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차 싶어지는 책이 있다. 이런 책을 왜 이제야 만났을까 하는 아쉬움 때문일 수도 있다. 혹은 저자가 이제 책을 자주 내지 못하는 혹은 아예 낼 수 없는 상황인 경우 더 이상 책을 통해 만날 수 없는 그의 목소리가 벌써부터 그리워져서 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 책은 이 두 가지 이유 모두에 해당하여 내 가슴팍을 치게 만든다. 오주석 선생님이 돌아가시고 나서야 이 책을 접했다는 것이 안타까움을 넘어서 슬픔으로 다가온다.

비단 우리나라 전통 미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늘어놓았다고 해서는 아니다. 필시 내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 열심으로 풀어 쓴 책은 많다. 그리고 생각보다는 사람들이 도외시하고 있는 분야에 목매고 살아가는 사람들도 꽤 된다고 본다. 그런 책들이 주는 감동도 진한 감동이기는 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은 어쩌면 나의 DNA에 뿌리깊게 박혀있는 조상의 정신을 일깨워 주는 저자의 따뜻하고 애정어린, 그러나 예리한 시선이었다. 마치 내 속에 잠재되어 있었고 알고는 있었으나 그 실체를 정확히 뭐라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무엇을 한꺼번에 일으켜주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 감동은 감동이라는 표현으로는 부족하다.

우리는 지난 교육에서 항상 그랬다. 조선이라는 나라는 그저 당쟁과 전쟁으로 얼룩지고 초기에만 반짝 잘 지내다가 중기 이후에는 지리멸렬하게 겨우 목숨이나 연명하는 부끄러운 역사였다. 고려나 고구려의 당찬 기상과 그 자유로움은 온데간데 없고 성리학이라는 학문에 얽매여 개인을 옥죄고 사상을 강제하고 그래서 결국은 나라까지 일본에게 팔아먹은 나라이니 그렇게 여길 만도 하다 싶다. 우리는 우리의 역사 500년을 지켰던 나라에 대해 그 문화에 대해 그저 아무 생각없이 그렇게 받아들이며 살아왔고 어쩌면 지금도 그런 지 모른다.

대중을 상대로 한 강연에서 오주석 선생님은 그게 아니라고 단호히 말한다. "조선은 519년동안 계속된 나라이고 임진왜란 병자호란 등 큰 전쟁이 지난 다음에도 280년이나 더 지속되었습니다. 중국에선 280년 된 왕조조차 드뭅니다. 일제의 정체성 이론이라니, 원 세상에 시들시들한 채로 오백년이나 지속되는 나라가 어디 있단 말입니까?......조선이라는 나라는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성리학이 지도 이념이었기 때문에 굉장히 검소하고 도덕적인 그러면서도 문화적인 삶을 영위했습니다." 이 말이 국수주의적으로 들리지 않는 건 책 전반에 펼쳐진 조선이라는 나라와 그 시대를 살았던 선조들의 문화적 깊이를 충분히 느껴서이리라.

김홍도의 그림을 대부분 예로 들고 있지만, 그 속에 묻힌 깊은 뜻 수백번의 붓질을 통한 정성 어디에나 배어있는 해학 등은 입에서 감탄사가 절로 나오게 한다. 우리가 흔하게 그냥 옛 그림이겠거니 하며 지나치던 그림들이 오주석 선생님의 해설 속에서 하나 하나 살아나고 그 뜻이 새롭게 떠오를 때마다 이게 역사라는 거구나 이게 전통이라는 거구나 하는 것을 뼈저리게 인식하게 된다. 그리고 우리가 서양 문화에 매달려 마치 그걸 모르면 교양 없는 사람인 양 취급받는 작금의 현실 속에서 나, 그리고 우리의 옛모습 조차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사는 것을 부끄럽게도 생각하지 않는 건 어떻게 설명이 되어야 하나. 귓불까지 빨개질 일이다.

이 책은 이런 역사의식을 꼭 느끼지 않아도 값어치 있는 것이, 각 그림마다 붙이는 해석이 너무나 섬세하고 애틋한 데다 주변 정황 설명 또한 일품이라 그림을 잘 감상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 바로 알게 한다. 왜 김홍도의 그림에 고양이와 나비가 나오고 게와 갈대꽃이 나오는지, 왜 사람이 서있는 모습과 바라보는 풍경의 각도가 틀린 건지, 그림 옆에 명필로 쓰여진 글들이 대체 뭘 의미하는 건지 등등 이루 헤어릴 수 없이 많은 것들이 그림 한 폭에 담겨져 있다는 걸 알게 되는 순간부터 경이로움의 시작이었다.

책을 읽으면서 이 분의 육성으로 강연을 들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싶어 눈물이 날 정도였다. 오랜 시간 공부하면서 자신이 느꼈던 우리나라 옛 문화의 아름다움, 선인들의 정신, 그 깊이를 누구에게나 공유하고 싶어하는 선생님의 심정이 절절한데 그것을 다 안고 피안의 세계로 미리 가버리신게 안타깝기 그지없었다. 직접 듣고 그 마음을 직접 느낄 수 있다면...지나가버린 것에 대한 미련은 이리도 깊다.

친구가 다음 달에 외국에 여행을 오랫동안 가게 된다는 연락이 왔다. 그에게 무슨 선물을 할까 망설였는데 이 책을 선물하기로 결심했다. 우리나라 문화가 너무나 훌륭하고 이를 연구하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을 알고 나가서 외국 사람들 한 사람에게라도 알려주는 것이 우리가 배낭 매고 외국 나가는 의의 중의 하나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그리고 아마도 이런 하나하나의 행위가 이 책을 엮어 내면서 오주석 선생님이 가지셨던 작은 소망들을 우리가 현실화하는 작은 발걸음이리라 믿는다.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사마천 2005-05-22 1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조선은 성리학이 지도이념이었는데 중국은 명나라때 이미 실사구시 중심의 양명학으로 넘어갔죠. 임진왜란때도 중국 장수들이 고리타분한 조선 사람들에게 양명학을 몇번 권했습니다만 여전히 선조를 비롯한 지도층은 고집불통이었습니다. 청에게 패한 병조호란 이후에는 아예 문을 걸어 잠그고 살았죠. 자신만이 옳다고 고집하면서. 결과는 세계 조류에 크게 떨어진 나라로 남게 되었고 신분해방 요구하며 천주교도가 된 사람들을 수만명이나 처형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든 일의 중심에도 바로 성리학이 있었죠. 한국의 미나 오주석 선생님의 글이 나쁘다는 건 아닌데 색깔로 강조된 내용에는 동조하기 어려워서 글을 썼습니다. ^^

비연 2005-05-23 09: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좋은 지적입니다^^ 저도 사실 그 점을 간과한 것은 아니지만, 오주석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은 성리학이 후반기에 가서는 그렇게 되었지만 전중기까지는 조선의 건국이념으로서 나라의 기강을 세우고 문화적인 깊이를 더하는 데 일조를 했다는 뜻이라고 받아들였습니다...

미네르바 2005-06-03 2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저도 읽어봐야지 하고 오랫동안 보관함에 담아 놓았는데, 님 리뷰를 읽고 나니 어서 이 책부터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읽을 책은 늘 쌓여가는데, 시간은 좀체 나지 않으니...(알라딘에서 있는 시간 좀 줄이면 될까요? ㅎㅎ) 잘 읽었어요. 추천!

비연 2005-06-05 21: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미네르바님^^ 방가방가~ 제 미흡한 글에 추천을 주시니 넘 감사하구요.
저도 쌓여가는 책들을 보면 한숨만 푸욱 나네요. 읽고 싶은데 시간은 없구..ㅠ.ㅠ
우리 힘내서 짬짬이 계속 읽어나가요! 아자아자!!

Phantomlady 2005-06-26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비연님의 리뷰와 사마천님의 댓글을 보니 궁금합니다.
늦었지만 보관함에 담아요. ^^

비연 2005-07-13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snowdrop님...늦게 님의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흠냐.
한번 읽어보셨으면 해요. 누구의 논점이든 장단점이 있겠지만 그 순수함이
글에 빛을 더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요즘처럼 말만 번드르르한
세상에 마음을 다해 무언가에 열정을 다하는 사람의 소리는...가슴을 울리죠.

별처럼 2005-09-01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마천님의 지적은 날카로운 것 같습니다.

justcool 2005-11-28 17: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적 날카롭죠. 그치만 지금 우리역사 나아가 현재의 대한민국까지, 우리에겐 '우리것'에 관한 애정보단 너무 지적과 비판이(나아가 비난에서 자조까지) 앞서지 않나 싶습니다. 지적과 비판이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성격을 담을 경우 좋지만 그것이 애정을 지나치게(특히 양적으로) 넘어설 경우 '자괴감' 내지는 심한경우 (잠재적) '자기 파괴성' 감정을 건드리는 경우가 왕왕 나온다는게 문제라 봅니다. 일상에서도 자주 '한국은 이래서...' '우리나라가 그렇지 뭐' '조선놈들은 패야 말을 들어'따위의 쓰레기 말들이 사용되는 마당에 이 책의 가치는 약간의 자국 우호 편향적일지라도 그 반대의 경우보단 빛난다고 보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비연 2005-12-05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justcool님) 저도 그런 생각에서...이 책을 높이 평가했더랬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관점은 틀릴 수 있고...또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모든 사안을 국수적으로 몰아가는 경향도 없지 않은 것으로 보아 냉철한 자세를 견지할 필요도 있는 것 같습니다^^

justcool 2005-12-08 1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연님...제 글과 국수적인 것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겁니다. 한국인 개개인의 의식에는 조선으로 표현되는 자국의 전통문화에 대해 자긍심보다는 안타까움과 부끄러움이 상대적으로 더 두드러진다 봅니다. 님의 말처럼 국수적이다 국가우선적이다 라는 것은 아무래도 현재 미디어나 공공의 입장에서 왕왕 드러나 그렇게 보여지지만(일례로 음식을 우리나라 사람들은 짜게 먹는다는 뉴스에 이어지는 말은 항상 '국가 이익 좀먹는다'이런 거죠. 사회나 개인의 문제 대부분을 국가차원으로 연결시켜 대중의 행동을 제약하지 않습니까?) 그건 이 역사 문제와는 거리가 있지 않을까요. 물론 국사 교과서의 편향적 기술이라든지 이런건 인정합니다만은 사실상 우리가 전통에 대해 인식하는 것은 그것과는 거리가 있다는 건 님께서도 잘 아시는 문제일 테죠(마치 결여된 그 문제에 대한 심리적 보상을 지금에서야 하려는 듯 보일정도로).

거기다 당시의 국가를 찬양 일색으로 그린 책도 아니라 예술적인 면에서, 정신-사상적인 면에서 이 책의 가치는 아주 색다르고 높다 이런 생각입니다. 님도 아실테지만 국가를 앞세운다 이런 차원은 아니란 거죠. 저 역시 그런데는 관심이 별로 없는 편이고 ㅎ

비연 2005-12-19 0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justcool님) 흠...제가 국수적이라고 단어를 사용한 게 좀 잘못된 거 같네요...저도 이 책을 그런 관점에서보다는 우리 문화의 가치를 보다 정갈하고 애정어린 문장으로 묘사함으로써 예술적으로 훌륭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요즘 추세는 우리 것을 얘기할 때 지나치게 국가와 연결하여 득실을 따지려고 드는 게 문제라고 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