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드라 브라운'의 소설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품은 『때로는 연인처럼』인데, 여기에는 아주 친한 친구(물론 남자와 여자)가 등장한다. 이 둘은 서로의 일과가 끝나면 만나서 하루의 스트레스를 얘기하거나 할 정도로 친밀한 사인데, 어느날은 함께 여행을 떠나기로 한다. 여행을 떠나고 한 침대서 잠들게 되면서 이 둘은 더이상 친구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지만, 어쨌든 이 둘은 서로의 하루 일과가 끝난 후, 혹은 일과 중, 서로에게 연락을 하고 만나러 가고 하는 일들이 지독하게 자연스러운 친구사이였다. 

때로 주변에서 어떤 연인들을 보고 '저 둘은 대체 왜 사귀는걸까' 싶어질 때가 있듯이 때로는 주변에서 '저 둘은 대체 왜 사귀지 않는걸까'하는 궁금증이 생기기도 한다. 언젠가 여러명이 함께 모여 왁자지껄 수다를 떨고 모임이 끝났을 때, 그 다음날 친구 한명이 내게 전화를 걸어 '나는 너와 K 가 대체 왜 사귀지 않는지 모르겠어. 니네 그냥 사귀는 사이 같아.'라고 말한적이 있었다. 그 때 나는 K 와 하루에도 몇번씩-특히 새벽에는 더- 전화를 하는 사이였다. 누가 전화를 하든, 또 누가 만나자고 하든 전혀 이상할 것 없는 아주 자연스러운 사이. 내가 정신 사납다고 하면, 그는 모임자리에서도 전화를 걸어, 니 정신이 왜 사나운지 다 말해봐, 라고 말해주는 그런 친구였다. 니 정신이 사납다니까 내 정신이 사나워서 모임에 집중이 안돼, 라고 하면서. 나는 이 관계가 퍽 만족스러웠는데 그가 누군가의 남편이 되어버리는 순간 내 핸드폰에 더이상 그의 전화번호는 남아 있질 않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동안에 이 부분이 아주 마음에 들었다.  

 

 

 

 

 

 

 

 

그녀는 리 장군의 고조부모에서 조부모 이야기로 넘어갈 즈음 책을 내려놓고 젭에게 전화를 걸었다.
그가 전화를 받자 대뜸 물었다. 
"뭐 하고 있어요?"
"밤에 불을 켜놓고 자는 것의 부작용에 대한 글을 읽고 있어요."
"밤에 불을 켜놓고 자는 거라니?"
"밤에 불을 켜놓고 자는 습관이 있는 아이는 결국 시력에 문제가 생긴대요. 눈이 충분히 쉬지 못해서 그럴 거라는 가설이 있어요."
"아니면 아이들이 원래 눈이 나쁘기 때무넹 불을 켜놓고 자려는 걸 거예요. 시력이 나쁜 것과 어둠에 대한 두려움 사이에 관계가 있다는 생각은 안 해봤어요?"
레바카가 물었다.
"흠."
 (pp.221) 

밤 열시쯤, '이 시간에 내가 이 사람에게 전화해도 될까' 라는 생각이 들지 않는 사이, 전화를 받자마자 대뜸 뭐하냐고 물어도 되는 사이, 대뜸 묻는 질문에 거리낌없이 대답해 줄 수 있는 사이. 더할나위 없이 완벽한 사이란 생각이 들어서 이 부분을 읽는데 마음이 포근해졌다. 이 둘은 함께 살지 않아도, 그러니까 늘 한침대에 누워 그날 하루의 일과를 말하지 않아도 충분히 완벽하지 않은가 싶어진거다. 여자는 쉰이 넘었다. 자신이 그동안 살아온 삶이 자신의 것이 아니었다는 생각에 머릿속이 복잡하다. 우울하기도 하다. 과거의 연인을 만나보기도 한다. 과거의 연인과 새롭게 시작할까 갈등하기도 한다. 나는 그녀가 과거의 연인을 다시 만나기 시작하는 걸 보면서, 왜 그녀는 젭을 염두에 두진 않을까 싶어졌다. 젭이 있는데. 과거의 연인조차도 젭은 자신의 경쟁자임을 알고 있는데, 왜 그녀는 모를까. 

몇번의 파티나 혹은 일상사에서, 젭이 그녀의 마음의 상처를 위로 하기도 하고 그녀의 사정을 이해해주기도 하는 그 과정들 속에서, 또 과거의 일들을 얘기하며 젊은시절의 그녀의 모습에 대한 기억조차도 잊지 않고 얘기하는 젭을 보면서, 나는 책을 읽는 내내 젭이 그녀에게 사실은 그동안 당신을 사랑해왔다고 고백하진 않을까, 혹은 그녀가 '젭이 언제나 내 옆에 있었구나' 라는걸 깨닫고 그를 다시 돌아보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로 조마조마했다. 그렇지만 그 둘은 그저 내내 지금과 같은 관계로 유지될 것 같다. 그건 단순히 젭이 그녀의 시동생이기 때문만은 아니라고 나는 생각한다.  

 

오늘 새벽, 나는 내 잠꼬대 소리에 놀라 잠을 깼다. 나는 코를 골다가도 (하하) 잠꼬대를 하다가도 스스로 깨곤 한다. 몇해전에도 어느 지방으로 놀러갔다가 내 잠꼬대 소리에 놀라서 화들짝 눈을 떴는데 마침 옆에서 자던 친구가 내 얼굴을 들여다보고 있었다. 그리고는 

"너 지금 누구랑 얘기한거야?" 

라고 물었더랬다. 아, 나는 너무 놀라고 당황하고 챙피해서 우물쭈물 아무말도 하지 못했는데, 그때 말할걸 그랬다. 나는 신과 대화중이었다고. 너에게만 말하는데, 사실 나는 하늘에서 살던 천사야. 그런데 천사는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하거든. 그래야 가벼운 몸으로 구름위를 깡총깡총 뛰어 다닐 수 있어서. 그런데 나는 하늘에서도 자꾸만 자꾸만 고기를 먹어서 무거워졌어. 너무 무거워져서 그만 땅위로 뚝- 떨어져 버린거야. 그러다 너를 만나 사랑하게 됐고, 그러니 지상에서 나는 내내 머물고 싶어서 계속 고기를 먹는 거란다. 내가 지금 고기를 그만 먹어서 가벼워져 버리면, 나는 다시 하늘로 올라가 천사가 되어야 하거든. 이 땅에 너를 두고 내가 혼자 갈 순 없지. 내가 고기를 먹는건, 정말이지, 고기를 좋아해서가 아니야. 지금 신이 찾아와서 다시 하늘로 올라오라고 설득하길래 그럴 수 없다고 대화중이었어.

아, 나는 왜 그때 그렇게 말하지 못했을까? 왜 하고 싶은 말은 나중에야 생각이 날까?

 

앤 타일러의 『인생』은 재미있다. 나는 어느 부분에서는 쿡쿡대고 웃기도 했고 또 포근해지기도 했다가 설레이기도 했다가 신경질이 나기도 했다. 앤 타일러의 인생은 내가 읽었던 그녀의 다른 작품 『아마추어 메리지』보다도 조금 더 재미있다.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지만 이 책은 현재 절판이다. 
 

 

 


댓글(35)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11-03-15 1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기 먹는 천사에서 빵 터졌어요. 오늘 나를 처음 웃게 했네요. 어떡하죠? 날마다 다락방님 서재로 출근해야겠어요.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웃게 될 거예요. 다락방님! 고기 계속 드세요. 꼭꼭 씹어서요!!

다락방 2011-03-15 17:14   좋아요 0 | URL
고기 계속 먹으라고 해줘서 고마워요, 마노아님. 안그래도 주변에서 자꾸 채식 얘기해가지고 압박감 느껴서 도망치고 싶었거든요. 휴~ 계속 고기 먹을래요. 전 고기 없이 안될것 같아요. 글쎄, 지난 토요일엔 예쁜 여자랑 둘이서 치킨을 두마리나 먹어치우지 않았겠습니까!!!!!

굿바이 2011-03-15 12: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밤 열시, 혹은 그 이후, 정말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전화가 오는데, 생각해보니 저는 정작 전화할 곳이 없는 것 같고, 예전에도 없었나 생각해보니 기억이 가물가물~ 그나저나, 고기 먹는 천사, 저 한 명 더 알고 있어요. 우리 조카요 :)

다락방 2011-03-15 17:20   좋아요 0 | URL
저는 밤 열시든 그 이후든 혹은 또 그 이전이든 전화가 울릴 생각을 안해요. 시계..아, 요즘엔 메신저네요. 하하하하. 전화가 울린다는게 어떤건지, 밤 열시에 친근하게 전화를 받는다는 건 대체 어떤 기분인지, 제가 과연 그런 기분을 느껴본적이나 있는지 알 수가 없어요. 통화는 뭘까요? 전 낮에 사무실에서 업무상 통화하는 거 말고는 개인적인 통화를 한달에 한번쯤 하는가봐요.
굿바이님 조카는 여러모로 마음에 들어요. 저 다음에 뚝- 떨어진 천사가 있다더니, 굿바이님 조카였군요!!

Mephistopheles 2011-03-15 12: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잠꼬대로 시작해....결국은 고기의 합리화......라니....이런 비약이 있나요..ㅋㅋㅋㅋㅋ

다락방 2011-03-15 17:22   좋아요 0 | URL
에, 그러니까, 에, 음, 어............ 뭐, 진실이니까요. 왜 제가 천사라는 걸 믿지 않으시나요? ㅎㅎㅎㅎㅎ

Mephistopheles 2011-03-15 19:34   좋아요 0 | URL
아..천사라도 날개 달고 어디 날아가진 마세요..그럼...지.구.는.누.가.지.키.죠?

다락방 2011-03-16 08:31   좋아요 0 | URL
독수리 오형제, 독수리 오형제요!!!!

Mephistopheles 2011-03-16 09:22   좋아요 0 | URL
독수리오형제(X) 조류오의남매(O)

레와 2011-03-15 13: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이제 하늘로 돌아가리??? ㅎㅎㅎ;;;


오늘 새벽꿈에 조국 교수님이 나왔어요. 자다가 내가 '이히히히' 웃기까지 했다는데, 로또 살까요??? ㅋㅋㅋ

다락방 2011-03-15 17:23   좋아요 0 | URL
요즘 날개 다시 샘솟는거 느껴지지 않아요, 레와님? ㅎㅎㅎ
로또 사요. 유명인이 나오는 꿈 좋다고 예전에 치니님이 그러셨는뎅 ㅎㅎㅎㅎ
오늘 집에 들어가면서 로또 꼭 사요!!

에디 2011-03-15 1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나는 너와 X가 대체 왜 사귀지 않는지 모르겠어. 니네 그냥 사귀는 사이 같아' 파와 혹은 '남녀관계에 친구는 없어' 파와 오랫동안 강하게 대치중인데요. 사귀는 사람이 있을 때면 연락이 다소 줄고 하는걸 또 당연하게 받아들여서 오래가는거 같아요.

한 친구는 밤에 자고 있을때 전화하면 (보통 바로 다음날 약속을 잡고 싶을때) 이상하게 잠꼬대로 '안자고 있는 척' 을 해요. 계속 '너 잤어? 자고 있는거 아냐?' 여러번 확인을 해도 아냐, 안잤어, 그래 몇시에 보자. 해놓고 다음날 혹시나 확인해보면 약속을 모르는... 그런데 이 친구는 왜 잠을 자고 있는 현실을 부인하는걸까요...... 나쁜짓을 한 것도 아닌데..


고기 먹는 천사는 너무 마음에 들어서 가끔씩 주변에 내가 만든냥 써먹어도 될려나요? 전 잠꼬대를 안해서 각색이 필요해요.


다락방 2011-03-15 17:29   좋아요 0 | URL
남녀관계에 친구는 있을수 있지만 만약 그 둘이 완전 친근한 절친이라면, 저는 어느 한쪽은 애틋한 마음을 숨기고 있다 쪽에 손을 들어주고 있어요. 물론, 저 역시 어린 시절에는 니랑 나랑 동성친구냐 했던 친한 사내녀석들이 많았지만 나이 들고 나서는 그런 친구들은 점점 멀어지게 되더라구요. 그보다는 그 친구관계가 어쨌든 '친구' 사이로 유지되려면 어느 한쪽은 상대가 긋는 선을 받아들이고 있는게 아닌가 싶어져요. 그 선을 넘어가면 친구라는 관계마저 깨져버릴 수 있으니까요. 제가 원하는 것 같은, 그러니까 저 위에 인용한 부분같은 편안하고 친근한 이성관계라면, 어느 한쪽은 다른 한쪽을 '이성'으로서 지켜보고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하하하하, 잠을 자고 있는 현실을 부인하는 건 말이죠 에디님, 저의 경우에 간혹 그럴때가 있었는데, 그건 내가 잔다고 하면 상대가 전화를 끊을까봐 였어요. 그래서 졸려 죽겠는데도 고개 도리질해가며 안자 안자 안잔다고 다 깼어 막 이랬었어요. 하하하하. 뭐 요즘엔 새벽에 전화 올일도 없지만요.

고기 먹는 천사는, 에디님, 마음대로 사용해요. 마음대로 각색하구요. it's my pleasure.
마음대로 써먹게 시도 한편 써줄까요? 어제 막 지은 시인데 뭐랄까, 공개하기엔 부끄러워서.


[천생연분]
-다락방


나는 당신의 미져리
당신은 나의 머저리




어때요? 근사하죠? ㅎㅎㅎㅎㅎ

에디 2011-03-15 20:58   좋아요 0 | URL
....계속 공개하기엔 부끄러워하시지..

다락방 2011-03-16 08:32   좋아요 0 | URL
아, 에디님! 진짜 빵 터졌어요. 제 생각에 에디님은 소설을 쓰셔야 할 것 같아요. 소설 써주세요. 푸하하하. 그렇게 형편 없었어요? 응? 난 어떻게 보면 뭐랄까 좀 멋진것 같기도 한데요?
나는 당신의 미져리
당신은 나의 머저리
좋지 않아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웽스북스 2011-03-17 01:12   좋아요 0 | URL
Les Misérables

나는 당신의 미져리
당신에게 나는 머저리

이건 어때요? ㅋㅋ

다락방 2011-03-17 18:05   좋아요 0 | URL
웬디양님. 차마 웃을 수 없는데요. 완전 슬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왜이렇게 슬픈시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치니 2011-03-15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을 읽다보니 앤 타일러의 영문 원서로 된 책을 한 10년 전에 사들고 왔는데 한 줄도 읽지 않았다는 생각이 났어요. 어휴, 언능 책장으로 가서 찾아봐야겠다. 하지만 오늘도 읽지 않을 듯. ㅠ

다락방 2011-03-15 17:30   좋아요 0 | URL
저는 치니님의 가슴 속 깊은곳에 숨겨둔 글들을 쿡쿡 찔러대는 군요.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처럼 말입니다. 조만간 읽고 리뷰 써줘요, 치니님. 히힛. 저도 앤 타일러 다른 소설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

... 2011-03-15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드라 브라운이란 작가의 이름을 다락방님 페이퍼에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나중에 알고보니 이 작가가 그쪽(?)분야에서 완전 일인자 취급받는 작가던데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님은 예리하시군, 생각했죠. 하하하하

밤 열시에 전화가 곤란한 사이인데, 연락을 하고 싶다면 새벽 세시에 이메일을 써 버리죠, 뭐. ㅋ

다락방 2011-03-15 17:42   좋아요 0 | URL
브론테님, 저는 말입니다, 성인 남녀의 육체적 끌림을 산드라 브라운 처럼 제대로 써내는 사람을 본적이 없습니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저는 로맨스 소설을 많이 읽은건 아니지만, 어쨌든 제가 제 집 책장에 방출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는 로맨스 소설은 산드라 브라운 뿐입니다. 어느 여름날, 섹시한 남자에게 산드라 브라운의 책 한구절을 읽어주다 숨이 막힌 기억을 저는 또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다시 생각해봐도 미친짓이었어요. 왜 그런짓을 했을까요? 이젠 안해야지...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산드라 브라운은 정말 대단한 여자에요. [프렌치 실크]란 책에서는 무려 '치솟는 정열의 분출, 절정의 쇄도'란 표현을 쓰기도 했지요. 대단하지 않습니까!! ㅎㅎㅎㅎㅎ

새벽 세시에 이메일을 썼는데 답장이 안오면 어떡하죠, 브론테님?

2011-03-15 15: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3-15 17: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무스탕 2011-03-15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옛날옛날 호랭이 담패피던 시절 하늘에서 한 명 없어졌다는 천사가 다락방님이었군요. 드디어 찾았어요!! 꺄~~ ^0^

앤 타일러 하니까 언듯 생각난 작품이 '종이시계' 에요. 이 책은 읽었고 갖고 있는데 생각은 안나요 -_-;
읽어 보셨어요? 보내드릴까요? 예~~엣날 책이지만요 :)

다락방 2011-03-15 17:42   좋아요 0 | URL
앗, 하늘에서 천사가 한명 사라졌다는 소식은 천국을 지키던 파수꾼들만이 알고있었는데, 무스탕님은 경쟁률이 대단하다던, 천사중에서도 정의로운 자들로만 뽑는다던, 그 천국의 파수꾼이었군요!!!!! 반가워요!!!!!

무스탕님, 무스탕님. 저 안그래도 [종이시계]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래서 검색해보니 개정판 나왔길래 이거 사야지, 막 이러고 있었는데 이렇듯 무스탕님이 뿅~ 하고 나타나셔서 선뜻 주신다 하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어요. 네, 주세요, 저 받을게요! 히히 :)

노이에자이트 2011-03-15 17: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생>이나 <아마추어 메리지>는 2000년 이후 작품인가 보군요.저는 타일러 것은 20세기 것만 갖고 있어서...

다락방 2011-03-15 17:43   좋아요 0 | URL
앤 타일러의 작품이 생각외로 많은가보더라구요. 저도 검색해봤는데 제가 아는 책 세권, 그러니까, 종이시계랑 아마추어 메리지 그리고 인생 말고도 여러권이 주루루룩 떠서 놀랐어요.

노이에자이트 2011-03-16 17:06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번역자 장영희 씨의 명성 덕에 <종이시계>가 유명해지면서 그녀의 소설이 많이 팔린 것 같아요.마치 우리나라 일일극에 나오는 장면과 비슷한 장면이 많아서 친근한 느낌이 나는 것도 인기를 얻은 원인이지요.

다락방 2011-03-17 11:58   좋아요 0 | URL
앤 타일러의 작품은 요란하지 않고 조용조용 하더라구요. 말씀하신 것처럼 일일극 같달까요. 요란하지도 않고 특별할것도 없느느 사람들의 이야기라 친근하다는 느낌이 딱 맞는 느낌인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1-03-16 17: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혹시 요즘 나온 산드라 브라운 소설 알고 있나요? 아무래도 이젠 유행이 지난 것 같아서요.

다락방 2011-03-17 11:57   좋아요 0 | URL
아니요. 요즘 나온 산드라 브라운 소설은 알고 있는게 없어요. 저는 심지어 산드라 브라운이 요즘 소설을 쓰는지조차 알지 못하는걸요. 그저 번역된 것들만 책장에 꽂아두고 간혹 꺼내읽을 뿐입니다. 그런데 산드라 브라운이 유행하긴 했나요? 전 어쩐지 저만 읽는것 같아서... 하핫 ;;

노이에자이트 2011-03-17 17:04   좋아요 0 | URL
오오...90년대에 산드라 브라운,다니엘 스틸이 양대 산맥이었죠.산드라 브라운은 약간 스릴러물 같은 분위기로 다니엘 스틸과는 또다른 매력이 있었잖아요.

다락방 2011-03-17 18:07   좋아요 0 | URL
아 저는 다니엘 스틸은 한권인가 두권 읽어봤는데 재미없어서.. 산드라 브라운만 엄청 읽었네요. 그런데 왜 제 주변엔 산드라 브라운 읽는 사람이 없죠? 지금은 좀 있는데 그것도 다 제가 빌려줘서.. 하하하하.

노이에자이트 2011-03-18 17: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산드라 브라운을 좋아한다면 시드니 셀던 작품도 좋아하실 듯...제임스 클라벨은 여자들은 잘 안 보더라구요.

다락방 2011-03-18 17:19   좋아요 0 | URL
시드니 셀던은 이십대 초반에 엄청 찾아 읽었습니다. 하하하하. 네, 정말 재미있게 봤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