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딱 2번씩만 책을 산다... 라는 게 나의 몇 년 전부터의 철칙인데 요즘 그냥 생각날 때 마다 사는 경향을 보여서... 2013년도 상반기가 훌쩍 지나버린 지금, 결심을 새로이 하면서 7월 상반기의 책을 구입했다. 이제 15일 이후에나 한번 더 구입해야지. (흑흑)


 

 

최근에 <공간>이라든가 <건축>이라든가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뭐 구체적인 계기가 있었던 건 아니지만, 미술에 대한 관심을 가지다 보니 그런 구조적인 대상에도 흥미가 생겼다고나 할까.

 

뇌과학과 심리학과 건축학의 연구결과들을 섭렵하여 치유의 힘을 불러일으키고 스트레스를 사라지게 하는 장소를 찾아내는 내용이라. 지은이에게는 어린 시절에 뛰놀던 정원이라고 하는데. 부쩍 궁금해지지 않을 수가 없다. 난 어디일까?

 

내가 어떤 장소에 어떤 환경으로 지내느냐가 나의 정서와 건강에 영향을 미치리라는 것은 감각적으로 느껴지지만, 과학적인 내용들로 한번 이해시켜보려고 한다.

 

 

 

영국 정신분석가인 스티븐 그로스의 책. 인간의 행동 뒤에 감춰진 감정과 욕망을 밝힌다고 되어 있다. 마음의 31가지 비밀. 살면 살수록 느껴지는 거지만, 인간이란 참 오묘하다. 수많은 사람들의 의식 속에 각기 다른 것들이 자리하여 각기 다른 모양새로 발현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25년의 시간을 투자해서 인간의 마음을 탐구했다는 지은이의 역량을 믿어보고 싶다. 그리고 내 마음을, 타인의 마음을 읽어내어서 좀더 양질의 삶을 지탱해보고 싶다.

 

 

 

 

 

마이클 코넬리의 책이 나왔었는데 모르고 있었다는 거. 이건 내게 있어서는 청천벽력같은 이야기이다. 심지어 이후의 작품인 <클로저>도 나와버렸다는 거. 세상에 세상에. 일단 <로스트 라이트>부터 사본다. 해리 보슈 시리즈는 읽어도 읽어도 질리지 않는 그 무엇이니까.


 

 

 

 

 

 

 

 


 

이 책은 내 직업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샀다.

 

1984년 초판이 출간된 책으로 ‘대형 사고 연구의 신기원’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각종 사고 연구의 필독서로 인정받고 있다. 아울러 끔찍한 사고로부터 사람들이 입을 실질적, 잠재적 피해를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지침을 확인할 수 있다. (알라딘 책소개 中)

 

최근에는 대형 사고들이 많다. 원전이 그렇고 화학물질이 그렇고 건설현장이 그렇다. 사고는 왜 나는 것일까.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일까. 도대체 효율적인 안전장치 속에서도 일어날 수 밖에 없는 '정상사고'는 무엇이고 어떻게 막을 수 있는 것일까. 항상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는 질문들이다.

 

 

 

우리 조카를 위한 이 주의 책. 매주 우리 조카를 위한 책은 별도로 구입하곤 한다. 이제 다 컸다고 읽고 싶은 책을 명확하게 말하기도 하고 해서 기특한 마음에 아낌없이 산다. (이것만큼은 한달 2회 책구매 원칙의 예외사항이다..ㅎ) 마크 트웨인의 작품은 항상 권하고 싶은 것이다. 청소년기에 꼭 읽었으면 하는. 세계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학습만화도 좋다. 우리집에 놀러와서 제일 먼저 서재로 뛰어들어가는 조카의 모습을 보는 것은 이 고모의 최대 행복 중 하나인데. 알라나, 이런 걸... 나중에 내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책들을 함께 읽으며 책에 대해 이야기할 날이 오기를... 늘 바라고 있다. 그렇게 잘 크기를. 또한 바라고.


 

 

이것은 기념으로다가 하나 구매. 북마크 모으기가 취미이기도 하고 셜록 홈즈의 팬이기도 해서. 요즘처럼 책을 읽으면 자꾸 자꾸 잊어버리는 나이가 되고 보면 이런 북마크가 소중하게 느껴진다는 거지. (문득 슬퍼지는데? ㅜㅜ)  얼른 와라, 파이프를 문 셜록!

 

 

 

 

 

몇 권 못 샀다. 집 책장 휘어질 것 같다고 구박을 받아서 (실제 좀 휘어졌다)... 오늘 가서 중고서점에 좀 내다 판 후 더 사야겠다. 읽을 책들은 한도 끝도 없고 장소 없고 시간 없고 .... 두산이 죽을 쑤고 있는 야구 덕분에 독서할 시간이 더 늘어난 건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철푸덕)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3-07-07 07: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꽂이가 휘어졌으면 나무토막을 받치셔요. 그러면 괜찮답니다.
높이를 재서 긴 널판을 하나 목재소에서 산 다음
톱으로 길이에 맞게 잘라서 끼우면 되지요.
그러면 책꽂이 목숨이 아주 길게 늘어나요~

비연 2013-07-07 21:25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함께살기님, 조언 감사합니다~^^
책을 그만 사는 게 제일 정답인데 말이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