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과 변희재의 <사망유희> 배틀 1차전이 방금 곰TV에서 있었다. 스트리밍 자주 끊겨서 왠만한 인내심으론 보기 힘들었지만, 그래도 어쨌거나 끝까지 보긴 봤다. 난 진중권이나 변희재나 나와서 얘기하는 거 첨 봤는데, 기실 그들의 토론이라는 것에 그닥 관심도 없었고 말장난 같기도 하고 해서 말이다. 이번에는...여러가지 정치적 현안도 거론되는 것 같아 내가 모르는 사실에 대해서 알 수 있으려나 하는 관심 반, 토론에 대한 흥미 반 해서 시간 체크해가며 보게 되었다.

 

느낀 점은... 사실 누가 이겼다고 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토론이라기보다는 그냥 말싸움 비스므레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물론 우리나라는 토론 문화가 정착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논쟁도 의미가 없다고 보진 않지만. 두분에 대한 내 개인적인 생각은...

 

변희재. 준비 엄청 해봤다. 말빨도 좋다. 근데 뭐랄까. 소설을 쓰고 있는 느낌이랄까. 본인이 감각적으로 느끼는 것에 대해서 중간중간 상상력을 발휘하는 부분이 있었고. 일단, 좀 미안한 얘기지만 스타일 자체가 주는 것 없이 미운, 밉상 스타일이라 토론할 때 불리할 듯.. 말은 다 옳으나 그래도 당신이 하는 말은 싫다는 얘길 듣던 유시민이 생각나는 대목. 물론 변아저씨는 그닥 말이 다 맞는 것 같지도 않았다. 특히 박근혜 얘기할 때는..흠..

진중권. 가끔씩 미학적 단어를 쓰고 흥분하지 않은 채 논리를 풀어나가려는 자세는 좋았다. 근데 왠지 준비가 부족하다는 느낌. 그러니까 변아저씨가 뭔 얘기를 해도 난 논리로 부술 수 있다는 자세였던 것 같은데 변아저씨가 처음 들어본 내용을 들고 와서 얘길 하니까 좀 당황한 기색. 그래서 좀 상식적인 대응을 했다고나 할까. 개인적으론 진아저씨는 책이 더 좋은 듯.


여담이지만, 그래도 토론배틀의 제목이 <사망유희>라. 꽤 낭만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냥 무슨무슨 토론이라는 딱딱한 타이틀보다 <사망유희>라고 이름 붙이니 더 있어보인다고나 할까. 문득 이소룡이 그립네. 이 영화나 다운로드 받아서 봐야겠다 싶다.

그나저나, 이 토론이 매주 열리고 무려 9번이나 더 남았다니. 진아저씨 기력 다 소진하겠다 싶다. 토론자로서 바닥을 다 보여주겠다 싶다는. 자신의 모든 걸 보여주겠다는 각오 아니면 하기 어려운 도전이었을텐데. 앞으론 준비를 좀더 열심히 해 와야 하지 않을까. 변아저씨는 소설 그만 써야 할 것 같고. '듣보잡'이라고 하더니만, 왜 그렇게 불리는 지 이유도 좀 알 것 같은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2-11-19 15: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제 기회나 시간이 되면 <인간의 벽>이라는 교육소설을 읽어 보셔요. 3권짜리이고 권마다 거의 500쪽에 이르는 책이지만, 차분히 시간을 들여 읽어 보시면, 삶을 꿰뚫는 슬기란 무엇이고, 삶을 아끼는 사랑을 어떻게 건사하느냐 하는 대목을 배우실 수 있으리라 믿어요.

저는 <인간의 벽>이라든지 <지로 이야기> 같은 일본소설을 읽지 않고서 다른 소설만 읽는 분들을 보면, 그분들도 그분 나름대로 얻는 게 있겠지만, 더 넓고 깊으며 많이 얻으면서 누릴 아름다움은 못 보겠구나 하고 느껴요...

비연 2012-11-19 18:35   좋아요 0 | URL
된장님. 추천 감사해요. 지금 들어가서 일단 보관함에 넣어두었어요.
시간이 날 때 사서 찬찬히 읽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