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그러니까 정확히는 중학교 때, 유난히 가요를 좋아하는 친구가 있었다. 나 때만 해도 가요는 무슨, 팝송이 최고지 라는 분위기여서 나는 사실 그 아이를 이해하지 못했었다. 좀 시시하게도 생각했었고... 늘 코웃음만 치는 내게 어느날, 그 아이가 이 노래 들어보라며 들려준 노래가 있었다. 억지로 이어폰을 꽂고 듣기 시작했는데, 그 때의 그 감정은, 지금까지도 잊지 못하고 있다. 팝송이나 기타 등등의 외국어로 된 노래에서는 느껴지지 않던.. 가슴 속에 저릿함이 아프게 스치고 지나가던.

 

그 노래가 바로, 이 노래 조동진의 '제비꽃' 이었다.

 

 

 

내가 처음 너를 만났을땐
너는 작은 소녀였고
머리엔 제비꽃
너는 웃으며 내게 말했지
아주 멀리 새처럼 날으고 싶어

내가 다시 너를 만났을땐
너는 많이 야위었고
이마엔 땀방울
너는 웃으며 내게 말했지
아주 작은 일에도 눈물이 나와

내가 마지막 너를 보았을때
너는 아주 평화롭고
창너머 먼눈길
너는 웃으며 내게 말했지
아주 한밤중에도 깨어있고 싶어

 

 

마치, 피천득의 <인연>이라는 수필을 읽는 듯한, 시적이고 감성적인 가사와 뭐라 말할 수 없이 감미롭던 목소리. 그냥 읊조리는 것 같은 그 스타일이, 마음에 쿡.. 박히는 것은 참 묘한 경험이었다. 그 이후에도 조동진의 노래는 가끔씩 들었었고... 가슴 아픈 날, 그런 날 들으며 눈물을 글썽이기도 했었다. 펑펑 우는 게 아니라 그냥 눈물이 맺히게 하는, 그런 노래를 조동진은 불러 주었다. 그렇게 내 마음에 카타르시스를 안겨 주던, 그 가수가 며칠 전 하늘나라로 갔다는 소식을 들었다.

 

일흔. 아직 살 날이 훨씬 많이 남았을 것 같은데, 참 허무하게 세상에서 사라졌구나 싶어서 마음에 구멍 하나 뚫린 기분이다. 때마침 날도 선선해지고... 가수는 사라져도 노래는 남고, 그의 목소리는 앞으로도 여전히 내게 스산함을 안겨 주겠지... 이 또한 생각해보면, 참 허망한 일이구나 싶고.

 

좋은 곳에서 평안하시길 기도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7-08-31 17: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젊은 편(?)이라서 조동진의 노래를 많이 들어본 적이 없어요. 그래도 그의 노래들 중에 가장 좋아하고, 생각날 때마다 듣는 곡이 ‘행복한 사람‘입니다.

비연 2017-08-31 17:31   좋아요 0 | URL
‘행복한 사람‘... 저도 좋아해요! ^^
근데 갑자기 ‘젊은‘ 편이라는 말에, cyrus님은 어느 연배일까 궁금해졌다는 ㅎㅎ

cyrus 2017-08-31 17:32   좋아요 0 | URL
호돌이가 나왔던 해에 제가 태어났습니다. 이제는 아재 소리 듣는 나이입니다.. ㅎㅎㅎ

비연 2017-08-31 21:05   좋아요 0 | URL
오호~ 정말 젊으신데요!^^ 글의 농익음으로 봐서는 훨씬 나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