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차 안에서 책이나 스맛폰을 보면 노안이 빨리 온다고 했던가.

그 말을 듣고 나니 내 눈이 심히 걱정되었다. 그닥 좋은 상태도 아니라서 정기적으로 안과에 가서 검진을 받는 나로서는 게.다.가. 노안이라니. 이게 될 법이나 할 말이냔 말이다. 그래서 출근 버스 안에서 책이나 스맛폰을 꺼내지 않고 잠을 청하기로 마음 먹었다.

아침에 새벽같이 일어나니.... 잠을 청하기란 어려운 일은 아니다. 그냥 앉은 채로 안전벨트를 척 매고 머리 뒤를 의자에 대기만 하면 바로 잠들 수 있는 신공을 부린 지는 꽤 된 것이다. 그렇게 며칠을 나고 나니... 아 그러나 그 허전함이란. 사실 요즘처럼 바쁠 때는 책 볼 시간을 좀처럼 낼 수가 없는 터라, 출근 시간에까지 책을 읽지 않으면.... 온종일 어떨 때는 책을 만지기만 하다가 자기 일쑤다. 그러니까 자기 전에 책을 꺼내고 봐야지..하고는 어루만지다가 고개를 쳐박고 자더라..ㅜㅜ

 

그래서 할 수 없이 노안을 무릅쓰고 책을 보는 쪽을 택했다. 다만, 조금만 읽다가 자는 걸로. 너무 많이 읽지 않는 걸로..(흑흑)

 

버스를 기다릴 때, 버스 안에서 자기 전에 요즘 읽는 책은 서울대 최인철 교수의 '프레임'이라는 책이다. 근데 표지가 넘 .... 그래서 진작에 사놓고도 손이 잘 안 갔던 책 중의 하나다. 표지가..이게 뭐냐. 어쨌든 추천해주는 사람도 있고 가벼워 보여서 손에 들었는데. 의외로 재미있다. 많이 쉽고 심리학에 거부감만 없으면 누구나 재미나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다.

사람은 여러가지 '프레임'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 바깥이 뿌옇게 보이는 것은 안개가 많이 끼여서가 아니라 내 안경이 뿌얘져서인거지. 그 '프레임'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현재' 프레임과 '이름' 프레임.... 그렇게 읽어보니 구구절절히 맞는 말들 투성이이다.

사람들은 나만 옳다고 생각하고 내 정신세계가 일반적이라고 생각하고 그래서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실망하곤 하는 것 같다. 모두가 다른 사람이고 그들 나름의 '프레임'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그렇게까지 깊게 생각해볼 필요도 없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내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도 그런 것을 생각하고 다 옳은 것은 아니라는 것, 그러나 사람은 심리적으로 그런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아마 선거도...그래서 그런 결과가 나왔나.

 

오늘 문대성까지 탈당을 했고. 도대체가 그런 사람을 뽑은 지역구는 정말 이해가 안되고. 탈당 회견 하려다가 돌연 철회하면서 문대성이 했다는 말은 더 웃기다. 나만 표절했냐... 유치원생도 아니고. 유치원생들이 잘못 했다고 혼내면 선생님한테 울며 덤비지. 쟤도 그랬어요...아 이런 얘기는 유치원생들을 욕되게 하는 거다. 비유가 잘못 되었음을 사과..ㅜㅜ 아뭏든, 국회의원이 뭔지. 자신이 그런 흠들이 있는 걸 알면 얌전히 있었어야 했던 거 아니냐..라고는 하지만, 아마도 문대성은 그게 그렇게 잘못 된 거라는 걸 전혀 몰랐을 것이다. 사회가 그런 것이고, 다 그렇게 교수하는 거라고 생각했겠지. 그의 좁아터지고 편협한 '프레임'에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이것까지 이해하고 싶지는 않으나 그의 정신세계는 알 만하다.

 

남의 글을 베껴쓰고 그걸로 교수직을 얻은 건 사기다. 덕분에 수많은 체육대에서 박사과정 밟은 학생들까지 몰아서 바보로 만들어버렸으니 이를 어쩔 것이냐. IOC는 또 어쩔 것이냐. 국제적인 망신이다. 어느 나라인가는 대통령이 박사논문 표절한 것이 드러나 사임까지 했다던데, 우리나라의 이 도덕 수준은 또 어쩔 것이냐.

 

책 얘기하다 흥분해서 얘기가 비껴갔다. .... 암튼, 재미난 책이고 잘 읽고 있다. 이 팍팍한 생활에서 (아직 회사다. 집에 가면 12시겠다) 책이라도 없었으면 얼마나 힘들었을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2-04-21 08: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대성은 창피해하지 않을 것같아요 억울해할것같아요 그런 사람이 나와서 밝혀져 다행이에요

비연 2012-04-22 21:33   좋아요 0 | URL
정말 그 정신세계가 의심스러울 뿐이에요 ...=.=;;;
선거 전에 스크리닝 되었어야 하는데..의원직은 유지하고 있으니 한심하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