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긴장감을 늦추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너무 팍팍하게 지내는 것도 무리이지만, 어쨌거나 정신줄 한번 놓으면 계속 늘어진 고무줄 마냥 헤벌레 지내게 되기 때문에 나를 나름대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집어들었다. 사둔건 오래전이고 몇 번 들척거리긴 했는데 이제 맘잡고 매일 조금씩 읽으려고 한다. 치열하게 산다는 것. 말은 쉬울 지 몰라도 살아내는 사람에게는 정말 형용할 수 없는 고통과 번민이 스스로를 들었다 놓았다 하는 인생이 되는 것인데. 우리나라에서 '리영희'라고 하면 이런 인생, 남들의 두세배는 살아내었다고 할 수 있고 그의 자서전이라니 따라서 더더욱 나에게는 경종을 울리는 무엇인가가 되어주리라 믿는다. 이제 팔순이신데, 몇 년 전에 쓰러지셔서 거동이 불편하시다가 다행히도 거의 정상으로 돌아와 이런 책도 낼 수 있게 되셨으니 정말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백살까지 쭈욱 우리나라의 원로로 남아주셨으면 하는 욕심을 가져본다. 두꺼운 책이지만 부담이 가지 않는 것은 우리네 현대사를 대화로 풀어나간 것이니 절대 지루하지 않으리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일게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시장미 2009-04-09 10: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읽고 싶은 책인데, 요즘 시간이 너무 없어서....;;;
정말 정신줄을 놓지 않고,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살아가야 할텐데..
저는 너무 긴장하면서 살거나 아예 놓거나 둘 중 하나라서 걱정이예요. -_ㅠ 흐

비연 2009-04-09 12:34   좋아요 0 | URL
그러게요...정말 책 읽을 시간 내기도 어려운 세월이에요..ㅜㅜ
저도 초긴장상태 아니면 말미잘처럼 늘어지는 상태가 대부분인지라..흑흑.
이거 읽으면서 살짝 긴장한 상태 유지해보려고 노력중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