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리는, 

스치듯 소개받았던 옆집 남자를 마트에서 다시 재회하게 된다. 그녀가 그를 본 것 보다 그가 그녀를 본 것이 먼저. 그가 그녀의 이름을 부른다. 

피파 리. 

피파 리는 자신을 부르는 소리에 고개를 들고 자신을 부른 남자를 마주 본다. 그는 무려 키에누 리브스! 그가 피파 리, 하고 부르는게 너무 질투가 나서 나는 그 순간 내 이름이 피파 리 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피파 리의 '리'는 Lee 로 쓰던데, 그럼 나도 '리'는 같아. 나도 Lee 를 쓴단 말야. 그때 마트에서 만난게 피파가 아니라 나라면, 키에누 리브스는 나를 불러줬을까? 다락방 리, 하고?  

아, 피파 리, 부럽습니다. 키에누 리브스라뇨! 

 

이 영화의 원제는, 그리고 몰랐다가 오늘 검색해서 알게 된건데 이 영화의 원작 제목은, 『The Private Lives of Pippa Lee』이다. 

물론 그녀에게 로맨스가 찾아오지만, 그것은 삶을 구성하는, 그리고 그녀를 완성하는 아주 많은 것들 중 '일부'였을 뿐이지 '전부'는 아니다. 로맨스가 아무리 좋다한들 그 누구도 스물네시간을, 삼백육십오일을 로맨스에 푹 빠진채 살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 나는 이 영화가 재미있으며, 로맨스는 아주 작은 부분만 구성되어져 있다는 말을 꼭 하고 싶었다. 

책이 있는 줄 알았다면 책을 먼저 봤을텐데. 아 어쩌지? 이 책을 읽어볼까, 말까? 

 

 

 

- 만신창이가 되서 며칠을 보냈더니 주말엔 잠을 잘 수가 없었다. 책도 읽을 수가 없었다. 나는 방안의 불을 끄고 멀뚱멀뚱 천장을, 그리고 벽을 쳐다봤다. 그러기를 수 시간, 새벽이 되어버렸다. 이 새벽에 누군가와 대화하고 싶다고, 그러니까 나는 잠을 자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었다. 그러나 새벽은 다른 사람들이 잠자는 시간. 깨어 있는 사람을 어떻게 해야 만날 수 있을까? 나는 스마트폰에서 알라딘에 들어가 월요일로 가는 새벽, 쓸 생각도 없었던 40자평을 썼다. 그 40자평들의 이유는 다만, '나는 지금 깨어있어요' 였을 뿐이었다. 그러나 나 혼자 속으로만 생각한 일, 다른 사람이 알 리 없지. 그래, 다시 잠을 청하자 싶어 누워서 또다시 천장을 보는데, 어라, 핸드폰의 벨이 울린다. 지금 이 시간에 전화가 오는건가? 핸드폰을 집어 화면을 보니 '국제 전화입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낯선 번호가 뜬다. 이걸 받아도 되는걸까? 늘상 스팸문자로 오던 '정품 비아그라 팝니다' 하는 전화는 아닐까? 그럼 뭐, 비아그라 판매자랑 이야기나 할까 싶어 여보세요 하고 받았는데, 

"다락방님!" 

한다. 어어, 이 목소리는! 내가 아는 사람이다! 와우! 게다가 그 친구가 말한다. 알라딘 들어왔다가 막 40자평 남긴거 보고 이여자 깨어있구나 싶어 네이트온 들어갔는데 없더라구요. 그래서 전화했어요! 라고 한다. 맙소사! 내가 깨어있다고 나름대로 말하고 있었는데, 누군가 보고 있었다! 그리고 응답해줬다. 그것도 무려 '프랑스 파리' 에서!!!! 23분간의 통화를 마치고 그 친구는 내게 말했다.  

"다 보고 있어요. 프랑스 파리에서도." 

아, 당신은 그 순간 나의 구원이었어요. 그 전에도 종종 그랬듯이. 

 


 

 

언젠가 쥬드님이 썼던 이 책의 리뷰에 나와있던 문장을, 나는 꼭 한번 다시 보고 싶었다. 우리는 조심스러웠고, 넌 아무것도 남기지 않았어, 라는 그 문장을. 나는 이 책을 집어 들고 맨 마지막 장을 펼친다. 그 문장이 어디 있는지쯤은 알고 있으니까.  

It might have been your child but this was not the case. We had been careful, and you had left nothing behind. (p.333) 

줌파 라히리가 써낸 가장 서늘한 문장이 아닐까. 그래서 가장 근사한. 아 물론 더한 문장이 있다해도 나는 알 수가 없다. 이 책을 읽은 건 아니고, 그저 번역본을 읽다가 마음에 들었던 맨 마지막 문장을 찾은것 뿐이니까. 나는 한장, 앞장을 넘겨본다. 그런데 거기엔 이런 문장이 있다. 

I went along with all of it, chose a red Benarasi to wear. But the whole time I was thinking of you, fearful of the mistake I was making. (p.331) 

번역본에서 이 문장이 어떻게 번역되어 있는지 찾아 옮기고 싶은데 지금 번역본이 내게 없다. 그시간 전부 너를 생각했다고 말하는 헤마가 또 이렇게 얘기한다.  

On the crowded street, walking back to my parents' flat off Triangular Park, I searched foolishly for your face. (p.331) 

사랑에 빠진 사람들은 누구나, 거리에서 아니 어디에서든 내가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보기를 원할것이다. 어리석게도 그 얼굴을 찾으려 할것이다. 나 역시 마찬가지. 여기에, 이 시간에 와있을 리 없다는걸 뻔히 알면서도 나도 내내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얼굴을 찾기를 희망한다. 던킨 도넛츠에 들어가서 자리를 잡고 앉을라치면, 나는 그 사람이 혹시 도넛츠를 사고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씨네큐브에 들어가 예매한 표를 바꿀라치면, 어쩌면 그 사람도 영화를 보러 오진 않을까, 하고 생각한다. 바보처럼. 그래서 나는 그 사람을 닮은 사람을 간혹 본다. 그것은 정말 닮아서가 아니라 내가 그 사람을 보고 싶어했기 때문에 만들어낸 닮은 사람일 것이다. 그쯤은 나도 알고 있다.  

 

- 영화 『피파 리의 특별한 로맨스』에서 젊은 피파 리는, 자신이 사랑에 빠지게 된 남자에게 이렇게 얘기한다. 

I like your face. I like your voice. 

사랑을 이야기하는 문장은 어려울 필요가 없다. 장황하게 만들 필요도 없다. 쉽고 단순해도 충분하다. 당신의 얼굴이 좋다고 말하고, 당신의 목소리가 좋다고 말하는데 더 뭐가 필요할까. 물론 나는, 조금 더 섬세하게 표현할 수는 있다. 이렇게. 

당신이 journey 를 발음했을 때, 귀가 녹아버리는 줄 알았어요. 심장이 따뜻해졌죠. 당신의 journey 란 발음은 완벽해요. 난 여태껏 단 한번도 journey 를 그렇게 발음했던 사람을 만난적이 없어요. 

 

 

- 앗. 만신창이가 됐던 구질구질한 그 숱한 날들에 대해 쓰려고 했는데 결국 또 말랑말랑하게 쓰고 말았다. 나란 여자는 정말 어쩔 수가 없나보다.

 


댓글(37)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이리시스 2011-02-15 1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알았어요. 저도 볼거예요.
참, 다락방님 페이퍼 보다가 저도 샀는데, 줌파라히리!^^

다락방 2011-02-15 17:36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뭘 볼거란 말씀입니다, 아이리시스님? 네? 피파 리의 특별한 로맨스? 아니면 사두었던 줌파 라히리? 아니면 둘다?

조금 있으면 저녁 드실 시간이에요. 저녁 맛있게 드세요, 아이리시스님.
아, 그리고!
줌파 라히리는 후회 하지 않으실겁니다. 장담해요! 무려 제 프로포즈5종셋트에 들어간 작가 아닙니까!
:)

치니 2011-02-15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우와, 스마트폰 사길 잘했네요!!! :)

다락방 2011-02-15 17:36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전 그 새벽, 정말 누군가 필요했거든요.
:)

메르헨 2011-02-15 14: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른건 다 둘째치고...맨 마지막...섬세한 표현을 보다가 내 심장이 녹는 느낌이 들었다는...
덕분에 감각적인 오후가 되고 있습니다...^^

다락방 2011-02-15 17:47   좋아요 0 | URL
아직 직장이실텐데 심장이 녹아버리면 어쩝니까, 메르헨님.
심장 붙들어매시고, 정신 똑바로 차리시고, 일 마무리 잘하세요!
감각적인 오후도 저물어가고 있네요.

얼룩말 2011-02-15 14: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쌍커풀 없는 눈인데 큰 눈..! 정말 최고의 유전자로군요.^^ (혹 외가쪽 유전자?)
journey... (그런거에 혹하지 마요. 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피파 리에게..)

다락방 2011-02-15 17:48   좋아요 0 | URL
흐음, 외가쪽이 다 쌍커풀이 있어요. 친가쪽도 있어요.. 흐음.. 물론 엄마도 결혼후에 생기긴 했지만...
혹하지 마요, 라고 말하면 네 혹하지 않을게요, 라고 답할 수 있는건 아니에요. 그치요, 얼룩말님? 무려 이성에게 반하는 거니까요, 그 당시엔 사랑이니까요!

... 2011-02-15 16: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피파리 책 저자가 아서밀러 딸이라면서요? 그 재능을 물려받았다면 덜덜덜~~~
영화는 어디서 보셨어요? 요즘 케이블vod에서 지금 하는 것 같던데 (잘못 봤나?)...

저는 다락방님이 하도 40자평 위주로 남기시길래, 40자쟁이 되는게 트렌드? 하며 따라 하려했어요, 하하하.

다락방 2011-02-15 17:41   좋아요 0 | URL
저는 ... 저는.... 아서 밀러의 작품을 읽어본게 단 하나도 없습니다! 어쩌죠? 그러니 그의 재능이 어떤지도 모르겠고 그 딸의 재능 역시 알 수 없지만, 일단 저런 영화를 만들게 된 원작이라면 아주 훌륭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정말 재밌거든요.
아, 그리고 영화는 압구정CGV 에서 봤어요. 아~ 압구정 정말 싫어하는데..저 영화를 거기서 밖에 안해서 어쩔수 없이 이를 악물고 압구정 갔어요. 전 정말! 압구정 싫어합니다. 압구정과 청담동이 싫어요.

그동안 글이 안써졌어요. 만신창이 되고 내동댕이쳐져서 글이 안써지더라구요. 한번은 써볼라고 모니터를 쳐다보는데 손이 움직이질 않았어요. 페이퍼의 침체기 쯤 되려나요. 후훗.

무스탕 2011-02-15 16: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가 아니고 이곳에서 다락방님이 뒤척이고 있는걸 그곳에서 그녀는 늘 지켜보고 있었군요. 감사하여라.. 여기 이곳에서 보고파 하는 사람들 많다고 자주좀 오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다락방 2011-02-15 17:43   좋아요 0 | URL
'늘' 지켜본건 아니겠지만 ㅎㅎ 그때는 저를 봤더군요. 누군가 저를 봐주고 알은척 해주기를 바랐는데 그때 그녀는 아주 적절한 타이밍에 저에게 노크해줬어요. 스페인에 갔고 모로코에 갔대요. 그리고 이제는 프랑스 파리래요. 아, 정말 제게는 구원같은 여자에요. 히히.
자주 오라는 말을 그러고보니 하지 못했네요. 이제 잘 수 있겠어요? 라고 그녀가 먼저 챙겨준터라. 그렇지만 저는 빨리 돌아오라고 말했어요.
:)

Kir 2011-02-16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피파 리의 특별한 로맨스, 참 좋았어요.
레베카 밀러는 아서 밀러의 딸임에도
아버지의 이름에 압사당할 일 없을 정도로 재능도 뛰어나고
심지어 멋지구리한 다니엘 데이 루이스의 부인이지요...
그녀가 미인이기까지 할까봐 검색은 하지 않았습니다만, 만약 그렇기까지 하다면......
세상은 너무 잔인해요ㅠㅠ

+) 이 페이퍼를 읽고 나서, 스마트폰에 대한 이미지가 갑자기 좋아졌어요.

2011-02-15 17: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1-02-15 17:50   좋아요 0 | URL
피파 리의 특별한 로맨스는 정말이지 참 좋은 영화였지요? 위노나 라이더가 상처 받아 병원 소파위에 엎드려있던 그 장면, 그 표정! 게다가 키에누 리브스의 상반신 그것도 배에 새겨진 문신이라니! 저 완전 빵터졌어요! ㅎㅎ
레베카 밀러의 재능이 뛰어나다니. 흐음, 저 책을 읽어봐야 겠군요.

저도 스마트폰 사고 나서 그다지 좋은점을 찾을수도 없었고 내가 왜바꿨지 하고 후회했는데 그 새벽, 누군가의 응답을 받을 수 있는 정말로 스마트한 폰이 되어줬어요. 그렇다고 해서 지금 확 스마트폰에 정들어 버린건 아니지만요. 정들려면 제게는 아주 많은 시간이 필요해요.
:)

2011-02-15 17: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Kir 2011-02-15 18:01   좋아요 0 | URL
일단 이 영화도 그렇고, 이전 연출작들을 보면 확실히 재능있구나 싶어요.
저도 영화만 본 거라 책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본인이 쓴 원작을 바탕으로 자기가 각본을 쓰고 연출까지 했는데 결과물이 좋으니,
원작도 좋지 않을까요?^^;

다락방 2011-02-16 14:10   좋아요 0 | URL
네, 저도 이런 영화의 원작이라면 좋지 않을까 싶어요. 게다가 더 섬세할 것 같구요.
음, 이 책, 보관함에 넣어두었어요. 히히.

2011-02-15 17: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1-02-15 17:51   좋아요 0 | URL
Me, too.

2011-02-15 18: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16 13: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낮술자 2011-02-15 18: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다락방 님 중간에서 언제 한 번 만나요.

다락방 2011-02-16 13:19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원효로 말씀이십니까? ㅎㅎ

2011-02-15 19: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16 14: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노아 2011-02-16 11: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 외롭던 밤에 다락방님을 위로해줄 누군가가 적시에 나타나서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스마트폰도 참 잘 샀어요. 다락방님에게 더 많은 행운을 가져다 줄 거예요.
아가의 저 말간 눈망울을 보고 있으니 완전히 무장해제되는 기분이에요.
저 순수한 얼굴에서 다락방님 얼굴이 겹쳐져요. 와락 안아주고 싶어요!!

다락방 2011-02-16 14:35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 그러려고 그랬던건 아닌데 스마트폰이 이런식으로 제게 도움을 줬어요.
아가의 저 말간 눈망울을 보는데도 제 얼굴이 겹친단 말입니까, 마노아님?
저는 타락한 영혼인데요! ㅎㅎㅎㅎㅎ
와락 안아줘요, 마노아님. 저 아가 대신 나를요! ♡

비로그인 2011-02-16 15: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길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겠지요. 영화 `가을로'에서 무심하게 보이던 그 길이 난 참 잔인하게 느껴졌어요. 사랑하는 사람과 걷던 길, 지금은 혼자 걷게 되는 길, 나는 변하고 무언가를 찾고 있는데 그 길이 그대로라는 것이 형벌일 때도, 행운일 때도 있었습니다.

생제르맹 거리를 `혹시 그 사람과 마주칠까봐' 등을 곧추세우고 땀을 뻘뻘 흘리면서 우아하게 걷던 아니 에르노도 떠오릅니다.

다락방 2011-02-16 17:09   좋아요 0 | URL
영화 [가을로]는 유지태랑 김지수가 나오는 그 영화인가요? 저는 국내 영화를 비롯 아시아권 영화를 거의 안봐서 몰라요.

저는요, 쥬드님.
그 사람과 닮은 사람을 봤는데, 그 닮은 사람이 아주 못생긴 여자랑 함께인걸 보고, 그 여자에게 가방을 잠시 들고 있으라고 말한 뒤에 양복 마이 위로 코트를 챙겨 입는 모습을 보고 너무나 화가 났어요. 그 여자한테 그렇게 다정하지마, 라고 소리지르고 싶은 심정이었어요. 가방 들어주는 그런 사소한 일 같은거 하게 하지마, 그 여자 앞에서 코트를 챙겨입지마, 라고 말하고 싶었어요.
그 사람은 그 사람이 아닌데, 그저 닮은 사람일 뿐인데 말이죠. 전 정말 정신이 어떻게 되어버린 여자같아요. 바보같죠. 멍청이같고. 머저리에요. 무지개가 뜨지 않는다면 전 내내 머저리로 있을거에요.

2011-02-16 15: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1-02-16 17: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따라쟁이 2011-02-16 17: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밑에 있는 영화가 갑자기 생각 났는데요, 아이의 엄마에서 여자가 되는데는 절망이 꼭 필요하지는 않은것 같아요. 그쵸? (그렇다고 말해줘요. ㅠㅠ)

다락방 2011-02-16 17:27   좋아요 0 | URL
네, 꼭 절망이 필요하진 않아요.

xsaxas 2013-02-04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비아그라구입◇ ◇비아그라구매◇
www.bacabest.com
◇시알리스구입◇ ◇시알리스구매◇

◇비아그라구입◇ ◇비아그라구매◇
www.bacabest.com
◇시알리스구입◇ ◇시알리스구매◇

◇비아그라구입◇ ◇비아그라구매◇
www.bacabest.com
◇시알리스구입◇ ◇시알리스구매◇

cscsdcsdcsd 2013-02-04 16: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비아그라구입◇ ◇비아그라구매◇
www.bacabest.com
◇시알리스구입◇ ◇시알리스구매◇

◇비아그라구입◇ ◇비아그라구매◇
www.bacabest.com
◇시알리스구입◇ ◇시알리스구매◇

◇비아그라구입◇ ◇비아그라구매◇
www.bacabest.com
◇시알리스구입◇ ◇시알리스구매◇

미경이 2013-05-08 12: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비.아.그.라 시.알.리.스
초강력 여성.흥.분.제(최.음.제) 원+원으로 판매개시
업계 최저 가격으로 공급하는 유림약국
http://bcr33.oo.ag 복사 주소창에 넣어 보세요
닉네임 소영이를 클릭 하시면 사이트로 이동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