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콘심리학 - 개정판, 톡톡 튀는 9가지 맛 영화 속 심리이야기
장근영 글.그림 / 제이앤북(JNBOOK)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마태우스님 이벤트(?)에 당첨되어 선물받은 책이다. 겉보기에도 재미있을 것 같고 영화를 많이 좋아하는 편이라 읽던 책 덮자말자 바로 읽기 시작했다. 지하철에서도 읽고 버스에서도 읽고...결론은 무조건 재밌다는 거다.

영화라는 대중매체는 종합문화예술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매우, 아니 어쩌면 가장 친근하게 다가온다. 하지만 소위 영화평론가들이라는 사람들이 올리는 평론들을 보면 사실 좀 버거울 때가 있다. 영화를 본다는 것은 그 영화에 감독의 어떤 메시지가 담겨 있는지를 알아내야 하는 시험이 아니다...라고 이 책의 서문에서 말했다시피 이 영화가 나타내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여기에 관련된 영화관련 전문용어들을 쏟아부으며 설명하는 그들의 글을 읽고 있으면 그저 가벼운 마음으로 보았던 영화 한편이 매우 무겁게 다가옴은 물론이요 그런 것도 하나 간파하지 못한 나의 무지함과 얄팍함을 어느새 자학(?)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어 좀 씁쓸해질 때가 있다.

그 점에서 이 책은 추천할 만하다. 영화평론가가 아닌 심리학도로서 그저 한 사람의 관객으로서의 입장을 실어 아주 편하게 술술 풀어놓은 글들을 읽노라면 아하~ 하고 절로 무릎을 치게 된다. 어려울 수도 있는 심리학적 용어들을 군데군데 풀어놓고 있으나 그 인용들이 마치 수다 떨다가 불쑥 얘기하는 것처럼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말하자면 옆에 심리학을 좀 아는 친구 하나 앉혀 놓고 함께 영화를 보면서 팝콘을 아작아작 씹으며 설명을 듣는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할 말은 다 한다는 게 또 장점이다. 그저 그렇게 주절주절 얘기만 한다고 재미있어지는 건 아니니까 말이다. 적어도 내용이 담보되어야 그런 편안함도 다가오는 법으로, 적절한 비유와 작가의 주관적인 생각들이 잘 버무려져 한 편의 영화에 대해 가질 수 있는 나 아닌 다른 사람의 즐거운 관점을 공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받았던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태우스 2005-03-25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누가 추천했을까요???^^

비연 2005-03-26 0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