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2일차 - 오늘도 일단 호치민입니다.
꼴랑 이틀만에 베트남에서 너무 좋은 거- 시차입니다. 우리나라보다 2시간이 늦어 한국 시간으로 8시30분에 일어났는데 여기 시간으로 6시 30분, 너무 푹 자고 일어나 아침잠 많은 저같은 이에겐 꿀잠보장 시차입니다. ㅎㅎ
물론 제 친구 중 아침형 인간들은 너무 새벽에 깨서 이돗 시간 6시에 내려가 조식 먹고 동네 산책 나갔다는군요. 하지만 저랑은 상관없는 이야기. ㅎㅎ

두번 째 꼴랑 이틀만에 호치민 도로 무단횡단을 자유자재로 하는 경지에 올랐습니다. 뻔뻔함과 일정 방향과 일정속도만 유지하면 오토바이가 숲을 이룬 도로도 건널수 있다는 자신감 획득입니다. 인 그러면 영원히 길 못 건너겠두군요. 아 그런데 호치민 거리는 정말 걷기에는 최악의 도시인듯요. 오토바이들의 엔진 소리도 장난 아닌데, 이 곳 사람들을 경적을 깜박이로 사용하네요. ㅎㅎ

오늘의 포토픽은 통일궁입니다. 우리 나라에선 통일궁이라 번역하고 영어로는 독립궁인데 베트남어를 직역하면 통일궁쪽이 맞는듯하다. 물론 베트남에겐 통일이 곧 미국으로부터의 독립과 같은 의미이긴 했지만 영어로는 굳이 independence palace라고 명명한걸 보면 미국과 싸워 독립한걸 강조하고싶은 마음이 보이기도 하고......

첫 번째 사진은 북베트남군이 1975년 당시 남베트남의 대통령궁으로 사용되던 통일궁으로 진격해들어가는 유명한 사진이다. 이 때 통일궁이 점령되면서 베트남은 미국으로부터의 독립과 동시에 통일을 이루었다.

통일궁 2층에서 두 번째 사진처럼 통일궁 정원을 내러다보면 직선 대로가 보인다. 사이공 함락 관련 다큐같은 걸 보면 사이공(호치민의 예전 이름)함락후 바로 저 거리를 북베트남의 탱크와 병사들이 행진해 들어오고 사이공의 시민들이 거리에 나와 열렬한 환영을 표현하는 영상들을 볼 수있다. 그 영상들을 볼 때마다 ˝하긴 축구 경기만 이겨도 미친듯이 환호하는게 사람 마음인데 프랑스에 이어 미국까지 100년이 넘는 식민지배를 결국 이겨 독립을 쟁취했는데 그 기쁨이야 말해 뭣할까싶은 것이다. 영상속 수많은 사람들의 그 순수한 기쁨의 얼굴들이 저 도로에 겹쳐보인다.

세번째 사진은 일명 핑크성당으로 불리는 떤딘성당이다. 호치민의 중심부는 프랑스인들이 식민지배를 위해 만든 도시다. 그래서 식민지 시대의 유럽식 건물들이 많이 남아있는데 이게 흉내만 낸게 아니라 에펠같은 진짜 당대 프랑스 최고의 건축가와 기술자들을 데려와 제대로 만든 건물들이다. 이 떤딘 성당도 사진보다 훨씬 멋져서 깜짝 놀랐는데 내가 궁금한건 아니 왜 이 베트남에는 핑크계열 색깔들의 성당이 많은건지다. ㅡ랑스인들이 자기 본토에 성당을 저렇게 핑크핑크하게 만ㄹ었냐 하면 아니거든. 그런데 베트남에는 곳곳에 저란 핑크 성당들인데 왜인지 너무너무 궁금한데 어딜 찾아봐도 안 나온다. ㅠㅠ 혹시 아시는 분 계신가요?

오늘의 나머지 일정은 좋아하는 마서지 받고 무이네로 이동.
지금은 호치민에서 3시간 떨어진 무이네라는 바닷가 마을에 와 있습니다. 오늘 드디어 쌀국수를 먹었고- 맛있습니다. 베트남 음식은 사랑입니다. 허겁지겁 먹고 나니 사진은 없군요. ㅠㅠ - 쌀국수와 사이공 맥주와 함께하는 나날은 신나지 않을 수가 없네요.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잠자냥 2023-07-21 07: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엥 ? 그 시랑의 사진이 없다니……… 허무합니다.

바람돌이 2023-07-23 01:25   좋아요 0 | URL
열심히 노력해보겠습니다. 사랑을 표현하지 못해 죄송해요. ^^

페넬로페 2023-07-21 08: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왜 핑크성당이 많은지 엄청 궁금한데요?
핑크핑크해서? ㅋㅋㅋ

바람돌이 2023-07-23 01:28   좋아요 1 | URL
진짜 궁금한데 아래 치카님의 설명을 들으니 언뜻 이해가 갈듯도 합니다. 장미는 성모님의 상징이기도 하니 말이죠. 원래 카톨릭에서 성모님은 인간의 구원에 관여하는 분이고 그런 성모님이 어쩌면 동양의 기복신앙과 만난 결과가 아닐까 뭐 그런 생각이 드네요
확실한건 한국 가서 열심히 공부해봐야죠. ㅎㅎ

책읽는나무 2023-07-21 12: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몇 년 전 저희 가족은 다낭에 다녀왔었거든요. 거기에도 핑크 성당이 유명하다고 가이드가 안내해줘서 사진 찍어 온 기억이 떠오르네요.
핑크 성당이 곳곳에 엄청 많군요?
진짜 왜 많은 걸까요?
그때 전 넘 더워서 제대로 설명을 못들은 것 같아요. 오로지 콩카페에서 먹은 코코넛밀크 커피만 생각납니다. 그리고 건너편 시장에서 사가지고 온 원피스두요. 지금도 입고 있어요ㅋㅋㅋ

역시 바람돌이 님은 베트남에 가셔도 아침잠을ㅋㅋㅋ
쌀국수 사진 좀 올려주세요.
눈으로도 좀 먹게요^^

바람돌이 2023-07-23 01:33   좋아요 1 | URL
앗 나무님 다낭 갔다오셨구나. 저희는 이번에 그쪽 가면서 다낭은 빼고 후에랑 호이안은 가요. 다낭에도 핑크성당이 유명한데 제가 지금 온 달랏에도 핑크 성당이 몇군데 있더라구요.

여기와서 아직까지는 날씨 운이 좋아서 더위도 견딜만하고 비도 알아서 우리를 피해가 주네요. 감사하게도 말이죠. 음식 사진은 노력해보겠습니다. ㅎㅎ
저는 참 심지가 굳은 사람입니다. 누구랑 어딜 가든 항상 제일 늦게 일어나길 끝끝내 고수합니다. 😢 😢 😢 😢 😢

coolcat329 2023-07-21 13: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바람돌이님 베트남 가셨군요!
베트남 음식 정말 너무 맛있죠~~
핑크성당 참 아름다워요~~

바람돌이 2023-07-23 01:32   좋아요 0 | URL
전 한국에서는 딱히 베트남 음식 안 좋아했는데 여긴 진짜 종류도 다양하고 맛있어서 완전 행복합니다. ^^

거리의화가 2023-07-21 13: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왜 성당을 핑크색 건물로 했는지 궁금하네요. 마침 베트남 전쟁에 대한 역사를 읽고 있는지라 첫번째와 두번째 사진에 대한 설명이 콕 박힙니다. 맛난 음식 많이 드시고 여행 뒷 소식 계속 전해주세요^^*

바람돌이 2023-07-23 01:35   좋아요 0 | URL
이번에는 시간이 좀 없어서 베트남 역사 공부를 따로 못하고 와서 좀 아쉬웠는데 같이 간 친구가 또 열심히 공부를 해와서 설명도 듣고 있습니다. ㅎㅎ

세실 2023-07-21 17: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핑크성당 예뻐요! 우리나라에선 볼 수 없는 색의 외관이네요.
사이공 맥주와 쌀국수. 접수했습니다.
전 담주에 달랏 갑니다. 시원하대요~~

바람돌이 2023-07-23 01:38   좋아요 1 | URL
실제로 보니까 진짜 예쁘네요
어 저 지금 달랏인데 다음주 오시나요? 와 코스 좀 다르게 짰으면 만났을텐데 말입니다. ^^
달랏 오시면 일단 goc ha tanh이란 음식점 가셔서 넴느엉이랑 짜조드세요. 완전 맛있어요. 나중에 사진 올릴게요

세실 2023-07-23 16:49   좋아요 0 | URL
바람돌이님 지금 우기인데 춥진 않나요? 반팔티, 반바지. 샌들 괜찮아요? 저녁엔 긴팔 잠옷 입어야 할까요?

바람돌이 2023-07-23 17:11   좋아요 1 | URL
세실님 달랏은 우리나라로 치면 4월달이라고 생각하면 될듯요. 낮에 햇빛나면 따갑지만 견질만 합니다. 낮에는 반팔 입어도 되고요. 밤이나 비오면 조금 쌀랑해서 가벼운 바람막이나 셔츠정도 걸치면 되요. 바지는 두껍지 않은 긴바지정도요.
숙소에서는 저는 그냥 이불 잘 덥고 자니까 짧은 파자마입고도 괜찮았습니다. 에어컨 없이도 서늘합니다.
세실님 오시면 다딴라 폭포의 알파인 무조건 꼭 타세요. 끝내주게 재밌습니다. 무서울거라고 포기하시면 안되어요. 너무너무 재밌어요. 줄 길어도 생각보다 줄이 빨리 줄어들어요. 그니까 꼭 타세요

바람돌이 2023-07-23 17:26   좋아요 0 | URL
신발 샌들 괜찮아요. 날씨는 오락가락 하는데 비가 하루종일 오는건 아니라서 그냥 운인듯요. 저희는 지금 날씨요정이 따라다니는듯 날씨 운이 좋아요

희선 2023-07-22 01: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차 거기가 두 시간 늦군요 베트남에서는 잠을 실컷 자도 돌아오면... 벌써부터 이런 거 생각 안 하는게 좋겠습니다 두 시간 바로 괜찮아질 거예요 걷기엔 좀 힘든 곳이군요 오토바이가 많다니... 바람돌이 님 길 건널 때 조심하세요 오토바이가 잘 피해갈지...


희선

바람돌이 2023-07-23 01:41   좋아요 1 | URL
한국 돌아가도 당분간은 방학이라 푹 잘거 같아요
여기 오토바이와 자동차들은 아무리 기다려도 멈춰주지 않네요. 그냥 천천히 건너가면 일아서 잘 비켜갑니다
처음엔 무서웠는데 이젠 저도 유유히 건넙니다. ㅎㅎ

chika 2023-07-22 06: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침 핑크색이 남아서...라고하면 혼나겠지요? ㅋ
왜 핑크색인지를 강조했던건 없는것 같아요.
근데 천주교에서는 전례적으로 두번 핑크색 제의를 입는데 성탄을 기다리는 대림기간중 한번, 부활을 기다리는 사순기간중 한번이예요.
핑크색이라고 하지만 장미색제의라고도 하는데, 그 의미가 기쁨, 희망, 축제...등등 비슷한의미인데 그 안에는 우리의 기쁨을 가난한 이웃과 나눈다는 의미도 있어서 핑크색제의를 입는 대림3주는 자선주일이라고도하거든요.

아마도, 이건 제 추측입니다만, 핑크색이 가톨릭전례적으로 하느님께 다가가는 기쁨과 축제의 의미를 담고있고 또 그것을 모두와 함께 하고자하는 마음으로 핑크색으로 칠한게 아닐까...

바람돌이 2023-07-23 01:45   좋아요 1 | URL
어쩌면 진짜 핑크색이 남아서일지도.ㅋㅋ 왜 스테인드글라스가 그렇잖아요. 통유리를 크게 만들 기술이 없어서 작은 유리를 조각조각 붙이다가 만들어진거거든요. ㅎㅎ
그런데 치카님 설명을 들으니 뭔가 좀 감이 와요. 카톨릭이 전파될때 현지화를 많이 하짆아요. 치카님 설명과 성모님의 위치를 연결지어보면 뭔가 짐작이 갈듯도하지만 그래도 확실한건 한국 가서 공부해볼게요.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