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점심을 혼밥 했다. 다들 나가고 어쩌고 해서 그렇게 된 것. 혼자 앉아서 일드나 보며 먹을까 하고 막 켜는데, 누가 내 앞에 앉는다. 흠? 하고 얼굴을 들어보니, 아는 얼굴. 이름은 가물..(ㅜ)... 그러니까 몇 년 전인가 2014년인가 회사에서 단체로 교육을 시켜 준 적이 있었다. 십 여개월 완전히 힘들었던 교육이었는데... (그 해에는 개인적으로도 많은 일들이 있었기에 더욱) 그 때 함께 했던 분이었다. (A님이라고 하자)

 

잠시 누군가 했던 것은, 스타일이 확 바뀌어서였다. 나보다 한두살 아래인 것으로 기억되는데 철사줄같은 머리를 길고 부시시하게 늘어뜨리고 있었고 화장을 거의 안 했었고... 양말 신고 구두 신기 신공도 발휘했었던... 아울러 매우 명석했던 기억이 났다. 그런데 오늘 보니 머리를 숏커트를 하고 안경테도 바뀌었고 화장도 좀 했고.. 옷도 알록달록한 모습이었다.

 

비연: "스타일이 많이 바뀌신 것 같아요."

A님: "아. 바뀌어 보이나요?"

비연: "네.. 머리 모양을 확 바꾸셨는데 심경의 변화라도?"

A님: "흠.. 스타일을 좀 바꿔봐야겠다 싶어서 요즘 노력 중이에요."

 

아. 뭔지는 모르겠지만, 스타일을 바꾸고 싶은 마음이야 나도 있지. 그리고 이어서 하는 말.

 

A님: 근데 비연님은 하나도 안 바뀌신 것 같아요. 거의 그대로네요.

 

쿠쿵.

 

비연: 네.. 그래서 사람들이 제 머리를 보고 '가발' 이냐고 해요.. 아흑. 

 

내 머리는 단발형이다. 생머리 단발. 나름대로는 더 짧게 자르기도 하고, 파마도 아주 가끔 하고, 길게 기르기도 하는데.. 난 그렇게 생각하는데 사람들은 내 머리가 늘 그대로라며. 정말, 누군가 나에게 가발이냐고 물어봤더랬다. 내가 미용실 가서 시간들여 열심히 정성을 쏟는 건 다 물거품인 것인가. 염색을 싫어해서 머리색깔도 한번 안 바꾸어서 그런가.

 

화장도 늘 같긴 하다. 많이 안 하니까... 립스틱 색깔도 거의 비슷하고. 생각해보니 옷 스타일도 그렇다. 어둡고 칙칙한 색깔 일색으로 모양도 비슷비슷. 안경쓰고... 귀걸이도 안 하고...

 

아. 내가 그러니까.. '무개성' 인가.

 

스타일을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알 수가 없다는 게 함정. 귀를 뚫어볼까? 이 나이에? 화장을 좀 진하게? 안경쓰고 화장을 진하게 하면 촌스러워 보일텐데. 안경을 벗고 싶었으나 눈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시도했다가 실패했었다. 옷을 좀 나풀나풀하게 입어볼까. 아. 어째야 하나.

 

갑자기, 나도 변신이라는 걸 하고 싶다는 열렬한 심정이 생겨 버렸다. 뭐부터 해볼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7-06-20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연님이 단발머리시라는 걸 알게 됐습니다 ㅎㅎㅎㅎ 웬지 반가워요^^

비연 2017-06-20 23:17   좋아요 0 | URL
앗 ‘단발머리‘님~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