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래시는 총 14장까지 있고 에필로그로 끝난다. 그리고 나는 이제 막 14장을 읽기 시작했다. 아마 11월 남은 시간(11/28-30)을 기꺼이 투자한다면, 나는 11월 안에 이 책 읽기를 완료할 수 있을 것 같다.


14장의 소제목은 <여성의 몸을 침략하다> 로, 낙태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나온다. 여자들도 있긴 하지만, 낙태를 반대하자고 운동을 하고 테러를 하는 사람들은 젊은 남자들이었다.



호전적인 낙태 반대 운동의 대변인들은 대중 앞에선 페미니스트들을 "영아 살해자"라고 불렀고, 이들 때문에 낙태율이 위험할 정도로 빠르게 치솟고 있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자기들끼리는 페미니스트들을 "창녀", "레즈비언"이라고 불렀는데, 어쩌면 이런 욕설이 더 많은 것을 시사하는지도 몰랐다. 그러니까 페미니스트에게는 살인보다 성적인 독립이 더 큰 범죄일 수도 있었던 것이다. (p.592)





나는 그 사람이 어떤 것을 욕으로 쓰느냐로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자들을 구멍이라고 취급하며 욕하는 것도, 일단 '여성이라는 성'에 대한 욕을 하는 것이라 한심하기 짝이 없는데, 남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욕 중에 '창녀'가 있다. 나는 이게 남자들이 너무나 모순된 존재라는 증거라 생각한다. 돈을 주고 여자의 육체를 사고자 하는 이들이 누구인가? 남자들이다. 다른 여자들의 몸을 몰래 촬영해 공유하는 게 누구인가? 남자들이다. 그런데 여자들에게 '창녀'라고 욕을 한다고? 이거 너무 이상하지 않나?


(나는 그래서 장동민이 끔찍하다. 너무너무 끔찍하다.)


여자로 살면서 가장 많이 들어본 말 중에 하나가 '여자들은 논리적이지 못하다', '비이성적이다' 였다. 감성적이라는 걸 열등한 걸로 알면서 욕으로 사용하는 그들이, 그러나 내 경험에 의하면 가장 감정을 어쩌지를 못해 행동에 제약을 두지도 못하는 인간들이었다. 자기를 무시했다(는 기분이 들게 했다)는 이유로 때리고, 죽이고, 강간하고.. 게다가 몰래 촬영한 영상을 공유하고 자기 여자친구들의 몸까지도 올릴 수 있다는 게, 해외 성매매에 대한 정보까지 공유하는 게 바로 그들이 하는 일이다. 그것은 논리와 이성으로 하는 일인가? 돈 주고 성을 사는 바로 그자들이 여자들에게는 또 창녀라고 욕을 한다. 뭐 어쩌라는 건지?



낙태를 금지하자는 사람들(구조작전의 멤버들)이 '영아 살해'이기 때문에 주장하는 거라면, 그렇다면 '피임을 잘하자'고 동시에 말했어야 하는데, 그들은 또 혼전 순결을 주장한다. 이게... 말이 되나? 아니, 여자가 섹스를 안하면, 당연히 여자의 섹스 상대인 남자도 안해야 되는 거잖아. 그래야 그 혼전 순결이 유지되지. 이건 너무나 당연한 거 아니야? 지들이 섹스하면 섹스 상대가 있을텐데 어떻게 여자한테 혼전 순결 하라는거야? 이거 너무 이상하지 않나? 



1986년 『남자와 결혼』에서 조지 길더는 여성의 출산의 자유에 대한 남성들의 우려 밑에 깔려 있는 두려움을 가장 솔직하게 표출했다. 그는 책에서 산아제한과 낙태의 자유를 요구한 페미니스트들의 운동이 성공을 거두면 "성적 권력의 균형이 여성에게 더 유리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되고", 남성의 가부장적인 "정력"이 고갈되며 페니스가 "한낱 노리개"로 전락하게 된다고 밝혔다. (p.592)



며칠전에 엄마와 같이 <거리의 만찬>이라는 프로를 시청했다. 낙태에 대해 다루고 있었다. 나는 낙태를 하는 친구의 보호자로 따라간 적이 있었다. 친구를 임신시킨 남자가 그 자리에 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수술비도 주지 않았다. 친구는 자신이 돈을 모았던 저금통을 그 날 가져왔더랬다.


낙태를 한 적 있던 여자들이 나와서 자신의 경험을 말하면서, 그 때의 자기 자신을 후회하기도 하고 그리고 자기 잘못이 아니라는 걸 분명히 인지하기도 하는 그런 대화들을 보면서 얼마나 눈물이 났는지 모른다. 엄마랑 같이 본 건 너무 좋았다. 우리가 같은 여자라서 아마 그랬을 것이다. 어떻게 됐든 일이 벌어졌을 때 책임을 져야 하는 게 여자라는 건, 혼자 책임져야 한다는 건 너무 억울하지 않나. 그러나 그렇게 여자가 임신을 했을 때, 그 몸으로 낙태를 받고자 하는 것도 여자고 낳는 것도 여자다. 병원에 찾아가는 것도 여자고 몸조리를 해야 하는 것도 여자다. 그런데 이 나라가 낙태가 불법이라, 지금은 낙태를 하는 여자와 낙태를 해준 닥터들이 벌을 받는다. 여기에 정작 임신을 시킨 남자들은 빠져있다. 그들은 여자들을 고통스럽게 하고 심지어 범죄자가 되게 하는데도 아무런 책임이 없단다.



어린 시절에 말하지 못했지만, 나는 그 프로를 보면서 엄마에게 말했다.


"엄마, 나 어릴 때, 친구 낙태수술 하는 데 가준 적 있어."


나는 엄마가 어떻게 반응할지 알지 못했지만, 엄마가 어떤 반응을 보이더라도 이제는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런데 엄마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엄마도 친구 낙태하는 데 보호자로 간 적 있어."



아. 우리들은, 우리 여자들은, 누군가의 낙태 수술에 보호자로 따라가준 적이 다들 있는걸까. 이 얘기를 트윗에 쓰자 다른 친구도 멘션을 달았다. 자신도 그랬노라고. 낙태 수술도 여자가 받고 보호자도 여자가 되어준다.




여성들이 아무리 가장 온건한 수준에서 자신의 생식력을 통제하기 위해 노력해도 반대의 불길이 활활 일어나는 건 어쩌면 불가피한 일인지 모른다. 교육이든, 일이든, 그 어떤 형태의 자기 결정권에 대해서든 여성의 모든 포부는 궁극적으로 아이를 가질지의 여부와 가진다면 언제 가질지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에 좌우된다. 이 때문에 출산의 자유는 언제나 모든 일련의 페미니즘 의제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주제였고, 반격이 일어날 때마다 가장 거센 공격의 대상이었다. (p.606)




나는 꼬박꼬박 월급이 나오는 직장에 다니고 있다. 언제까지 이 회사를 다닐지 모르지만, 지금은 생활이 안정되어 있다고 나 스스로 여긴다. 


나는, 지금이라면 이제 아이를 낳아도 싱글맘으로서 기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물론 이제 내 육체는 임신에서 아주 멀어져있긴 하지만, 만약 지금이라면 싱글맘이라 해도 세상에 당당히 나를 드러낼 수 있을 것 같고(어, 근데 뭐? 왜?), 내 월급으로 아이랑 함께 사는 것도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나에게는 좋은 부모님과 여동생 남동생이 있고 또 좋은 친구들이 있으니, 내 아이가 딱히 사랑이 부족할 것 같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아마 모두들 내가 아이를 잘 돌볼 수 있게 애써줄테지. 그러나


만약 내가 지금보다 훨씬 어렸을 적에 싱글맘이 되어야할 상황에 처했다면, 나 역시도 아마 낙태를 선택했을 거다. 혼자 아이 키우는 게 자신이 없기도 하겠지만 아마도 사회에서 싱글맘을 보는 시선을 견뎌야 한다는 걸 생각하면 두려워서 낳지 못했을 것 같다. 이것도 너무 이상하지 않나? 싱글맘에 대한 예산도 삭감하면서, 그러면서 낙태를 하지 말라고 하면..뭐 어쩌라는 거지? 낳고 다 죽어라 이런거야?



그래서 엄마에게 말했다.



"엄마, 지금이라면 내가 결혼하지 않고 임신해도 엄마한테 말할 수 있고 또 아이를 낳아도 키울 수 있을 것 같은데, 만약 내가 20대에 임신했다면.. 나도 낙태했을 것 같아. 그리고 엄마에겐 계속 비밀로 했겠지."


그러자 엄마가 말했다.


"응, 너 그랬을 것 같아."




아직 완독하지 못한 상황이지만, 책 같이 읽기는 분명 이 책을 읽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 이야기들을 같이 읽는다고 생각하니 힘이 되었다. 11월 며칠 안남았고, 자, 우리 같이 읽는 여러분 힘내서 열심히 읽어봅시다! 저는 완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댓글(14)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11-27 17: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11-28 09: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18-11-27 17: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뒷부분 남았는데, 힘내서 읽어야겠어요.
어머님과 다락방님 대화가 마음 한 쪽을 툭! 건드리네요. 뭉클해요ㅠㅠ

다락방 2018-11-28 09:35   좋아요 0 | URL
전 다 읽었습니다, 단발머리님! 단발머리님도 지금쯤은 다 읽으셨을 것 같은데, 아닌가요?

마지막 에필로그를 읽어서 마음이 그나마 좀 나아졌어요. 14장 읽으면서 너무 화딱지가 나가지고 ㅠㅠ 단발머리님, 에필로그까지 꼭 읽으세요! 우리는 버터야 하니까요.

책읽는나무 2018-11-27 21: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20대때 친구의 부탁으로 낙태수술 하는데 보호자로 갔었어요.
어둡고 침침했었던 간판도 없었던 병원이었던....늘 낙태라는 단어를 들으면 이십 년 전 어둡고 침침했었던 그 병원이 떠올라요.
다녀온 그날 밤엔 죄책감에 아기를 위해 기도를 했었네요...며칠 동안 죄를 지은 듯하게 시간이 흘러 갔구요.ㅜ
그 친구는 다행스러운건지 그 남자와 결혼을 하긴 했습니다만...결혼전에 아이를 낳는다는건 어린 마음에 사회의 시선들을 견디기 힘든 일이라고 판단하여 저지른 행동들이었는데...지금 생각해보면 친구 혼자서 감당한 것이 좀 안타까웠죠.물론 둘이 있을때 남자가 친구를 위로해 주었겠지만,좀 비겁하게 여겨져 저는 여적도 그 남자를 100% 좋게 보고 있지 않아요.겉으론 웃고 있지만요ㅜ
지인중에도 원치 않은 임신을 하여 유산을 감행한 분들이 있었는데 지켜보면 늘 힘든건 여자들 몫이었던 것같아요.

다락방 2018-11-28 09:36   좋아요 1 | URL
저도 친구의 낙태 수술했던 병원이 허름한 골목에 간판도 없는 곳이었어요. 수술 당사자가 아닌 보호자인 저 조차도 무섭게 생각되는 곳이요. 지금 생각하면 그 어릴 때 그런 데를 잘만 갔구나 싶어요. 그렇다면 우리는 왜 그런 곳에 가서 그런 일을 겪어야 했을까요?

임신과 출산이 온전히 여자몫인 것이 너무 안타까운데, 낙태를 결정하는 건 세상과 남자들과 종교가 끼어드니 너무 절망적이죠. 우리는 언제까지 이렇게 힘들어야 할까요?

비연 2018-11-28 13:51   좋아요 0 | URL
전 따라간 적은 없지만, 아는 언니가 남자친구의 아이를 여러 번 낙태하는 걸 봤어요. 목사님 딸이어서 집에는 더더군다나 말을 못하고 친구들한테도 말 못하고 (사실 저도 나중에 알게 된) 혼자 가서 처리(ㅜ)를 한 거죠. 결국 그 남자친구와 결혼을 하긴 했지만, 나중에 아이를 가질 때 정말 고생을 많이 했고 결국 둘째는 낳지 못했습니다. 낙태라는 무서운 일을 겪은 여성이 그 결과로 불임의 고통까지 겪는 걸 보면서, 아 정말 왜 이래야 하지. 이게 왜 다 여자의 몫으로 오는 거지. 라는 생각에 절망감이 든 적이 있었어요. 저도 지금은 잘 살고 있는 그 언니의 남편을 좋은 눈으로 보지 못합니다. 아주 무책임한 넘(!)이라고 생각되어서요. 결혼만 하면 답니까?!?!

다락방 2018-11-28 13:59   좋아요 1 | URL
이상하지요? 낙태가 불법인데 이렇게나 낙태 수술을 한 여자들이 주변에 많다는게요. 이 책에도 나와요. 낙태가 합법화가 된다고 해서 갑자기 낙태 건수가 늘어나는 게 아니라, 불법이라 음지에서 불안정하게 비위생적으로 하는 수술들을 좀 더 안전하게 받을 수 있는 거라고요. 우리가 평생 가지고 살아야할 몸인데요, 안전하게 수술 받아야지요. 이 수술을 받았다고 해서 처벌받지 말아야지요.

여러차례 낙태를 반복하게 하는 남자라니, 어떻게 나쁘게 보지 않을 수 있을까요? 피임을 일절 안하고 지 좋은대로 했다는 거잖아요? 아이고야...

비연 2018-11-28 14:03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 그래서 낙태를 하게끔 만드는 사회의 시선과 상황을 전혀 바꾸지 않으면서 낙태하는 행위를 불법이라고 정의하는 자체가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는 거죠. 음지에서 낙태받고 몸 다 상해서 나중에 정말 엄마가 되고 싶을 때 되지 못하는 아픔을 여자혼자 고스란히 안게 하고 엄마가 못 되는 건 둘째치고라도 건강도 상하게 되어 내내 고생하게 될 지도 모르는데... 일단 드러내놓고 수술을 정상적으로 받게 하고 낙태를 하지 않아도 될 수 있는 사회를 만들도록 노력해나가야죠. 마치 낙태를 합법화하면 세상이 이상해지는 것처럼 말하는 종교인들이나 남자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그러는 건지. 이미 세상은 충분히 이상하고 불편하거든요 =.=;;

다락방 2018-11-28 14:14   좋아요 0 | URL
게다가 미혼모 지원 예산도 없애버리겠다고 했었잖아요? 지금은 사과하긴 했지만 어떻게 될지 두고봐야죠.

애를 낳아, 그런데 혼자 낳으면 지원은 안해줄거야, 그렇다고 또 애 지우면 너는 범법자야 불법을 저지르는거지, 그러니 애를 낳아, 그렇지만 지원은 안해줘~~

도대체 뭐하자는 짓인지 모르겠어요. 너무 이상하잖아요?

비연 2018-11-28 14:17   좋아요 0 | URL
미혼모 지원까지 국가에서 다 책임져야 하냐고.. 그 국회의원이 얘기할 땐 귀를 의심했어요 ㅠ 진짜 두고보고 있어요. 어떻게 진행될지... 이상해요 이상해요 ...ㅠㅠ

공쟝쟝 2018-12-01 22: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14장 낙태 부분은 진짜 혈압올라서.. 빻빻 너무 빻았다, 개놈 시키들, 욕을 드글드글 했어요. 친구들의 낙태 이야기는 너무 괴롭죠.. 제 주변엔 낙태 보다는(아마 말을 안한 거겠죠..), 혼전임신 후 결혼 한 친구들이 참 많은 데요... (애들 열심히 키우는 모습 보면 장하지만) 그들과 솔직한 이야기를 나눠볼 수 할 수 있을 만큼의 페미니즘이 더 필요 하다는 생각. 태어난 조카들을 위해서도 말이죠.

다락방 2018-12-02 15:18   좋아요 1 | URL
낙태 부분 읽을 때는 진짜 눈물날 정도로 억울하더라고요. 억울하다, 억울하다, 억울하다..이 생각을 천번 만번쯤 한 것 같아요. 아마 그 시절의 당사자들은 특히 더했겠죠.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보다 더 많은 대화를 좀 더 깊이있게 하기 위해서라도 모두에게 페미니즘이 필요한 것 같아요. 학교에서도 페미니즘 교육을 해야 세상이 지금보다 더 나아지지 않을까요?
세상이 그렇게 못하고 있다면 우리라도 합시다. 우리라도 열심히 읽고 쓰고 말합시다. 쟝쟝님, 우리 계속해서 열심히 함께 읽어요!

공쟝쟝 2018-12-02 16:06   좋아요 0 | URL
^.^ 네네 그렇게 조금씩.. 천천히! 읽고 쓰면서 ㅠㅠ 왜 울컥하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