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관점에서 보면, 세상은 두 부류로 나눌 수가 있다. 코스프레 하는 자, 코스프레 안 하는 자.

 

코스프레 안 하는 자는 정말 그래서 안 할 수도 있고 처지가 안 되어서 못 할 수가 있을 게다. 코스프레 하는 자는 처지가 안되거나 정말은 아닌데 마치 먼저 그런 양 그 모양새를 띄는 걸 말하는 것이고.

 

이번에 자료를 만드는 데 총괄을 맡으라고 한 J군은 나보다 좀 어린 남성으로, 회사에서는 나름 촉망받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아직 부장 단 지가 얼마 안되었고 우리 부서도 아닌데 팀장이라는 작자가 지시를 내려서 회의에 들어오게 되었다. 원래 내가 정말 혐오하는 스타일인데... 일단 잘난 척 하고 목소리 짜악 깔면서 시시한 농담을 굉장히 유머있는 것처럼 끊임없이 지껄이는 유형이다. 주로 회사 동료를 부를 때 호칭 생략, 성 생략 하고 바로 이름을 불러 제낀다.

 

이번에 회의를 총괄하라고 했더니 자기가 임원이 다 된 것으로 착각을 한 모양이다. 물론 될 수도 있겟지. 하지만 아직은 절대 아니고, 보직도 없다. 그런데 회의 내내 뒤로 제껴 앉아서는 반말을 하면서 장표에 참견질을 한다.

 

"철수야, 저 장표좀 넘겨봐. 저거 설명좀 해봐, 철수야"

"영희야, 노트북 좀 가져와봐."

"아 뭐 내가 다 욕은 먹을게, 뭐 그런 거지. 걱정마."

"여기 법인카드 있으니 (지갑에서 포물선을 그리며 뽑아주면서) 저녁 사먹어."

 

그리고는 중간중간에 시시한 말을 지껄인다. 친한 척 하면서.

 

"철수야. 야야. 어제 저녁 어땠냐. 좀 그렇지 않았냐."

"영희야. 휴가야? 어디? 좋은데? 일 안하고 어딜 가 임마..."

 

그러면서 키득거린다. 저게 미쳤나.

 

나는 정말 꼴도 보기 싫고 목소리도 듣기 싫어서 시종일관 '개김' 자세를 유지했고 덕분에 그 회의에서 빠질 수 있었다. 나 스스로는 매우 잘 되었다, 앓던 이 빠진 느낌이다. 그러고 있지만, J군이 여기저기 내 욕을 해대고 있다는 소문이 들린다. 허허.

 

세상은 왜 그런 사람을 냅두는 걸까. 진실하고 자기 직분에 최선인 사람들은 바보라고 하고 되도 않은 코스프레나 하면서 목소리에 꽉 힘주고 가오나 잡는 그런 인간들은 능력있다 칭해진다는 생각이 든다.

 

어제 끝난 <나의 아저씨>라는 드라마는, 처음부터 끝까지 본 적은 없지만, 동영상 모음들로 늘 보고 있었다. 내 주위 어딘가에 있는, 너무나 순박하고 착하고 평범한, 하지만 능력은 없는 잘 풀리진 않은 보통사람들의 사는 모습에 가슴이 아려와서 눈물을 흘리며 보았다. 그걸 보면서 진실한 사람들이 어떤 대접을 받는 지에 대해서 뼈저리게 절감하고... 하지만 그럼에도 열심히 자기를 치유해가며 서로 위해가며 도와가며 살아가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 어제 마지막회에서는 눈물을 펑펑... 그래도 해피엔딩이라 안심했다. 대단히 극적으로 잘 되고 멋지고 그런 게 아니라서 더 안심했다.

 

누구에게나 고비는 있는 법이다. 살다보면, 죽을 만큼 힘들 때도 있고... 주변의 사람들에게 힘을 얻어 이겨낼 수 밖에 없는 그런 때... 그래서 나는 그렇게 코스프레 하면서 끊임없이 자기를 내세우고 싶어하고 남들 위에 군림하고 싶어하고 잘난 척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보면, 솔직히 역겨움을 느낀다. 겸손할 줄 알아야 할텐데. 사는 게 그렇게 매번 그리 살도록 두지 않을텐데. 도대체 넌 뭘 믿고 그렇게 네 수준보다 네가 더 낫다고 착각하는 너를 용서하며 사는 거니...

 

금요일이다. 얼른 집에 가서 발뻗고 자면서 마음을 힐링해야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8-05-18 16: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18 17: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Forgettable. 2018-05-18 21: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떤 스타일인지 단번에 떠올랐어요!! 어제 지나치면서 길에서 마주친 사람이 딱 그랬는데 모르는 사람인데도 와 기분 나빠지던데 같이 일하셔야 한다니 ㅠㅠ 정말 안타깝네요

비연 2018-05-19 12:55   좋아요 0 | URL
그쵸그쵸.. 이게 얼굴과 분위기만 봐도 똬악 느낌이 오는... ㅠ 정말 괴롭습니다 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