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그리스의 아리스토텔레스와 한나 아렌트를 마치고 르네상스 이탈리아의 마키아벨리를 오늘 아침 출근길에 시작했다. 일전에도 언급했지만 나는 꼬꼬마시절 마키아벨리 의 《군주론》을 읽었었다. 도대체 마키아벨리가 누구고 군주론이 뭐길래 .. 하는 마음으로 읽었던거다. 그 당시 내가 느낀건 물음표 천개였고, '아니 이게 왜 이렇게 길이길이 전달되는거지? 이건 임금한테 폭군되라는 거잖아??' 했던 기억만이 지금 얼핏 남아있다. 그 때 내가 읽었던 군주론은 이것이었다. 아마도 청소년용이었던 듯?















꼬꼬마 시절(이라고 했지만 성인이었음)에 읽었던만큼 그정도의 희미한 기억만을 간직한채로 웬디 브라운의 마키아벨리 부분을 시작했다.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 베버에 대한 웬디 브라운의 글을 읽기 이전에 우리가 한가지 알아두어야 할 것은, 웬디 브라운이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다. 한국어판 서문에서 웬디 브라운은 이렇게 얘기한다.



나는 정치학과 정치 이론이 남성에게 독점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대를 가로지르며 연속적이면서도 다양하게 남자다움이라는 사회적으로 고안된 속성 및 자만과 동일시되고 있음을 감지했다. 정치적 삶에 여성을 받아들인다고 해도 이런 것들이 변치 않으리라는 점을 감지했다. 서구 정치학은 남성주의적이며 그 형식·정신·내용에서, 범주에서, 특징에서, 가치를 판단하고 혐오의 대상을 정하는 데서, 그 호감과 반감에서 여성 혐오일 수 있다는 점을 감지했다. 정치학과 정치 이론에서 여성에 대한 질문을 꺼낸 뒤 진지한 어떤 지점에 다다르려면, '남성에 대한 질문'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p.16 



자, 그리고 이 책에 대한 정희진의 해제를 보자.



사족을 달자면, 나는 근대 이후 세 가지 역사적 이정표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홀로코스트, 사회주의 블록의 붕괴 그리고 기후 위기가 그것이다. 이 세 가지 사건의 '공통점'은 인간의 의지로 타자, 다른 사회, 자연을 정복하려는 것이었고, 이는 문명과 발전주의의 이름으로 정당화되었다. 세계를 이원론의 관점으로 파악하고 나의 외부(대상)를 극복해야 한다는 초월성에의 추구는 인류의 역사를 남성의 역사로 만들었다. 

모든 인간의 자연의 일부임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사회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자연과 적대하고 있다. 생태주의자조차 기후 위기를 "자연의 역습"이라고 표현한다. 우리가 자연에 포함되어 있다면, 나올 수 없는 사유다. 남성됨에 관한 연구는 전쟁, 기아, 근본주의, 인종주의를 넘어 지구 자체의 생존 문제가 되었다. 남성됨 연구가 절실한 이유다. -p.35



웬디 브라운이 아리스토텔레스를, 마키아벨리를, 그리고 베버를 남성으로서, 남성됨으로서 바라보고자 한 것은 이 책을 쓰고자 할 때 필요한 일이었다. 그렇게함으로써 그녀는 정치에서 여성이 배제된 이유를, 여성혐오를, 나아가 여성에 대한 질문 자체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다고 본 것이었다. 

어떤 일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생각에 생각을 거듭하다보면 결국 도달하게 되는 지점이 있다. 이를테면 개인적으로 나의 경우, 몇 번 언급했지만 최명희의 혼불을 읽다가 '페미니즘을 공부해야겠다'고 마음먹게 되었다. 그전까지 나는 '나는 페미니스트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사람이었다. 페미니스트가 뭔지도 잘 모르면서 어쨌든 나는 아니라고 생각했던거다. 그러나 혼불을 읽으면서 너무도 부조리하고 불공평한 일들을 겪어나가는 여성들의 삶을 보노라니, 대체 왜 이래야 하지? 왜 이런 모욕을 견뎌야하지? 여기에 대한 답은 페미니즘을 공부하면 알 수 있을까? 하고 페미니즘에 대한 책들을 닥치는대로 읽기 시작한거다. 페미니즘 책을 읽기 시작한 사람들은 어느 순간 우리에게 언어가 없었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된다. 어, 우리에겐 우리의 감정을 제대로 전달할 언어가 없었네, 라고 자각하게 되면서 언어란 무엇일까 생각해보게 되고, 왜 세상은 여자들을 마녀로 몰고 갔을까, 그것에 대해 생각하다 보면 정신분석이 궁금하게 되고, 왜 세상은 이토록이나 여자를 죽이는걸까, 가부장제가 궁금하게 되고, 왜 이토록 여성혐오적인 문화가 있을까 종교가 궁금하게 되고, 결국은 철학이 궁금하게 되어버리는거다. 나는 철학에 대한 흥미도 없었고 사실 지금도 딱히 내가 관심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을 취합하고 거슬러 올라가 답을 얻고자 하면, 거기에 철학이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이게 현재까지 내가 내린 답인데 이건 나 혼자 공부한 나 개인의 답이니 모두의 답이 될 수도 없을 뿐더러 또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많은 생각을 거듭하다보면 다른 답이 내려질지도 모르겠다. 


웬디 브라운 역시 자신이 알고자 한 것, 의문을 품은 것에 대한 답을 구하고자 했을때 찾아낸 것이 결국은 남성됨에 대한 것이었던 거라고 나는 판단한다. 독자인 나는 그것이 답인지 혹은 아닌지에 대해, 그것이 결국 가장 근본적인 것인지 아닌것인지에 대해 동의하지 않더라도, 웬디 브라운이 왜 그런 생각을 했는지 그리고 웬디 브라운은 그래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를, 그녀가 쓴 책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과정에서 나 역시 맞아, 바로 이렇다 할 수도 있고 이건 아닌 것 같은데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모든 인간이 다 그러한가, 라고 물으면 그렇다 라고 답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인간은 궁극의 것을 찾아갈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사소하게 예를 들자면, 나의 경우 문구점에 가 펜을 사는 걸 좋아했다. 그렇게 펜을 사가지고  신나서 쓰다가 또 펜을 사고 또 펜을 사고, 닳지도 않은 펜들을 계속 사대면서 펜을 쌓아두었던 거다. 그런데 어느날 몽블랑 만년필을 선물 받게 되었고, 그것으로 다이어리에 일기를 써본 후, 나는 문구점마다 들어가 펜을 사는 일을 멈출 수 있게 되었다. 몽블랑 만년필이라는 궁극의 펜을 손에 쥐게 되자 다른 걸 딱히 볼 마음이 생기지 않았던 거다. 물론, 지금도 서점의 문구 코너에 가면 펜을 이것저것 써보지만 그렇다고 사오는 일은 거의 없다.


사람에 대해서도 그렇다. 나는 어느 한 연애에서는 '너는 나처럼 만나는 사람이 나 말고도 여럿이지?'라는 말을 들어본 적도 있을 정도로 그 한사람에게 충실하지 못했다. 친구는 친구대로 연인은 연인대로 포지션이 뭐였든간에 나는 여러사람을 두려고 했다. 이 사람이 주는 것과 저 사람이 주는 것은 달랐고 그 모두가 나는 필요했으므로 그들 모두를 만났으며 그러면서 어떤 지점에 대해서는 연애 상대에게 숨기기도 했다. 괜히 말해 불쾌하게 할 건 무어람, 하고. 대부분의 정서적 만족을 연인이 아닌 친구라는 포지션의 이성에게서 얻는 것 역시도 내게는 감춰야할 비밀이었다. 이 사람이 주는 정서적 만족을 너는 주지 못한다는 것을, 이 사람이 주는 즐거움을 너는 결코 줄 수 없다는 것에 대해 굳이 말할 이유가 없었다. 아마도 내 연애들이 짧았던 이유는 바로 나에게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내 삶은 이런식으로 흘러갈거라고만 생각했다. 그러다 가장 친한 친구이면서 연인이기도 한 사람, 정서적 만족과 기타 등등의 모든 것들을 내게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자, 나는 굳이 이걸 얻자고 저 사람을 만나고 저걸 얻자고 또 다른 사람을 만나고 해야할 필요가 없어졌다. 궁극의 사람을 만나면 여러개의 다리를 뻗을 필요가 없는 거였구나, 라고 생각했다. 물론 궁극의 사람을 만났을 때에도 내게 여전히 이성친구가 있고 지금도 있지만, 충성도랄까, 하는 것에는 확실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니까, 나는 궁극의 답을 찾고 싶다. 그것은 문학을 읽는 것에서도 그렇고 여성학에 대한 것에서도 그렇다. 공부에 있어서 혹은 인생에 있어서 궁극의 답은 결국 없을지도 모른다. 파랑새의 결말처럼 어쩌면 바로 옆으로 눈을 돌리면 보이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궁극의 답은 결국 '없는' 것이거나 또한 '바로 옆에 있는 것'이거나 하더라도, 궁극의 답을 찾아가는 그 과정에 있어서는, 공부는 의미가 있지 않은가 한다. 웬디 브라운을 펼쳐서 한나 아렌트의 책을 사고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다시 읽어봐야 겠다고 생각하게 되는등, 궁극의 답으로 가는 길에는 아주 많은 옆가지들이 뻗쳐 나갈 것이고, 아주 빙 둘러서 시간이 오래 걸려 도달하게 될지도 모르고, 그렇게 가다가 아예 옆길로 틀어질 수도 있고, 그러나 뭐가 됐든, 그것이 펜이나 사람이 아닌, 공부에 있어서라면 잘 가고 있는게 아닐까 싶다. 또한 계속 가야 하는게 아닐까.



말이 너무 길어졌는데, 왜 이런 말을 하고 있는지 나도 모르겠네? 마키아벨리 책 읽어봐야겠다고 쓰려고 페이퍼창을 열었는데 왜 때문에...


그러니까 마키아벨리 부분이 너무 재미있는거다. 나는 미쳤나봐. 남성됨의 정치 너무 어렵다고 계속 징징거렸는데, 오늘 읽는 마키아벨리 부분이 너무 재미있는거다. 아니, 재미있잖아? 나 은근 마키아벨리랑 맞는걸까? 어쩌면 내가 꼬꼬마시절 군주론을 읽었기 때문일까? 왜 나 마키아벨리 부분 재미있지? 그리고 마키아벨리 부분 재미있는 내가 너무 좋은거다. 마키아벨리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나를 발겨나게 해준 웬디 브라운 님 땡큐!!




인간과 정치를 선명하게 젠더화하는 마이카벨리의 시각은 정치 세계에 대한 자신의 견해 일부를 전복하기에 이른다. 그는 정치적 삶의 복잡다단함에 동조하면서도 정치 행위자들에게 정치 영역에서 가장 직설적인 힘과 도구를 쓰라는 충고를 서슴지 않는다. -p.154~155



마키아벨리의 정치학은 인간의 본성에서 시작하며, 인간을 진정 남자다운 생물로 발전시킨다. 그리스인과 대조되는 마키아벨리의 이런 사상 전개는 정치적 삶을 통해 인간의 본성을 '완벽함'으로 인도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그가 인간의 고유한 것이라고 인식한, 즉 쉽게 바꾸거나 통제하기 어렵다고 인식한 많은 특징을 특정 정치적 목적에  맞춰 변형하고 극복하고 이용하는 행위와 연결한다. 마키아벨리에게 인간은 정치의 원료인 바, 정치적 삶을 번창시키고 개별적·집단적 영광을 얻으려면 자연적으로 타고나는 것보다 우월한 형상이 필요하다. 이 우월한 형상이 마키아벨리가 말하는 남성됨의 이상을 구현하는 한편 마키아벨리 정치의 형태를 잡아준다. -p.155



마키아벨리는 권력에 대한 인간의 갈망이 무한하고, 지배에 대한 관심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며, 통제 욕구는 기정사실이라는 가정에서 정치적 이론화를 시작한다. -p.167



나는 위의 167페이지 인용문이 정말 정확하다고 생각하는데, 특히나 '통제 욕구는 기정 사실'이라는 부분에서 더 그렇다. 집 밖을 나서는 많은 '을'인 사람들이 자신이 갑이 되는 위치에서는 어떻게든 힘을 쓰고자 하고 상대를 굴복시키고자 하는 것은 그 안에 이런 욕망이 자리잡기 때문이 아닐까. 밖에서는 보통의 구성원인 사람이 집에 가면 가정폭력을 휘두르는 것도 이런 맥락에서 볼 수 있지 않을까. 내가 이 부분에서만큼은 통제가 가능해,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그 안에 품고 있는게 아닌가 싶은거다. 



웬디 브라운의 책을 통해 만난 아리스토텔레스가 인간에겐 급이 있고 가장 우월한 사람(물론 남자다)이 그렇지 않은 사람을 지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느낌이라면, 마키아벨리는 마초를 추구하는 느낌이다. 남자는 마초여야 하지 으르렁- 물어뜯을 수 있어야 한다! 이런 느낌이랄까. 베버를 읽게 되면 어떤 느낌을 받게 될지 모르겠지만, 이 어려운 책이 재미있어졌다. 으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리고 마키아벨리를 좀 더 읽어보고 싶어졌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만 알았는데, 이 책에서는 《로마사 논고》가 자주 언급된다. 로마사 논고 읽어볼까 했더니 분량이 엄청나다. 나는 일단 만화로 만나주겠어.


































자, 여러분 부지런히 읽읍시다. 




처음부터 마키아벨리는 인간이 권력과 정복을 향한 무작위적 욕망에 이끌린 나머지 그 자신과 주변 환경에서 소외되었으며 태생적으로 근시안적이고 자신의 목표와 야심 때문에 좌절한 존재라고 가정한다. - P156

마키아벨리는 포르투나를 정신, 의지, 의도가 있는 여신으로 묘사하는 한편 환경에 대한 인간의 부적합한 이해 이상의 것이 아니라고 선언하기도 했다. - P172

마키아벨리는 이렇게 대담한 고백을 통해 당대에 퍼져 있던 신비주의와 미신을 타파한다. 인간은 자신이 이해하거나 통제하는 데 실패한 것을 포르투나, ‘운명‘ 또는 ‘섭리‘등으로 부른다. 따라서 이는 어떤 외부의 힘이 아니라, 정신의 문제거나 정신이 꾸며 낸 것이다. - P174

정치학에서 그(마키아벨리)가 악명이 높은 이유는, 그가 정치를 윤리에서 떼어 내고 정치적 인간의 미덕과 미덕 자체를 구별했기 때문이다. - P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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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의화가 2022-01-20 09:1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리스토텔레스보다 마키아벨리 읽으면서 안도감을 느꼈어요 어렵지 않고 재밌더라구요 군주론을 여러 차례 읽어둔 것이 도움이 된 거겠죠 그럼에도 책을 읽으면서 다시 군주론을 펼쳐들어야겠다 싶었네요^^

다락방 2022-01-23 20:15   좋아요 3 | URL
주말 내내 남성됨과 정치 못읽어서 마키아벨리도 아직 못끝냈는데 베버는 어떨까요? 내일부터는 열심히 읽어야겠어요. 베버에 대해서는 아는바가 전혀 없어서 재미있지 않을 것 같아 걱정이네요. 군주론을 여러 차례 읽으셨다면 마키아벨리 부분이 특히 더 재미있었을 것 같아요, 거리의화가 님!

공쟝쟝 2022-01-20 09:2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꼼꼼히 읽었어요. 정치를 젠더화하는 마키아 벨리와 그의 남성됨을 사유하는 웬디 브라운. 일련의 정치철학들이 가져온 인간됨 혹은 남성됨의 한계에 대해서 다락방님 페이퍼만 봐도 너무 재밌을 것 같아요!!! 깊어가는 공부 궁극의 공부, 공부하는 나의 친구 멋지고, 저도 궁극의 무엇(?)을 만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살아가렵니다! 궁극의 하루를 보내쟈!!

다락방 2022-01-23 20:17   좋아요 3 | URL
쟝님 궁극의 하루를 보내고 궁극의 주말을 보냈나요? 저는 남성됨과 정치 읽기를 멈추고 있었어요. 주말에는 어려운 책을 읽는 걸 자꾸 미루게 돼요. ㅎㅎ 잭 리처 읽었네요.
여전히 어렵지만 마키아벨리 부분 재미있어서 좋아요. 베버도 재미있게 읽고 싶지만 베버 너무 몰라서.. 이 책 다 읽고 나서 다른 페미니즘 책들 더 열심히 읽고 또 아렌트도 좀 읽고..그런 후에 다시 읽으면 또 다른 재미를 줄 것 같아요. 제 생각에 쟝님은 이 책 읽으면서 사유하는 것들이 아주 많을 것 같아요!

공쟝쟝 2022-01-23 20:58   좋아요 2 | URL
궁극의 엄마와 갈빗살을 뜯으면서 보냈습니다 :) 저는 사실 작년에 읽다만 <페미니즘의 투쟁>을 열씨미 읽고 있어요! 남성됨은 설연휴에 읽으려고요 😭 그리고 페.투 역시 최고입니다!!! 심장이 쿵쿵쿵쓰쓰쿵쓰💕

미미 2022-01-20 10: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정희진 언니는 사족을 저리 뼈때리게 달아놓은건지 저 너무 놀랐거든요. 저것만으로도 책 한권이 나올것 같은데... 에리히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같은 책이요!

저 아직 어려워 멘붕인 초반인데 다락방님이 재미있어진다고 하시니 다행입니다. 커피타서 다시 의욕을 불태워보렵니다. 모두들 궈궈씽~♡♡

다락방 2022-01-23 20:18   좋아요 2 | URL
미미님 또 마음 먹고 똭 읽기 시작하시면 휘리릭 넘어갈거라고 생각합니다. 미미님은 또 어떻게 읽고 어떤 글들을 써내실지 벌써부터 기대가 돼요. 저 이번 책 부터는 초반에 빨리 읽고 싶었는데, 아니 벌써 20일이 넘어버렷지 말입니다? 하아. 내일부터 진짜 열심히 이 책 읽기에 몰두해야겠어요. 이번 달 안에 끝내려면.. 하하. 화이팅!

책읽는나무 2022-01-20 10: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아..아리스토텔레스 읽고 있는데 이해될 듯,말 듯...읽다 보면 내가 문해력이 딸리는 건지? 번역 문장이 좀 헷갈리게 되어 있는 건지? 머리가 빙글빙글 돕니다. 원인은 뭐 전자 겠지만요ㅋㅋㅋ
아리스토 보다 마키아가 더 쉽다고 화가님과 다락방님의 글을 읽으면서 군주론을 읽지 않은 나는??? 어쩐다??? 또 한 번 청룡열차를 타야 하는 것인가?? 쩜쩜쩜 중입니다ㅋㅋㅋ
역시 다독가님들의 문해력은 다르구나!! 또 감탄하고 갑니다.^^
저는 언제 커서 다락방님처럼 될까요??ㅋㅋㅋ
책을 읽을수록 똑똑해져야 하는 게 진리일텐데 어째 더 바보가 되어가는 듯합니다ㅋㅋㅋ
그래도 좀 더 똑똑한 바보겠죠??
여적 바보인 줄도 모르고 살다가 요즘 나 바보였구나?? 자각하게 되었다니...이것도 크나큰 발전인 듯요ㅋㅋㅋ
암튼 믿고 따르겠습니다. 충성!!
마키아벨리 책 중 why의 군주론!!! 저걸 아동 도서관에서 빌리면 애들 방학 중이라 뺏어 읽는 어른이 되려나요?😂😂😂

다락방 2022-01-23 20:20   좋아요 3 | URL
저는 이 책도 그렇고 다른 책들도 읽으면서 무슨 말인지 모를 때면 아, 이것은 내 지식 부족의 탓인가 번역의 탓인가 생각해보게 되는데, 이 책에 대해서라면 제 지식 부족의 탓인 것 같더라고요? 사실 마키아벨리에 대해서도 지식이 없고, 예전에 읽은 군주론 내용 제대로 기억도 안나지만, 그래도 뭔가 재미있더라고요. 책나무님도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으면 좋겠어요. 저는 주말에는 다른 책 읽었고 내일부터 출근길에 다시 남성됨과 정치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저는 위의 링크한 책중에서 서울대인문강의 만화책 살거예요. 저거 칸트 읽었었는데 잼나더라고요. 다 안읽었지만... 그래서 저 시리즈를 차곡차곡 모아볼 참입니다. 이번에는 마키아벨리를 사서 꽂아두겠어요! 하하.

그레이스 2022-01-20 1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책도 끝없이 독서목록을 만드는 군요 ㅎㅎ

다락방 2022-01-23 20:20   좋아요 2 | URL
네, 그렇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제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읽고 싶어질거라고는 상상도 못했어요!

기억의집 2022-01-20 23: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페이퍼 길지만, 순삭하면서 읽었네요 글 너무 잘 쓰신 거 아녀요!!!! 예전에 다락방님이 혼불에 대해 페이퍼 쓴 적 있는데,,, 페미니즘으로 이끈 거군요. 저는 궁극적으로 평등주의자인데,,,저의 딸은 래디컬 페미라.. ㅎㅎ 근데 거기 사이트 들어갔다가 용어 보고 놀라서 저는 래디컬쪽은 아니여서,, 딸애랑 마찰이 좀 있어요!! 그렇다고 터치는 안 하는데 의견은 갈리죠!!

다락방 2022-01-23 20:26   좋아요 3 | URL
으하하 기억의집님 감사합니다. 글 잘 썼다고 해주시다니. 저는 다시 읽고 무슨 말을 하고 싶었던거냐.. 이랬거든요. 하핫. 혼불 읽은지도 그러고보면 벌써 몇 년 되었네요...
저는요 기억의집님, 제가 래디컬페미라고 하고 싶지만 래디컬이라고 칭하기에는 스스로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요, 래디컬을 지지하는 중년 여성이라고 하는쪽이 맞을텐데요, 저는 지금 세상을 사는 젊은 여성들은 래디컬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기억의집 님이 놀라시는 것도 이해하고 어쩔 수 없이 마찰이 생기는 것도 이해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굳이 따지자면 젊은 래디컬들의 편입니다. 저는 그래야한다고 생각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