가 마시고 싶어졌어요. 다락방님, 저도 좀 많이 웃게 되네요 하하하하하하하

다락방 2011-05-18 11:39   좋아요 0 | URL
날씨가 좋아서 생딸기쥬스 맛있을 것 같아요. 저도 마시고 싶어요.
근데 왜 웃나요? 흥!

굿바이 2011-05-18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하하!(웃어서 죄송해요^^)

현빈이 나오는 꿈을 꾸셨군요. 저는 어제 유럽에서 열린 영화제에 참석한 꿈을 꿨어요. 제가 여배우는 아니고, 어느 멋진 남자배우, 크리스천 베일의 숨겨놓은 애인이라는 설정이었는데 꿈에서 깨고 지금까지 가슴이 먹먹해요. 아~ 딸기즙을 질질 흘리며 딸기를 우적우적 씹어먹고 싶은 마음이에요. 절절해요. 사는 일이 ㅜㅡ

다락방 2011-05-18 12:52   좋아요 0 | URL
오! 크리스천 베일의 숨겨놓은 애인 좋은데요, 굿바이님! 저도 현빈의 숨겨놓은 애인 이라는 설정 이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요? 그러나 현빈은 나랑 대화하기를 거부하고 슝~ 가버렸어요. 정말 절절하네요, 사는 일이 ㅜㅡ

즙을 흘리는건요, 굿바이님, 더더군다나 질질 흘릴려면, 복숭아죠, 복숭아. 딸기보다는 복숭아. 즙 흘리며 먹기에는 복숭아 만한 게 없어요. 최고죠. 이제 복숭아의 계절이 다가오고 있어요. 제가 세상에서 제일 좋아하는 복숭아. 아기 엉덩이 같은 복숭아.

굿바이 2011-05-18 13:03   좋아요 0 | URL
복숭아가 있었군요^^ 저는 세상에서 제일 맛있는 복숭아가 어디에서 나오는지 알고 있는 몇 안 되는 사람입니다. 에헴!!!! 언제 그 복숭아 데려오면 좀 나눠드릴께요. 그 맛은 말이죠, 육체의 시간을 축복하기로 작정한 그런 맛이랍니다 :)

다락방 2011-05-18 13:24   좋아요 0 | URL
육체의 시간을 축복하기로 작정하다니, 아우, 파블로 네루다의 시가 떠오르네요.

[한 여자의 육체]
-파블로 네루다

한 여자의 육체, 흰 언덕들, 흰 넓적다리,
네가 내맡길 때, 너는 세계처럼 벌렁 눕는다.
야만인이며 시골사람인 내 몸은 너를 파들어가고
땅 밑에서 아들 하나 뛰어오르게 한다.

나는 터널처럼 외로웠다. 새들은 나한테서 날아갔다.
그리고 밤은 그 막강한 군단으로 나를 엄습했다.
살아남으려고 나는 너를 무기처럼 벼리고
내 활의 화살처럼, 내 投石器의 돌처럼 벼렸다.

허나 인제 복수의 시간이 왔고, 나는 너를 사랑한다.
피부의 육체, 이끼의 단호한 육체와 갈증나는 밀크!
그리고 네 젖가슴 잔들! 또 放心으로 가득 찬 네 눈!
그리고 네 둔덕의 장미들! 또 느리고 슬픈 네 목소리!

내 여자의 육체, 나는 네 경이로움을 통해 살아가리.
내 갈증, 끝없는 내 욕망, 내 동요하는 길!
영원한 갈증이 흐르는 검은 河床이 흘러내리고,
피로가 흐르며, 그리고 가없는 슬픔이 흐른다.

무스탕 2011-05-18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다른 카페를 펴 놓고 이 글을 읽고 있는데 그 카페 백뮤직이 '그 여자'에요. 백지영이 흐드러지게 부르고 있어요.

전 여상을 나왔고, 제가 여상을 다니던 시절엔 여상을 나오면 대부분이 마지막으로 학교를 다니던 시절이에요. 지금처럼 전문계고등학교를 나와서도 대학엘 가는 분위기나 여건이 아니었죠. 워낙 공부에 관심도 없었고 공부도 꽤 못했고 그래서랄까 하여간 공부랑은 담쌓고 살다 졸업전에 취업해서(이런 탕이도 취업이란걸 하다니!) 한 회사에 12년을 다니다 퇴사하고 나서도 그 회사에서 알바생활이 12년이니 학교때 성적이 그 이후까지 좌우한다는 말은 제겐 좀 신빙성이 떨어지는 말이지요 ^^;


갑자기 궁금해 졌는데요, 칼로리를 뺀 딸기 과즙은 달달하나요? 아님 밍밍하나요?
아, 점심은 뭘 드셨구요? :)

다락방 2011-05-18 13:20   좋아요 0 | URL
학교때 성적이랑 일하는건 아무 상관도 없는 것 같아요, 무스탕님. 전 대학내내 꼴찌를 했고 4학년때는 1,2학년 수업까지 듣느라 고생했는데(다 F 였던 과목들 orz), 취업은 교수님이 시켜주셨어요. 하하하하. 그래서 애들이 락방이는 졸업하는게 신기한데 교수님이 취업까지 시켜준다고, 뭔가 있는 애라고 했어요. 사실은 너의 아버님이 교수님인거 아니냐 등등. 하하하하하하하하. 니가 학교 졸업한건 진짜 미스테리라고. 하하하하하하하하. 저 졸업하느라 힘들었어요. 남들 어쩌다가 학교 나오는 4학년때 전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풀가동되서 수업을 ㅠㅠ

칼로리를 뺀 딸기 과즙은요, 칼로리를 뺀건지 안뺀건지 제가 확인해본 바는 없지만 하여간 드럽게 달고 맛없어요. 제가 스스로는 사먹지 않을 음료에요. 오우, 싫어라.
점심은 햇반에 라면 먹었어요. 오늘은 나름 초라한 점심 밥상 이었어요. 그래도 배는 부르네요.
무스탕님은 뭐 드셨어요, 점심?

치니 2011-05-18 1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난 어제 송중기 나왔는데. 왜 얘네들이 자꾸 우리들 꿈에 나오죠, 요새?

다락방 2011-05-18 13:23   좋아요 0 | URL
치니님은 꿈에 송중기랑 뭐하셨어요? ㅎㅎ

치니 2011-05-18 13:24   좋아요 0 | URL
뭐 했나는 아쉽게도 잘 기억이 안 나요. 다만, 꿈에서도 이렇게 젊은 사람이 왜 나랑 엮이는 거지, 아들 뻘인데, 이상하다 그랬기는 했어요 ㅋㅋ

다락방 2011-05-18 13:34   좋아요 0 | URL
아 그 꿈은 제가 다 궁금하네요. 송중기가 나와서 치니님과 뭘 했을까요? 치니님의 꿈에 나타나서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걸까요? 제 무의식에 현빈 있고 치니님의 무의식에 송중기 있었던 걸까요? 아우 궁금해요. ㅎㅎㅎㅎㅎ

비로그인 2011-05-18 13: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매년 감기를 앓고 있는 게 흡연 습관을 버리지 못해서인 줄 알았는데, 호위대가 제대로 지켜주지 못해서였군요ㅎㅎ 그런데 어떨 땐 (심하지만 않으면) 감기랑 며칠 지내는 것도 괜찮다 싶을 때도 있어요. 누구에게도 받을 수 없는 위로를 받는 기분이랄까요ㅎㅎㅎ 뭐 그렇습니다. 그나저나 대단하시네요. 꼴찌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닌데요^^

다락방 2011-05-18 13:56   좋아요 0 | URL
사실 고백하자면 저도 감기 걸리고 싶을때가 있어요, 후와님. 그래서 드러눕고 끙끙 앓고 싶기도 해요. 그렇게 2,3일 앓고 나면 어쩐지 더 가뿐해질 것 같기도 하구요. 그렇게 아플때 마음의 짐도 덜어버릴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해요. 전 독감예방주사도 안맞는데 감기바이러스조차 건들지 않는 강인한 사람이라는 것이 참 징글징글 하기도 해요. 몇년전까지는 호되게 감기를 앓곤 했거든요.

꼴찌는요, 후와님.
저도 대학때 해봤습니다. 갑자기 주어진 자유는 제게 꼴찌를 줬어요. 저란 인간은 규율과 제약속에서 살아왔고 자유의지 따위는 워낙에 없었던 인간인지라 갑자기 니가 수업을 듣든 안듣든 자유야, 라고 해버리니까 뭘 선택해야 할지를 몰랐어요. 당연히 수업을 듣지 않는 쪽을 택했죠. 대학시절 저는 배운게 없네요. 다시 말하지만, 남녀공학을 다녔어야 했어요, 저같은 사람은. orz

비로그인 2011-05-18 14:06   좋아요 0 | URL
그렇게 말씀하시니 더 슬퍼지네요. 저는 남녀공학을 다녔으면서도 공부도 지질이 못했고 변변히 배운 것도 없거든요ㅠㅠ

다락방 2011-05-18 14:09   좋아요 0 | URL
후와님.
저는 여자중학교 여자고등학교 다녔어요. 쓰리콤보. 여중 여고 여대. 제가 해보니까 말이죠, 여중 여고 여대는 어떤 여자들에겐 치명적인 것 같아요. 이를테면 저같은 여자들에겐. ㅠㅠ

비로그인 2011-05-18 14:25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다신 까불지 않겠습니다^^

2011-05-18 14: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18 14: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paviana 2011-05-18 15: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쓰리 콤보...흑흑흑

며칠전에 로버트 패틴슨, 오늘은 현빈이라니...
쫌 부러운데요.비법이 혹시 있나요? ㅋㅋ
근데 정말 보고싶은 사람은 따로 계실거같아요.^^

다락방 2011-05-18 15:41   좋아요 0 | URL
앗 저처럼 슬픈 운명을 지닌 파비아나님 이시군요! ㅎㅎㅎㅎㅎ

글쎄요, 왜 그들이 자꾸 꿈에 나와가지고..제게 대체 무슨 말을 하려는 걸까요?
비법은 없어요. 그저 열심히, 열심히 상상하다 잡니다. 물론, 그들이 아니라 다른것에 대한 상상이지만 말입니다. 물론이죠, 파비아나님. 보고 싶은 사람은 따로 있죠. 훗
:)

날씨도 좋은데, 잘 지내고 계십니까?

2011-05-18 17: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1-05-18 17:26   좋아요 0 | URL
보내요!!!!!!

차좋아 2011-05-18 18: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등학교 1학년 중간고사, 일어시험시간이었어요. 히라가나 뭐 이런 걸 하나도 모르는 나는 대놓고 자기는 뭐하니 그냥 왼팔로 시험지를 가리고 기하학적인 문양들을 그리고, 덧그리고, 명암도 넣고 하면서 시간을 때웠거든요. 물론 객관식 문제는 깊이 생각해서 그럴 듯 해보이는 걸로 풀었고요(?). 주관식은 뭐 적을래야 적을 수가 없었는데. 그해 지방 여학교에서 전근을 오신 온화한 레옹을 닮은 윤리 선생님이 시험지를 하나씩 직접 걷다가 제 시험지의 빈 답란을 보시고는 잠시 주춤하시더니 시험지 한장을 건네시곤 빨리 적으라고 하시더라고요. 얼마나 당황을 했었던지... 이상한 선생님이죠?ㅋㅋㅋ 근데 어떻게 선생님이 옆에 서 있는데 시험문제를 베낄 수가 있겠어요. 하나도 못적고 고개만 숙이고 있었죠. 선생님은 계속 빨리 쓰라고 재촉하시고..
ㅎㅎㅎㅎㅎ

다락방 2011-05-19 08:35   좋아요 0 | URL
차좋아님, 다른 사람들이 답안지를 채우는 것이 너무나도 안타까운 사람들이 세상에는 많은가 봅니다. 정작 저는 빈 답안지를 내는것이 속상하다거나 하지는 않았거든요. 그런데 차좋아님께도 그런 경험이, 심지어 고등학교 재학시절중에 있었군요!!!!!

차좋아님.
차좋아님은 대체 어떤 학창시절을 보낸겁니까!!!!!

2011-05-19 03: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5-19 08: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pjy 2011-05-19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초딩때부터 왜 화장실은 같이 가야만 하는가로 반항해서 참 좁고 얇은 인간관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초딩-중딩-고딩-대딩 모두 남녀공학이었으나 아무짝에 쓸모없는-_-;

최근에 장동건이 꿈에 나왔지만 유부남은 패쓰~ 이랬던 기억이 ㅋㅋㅋ

다락방 2011-05-20 11:42   좋아요 0 | URL
pjy님 대단하시네요. 정말 멋져요. 저는 초딩때는 당연히 같이 가야되는 줄 알았어요. 중학교때도 마찬가지고. 고등학교때부터 혼자 다녔던 것 같아요. 등하교길도 마찬가지에요. 전 아마도 왕따가 되는게 무서웠는가 봐요. 그런데 혼자 다니는게 엄청 편하더라구요. 그걸 고등학교때 알게됐어요. 내가 원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원하는 길로 원하는 속도로 걷는다는 게 완전 짜릿하더라구요. 전 지금도 백화점에 혼자 가는게 너무 좋아요. 쇼핑할거 쇼핑하고 푸드코트에서 혼자 앉아 쇼핑백을 옆에 두고 밥 먹는거 너무 좋아요! >.<

그래도 꿈인데, 그래도 장동건인데, 옷은 좀 벗겨 보시지 그러셨어요. =3=3=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