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름 동서 미스터리 북스 99
로스 맥도날드 지음, 강영길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스 맥도널드의 작품은 처음이다. 알라딘 마을에서 이 작품을 많이 추천해서 대뜸 사보았는데...정말 뛰어난 추리소설이었다. 신혼여행지에서 사라진 신부. 그녀를 찾아나선 신랑. 신부는 어느 대학에 학생으로 들어갔고 교수님 집에서 도우미 역할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뒤이어 일어난 살인. 신부의 정신착란적 증상. 그러면서 속속들이 파헤쳐지는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살인, 인간들의 관계, 그 내면의 추악함. 그것을 하나하나 실타래를 풀어가듯 해결해나가는 탐정 루 아처의 활약이 돋보인다.

상류사회라는 것이 무엇인데 한 가정을 무참히 짓밟고 가족간의 신뢰를 무너뜨리고도 버젓이 그 비뚤어진 우아함을 내세울 수 있는 건지. 참 무섭다는 생각을 했다. 조금씩 밝혀지는 참담하기까지 한 진실들 속에서 나는 주인공 탐정과 마찬가지의 심정으로 그 모두를 대하고 있었다. 너무나 어이없고 분하고 어리석기까지 한 기만과 위선, 속임수들이, 어떻게 자신과 집안의 명예를 지키겠다는 우습기 짝이 없는 이름으로 타인의 삶을 송두리째 앗아가게 할 수 있는 건지 말이다. 그리고 끝내 드러난 범인의 실체는..아연하기까지 했다. 많은 추리소설을 읽었지만 이 소설에 등장하는 범인만큼 복잡하고 다중적인 캐릭터를 가진 존재는 드문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이 추리소설은 아주 멋들어진(!) 인간 형상을 하나 창조한 셈이다.

탐정 루 아처의 평범하지만 인간적이고 상대를 꿰뚫고 있으면서도 바라고자 하는 바를 얻어내기 위해 자신을 적절히 안배할 줄 아는 모습은 이 작품의 가장 큰 매력 중의 하나이다. 무심한 듯 하지만 인간에 대한 애정과 이해가 있는(죽은 헬렌의 아버지를 대하는 모습) 아처 탐정에게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끌렸더랬다. 내가 좋아하는 파일로 번스나 에르큘 포와로처럼 현학적이고 수다스럽지 않아도 사건에 진지하게 개입하여 해결해나가는 전형적인 탐정의 형상을 잘 그려내었다고 본다.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꼬옥 한번 봐야할 작품이다. 강력 추천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4-07-21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두번째로 좋아하는 탐정이에요. 루 아처... 로스 맥도널드 전집이 나온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비연 2004-07-21 13: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로스 맥도널드라는 작가에게 부쩍 흥미가 가네요...^^ 전집이 나오길 기도기도~~
근데 물만두님이 젤로 좋아하는 탐정은 누군데요? 궁금하네..
저는 뭐니뭐니 해도 에르큘 포와로입니다..ㅎㅎㅎ

물만두 2004-07-21 19: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백정들의 미사에 등장하는 매튜 스커덥니다. 로렌스 블록의 탐정이죠...

비연 2004-07-22 0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모르는 사람이네...한번 읽어봐야겠다.
물만두님이 좋아한다고 하니 커다란 관심이 뭉게뭉게~~^^*

마냐 2004-08-05 2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물만두님...고수는 다르십니다. 댓글의 수준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