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장을 왔고 어제까지 일정이 끝났고... 오늘은 보고 한다고 시간에 맞춰 기다리고 있다. 베트남 시간으로 11시니까, 한국 시간으로는 13시. 뭐 출장에 대해서는 별로 얘기하고 싶지 않고... (정말, 정말...) 그냥 매일밤 먹는 걸로 스트레스를 풀어서 발도 땡땡 손도 땡땡 얼굴도 땡땡 부었더라.. 라는 결론만. 결국 나만 손해다. ㅜㅜ 

 

가지고 온 책은 두 개. <가재가 노래하는 곳>과 <길 잃기 안내서>. <가재가...>는 읽다가 가지고 와서 다 읽었고 (비행기 안에서 눈물 주룩주룩 흘리며 다 읽었...;;;) <길 잃기 안내서>는 호텔에서 자기 전에 몇 장씩 보는 걸로 내 고된 출장의 위안을 삼고 있다.

 

 

 

 

 

 

 

 

 

 

 

 

 

 

 

 

 

 

 

리베카 솔닛은 글을 어쩜 이리 잘 쓰는 지. 아니,  글을 잘 쓰기도 하지만, 참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남다르다 싶다. 알랭 드 보통과 비슷한 느낌인데 감정적으로는 더 밀착된 느낌이랄까.

 

 

<월든>에서 소로는 이렇게 말했다. "숲에서 길을 잃는 경험은 언제나 놀랍고 기억에 남고 더군다나 값진 경험이다. 우리는 길을 완전히 잃은 뒤에야, 더 간단히는 뒤로 돌아선 뒤에야(이런 세상에서는 눈을 질끈 감고 한 바퀴만 뒤로 돌아도 쉽게 길을 잃으니까) 자연의 방대함과 이상함을 진정으로 음미할 수 있다. 우리는 길을 잃고 세상을 잃은 뒤에야 비로소 자신을 찾기 시작한다. 자신이 있는 곳을 깨우치고, 자신과 세상이 무한한 관계를 맺고 있음을 깨닫는다." 소로의 말은 '사람이 온 세상을 얻고도 제 영혼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는 성경 말씀을 빗댄 것이다. 소로는 말한다. 온 세상을 잃으라. 그 속에서 길을 잃으라. 그리하여 네 영혼을 찾으라.

 

 

길을 잃으라. 영혼을 찾으라. ... 그저 단정하게 정리된 평탄 대로를 한 번의 일탈도 없이 그냥 가는 것을 인생의 성공이라 믿는 이 세상에서.. 길을 잃으라고 하고 있다. 근데 이걸 읽는 순간, 소로도 그러고, 솔닛도 그러는데, 길을 잃어보면 어떻겠어. 영혼을 제대로 만날 수 있을 지 모르쟎아.. 라는 생각이 설핏 들어버렸다. 출장 보고를 앞두고..ㅎㅎㅎ 길 잃을 생각을 하는 비연이다. 자 이제, 보고 준비나 해볼까나... (귀챦..;;)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1-10 11: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 책 읽다 말았는데... 다시 읽어야하는데.. 아 세상엔 왜이다지도 읽을 책이 많단 말입니까, 비연님. ㅜㅜ

출장 무사히 마치고 잘 돌아오셔요!

비연 2020-01-10 11:49   좋아요 0 | URL
그러니까요...ㅜㅜㅜ 읽을 책이 너무 많아서 (오늘만 해도 보관함에 숑숑 몇 권인지)
막 초조해지는 겁니다...ㅜㅜㅜ 얼른 가서 열심히 또 읽어야겠어요^^;;

단발머리 2020-01-10 12:22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 끝까지 못 읽었어요 ㅠㅠ 우리 다 갑자기 고백타임.... 얼른 돌아가야겠어요, 솔닛에게로요!

다락방 2020-01-10 12:24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 님은... 왜이렇게 저랑 비슷한 게 많은 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0-01-10 12:26   좋아요 0 | URL
우리 전에.... 이 책 끝까지 읽지 말자... 약속했잖아요~~~ 제2의 성은 끝까지 읽기로 약속하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에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0-01-10 12:44   좋아요 0 | URL
아! 우리 약속 지킨거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연 2020-01-10 20:46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 단발님과 다락방님의 약속! 이제 서울 왔어요 ㅎㅎ

단발머리 2020-01-10 21:26   좋아요 1 | URL
웰컴 투 코리아, 비연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