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손목 힘이 약하다. 학창시절 던지기를 정말 못했다. 다른 아이들은 저 멀리로 공을 던져대는데 나는 바로 앞에다 내다 꽂곤 했다. 손목 힘이 약해서 지금도 페트병 뚜껑 따는 순간이 너무 싫다. 나는 진짜 온 힘을 기울여 뚜껑을 열어야 한다. 소주병도 마찬가지. 그렇게나 좋아하는 소주지만 소주병의 뚜껑을 돌려따는 건, 우습게 들리겠지만, 내게는 쉽지가 않다.


이렇게 손목 힘이 약해서 병의 뚜껑따는 것조차 힘들다는 것이 나는 너무 싫다. 어릴 때는 '약한척 한다'는 말을 듣는 게 싫어서 누구에게도 그걸 보이고 싶지 않았지만, 지금은 내게 손목힘이 없다는 사실이 싫어서 누구에게도 말하고 싶지가 않다. 특히 남자들과 술자리를 할 때는 어떻게든 아무렇지도 않게 따려고 한다. 그러나 온 힘을 다 쓰는 거다. 누구보다 힘이 셀 것처럼 생겨서는 뚜껑조차 힘겹게 따는 내가 너무나 야속하다.


언젠가의 데이트에서는 그냥 얘기해버렸다. 나 사실 병뚜껑 따는 거 힘들어, 그런데 사람들이 약한 척 한다고 할까봐 억지로 계속 따, 그래도 너라면 나한테 그런 말 하지 않을 것 같아서 얘기하는 거야, 라고. 그 때의 데이트 상대는 그 후로 나를 만날 때마다 소주병의 뚜껑을 계속 따주었다.



나는 내 손목의 힘이 약하다는 게 너무 싫고 속상하다.


















릴라가 아프다. 릴라의 몸이 약하다. 고된 노동에 먹는 것도 제대로 먹지 못하고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한다. 몸은 말라갔고 스스로도 예전보다 자신이 못생겨졌다고 생각한다. 몸이 약해져서 현기증도 난다. 의사는 그녀에게 영양이 부족하다고 했고, 심장에 이상이 있다고 했다.





그렇게 몸의 기운이 다 빠져나가 아픈 상황에서 릴라는 남자 두 명이 있는 방으로 불려들어간다. 한 명은 자신을 고용한 공장의 사장이었고, 한 명은 그 사장의 더 위에 있는 사람이었다. 그들은 릴라를 앞에 두고 대놓고 희롱을 하고 모욕을 한다. 릴라는 어릴 때부터 자신을 공격하려는 사람에게 당당히 맞서는 사람이었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소위 '못된' 여자애였다. 릴라는 자신을 앞에 두고 하는 말을 듣는 것이 너무 화가나서, 이것들이!! 하는 생각으로 맞서려고 해보지만 자신의 육체에 힘이 없음을 자각한다. 저 사내놈들 둘, 공장에서 그녀를 강간하려고 했던 사장새끼와, 나의 정부가 되는게 어떻겠냐고 제안한 새끼가 함께 있는 방에서, 이를 악물고 그 때마다 저리 꺼지라고 했지만, 이 둘이 릴라에게 동시에 찾아든 이 순간에, 릴라는 자신의 몸이 약함을 느낀다. 이 몸의 연약함이 너무 싫다.





내 성격대로 내 성질대로 하자면 재떨이로 이 새끼들의 면상을 갈겨줘야 한다. 이마에 피를 철철 내고 다시는 허튼 소리를 못하게 해야한다. 그런데 내 힘이 너무 약하다. 내 육체가 내 의지대로 따라올 수가 없을만큼 내 육체가 약해져있다. 이게 싫다. 이게 분하다. 나는 오늘 아침 출근길에 이 부분을 읽다가 내 몸에서 내가 가진 힘이 좌르륵 빠져나가는 것을 느꼈다. 그러자 기운이 없어졌다. 소설을 읽는 내내 나는 릴라에게 그다지 공감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릴라가 사내놈들 앞에서 자신의 육체가 가진 힘이 약하다는 걸 깨닫는 순간, 나 역시 함께 깨달아 버렸다. 그게 같이 싫고 같이 분했다. 너무 분했다. 나는 기운이 없었다. 나는 지쳤다. 어쩌면 금요일이라서 내가 지친걸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금요일이라 지친걸까, 릴라의 연약한 육체가 내게로 전해진걸까.



나는 릴라에게, 릴라가 듣지도 못하는데 말했다.


릴라, 밥을 먹어, 잠을 자.


물론 릴라가 지금 아주 가난하게 살고 있고 어려운 형편이라 공장에서 일을 해야 하니 이 일자리를 잃는 것이 그녀에겐 위험한 일이다. 어린 아이를 옆집에 맡기고 육체노동을 하러 가야하는 일상에서 그녀가 자신의 건강을 챙기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사치로 느껴질만큼 먼 일이야.


연약한 육체를 혹은 연약한 정신을 가진 사람을 공격하는 건 비열한 짓이다. 사람은 누군가와 싸우게 된다면, 자신과 같은 급의 사람과 싸워야 한다. 그러나 이 사내 둘은 돈이 없고 힘이 없는 릴라를 앞에 두고 서로 자신이 얼마나 그녀에게 더 강한 힘을 갖고 있는지를 그녀에게 몸소 증명해보이려 한다. 비열하기 짝이 없는 새끼들. 이 새끼들이 틀렸다. 이 새끼들이 잘못됐다. 그런데 지금 당장 릴라는 이 새끼들 앞에 있다. 내가 아무리 욕을 하고 성질을 낸다고 해도 육체적으로 이들을 당해낼 수가 없어.


강해져야 한다.

건강을 지켜야 한다.



나는 온 몸의 기운이 빠지면서 스스로에게도 되뇌었다.


건강해야해. 건강을 지켜야 해. 잘 먹고 잘 자고 운동을 열심히 해서 내 육체의 힘을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나를 괴롭히는 사내들 앞에서 내 육체의 연약함 때문에 무력해지는 게 싫다. 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악물도 덤비기 위해서, 맞서기 위해서, 나는 강해져야겠다. 강해져야지. 잘 먹고 잘 자고 운동을 열심히 할거야. 릴라, 우리 같이 강해집시다. 우리 건강합시다. 릴라, 기운을 내요. 밥을 잘 먹고 많이 먹읍시다. 잠을 충분히 잡시다. 내가 화가 났다면, 그 화를 육체로 표출하는 것이 즉각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합시다. 내가 재떨이를 들어 그 새끼의 면상을 갈기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면, 그 말을 잘 듣도록 내 육체를 키웁시다. 당신은 어릴 때부터 강했어요. 어릴 때부터 성희롱하는 새끼의 목에 칼을 들이대는 아이었어요. 지금 공장에서도 성희롱 하는 사내새끼의 귀를 물어뜯어버렸잖아요. 분한 채 뒤돌아서지 맙시다. 분한만큼 갚아줍시다.


나는 릴라가 두 사내와 맞장뜨고 있는 그 공간에 같이 있어주지 못하는 게 너무나 속상했다. 가장 육체가 약해져있는 그 순간에 그 사내 둘과 한 방에 있다는 게 너무나 끔찍했다. 릴라는 그들 앞에서 노동자였고 여자였다.



나는 강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

강해져야지. 육체의 힘을 키워야지. 영혼이 분노한만큼 육체도 함께 분노하게 만들어야지.

그래서!!



준비해온 간식을 먹었다.




잘 먹고 다녀야지. 잘 먹고 잘 자고 운동 열심히 해야지.


여러분 잘 먹고 다니자. 잘 먹고 잘 자고 운동도 열심히 해서 몸 튼튼 마음 튼튼한 사람이 되자. 분노할 상황에서는 으르렁거릴 수 있도록. 으르렁 거리는 사람의 옆에 함께 서 줄 수 있도록.



저 초코파이 하나가 2천원인데, 아메리카노랑 먹으니 세상 꿀맛... 아침 출근길에 가방 안에서 이 초코파이를 보고 오늘 하루를 설레이며 시작할 수 있었다. 우앙- 간식있다. 그것도 고칼! 유후훗- 아메리카노랑 먹으면 진짜 세상 좋겠네...이러다가, 지하철 안에서 릴라의 육체의 나약함에 함께 기운 쭉 빠졌다가, 좀전에 초코파이 와구와구 먹고 커피도 마시면서 다시 기운을 차린다.


여러분, 가방 안에 언제나 고칼로리 간식을 넣고 다니자!!

잊지 말자.

가방 안에는 고칼로리 간식을!!!


댓글(26)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yo 2018-04-06 10: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준비해온 간식을 먹었다˝ 보고 풉-하고 터졌는데, 2초 후에 ‘잠깐만, 이거 웃어도 되나? 웃을 일 아닌 것 같은데? 근데 전주 우리밀 초코파이 좀
웃긴데...... 특히 우리밀 부분이..... 아, 어쩌지 어쩌지. 웃긴데 애잔하네......‘
이러면서 초코파이 사진만 하염없이 쳐다보다가 커피번 사러 나갑니다..... 당했다.

다락방 2018-04-06 10:36   좋아요 0 | URL
웃어도 되는겁니다, 쇼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커피번 사가지고 왔어요? 먹어요, 먹어. 잘 먹고 건강해야지. 간식은 언제나 떨어지지 않게 준비합시다!!! 이 얼마나 합리적이고 철저합니까. 후훗.

뭔가 쇼님 댓글 오랜만이네요? 좋아라.. 히죽히죽

syo 2018-04-06 10:57   좋아요 0 | URL
우리 동네 전철역 안 매장에서 파는 커피번 맛있어요ㅎㅎㅎㅎㅎ 달아😁

오랜만이예요 다락방님!

다락방 2018-04-06 11:02   좋아요 0 | URL
커피번은 뭐랑 먹어야 맛있지? 흰우유랑 먹어야 되나요? 가장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 먹어야해요!

syo 2018-04-06 11:07   좋아요 0 | URL
커피번 커피랑 먹었는데...... 커커

단발머리 2018-04-06 11:08   좋아요 0 | URL
어디예요, 어디?!!!!!!
syo님 동네 전철역이요!!

syo 2018-04-06 11:14   좋아요 0 | URL
안 알려줘야지!! 나만 먹어야지!!
꿀꿀꿀🐷ㅎㅎㅎㅎㅎ

단발머리 2018-04-06 11:17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좀 보세요!!!!
이렇게 좋은 거를 다 우리한테 알려주잖아요~~
우리밀 초코파이는 아메리카노랑 먹어라~~
이런 생활밀착 정보요~~
공유 좀 합시다, syo님~~~~^^

syo 2018-04-06 11:22   좋아요 0 | URL
으윽.....나만 알고 먹을랬더니....
설득력 좀 보소.....

으흑 신림역이요ㅠ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18-04-06 11:29   좋아요 0 | URL
잘했어요, 어차피 이렇게 말할 것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만 뚝!!!
(토닥토닥~~~~~)
잘했어요, 착한 syo님~~~~~~~~~~~

다락방 2018-04-06 11:42   좋아요 0 | URL
아니, 이 분들이 잠깐 내가 없는 틈을 타서 정보 공유를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좋은 현상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사실 제가 업무시간임에도 불구하고 몰래몰래 크레마로 이 책을 읽고 있었다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비밀이에요 비밀. 어디가서 말하면 안돼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좀 있으면 점심 시간이니까 저는 점심을 맛있게 먹어야겠어요. 아웅-

2018-04-06 11: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06 11: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one fine day 2018-04-06 13: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언제가 되어야 여자인 내가 육체적으로 약하다는것이 정신적으로 그리고 인간으로서 열등한것이 아니라는걸 당연하게 생각하게 될날이 올까요.
제가 여대를 나왔는데 그때는 주변에 여자밖에 없으니 나무위에 올라가 플랭카드도 우리끼리 메고 무거운짐도 여자인 우리끼리하는것이 너무 당연햤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생수를 올릴 일이 많았는데 전 힘이 모자라도 어떻게든 혼자 올리려고하면 이런건 남자들이 하는 거라고 사람좋은 웃음을 보이며 올려주던 남자 직원들에게 그냥 고맙다고 하면 되는데 괜히 고까운 맘이 들어서 남자가 하은 일이 아니라 힘이 좀 더 강한 사람이 하는거라고. 그리고 이 정도는 내가 할수있다고 했더니 여대 나온 여자라서 까칠하다는 핀잔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게 벌써 20년이 다 되어가는 얘긴데 아직도 큰 변화는 없내요.

다락방 2018-04-06 13:37   좋아요 0 | URL
저는 대학시절 편의점에서 알바할 때 그런 생각을 제일 많이 했던 것 같아요.
저도 여대를 나왔는데, 편의점에서 일할 때는 남자들과 같이 있었으니까요. 소주 박스나 맥주 박스를 들 때, 100리터 쓰레기봉투를 치울 때, 정말 무거웠거든요. 그런데 약한 애라는 인상을 주는 게 너무 싫어서 술박스를 다 들어 올리고 그랬어요. 술을 마실 때도 여자라서 저만큼 밖에 안마신다, 몸 사린다는 소리를 듣는 게 싫어서 무조건 남자들보다 잘마시려고 했어요. 계속 뭔가를 증명하려는듯이 살아왔던 것 같아요. 여자로 태어났다는 것 만으로도 이미 되게 피곤한 삶속으로 들어가는 것 같아요.

이 책 읽으면서 피곤한 여자들의 삶이 비단 이 곳에서만의 일은 아니라는 걸 알게됐어요. 이탈리아에서도 여자들 정말 피곤하게 살아야 했네요...

moonnight 2018-04-06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연약한 척 한다는 말 듣기 싫어서 무거운 것도 혼자서 들고 빡빡한 것도 이를 악물고 열고 했더니 이제는 노화현상으로-_- 진짜 못 들고 못 열게 되었어요 퇴행성관절염ㅜㅜ 그냥 약한 척 하면서 내 몸 아끼며 사는 게 현명한 일이었던 걸까 생각해 본답니다. 먼 산..-_-;;

다락방 2018-04-06 15:47   좋아요 0 | URL
ㅠㅠ
위에 어느 멋진날 님 댓글처럼, 힘이 약하다는 게 열등한 게 아닌데 그것이 마치 열등함의 증거인것처럼 보일까봐, 후려치기 당할까봐 이를 악물고 그렇지 않다를 증명하려고 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살았더니 문나잇님 말씀처럼 나이 들어 골병들고... 아, 정말 피곤하게 살고 있는 우리들입니다. ㅠㅠ

one fine day 2018-04-06 16: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또 생각났는데. 입사하고 얼마있다가 팀 프로젝트때문에 합숙을 가게됐는데 남자 직원들만 가겠다는거애요. 그래서 나도가겠다고 했더니 숙소도 지저분하고 밤샘도 많고 씻을 시간도 없을거라면서 여자는 힘들거라고 배려해주는 거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난 잘 씻지도 않고 밤샘도 잘한다했더니 여대나온 여자라 역시 기가 세군. 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게 이십년전 우리나라 직장의 모습이었는데 요즘은 조금 변했다곤 해도 능동적으로 일하는 여자에게 기센 여자라는 평판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안하면 남자에게 의존하는 여자고 능동적으로 하면 기센 여자고 이래저래 피곤합니다

다락방 2018-04-09 14:13   좋아요 0 | URL
지들 입맛에 맞게 여자를 후려치는 데 습관이 되어있는 것 같아요. 행동 하나를 가지고도 그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이라 생각하기보다는 ‘여자들은 이렇지‘ , ‘여자들은 저렇지‘ 하고 후려치잖아요. 무슨 행동에도 ‘여자니까‘를 붙여버리니, 세상 가장 어리석은 게 남성들이 아닌가 싶습니다. 후려치기를 하는 게 무슨 자랑이라고...

특히나 대한민국 이 땅에서 여자로 태어나는 건 몹시도 피곤한 삶을 살게 된다는 걸 뜻하는 것 같아요. 물론 엘레나 페란테 책 읽다보니 이탈리아도 별반 다르지 않았지만 말예요. 이 피곤한 삶에 대해 살아본 적도 없으면서 말하기는 정말 좋아하는 사람들이에요. 싫어요 진짜..

이 책에서 레누가 페미니즘을 공부하기 시작해서, 페미니즘을 알게 되어서 너무 좋았어요!

clavis 2018-04-08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준비해온 간식♡
가방에는 간식♡
이 뭔가 매우 힐링됩니다♥♥♥

다락방 2018-04-09 14:13   좋아요 0 | URL
제 가방 안에는 초콜릿이 있답니다. 후훗.

2018-04-08 21:4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09 14: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08 21: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09 14: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4-09 14:4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