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휴 6월 도서 너무 어려웠어서 미치는 줄 알았네요. 두껍지 않은 책인데 페이지 너무 안넘어가고 읽었던 문장 또 읽고 또 읽고..그래도 이해 안되고.. 그러나 7월 도서는 국내도서인 만큼 잘 읽힐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6월 도서 완독한 분들, 특별히 더 고생 많으셨습니다!!


자, 앞으로 같이 읽을 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7월, 조한혜정 《한국의 여성과 남성》















8월, 김민정, 김경미 《다문화주의와 페미니즘》


(양장과 반양장이 있으니 원하는 걸로 선택하세요)












9월, 마사 누스바움 《교만의 요새》


마사 누스바움은 여성주의 책 읽는 사람들이 한 번은 꼭 읽어봐야 할 작가라고 생각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여성학에 근접한 책으로 골라봤습니다. 분류는 여성학은 아니지만 <성차별/성폭력문제> 로 되어 있어서 꼭 읽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10월, 애나 로웬하웁트 칭 《세계 끝의 버섯》



사실 이 책은 선정하기까지 진짜 오랜시간 고민했어요.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도서에 나름의 기준이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가급적 <여성학/젠더>로 분류된 책들을 읽자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여성학 젠더 분류가 아니라 인류학으로 분류되어 있어요. 그래서 넣을까 말까 엄청 고민했는데, 앞으로 여성주의 책을 더 많이 더 깊게 읽을 걸 생각한다면, 애나 칭을 읽고 가는게 분명 도움이 될거란 생각으로 선정했습니다.









11월, 다나카 미쓰 《생명의 여자들에게: 엉망인 여성해방론》



그간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를 하면서 다양한 책을 읽으려고 노력하였으나 일본 작가의 글을 읽어본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우에다 지즈코의 경우 너무나 유명하고 또 읽기에도 어렵지 않아 많은 분들이 읽어보셨을 것 같고, 해서 이번 같이읽기는 일본 여성주의의 고전이라 일컬어지는 이 책, [생명의 여자들에게]를 선택했어요. 그간 읽었던 여성주의 책들에 비해 쉬울지 어려울지 어떤 내용일지 잘 알 수 없지만, 우리 일본 여성이 말하는 일본 여성주의 책을 이번 기회에 함께 읽어봅시다.







12월, 로런 벌랜트 《잔인한 낙관》


이 책은 읽어보려고 장바구니에 넣어둔은 과정에서 분류가 여성학 으로 되어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읽기전이라 내심 사라 아메드와 비슷하지 않을까 추측만 해보는데요, 분류는 <여성학/젠더> 이면서 또 <동성애/성소수자> 이기도 합니다.

표지가 뭘 말하는건지 도무지 모르겠는데, 책을 읽어보면 알 수 있으려나요? 이 책은 부디 어렵지 않기를 바라봅니다.


어렵지마, 잔인한 낙관... 이여. 부디.....







자, 그러면 12월까지 우리 모두 힘차게 달려봅시다. 화이팅!!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햇살과함께 2024-06-30 19: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벌써 올리셨군요ㅎㅎ 저도 7월 책 어제 도착했어요! 옛날 책 치고 글자가 아주 작진 않아서 다행이랄까요!

다락방 2024-06-30 22:14   좋아요 1 | URL
햇살과함께 님은 벌써 펼쳐 보셨군요! 저는 며칠 있다 펼쳐볼겁니다. 일단은 좀 재미있고 짜릿한 책들을 좀 읽어야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4-06-30 19: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가운데 책 세권은 책이 링크가 안 되고 그냥 이미지로 나오네요. 북플로 하면 가끔 그러는데 서재에서는 안 그러던데 지금 이미지로 나와요. 책 모두 기대되지만 전 특히 조한혜정님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글고 12월 책은 헐…. 저 읽기 시작한 책이라 어쩔 수 없이 선행이 되겠네요. 양해 바랍니다. 🙄

다락방 2024-06-30 22:16   좋아요 2 | URL
앗 댓글 읽고 보니 북플에서는 정말 이미지로 나오네요 ㅠㅠ 왜그럴까요 ㅠㅠ

단발머리 님은 12월 책 뿐만 아니라 마사 누스바움도 또 저기 일본 페미니즘 책도 다 읽으신 책 아닌가요? 제가 가급적 아무도 읽지 않은 책을 선정하려고 페이퍼나 리뷰도 검색해보곤 하는데 단발머리 님은 저 책들에 다 페이퍼가 있으시더라고요. ㅠㅠ 워낙 많이 읽으셔서 ㅠㅠㅠ 잔인한 낙관 어때요? 어려운가요? ㅜㅜ

건수하 2024-07-01 21:35   좋아요 1 | URL
넣고 수정하다가 링크가 깨지면 그렇게 되더라고요.. 저 위치 클릭해서 다시 넣으면 살아날겁니다 ^^

건수하 2024-07-01 21: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아 요즘 계속 못 읽어서 찔리네요. 7월은 일찍 시작해서 도전하겠습니다! 🫶

다락방 2024-07-02 07:47   좋아요 0 | URL
7월 책은 아마도 모두들 좀 수월하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화이팅!!

책읽는나무 2024-07-02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덕분에 버섯 책도 읽어보나요?^^
어려워서 기간 안에 다 읽을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열심히 따라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