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예측불허, 그리하여 생은 의미를 갖는 것.


엊그제 친구로부터 원데이 읽어봤니, 어땠니? 라는 물음이 톡으로 왔다. 나는 그거 책은 읽다 팔았고 영화는 좋은것 같았는데, 하고 알라딘 뒤져보니 2014년에 책은 백페이지 읽다 팔았고 영화는 좋았다고 써있는 거다. 친구와 원데이에 대한 대화를 하고나니 이 영화를 다시 보고 싶어졌다. 그리고 그 때 책은 읽지 못하고 팔았으니 그렇다면... 다시 읽어볼까 하게 되었고, 바보처럼 일단 원서를 주문했다. 번역본은 이북으로 사자..

















나는 어제 이 영화를 다시 보았다. 네이버 굿다운로더로 천원 조금 넘고 넷플릭스에서는 그냥 볼 수 있다.



'에마'와 '덱스터'는 대학졸업식날 아는 사이가 된다. 인기남이었던 덱스터를 에마는 몰래 흠모하고 있었지만 덱스터는 에마의 존재를 몰랐다. 어쨌든 대학졸업식날 이케저케 아는사이가 되고 섹스할 뻔한 사이가 되기도 하지만 그들은 그냥 친구를 하기로 한다. 덱스터는 집이 엄청 돈이 많고 잘생기고 인기도 많고 그래서 삶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 하고 싶은 일들에 대해서 부모님의 지지가 가능한거다. 반면 에마는 런던으로 넘어가서 멕시코음식 집에서 종업원을 하며 내가 이러려고 여기온 건 아닌데, 그런데 이게 내 현재 직업이고 이것밖에 하는 일이 없으니 이 길로 나아가야 하지 않나 고민한다. 덱스터는 방송국 피디가 되고 싶었지만 아주 지저분한 심야 토크쇼의 사회자가 된다. 그는 인기가 더 많아지고 어딜가나 여자들이 따라붙는다. 이 여자를 여자친구 삼고 저 여자랑 하룻밤 자고 그러면서 그는 에마와 우정을 나눈다. 일하는 틈틈이 자신에게 어떤 일이 생기거나 외롭고 누군가 필요하면 항상 에마를 찾는다. 이런건.. 소울메이트일까?


반면 에마는 아직 딱히 교제하는 사람이 없었다. 여전히 마음속에 덱스터가 있고 그런데 덱스터가 자기 눈앞에서 여자친구랑 키스하는 것도 봐야되고.. 심란하다. 덱스터는 발가벗은 여자가 눈앞에서 왔다갔다 거리고 섹스를 눈앞에 두고 있어도 에마랑 통화를 한다. 덱스터에게 에마는 자신의 어떤 '다른 영역' 쯤에 놓아둔 친구인지도 모르겠다. 마음 속 성소 같은 것..

자신의 미래가 어찌 흘러갈지 몰라 혼란스러워하는 에마에게 덱스터는 함께 여행을 가자고 제안한다. 에마에겐 처음 해외여행인데 가는 내내 그들 여행의 룰을 정한다. 벗은 모습 보여주지 않기 서로를 유혹하지 않기 등등. 이들이 이성이면서 한 호텔방에 잘건데 아니, 그거 가능해지는 부분인것인가.. 덱스터에겐 애인도 있었는데 어떻게 여자사람친구랑 단둘이 여행을 가는지, 나였으면 내 애인을 그 여행에 기꺼이 보내줬을까? 생각해보면 어떤 애인의 경우엔 맘대루 해~ 다녀와~ 했겠지만 어떤 연인의 경우엔 그런 생각을 하고 내게 말을 했다는 것 자체에서 이미 충격받고 우울하고 그랬을 것 같다. 인생.. 

여튼,

아니, 굳이 한 방 한 침대에서 자면서.. 아니 어쩌려고.. 게다가 에마는 덱스터 좋아하는데.... 어쩌려고 그래 어쩌려고...

그런데 한 번 해보고 싶긴하다. 너랑 나 친구, 베프, 너 남자사람 나 여자사람, 우리 둘이 여행, 한 침대, 노섹스 노누드 오케바리? 한 번 해보고 싶다. 내가 굳이 단둘이 여행을 가겠다고 허락한 것부터가 그 남사친은 내게 여느친구들과는 다른 위치에 있는 사람이겠지만, 그래도 노섹스 노누드, 사실 나는 그거 자신있다.

뭐 어쨌든 에마와 덱스터는..그렇게 되었다. 어떻게? 안알랴줌.


에마는 차근차근 자신의 길을 찾아 간다. 학교 선생님이 되고 늘 염원했던 글을 쓴다. 차근차근, 차근차근.

덱스터는 화려한 시절과 인기를 가졌지만 지저분한 쇼의 진행자라는 오명도 갖고 있고 무엇보다 자신의 부모님에게 자신이 진행하는 쇼를 보여드릴 수가 없다. 덱스터의 엄마가 그 쇼를 보려고 하자 그걸 말리는 거다. 내가 하는 일을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모르게 하고 싶다는 그 부끄러운 마음, 결코 자랑스러울 수 없는 일을 하는 그 마음. 그렇다면 그 일은 안하는 게 낫지 않을까?


에마는 자신을 내내 갈망하던 '이언'과 애인이 된다. 한 집에 살게 되고 이사도 가게 되고 그렇지만 에마는 이언을 사랑하지 않는다. 이언은 에마랑 함께하는게 기적같이 여겨지지만 그러나 에마가 사랑하는 건 덱스터라는 사실을 안다. 덱스터와 함께 있을 때 그녀가 밝게 빛난다는 걸 안다. 덱스터를 보는 눈으로 자신을 보지 않는다는 걸 안다. 에마는 자신의 인생을 충실히 살아가며 책을 쓰고 작가가 되고 거주지를 옮기는 이 모든 과정에서 그러나 자신의 어느 한 부분에 덱스터를 두고 내치지 않는다. 덱스터랑 싸우기도 하고 덱스터의 청첩장을 받아도 그녀는 그를 놓지 않는다. 아니, 청첩장 받을 때 기분이 어땠겠냐고 ㅠㅠ 문득 너무 좋아했지만 더이상 연락하지 않는 사이가 되었던 남자가 2년만에 연락해왔을 때 '나한테 청첩장 주려는건가?!' 이러고 대충격 받았던... 나의 과거가 떠오른다. 그가 '하아 내가 어떻게 너한테 청첩장 준다고 전화를 하겠니..' 라고 그가 말하는 순간 내 머릿속 회로는 피라미드로 넘어갔었다. 굳이 2년만에 연락을... 그렇다면 피라미드? 좋다, 만나서 네가 나에게 옥장판을 팔아도 나는 사지 않겠다. 나는 너를 정말 좋아했지만 다단계 영업엔 노를 말하겠어. 나는 이렇게 칼같은 여자, 냉철한 여자, 차가운 도시여자야! 이성이 가득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인생을 조심조심 살아가려는 나의 태도 되시겠다. 아무튼,

덱스터의 인생이 행복과는 거리가 멀어지면 멀어질수록, 나이가 들어가면서 어떻게 살아야할지 더 가닥이 잡히지 않을수록 에마의 인생은 점점 더 단단해진다. 덱스터는 자신의 딸에게 에마가 지은 책을 읽어주고 또 기차 안에서도 에마의 책을 읽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덱스터는 한참을 돌고 돌아 자신이 있어야 할 곳, 자신이 진정 행복할 수 있는 곳은 에마의 옆자리라는 것을 알게 된다. 아주 긴 방황을 거친 뒤에. 반면 에마는 처음부터 알고 있었다. 덱스터를 향한 자신의 마음과 사랑을.


어제 영화보면서 왜 이 남자들은 이렇게나 방황을 하는가..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자신의 마음을 또렷이 보고 인지하고 그걸 알고 있는 여자들의 어마어마한 사랑을 받는 그들은 왜그렇게 돌고돌고돌아야 하는가. 가장 오래 돌아오는 인물이라면 내가 너무 싫어하는, 다 늙어 죽기 직전에 솔베이지 찾아오는 페르귄트가 있겠고, 노멀 피플 생각났고 새벽 세시 바람이 부나요 생각도 났다. 아니, 일곱번 째 파도도. 원데이에서의 덱스터는 가진 자원이 충분히 차고 넘치는데도 홀로 서는 것에도 방황한다. 


방황은 잘못이 아니고 방황은 죄가 아니고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고 하지만, 방황할 자유가 그에게는 더 있었다. 에마보다 더. 에마는 자신이 살아가야 할 길을 자신이 개척해야 하고 자신이 중심을 잡아야 하고 그래서 때로는 억지로 어떤 선택들을 하지만, 덱스터는 살고싶은 대로 살거야~ 이러면서 선택할 수 있는거다. 물론 그 선택이 자기가 '하고싶은' 거였다고 해도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보일 수 없는 것이었지만. 


나는 덱스터가 지 꼴리는대로 살다가 결국 서른이 훌쩍 넘어서도 자기 길 못찾고 있는데, 기차 안에서 에마가 쓴 책을 읽는 아이를 보는 장면이 너무 좋았다. 에마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도 그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도 분명히 알고 그 길을 향했던 것 같다. 

나처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졸라 똑똑해. 

멋져..



다 늙은 덱스터가 에마가 제짝인줄 알았다고 이 영화가 해피엔딩일줄 안다면.... 세상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뭐, 그렇다는 거다. 그 사람이 언제까지나 영원히 거기 있을거라고 착각하지마. 미래는 예측불허.. 




레오, 왜 "당신이랑 ( …… ) 하고 싶어", 이렇게 말하지 않고 "우리 ( …… ) 할까요?", 이렇게 물어요? 당신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원하지 않는지 몰라요? 아니면 내가 원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당신도 원하지 않을 여지를 남겨두는 건가요? (일곱 번째 파도, p.280-281)









언제 월요일이 온거야...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12-20 09:5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노섹스 노누드, 사실 나는 그거 자신있다. 진짜???????? ㅋㅋㅋㅋㅋㅋ
옆에 크리스토퍼 있어도?

다부장님 근데 다른 소리인데 3차 맞은 거 괜찮아요? 2차랑 3차 중 더 아픈 쪽은?

다락방 2021-12-20 09:57   좋아요 2 | URL
제가 이제 체력이 딸려가지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노섹스 노누드 자신 있는 정도가 아니라 그래야만 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3차 아팠어요. 열나고 2차처럼 바람이 제 온 피부를 때리는 것 같고 그랬어요. 근데 2차가 더 아팠어요. 3차는 2차에 비하면 덜 아프고 견딜만 했어요. 타이레놀이 도와줬어요. 타이레놀 진짜 신이 내린 선물.. 엄청 괴롭다가 타이레놀 두 알 먹으니까 고통이 잠잠해지더라고요. 타이레놀 만세!

다락방 2021-12-20 09:58   좋아요 2 | URL
아 그리고 잠자냥 님.
저 크리스토퍼랑은 소울메이트 하고 싶은겁니다. 흠흠.

공쟝쟝 2021-12-20 11:04   좋아요 2 | URL
덴마크에 사는 하나도 안 허약해보이는데 가슴팍 열고 병실에 둔너있는 뮤비찍은 92년생 크리스토퍼!!!! 한국에 너의 소울메이트가 있어!! 노섹 노누드는 가능하지만 노터치는 안된대.

미미 2021-12-20 11:17   좋아요 2 | URL
아ㅋㅋㅋㅋㅋㅋㅋㅋ쟝쟝님 사릉함♡

다락방 2021-12-20 11:28   좋아요 3 | URL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미치겠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터치는 필요로하는 소울메이트가 여기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12-20 11:30   좋아요 1 | URL
매켄지한테는 김치찜 해줄거고 크리스토퍼한테는 수육 삶아줄까? ㅋㅋㅋㅋ

다락방 2021-12-20 11:31   좋아요 1 | URL
너무 좋은 아이디어지만 크리스토퍼 이자식 너무 짐승 냄새 나서 육식 좀 금해야 할 것 같지 않아요? 저 야성미랑 짐승미 좀 약하게 해주고 싶어... 안그러면 소울메이트 정신에 해로워....

공쟝쟝 2021-12-20 11:33   좋아요 1 | URL
92년생 크리스토퍼! 너는 월남쌈이야!! 난 양꼬치 먹었지롱 메롱 ㅋㅋ 아 그리고 나한테 양꼬치먹이면서 다락방이 끼부렸어 끼락방 ㅋㅋ

다락방 2021-12-20 12:08   좋아요 2 | URL
흐음.. 양꼬치가 나의 끼본성 건드렸는가부다 ㅋㅋㅋ
여튼 크리스토퍼, 월남쌈 먹자. 월남쌈에 소주 먹고나서 어느정도 취했을때 쌀국수 시켜서 먹어주면 또 그맛이 끝내준다.. 인생 한번 살아볼만하구나, 싶은 개꿀맛...

Falstaff 2021-12-20 12: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래서 대화가 필요합니다.
여자사람과 남자사람 둘이 여행을 가서, 한 방에 묶고, 심지어 한 침대에서 자는데, 노섹스 & 노누드...라면
남자는 이렇게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정말 노섹스 & 노누드 하면, 내일 아침에 사내새끼가 여자 마음도 몰라준다고 몇 대 줘박고 친구들한테 소문 내는 거 아녀?˝
이런 고민 마시고, 애초에 방 둘 쓰시는 것이 서로 좋을 듯하네요. ㅋㅋㅋㅋ

다락방 2021-12-20 12:07   좋아요 1 | URL
저도 왜 굳이 한 방을 쓰면서 저런 룰을 만드는가... 생각해보았는데 아마도 경제적인 이유겠지요? 방 두개 잡는것보다 하나 잡는게 더 저렴하니까요. 저도 애당초 저런 룰까지 만들어가면서 선을 그어야 한다면 방을 두 개 잡는쪽이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그렇게 막 방 하나 잡아서 선 긋고 룰 정하고 하지 않아도 될만큼 돈을 벌었으니까요... 하하하하하

Falstaff 2021-12-20 12:14   좋아요 0 | URL
ㅋㅋㅋ 실화가 생각나서 말씀입죠.
저 초년 시절에 강차장께서는 딸만 셋을 둔 애처가였는데요, 어린 아가씨를 꼬드겼답니다.
당시엔 섹스를 하면 무조건 결혼을 하는 시대였습니다. 나이 차이가 좀 나서 아가씨는 친하게 지내지만 곁을 주지 않았다는군요. 그래서 강차장께서 얘기하기를,
우린 서로 젊잖아. 젊은이들끼리 뜨거운 가슴만 대고 자자고! 내가 다 보장할께.
강차장도 젊은 시절에 아주 강단이 세고 뜨거운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정말로 그럴라고 했다네요. 근데 애초에 가능하지 않았던 옵션이라고 하더랍니다.
˝아 글쎄 안 그럴려고 해도, 나머지는 저절로 다 되던걸!˝
당시의 의식수준으로 딸만 셋 둔 것만 조금 불만이었고, 나머지는 하여튼 겉으로 보기엔 행복하게 살았더래요. ㅋㅋ

다락방 2021-12-20 14:55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 강차장 께서는 원래 이성적 호기심이 있던 사람과 가서 지금 딸만 셋을 둔 애처가가 되었다, 는 것이지요? 저 처음 읽을 때 딸 셋을 둔 애처가가 어린 아가씨와 둘이 놀러갔다는 것인줄 알고 아니, 이런 .... 하지 않았겠습니까? 껄껄.

Falstaff 2021-12-20 15:28   좋아요 0 | URL
앗, 읽어보니 그렇네요. 제가 멍충이처럼 썼네요. ㅠㅠ

독서괭 2021-12-20 13: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닛 다락방님, 오랜만에 연락온 그 남자가 청첩장은 안 줬지만 옥장판을 팔았다, 그거 아니지요? 왜 얘기를 하다 끊으시죠? 궁금하게?? / 굳이 한방에서 저런 룰까지 만들며 여행하는 거, 그냥 꽁냥꽁냥으로 보이는데.. 흠. 저 남자 별로네요.

다락방 2021-12-20 14:29   좋아요 1 | URL
이민을 간다고 하더군요... 네..... 이민 가기 전에 보고 싶었다고.....

(잠시만요. 저 좀 울고 올게요.)

독서괭 2021-12-20 14:57   좋아요 0 | URL
음… 옥장판보다 훨씬 로맨틱하고 아름다운 결말입니다.. 그만 우시고(토닥토닥)

다락방 2021-12-20 16:57   좋아요 1 | URL
이민가 소식이 끊기고 몇년후.. 그들은 재회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독서괭 2021-12-20 17:07   좋아요 0 | URL
헉 뭐라구요? 이거 드라마였어요? 다음 화는 언제 방송되나요!😳

다락방 2021-12-20 17:08   좋아요 1 | URL
저도 계속 들려드리고 싶기 때문에 다음 시즌을 간절히 기다립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