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었고, 나는 슬리퍼를 신고 후드티를 입고 친구를 만나러 나갔다. 우리는 영화를 봤다. 그리고 삼청동을 걸었다. 삼청동의 유명한 떡볶이집에 가자고 친구는 말했는데, 그 떡볶이집은 줄이 너무 길었다. 친구는 기다렸다 먹고 가자고 했지만 나는 맛집앞에 줄 서서 기다리는 건 딱 질색. 아, 싫다고 말하고 우리는 삼청동을 걸었다. 그리고 (아마도)삼청동에 있는, 그러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극장으로 들어갔는데, 그 곳에서는 어떤 전시를 하는 중이었고, 어떤 종류의 책들을 팔기도 했다. 어어, 여긴 뭐지 하며 그 책들 사이를 오고가다가 나는 익숙한 이름이 들어가 있는 인터뷰집을 발견한다. 

어어,  삐리리가 좋아하는 사람인데, 이거 사서 주면 좋아하지 않을까, 나는 충동적으로 그 인터뷰집을 들고 카운터로 가 계산을 한다. 그리고는 그곳에 함께 갔던 친구와 극장을 나와서 맥주를 마시러 들어갔다. 우리는 맥주를 한잔씩 마시고 나는 맥주를 마시다가 포장되어 있는 그 인터뷰집을 뜯어 본다. 아 궁금해. 그리고 거기에 실린 이름들을 본다. 그 이름들 속에  

'이아립' 

이 있었다. 그 인터뷰집에 실린 사람 모두가 남자들이어서 나는 그때도 당연히 이아립이 남자인 줄 알았다. 한번 훑어보기만 하고 다시 뜯었던 비닐에 넣어둔 뒤 친구랑 맥주를 마저 마시고 헤어져 집으로 가는데, 어라, 나의 삐리리가 맥주 한잔 할래? 하고 청해온다. 나는 알았다고 말하고 그 시간에 허겁지겁 뛰어간다. 이 인터뷰집을 삐리리의 집으로 보낼까, 아니면 언젠가 만나는 날 줄까 혼자 생각해두고 있었는데, 어떻게 알고 오늘 연락한걸까! 몹시 신나서 약속장소로 그 밤에 이동하다가 문득 나는 내가 슬리퍼 차림이라는 걸 깨닫는다. 아, 이런 제길. 다행히 내가 먼저 도착한다. 나는 잽싸게 맥주집에 들어가서 앉아서 기다린다. 슬리퍼를 보이지 않을 수 있다. 

라고 생각했는데, 결국 맥주 다 마시고 나갈 때 어쩔 수 없이 슬리퍼를 보이고야 마는 상황. 엄마 슬리펀데;;  

어쨌든, 이거 너 주려고 샀는데 다행이야, 여기에 니가 좋아하는 사람 있어, 하고 말하고 인터뷰집을 건네줄 수 있어서, 아 이 인터뷰집과, 나와, 삐리리는 삼각형으로 연결 되어 있을거라고 뭔가 생각한 하루였는데,  

그리고 가을. 

 나는 한 친구로부터 『버스, 정류장』시디를 선물받는다. 이 영화를 본 적도 없고 음악 역시 들어본 적이 없는데, 아, 루시드 폴이구나, 하면서 며칠 동안 듣지 못하고 있다가 엊그제, 아이팟에 담았고, 폴더에 따로 담기는 노래가 있길래 이게 뭔가 싶어 봤더니 거기에는  

이아립 

이란 이름이 있었다.  

아, 이아립, 이아립이 가수였어? 가수구나!  

앨범에 실린 루시드 폴의 『그대 손으로』를 들으며 이 익숙한 곡이 이 영화의 음악이구나, 하며 좋다고 듣다가
아, 이아립을 들어볼까, 하고 『누구도 일러주지 않았네』를 재생한다. 

아, 이아립이 게다가 여자사람 이었어?  

목소리도 듣기에 좋고 노래는 듣기에 더 좋다.   

 

 

그리고 이런 가사라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홀로 버려진 길 위에서, 견딜 수 없이 울고 싶은 이유를
나도 몰래 사랑하는 까닭을, 그 누구도 내게 일러주지 않았네 

왜 사랑은 이렇게 두려운지, 그런데 왜 하늘은 맑고 높은지
왜 하루도 그댈 잊을 수 없는 건지, 그 누구도 내게 일러주지 않았네 

조금더 가까이 다가갈까, 그냥 또 이렇게 기다리네
왜 하필 그대를 만난걸까, 이제는 나는 또 어디를 보면서 가야할까 

 

목소리도, 가사도, 노래도 그리고 나의 기억까지도 모두다 아름다운 노래. 이 노래로 나는 오늘 하루를 마감하려고 한다. 퇴근까지는 한시간이 남았고, 이제 남을 일을 좀 해야 할 시간이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웽스북스 2010-11-17 18: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아립, 음반도 정말 정말 정말 좋아요.
이번 음반도 정말 정말 짱이에요.

다락방님. 제가 이아립 노래를 그렇게 올려댔건만 ㅋㅋ 여자 루시드폴이라고 막 그랬건만.
안듣는 건 알고 있었지만, 그래도 미워할거에요!!!
그래도 여기서 만나니 반가운 나는 뭥미. ㅋㅋ

그녀가 만드는 잡지도 있어요. 월간 <싱클레어>라고. ㅎㅎ

다락방 2010-11-17 18:20   좋아요 0 | URL
동영상 안보지만 이아립→웬디양 이렇게는 머릿속에 그려져 있었어요. 그런데 그동안은 완전 무심했죠. ㅎㅎ 그냥 세상엔 이아립 있다, 정도? 근데 이 노래 엄청 좋아서. 히히. 가사도 완전 내 스타일. 왜 하루도 그댈 잊을 수 없는 건지, 그 누구도 내게 일러주지 않았네. 아 진짜.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음반이 있다구요? 잡지는 패쓰하고(관심없음 ㅎㅎ)시디나 검색해서 사야겠어요. 아놔 ;; 돈 없는데 살건 많아가지고 미치겠네. 어쨌든 사야지. 히히히히히

루쉰P 2010-11-17 18: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리시는 글을 읽어보면 왠지 진정한 사랑을 찾아 헤매이시는 키치 같다고 할까요? ㅎㅎ '오직 자신의 목표를 향해 힘차게 전진해야 한다. 그러면 반드시 목표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라고 레빈은 말합니다. 사랑하는 반쪽이 있으시다면 다행이지만 없으시다면 레빈의 말처럼 가시기를..(근데 제가 억측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지 @.@)

다락방 2010-11-18 08:41   좋아요 0 | URL
진정한 사랑, 이라는게 있을까요? 진정한 사랑이란건 뭘까요? 사랑에 있어서는 영원한 것도, 변하지 않는것도 없다고 저는 생각하는데 말입니다. 변치않는 사람도 역시 없구요. 사랑과 사람만큼 믿을 수 없는게 또 있을까요.

저는 다만 지금 제 곁에 있는 사람들만 좋아하며 살고 있을 뿐입니다. :)

2010-11-17 21: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18 08: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춘희 2010-11-17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전요 루시드폴의 원조격인 미선이의 송시를 처음 듣고, 정말 다른 사람 서태지에게 놀라듯 놀랐더랬어요 그 리듬과 사운드에. 리듬을 듣는다는 표현을 직접 경험한 계기였어요 지금도 루시드폴은 좋지만 미선이 때의 그는 정말 최고였어요!

다락방 2010-11-18 08:42   좋아요 0 | URL
전 루시드폴을 안게 얼마 되지 않아서 미선이의 송시는 뭔지 전혀 알 수가 없네요. 그런데 이 오래전 영화의 사운드 트랙인 [버스,정류장]이 좋아서 원래 음악 잘 만들던 사람이구나, 하고 감탄하고 있어요. 어제 퇴근길엔 이아립을, 그리고 루시드 폴을 들었죠.
그런데 오늘 이어폰을 안가져와서 좌절 ㅠㅠ

마노아 2010-11-18 00: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희정 작가 작품 중에 등장인물 이름이 '이아립'이 있었어요. 여자 방송인이었는데 그때 이름 보면서 가수를 좋아했나? 뭐 이런 생각을 했더랬죠.
오늘은 일거리가 생겨서 외출했다가 참고 자료를 잔뜩 받아오는 바람에 알이 잔뜩 생겼어요. 그거 들고 수영장도 다녀왔거든요. 팔 아픈 건 이해가 가는데 왜 다리까지 후달거리는지 모르겠어요.^^;;
담주까지는 무척 몰입해야 할 일이 생겼는데, 그래도 잔잔하게 음악을 깔아두려고 해요. 덕분에 좋은 음악 감상해요. 고마워요, 다락방님!

다락방 2010-11-18 08:43   좋아요 0 | URL
팔이 아프고 당연히 다리까지 후달리죠, 마노아님. 무겁잖아요. 무거운걸 다리가 버텨내야 하잖아요. 다리가 얼마나 힘들겠어요!!!!
내가 마노아님에게 열심히 음악을 제공해 줄게요! 기운내서 지치지 말고 잘 살고 있어요, 알았죠?

치니 2010-11-18 1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누구도 일러주지 않았네,는 한동안 저와 제 지인들 사이에서 노래방 18번이었죠. :) 그 때의 그 감성 루시드폴은 이제 한 시대를 건넌 거 같아요.
전 개인적으로 미선이 때를 더 좋아하기도 하고...음, 최근의 행보는, 뭐랄까, 이제 공학 때려치우고 정식으로 음악만 하기로 했으니 몰입, 뭐든 하면 끝장을 보는 성미인 친구를 보는 거 같아요. 그래서 오히려 공학도로써 음악을 겸할 때, 더 편안한 음악이 나왔으려나, 뭐 그런 생각도 들고. 아무튼 그래도 이 시대에 루시드 폴의 음악이 인기가 있다는 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해요. :) 이제 다락방님까지 아시고! ㅎㅎ

[버스, 정류장]은 김민정인가? 그 친구가 인디영화에 출연해서 잠깐 우리끼리는 화제였는데. 이쁜 영화였다는 기억이 있을 뿐, 영화 자체의 매력은 기억나지 않아요. 음악은 물론 좋았고요. 아, 십여 년 전 추억들이 새록새록. ㅎㅎ

다락방 2010-11-18 10:06   좋아요 0 | URL
전 이런 음악을 담은 영화가 무척 보고 싶어져서 알라딘에 dvd 검색했는데 역시나 품절이네요. 전 김민정도 김태우(맞나요, 이 이름이?)도 별로라서 아예 관심도 안가졌었거든요. 이제서야 알고 이제서야 관심을 갖게 되다니, 저는 참 뭐든 늦어요. 하핫.

공학도와 음악의 결합은 참 묘한데, 의외로 이런 케이스가 많아요. 루시드 폴도 그렇고 임태경도 그렇죠. 실생활에서는 제 중학교때 과학 선생님이 그랬어요. 과학 선생님은 음악 선생님이기도 했어요! 전 그게 어릴때부터 정말 신기했거든요. 그 분도 음악이 부전공이었대요. 멋지지 않아요? 과학과 음악이라니! 뭔가 황홀해요!

2010-11-18 12: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18 12: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moonnight 2010-11-18 10: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이아립은 첨 들어보고요. 루시드 폴은 이름만 안다는. (자랑이냐!!!)

저도 맥주 한 잔 하자고 청해주는 친구가 있으면 좋겠어요. 허구헌날 제가 조르는 현실 흑흑. ㅠ_ㅠ

다락방 2010-11-18 11:37   좋아요 0 | URL
저도 루시드 폴의 이름만 알다가요, 몇개월전의 루시드 폴의 최근 앨범 [레미제라블] 사서 듣고 오! 했다죠. 노래가 참 좋아요. 나직나직하고 말이지요. 이아립은 루시드 폴과 궁합이 잘 맞는 그런 음색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전 허구헌날 제가 조를 수는 있지만 이젠 같이 마셔줄 친구가 없어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비로그인 2010-11-18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또 어디를 보면서 가야 하나.

다락방 2010-11-18 13:12   좋아요 0 | URL
어디를 보면서 가고있어요, Jude님?

레와 2010-11-18 16: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 과거와 다락방의 현재가 이 음반에서 만났네! ^^

다락방 2010-11-19 09:52   좋아요 0 | URL
만날 사람은 어떻게든 만나는군요! (읭?) ㅋㅋ

도란도란 2010-11-18 18: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안녕하세요 다락방님!^^ 다락방님의 알찬 다락방(?) 잘 구경하고갑니다
저는 이음출판사에서 나왔어요~
저희가 이번에 미국에서 베스트셀러를 연일 차지하여 화제가 되고있는 도서
<모터사이클 필로소피> 한국판 출판 기념으로 서평단을 모집하고있거든요^^
책을 사랑하시는 다락방님께서 참여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덧글남기고가요
저희 블로그에 방문해주세요~! :)

다락방 2010-11-19 09:55   좋아요 0 | URL
아, 안녕하세요, 도란도란님. 블로그 구경은 좀전에 하고 왔습니다. 말씀은 감사하지만, 저는 서평단 신청은 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보고 싶을때 사서 볼게요. :)

비로그인 2011-01-08 23: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결님이 (아마 다음주쯤..)구매하면서 Thanks to 버튼을 눌렀습니다.

적립금은 간에 기별도 가질 않겠지만, 소주 한 잔 만(또는 삼겹살 두 점..)큼은 나올 것 같네요.

요즘은 탱투 알리미가 좋아져서 이런것까지 나온다고 하네요(제가 건의할까요?). ^^

다락방 2011-01-09 21:34   좋아요 0 | URL
바람결님 안녕. 땡투 알리미라니. 하핫. 그러게요 누가 땡투하고 샀는지 궁금하긴 해요. 히히.
여하튼 살림에 보태어주신 적립금은 아주 요긴하게 쓰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