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이야 취학 전에 유치원과 학원을 다녀서 기본적인 학습을 하고 초등학교 입학을 하지만 제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만 해도 한글을 못 깨우친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저 역시 완전히 까막눈인 상태로 입학을 하게 되었지요.


천둥벌거숭이마냥 산이며 들이며 뛰어다니면서 지내다가 갑자기 얌전히 앉아있으려니 참 고역이더군요.  지금은 얌전하지만 어렸을 적은 완전 개구쟁이였거든요.^^

꼬이는 몸을 뒤척이며 시간을 보내던 중 드디어 받아쓰기 시험을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담임선생님이 뭔가를 말씀하시기는 하시는데 도대체 어쩌란 건지 난감하더군요.

옆 짝꿍과 시시덕거리면서 시간을 보내고 시험지를 앞으로 넘겼지요.


뭐, 결과는 볼 것도 없이 빵점이었습니다. 같이 떠든 짝꿍도 물론 빵점 맞았지요.^^ㆀ

그때는 빵점이 뭔지도 모르고 자랑스럽게 부모님께 도장 찍어달라고 했었나 봅니다.

전 전~혀 기억이 안 나는데 지금도 가끔 엄마가 우스개 소리로 말씀하세요.

헉헉대며 달려와서는 “엄마, 선생님이 도장 찍어 오래.” 하면서 자랑스럽게 내민 종이를

보니 빵점짜리 시험지였다고요.


아무것도 모르는 철딱서니라서 빵점을 맞아도 부끄러운 모르고 잘 지냈었는데 어느 날

짝꿍과 떠들다가 선생님께 걸려서 야단맞으면서 이런 말을 들었습니다.

“ 빵점 맞은 주제에 떠들기나 하고......”

그제 서야 빵점이 수치스러운 거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아직까지 기억하고 있는 것을 보면 어린마음에 꽤 큰 상처로 남아있었나 봅니다.

그 후로는 빵점은 안 맞았어요. ^^ㆀ

 

안녕하세요. 라주미힌님. 변산바다 쭈꾸미 통신이 관심가는 책이여서 반가운 마음에 참여했습니다. 따개비님 페이퍼를 읽고 문득 생각이 나서 적었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물만두 2005-11-19 2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빵점이라면 저는 뭐... 말 안할라요 ㅠ.ㅠ;;;

라주미힌 2005-11-19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받아쓰기는 잘 못했어요.. 60~80점대 ㅎㅎ
주위가 너무 어수선하니까, 봄이 곰으로 들리던데용... 아직도 억울함.. 우씌.

가시장미 2005-11-19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빵점 맞아본 적 있어요. 으흐흐흐흐! 그나저나 저만 그런줄 알았는데. 헤헤 ^-^;

날개 2005-11-19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아니, 선생님이 그런 말씀을 하시다니......ㅡ.ㅡ;;;;
근데, 그 다음부터는 빵점 안 맞고 몇 점 받으신 거예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