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비가 억수로 쏟아진다는 것을 핑계삼아 침대에 배를 붙이고 데굴데굴 구르며 책을 읽었다. 역시 비오는 날 음침할 때는 추리소설류가 아주 휙휙휙 잘 넘어가니까..ㅋ

가가형사시리즈 다 끝내주고 (이건 뭐..범인을 내가 추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ㅠㅠ) 뭐 볼까 하다가 오랜만에 미미여사의 초기 장편소설인 '퍼펙트블루'와 하드보일드풍인 하라료의 '내가 죽인 소녀'를 집어들었다. 미미여사야 워낙 내가 신뢰하고 좋아하는 작가인지라 믿고 고른 거였는데, 초기라고는 해도 비교적 짜임새있고 역시나 슬픈 이야기를 묘하게 밝게 끝내는 재주를 다시한번 보여주더라는. 하라료는 챈들러를 흉내낸 책들이라고 치부하기에는 좀 더 괜챦은 모습을 보여주어 놀랐다. 이 정도의 짜임새와 이야기 구성을 만들어낸다는 게 쉬운 일인가 말이다.

그나저나 두 권의 책은 각기 다른 주제를 얘기하고 있으나 (하나는 야구를 하고 하나는 음악을 하는) 결국 말하고자 하는 바는 같은 것이었다. 우연히도 비슷한 결말을 내고 있어 (이런다고 스포일러라고 하진 않겠죠?) 하나를 읽고 나니 다른 하나의 결말이 조금 예상이 되어 김이 샌 면도 없지 않으나 스토리가 탄탄해서 그런 것을 실망으로 여길 새도 없이 잘도 읽었다.

결말에 대해서 얘기하기는 그렇긴 하지만, 암튼 뭐랄까. 내가 지키고자 하는 것을 지키는 방법이란 가지각색일 것인데, 그것을 제 3자에게 납득시킨다는 것은 때론 많이 어려운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납득시키려고 하는 일은 아니겠으나, 그 일련의 사건들 속에서 그들이 택한 길에 대해서는 생각을 하게 된다. 흠..결말 말하지 않고 얘기하려니 좀 힘들구만. 암튼 두 작품다 강추다.

지금 미미여사의 책들이 내 앞에 읽지 않은 채 놓여진 것이 '낙원', '가모우저택살인사건', '크로스파이어'다. 읽기 시작하면 그만두질 못할까봐 (세 작품다 두 권씩 분권되어 나왔지 뭔가) 아예 집지도 못하고 있고 혹은, 이걸 어느날 날잡아 편한(!) 마음으로 다 읽어버려야지 하는 행복한 상상을 하느라 의도적으로 멀리하고 있다. '퍼펙트블루'를 읽으니 그 마음이 조금 허물어지려고 하다가 다시 다잡았다. 나중에 나한테 '상'으로 줘야지..ㅋ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9-07-13 14: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류가 많죠.
저는 하라 료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비연 2009-07-13 17:29   좋아요 0 | URL
저도 이번 작품 보고...대단하다 싶었습니다^^
앞으로 계속 나오면 고민않고 바로 사게 될 것 같아요~

머큐리 2009-07-13 1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미여사야 저도 이미 인정하고 있지만...하라 료라...자꾸 유혹하지 마세요...ㅠㅠ

비연 2009-07-13 19:47   좋아요 0 | URL
머큐리님...유혹당하셔야 합니다..흐흐흐~ 절대 아셔야 하는 작가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