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많은 것들을 모르는 채로 살아왔고 지금도 역시 그러하다. 단언하건데 내게는 분명 지적인 '허영심'이 존재한다. 지적 허영심은 지적 욕구와는 다르다. 나는 단지 '허영심'만을 가지고 있을 뿐. 내게 지적 허영심이 왜 문제인가, 하니, 나는 그 허영심을 가득 채우기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상대의 나쁜 점을 보고 맹렬하게 비난 하는건 내 속에 채우지 못한 그런 욕망이 있어서일테고, 대부분 사람들이 힘차게 상대의 삶을 응원하는것도 역시 내 속에 채우지 못한 그런 욕망이 있어서일테다. 그래서 나는,  

 

 이 책속의 바르톨로메에게 힘찬 응원을 보냈다. 바르톨로메는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키가 작은 난쟁이다. 식구들조차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고 싶어하지 않는, 그저 감추고만 싶은 그런 사람. 제대로 식구로 인정 받을 수 없는 구성원. 그런 그가 글을 알게 되고, 책을 읽을 수 있게 되고, 그 책속의 내용을 깨닫게 되는 부분에서는 와- 감동, 그 자체다. 바르톨로메가 돈키호테를 읽었다. 그리고 좋아했다. 나는 바르톨로메가 글을 알게 되는 그 순간, 책을 읽는 그 순간만큼은 그의 옆에 있고 싶었다. 그리고 내가 가진 책을 자꾸만 자꾸만 빌려 주고 싶었다. 당신처럼 책을 읽는 걸 좋아한다면, 내 책을 아낌없이 빌려줄게요, 그리고 응원할게요.  이 책을 친구에게 추천하는데 친구가 이 책의 내용이 어떻게 되느냐고 물었다. 그래서 나는 답했다. 

"응. 바르톨로메는 정말이지, 개가 아니야!" 

 

 이 책속에 담긴 열 일곱편의 삶에서는 유독 서민님의 글만 유머가 존재한다. 삶이란 그리도 치열하고 맹렬한 것인걸까. 혹은 진지한 것인걸까. 어째서 다른 분들은 유머를 그 삶속에 섞지 않은걸까. 살짝 유감인데, 어쨌든, 가장 인상깊은 삶은 '안건모'님의 삶이었다. 버스운전사의 삶을 살다가 지금은 '작은책'의 발행인이 된 분이신데, 이분 역시 높은 학력을 가진것도 아니고 사회에 대해 많은 부분들을 알지 못하는 채로 지내다가 우연히, 정말 우연히 [쿠바와 카스트로]라는 책을 보면서 세상을 다시 보게 된다. 잘 알지 못하거나 잘못 알고 있던 것들에 대해 서서히 눈을 뜨게 되고 깨닫게 된다. 누가 강요한 삶이 아니었다. 본인 스스로가 선택한 삶이었다. 그가 다시 알아가는 그 모든 과정들은 그 스스로 해낸 것이었다. 이 책속의 어떤 이야기들은 나랑 너무 동떨어진 것 같아서 크게 공감하지 못했는데, 안건모님의 삶 만큼은 응원을 해 주고 싶었다. 여기에서 이렇게 작게 응원하는 것이 그다지 힘이 되진 못할지라도, 나는 응원하고 싶다. 

 

그러다가 문득 이 영화가 떠올랐다. 

 

중학생 시절에 본 영화라 뚜렷한 기억은 남아있질 않다.  내겐 좀 벅찬 영화였던 건지도 모른다. 중간에 재판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는 지루했다는 생각도 했던 것 같다.  

영화속의 변호사는  아버지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열심히 아버지를 변호한다. 아버지가 유대인 학살을 일삼은 나치였다는 시민권 박탈과 헝가리 본국 송환과 응징의 대상인 그 잔인한 학살자라는 누명을 변호하는데 성공한 그녀는, (메피스토님의 리뷰 보고 잘못된 내용을 수정함-글쎄, 열다섯살에 본 영화라니깐요!!)영화의 마지막에 뮤직 박스 속에서 사진을 발견하게 된다. 그 사진속에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아버지가 있다. 자신이 그토록 애써서 변호한 그 모든것들이 거짓이었다고 말하는 사진. 그녀는 자신의 눈으로 그 사진을 보기 전까지 사람들이 혹은 세상이 아버지에게 하는 말들을 듣지 않았다. 아주 자주, 우리는 우리가 가진 생각을 바꾸기를 거부한다. 잘못 알고 있는것을 바로잡는게 자존심 상하는 일이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언제나 몰랐던 것을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잘못된 것을 바로 시인할 수 있는 사람들을 꽤 존경하고 응원하게 되는 것 같다. 

 

일전에 외국어에 아주 능통한 친구에게 어떻게 그렇게 외국어를 잘하느냐고 물었는데, 그 친구는 내게 "열심히 달달 외웠다'"고 했다. 너무나 단순한 대답, 너무나 명료한 대답. 그렇지, 달달 외우는 것 말고 무슨 수가 있겠어. 결국 그 친구는 자신이 원하는 외국어 몇개쯤은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 

내 지적 허영심은 여기서도 어김없이 튀어나온다. 나는 수십개의 외국어를 하고 싶지만, 그 외국어를 알기 위해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다. 그저 먼산 보듯 할뿐. 머저리. 빵꾸똥꾸. 

 

며칠 내내 바빴다. 정신이 없었다. 사실 지금도 해결해야 할 일이 산더미이다. 그런데, 그런데, 그런데, 그런데, 오오- 회장님이 안계시는 꿀같은 시간이다. 에헤라디여~ 얼쑤. 나는 또 모든 일을 미루고(며칠동안 정말 집중해서 일만했고, 저녁엔 술을 마시고 했다) 잡념에 빠져든다. 역시, 돈만 많으면 회사고 뭐고 다 때려치고 싶다. 

  

제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섹스샵을 열게요. 당신은 뉴질랜드 목동을 하세요. 우리 가끔 플로리다 주립대학 도서관에서 만나요. 육개월에 한번쯤. 

 

 You call it love 가 듣고 싶어지는 맥빠지는 오전이다.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10-01-08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http://blog.aladdin.co.kr/mephisto/895779

벌써 이 영화 리뷰를 쓴게 4년전 이야기라니..허허...

'피는 물보다 진하지만 그보다 정의가 앞서야 하는 거야.'

영화 속 주인공 제시카 랭의 이혼한 남편이 지나가듯 던졌던 이 한마디가 영화의 모든 것을 설명해주고 있죠.

다락방 2010-01-08 17:30   좋아요 0 | URL
DVD구해서 다시 한번 봐야겠어요. 지금 다시 보면 다른것들이 눈에 들어올지도 모르겠어요. 메피스토님의 리뷰를 읽고 제 페이퍼의 틀린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

메르헨 2010-01-08 1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안보이셔서 궁금했어요.^^ 그분이 부재중이시군요. 오호호호
저 위에 영화 쫌~ 보고 싶은걸요.
흠...좀 찾아보라고 해야겠군요.
날이 여전히 아주 많이 대따 춥습니다.
따땃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
전..아침에 버스를 한..30분 기다리다 동태 되었습니다.ㅜㅜ

다락방 2010-01-08 17:31   좋아요 0 | URL
의욕 없는 오전을 보내고 오후엔 단순작업 좀 했어요. 아무것도 하기 싫고 생각하기도 싫어서요. 그러다보니 어느덧 퇴근시간이에요. 아웅~ 전 이제 삼겹살 먹으러 갑니다~~

무스탕 2010-01-08 1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은 본점이고 분점은 어디다..?
서울 목동이 1호점?

근데 중학교때 본 영화가 아직도 생각이 난다면 참 인상깊게 봤나봐요. 난 작년에 본 영화도 가물거리는데..;;;

다락방 2010-01-08 17:33   좋아요 0 | URL
네, 무스탕님. 뮤직박스안에서 아버지의 죄를 드러내는 사진들을 발견하는 그 장면이 아직도 머릿속에 있어서. 졸면서 봤다고 생각했는데, 그 장면이 정말 인상 깊었나봐요. 웬걸요, 저 역시 대부분의 것들을 다 기억하지 못하는걸요. 영화든 책이든 그게 뭐든 orz

서울 목동에 분점 1호점을 내면, 무스탕님, 놀러오실건가요? ㅎㅎ

마노아 2010-01-08 1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섹스샵을 열게요. 당신은 뉴질랜드 목동을 하세요. 우리 가끔 플로리다 주립대학 도서관에서 만나요. 육개월에 한번쯤.

요 문구는 다락방님이 쓰신 거예요? 아, 너무 맘에 들어서 콩닥콩닥 했어요. 이런 감성으로 이런 페이퍼를 쓸 수 있는 다락방님이라면 지금 그대로 충분히 좋아요. 회장님은 자주 출타하셔야 해요.^0^

다락방 2010-01-08 17:34   좋아요 0 | URL
저도 써놓고 악, 정말 낭만적이다, 하고 생각했어요. 실은, 누군가의 글을 읽었는데 뉴질랜드 목동을 하고 싶다는 부분이 있었거든요. 플로리다 주립대학 도서관의 청소부도 하고 싶다고 했고 말이죠. 문득 그 글을 읽다가 써버린 문장이에요.

저도 써놓고 콩닥콩닥 했는데 마노아님도 콩닥콩닥이라니! 아흑. 제가 의도한바대로 읽어주셔서 그저 고마울 따름이지요. 삼겹살 사랑 ♡

비연 2010-01-08 13: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심히 달달 외웠다"..정말 맘에 와닿는 말입니다! (일어 외우느라 애쓰고 있는 1인)

다락방 2010-01-08 17:35   좋아요 0 | URL
아 비연님. 저도 비연님처럼 여행 다니려면 (응?) 외국어 좀 공부 하고 달달 외우고 해야 할텐데 말입니다. 하루하루 사는게 그저 게으르기만 해서... orz

프레이야 2010-01-08 1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회장님이 안 계시는 꿀같은 시간~ ㅎㅎ
다락방님 올해도 상큼한 문장들, 반가워요.
해피 뉴 이얼~~

다락방 2010-01-08 17:41   좋아요 0 | URL
프레이야님. 새해엔 지금보다 더 자주 뵈어요!(새해 하고도 벌써 7일이나 지나버린 8일째로군요!)
저도 반가워요!
:)

L.SHIN 2010-01-08 14: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였더라. 아, 그래요 지난 달, 12월 13일이군요.
그 때 어떤 택시를 탔습니다. 이미 그 택시에는 날 기다리던 사람이 조수석에 타고 있었죠.
내가 올 때까지 두 사람이 나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했었나 봅니다. 느닷없이 택시기사가 나한테 친근한 척
너스레를 떨더군요. 그 사람이 알고 있는 나에 대한 정보는 '책 많이 읽는 사람'뿐이었으니 주구장창 아는 척을
하는 거에요. 난 뒷자석에 앉아서 적당히 맞장구 쳐준 것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내릴 때, 그는 내게 손을 내밀며

"악수 한 번 합시다. 나중에 인연이 되서 만나면 아는 척 좀 해요"

나는, 타인이 내게 먼저 인연 운운하는 것을 처음 보았어요. 그 택시기사는 '아마추어' 책벌레가 된 듯 한데,
'책을 전혀 읽지 않을 것 같은 직업군'이라는 일반적인 사회의 시각을 깨트린 사람이었습니다.
나는 그가 책을 읽는 것에, 그리고 자신이 읽은 것에 대해 누군가와 대화하고 싶어한다는 그 작은 욕구가 마음에
들었고 보기 좋았습니다. 그 사람도 나중에 작은 책을 내지 말란 법은 없으니까요.(웃음)

다락방 2010-01-08 17:42   좋아요 0 | URL
끄덕끄덕.

'나는 그가 책을 읽는 것에, 그리고 자신이 읽은 것에 대해 누군가와 대화하고 싶어한다는 그 작은 욕구가 마음에 들었고 보기 좋았습니다.'

네네, 그렇지요.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책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예뻐 보이지요. 그분이 더 많은 책들을 접하고 더 많은 이야기들을 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어요.

활자유랑자 2010-01-08 14: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갑자기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라는 문장이 머리에서 맴돌았어요. 실은 그 책을 읽지 않았지만. 문학MD님한테 메신저로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어요. 문학MD님은 "응"이라고. (개가 아니니까요)

뉴질랜드 목동은 이나중 탁구부를 본 이후로 저의 로망..

다락방 2010-01-08 17:45   좋아요 0 | URL
문학MD님과 심지어 메신저 친구인 알라딘인문MD님.

알라딘인문MD님은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를 읽으셔야 하고요, 또한, 바르톨로메에게 알라딘인문MD님이 알고 계시는 이 세상의 모든 좋은 책들을 소개해주실 의무가 있어요. 전 그렇게 생각합니다!!

씨익 :)


(저는 이나중 탁구부를 보았는데 왜 뉴질랜드 목동은 생각나지 않는 것일까요? 생각나는 건 오로지 풋고추 서브- 뿐. 켁.)

향편 2010-01-08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맞네요....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야"
저도 무슨 내용이냐? 물었을 때, 그렇게 설명들었어요.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라고.....

다락방 2010-01-08 17:50   좋아요 0 | URL
네, 향편님. 정말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라니까요. 헤헷 :)

다크아이즈 2010-01-08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섹스샵을 열게요. 당신은 뉴질랜드 목동을 하세요. 우리 가끔 플로리다 주립대학 도서관에서 만나요. 육개월에 한번쯤.

아윽, 이 문구 번역소설에서 따온 거냐고 여쭤볼랬는데, 마노아님이 선점했네요. 세상에나, 다락방님이 왜 알라딘에서 이처럼 추앙받는지 알겠어요. 혹, 제가 다른 버전으로 노래하더라도 표절이라고 시비하지 말아주세요. 넘 감각적이고 매혹적인 문장이에요. 감사해요. 이런 살아있는 글 읽게 해줘서.

다락방 2010-01-09 00:36   좋아요 0 | URL
팜므느와르님. 사실은요, 저도 써놓고 스스로 감동한 문장이에요. 아~ 너무 낭만적이야! 하면서 말이죠! 히히.

네네, 다른 버전으로 노래하더라도 표절이라 시비하진 않겠지만 어떤 버전으로 표현하실지는 몹시 궁금해요. 아흑. :)
그 문장을 짚어내주셔서 제가 더 고마워요, 팜므느와르님. 사실은 그 문장 때문에 페이퍼 쓴거거든요. 순전히 그 문장 넣으려고요.

순오기 2010-01-09 0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사계절출판사 1318시리즈에서 순오기가 최고로 치는 책이에요.
어머니독서회를 처음 열던 2006년에 토론도서로 정했는데 모두가 찬사를 보냈던 책이었지요.
엄마는 리뷰도 안 쓰고,우리 아들(푸른학)이 썼지만...
돈키호테를 제대로 읽어낸 바르톨로메를 응원해요. 나도 돈키호테를 제대로 읽고 싶어요~

다락방 2010-01-09 00:38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이라면 돈키호테를 읽어내는 것 쯤은 아무것도 아닐 것 같은데요! 저는 몇년전에 돈키호테를 읽고서는 돈키호테를 읽은 남자랑 결혼할테야, 라고 생각했었어요. 글쎄요, 왜 그랬는지는 모르겠네요.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정말 재미있게 읽은 책이었어요.

아~ 주말이에요! 즐겁게 지내세요!

... 2010-01-09 01: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이 응원하고 있을동안 저는 다락방님의 회장님께 제보하겠어요. 회장님이 안계신 시간이 꿀같데요 @.@ ~~흐흐흐.

다락방 2010-01-09 11:20   좋아요 0 | URL
어므낫 브론테님! 브론테님이 제보하시면 저는 알라딘에 들를 수가 없단 말예요! 그렇다면 브론테님께 땡스투를 드릴 수도 없어요. 그래도 좋아요? 네? 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