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꿈꾸는 나라 지혜의 시대
노회찬 지음 / 창비 / 2018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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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여름 아침 뉴스를 보며 큰 충격을 받았다. 그전 며칠동안 그와 관련된 좋지 않은 뉴스를 접했었지만 설마하는 생각에 큰 일이 아니겠거니 했는데 그가 우리의 곁을 떠났다.

그날밤 내일모레면 지천명의 나이인 친구녀석은 목놓아 꺼이꺼이 울고 싶은데 같이 울어줄 사람이 없어 슬프다는 글을 남겼다. 그외에도 많은 이들이 그의 죽음을 슬퍼하고 그를 떠나보내는 사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생각한게 그가 남긴 글들을, 책들을 읽으며 그를 기억하는 방법이었다.(그의 책들을 구매하면 작은 금액이라도 유족들에게 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순진한 발상이었는데 그가 남긴 글들 중 많은 것들은 정식 출판된 책이 아닌 경우가 많았고 그나마 정식 출판된 책들 중에서도 절판이라 중고시장에서 구매한 것들이라 목적과 다른 결과를 가져온 경우가 더 많았다.)

 

민주노동당이 우리에게 크게 다가왔던 2004년 총선을 앞두고 쓴 선대본 일지를 통해 세상에 나온 <힘내라 진달래>, 민주노동당을 해산하고 진보신당 시절 이땅에서 진보는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어떻게 정치해야 하는지를 다양한 방면의 전문가들과 머리를 모아 하나의 책으로 묶은 <리얼 진보>, 이후 정의당 시절 유시민, 진중권과 함께 한 팟캐스트를 엮은 <생각해봤어?> 등 다양한 주제와 형태로 그의 글들은 남아있다.

 

그리고 그가 몸담았던 인민노련과 관련된 글들, 그리고 그와 함께 노동운동과 진보정당 활동을 함께 했지만 그와 다른 길을 간 많은 이들의 모습과 그들의 글들도 들여다 봤다. 민중당 시절 선배그룹인 이재오, 김문수, 사회주의가 몰락하자 기성정치로 먼저 장을 옮긴 송영길, 뉴라이트의 선봉장이 되어 이명박 정권에서 국회의원이 된 신지호, 사민주의자로 전향해 버린 인민노련 시절부터 동지인 주대환, 진보신당의 노선을 포기하고 통진당으로 합류한 그를 떠나보내야 했던 그리고 그보다 먼저 생을 마감한 이재영, 최근 민주당으로 옮겨 진보정당에서 할 수 없었던 일들을 기성정당의 힘을 빌어 실현하려고 하고 있는 박용진, 박주민 등 그가 많은 이들을 떠나보냈듯이 이제 나도 그를 보낸다.

 

그가 이책에서도 고백했듯이 "해외에 나가서 정의당에 대해서 이야기하면 진보정당이면서 왜 그렇게 보수적이냐는 물음을 듣기도 합니다. 자기네들의 중도정당과 비슷하다고 하기도 하지요. 그만큼 우리나라 진보정당도 나아갈 여지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P.91)고 한 것처럼 그는 많은 숙제를 남기고 남은 이들에게 부탁하며 떠났다.

 

'6411번 버스를 아시나요?'라는 그의 연설 내용처럼 이땅에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지만 거기에 걸맞는 대접을 받지 못하고 존재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이들을 위해 살아 온 그의 삶을 다시 한번 돌아봤다.

인민노련에서부터 이땅에 진보정당을 통해 어렵고 약한 이들을 대변하겠다는 40년 가까운 그의 삶의 괘적은 단지 그만의 것은 아니었다. 물론 그의 삶에도 공과가 있지만 그것을 따지기 앞서 그가 이루려고 했던 이상과 가치는 남은 이들이 꿈꾸며 이땅에 이루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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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자 선언 - 판사 문유석의 일상유감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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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주의(個人主義, Individualism) 개인의 도덕적 가치를 중시하는 도덕적 입장,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사회적 시각등을 의미한다. 개인주의자는 자신의 목표와 욕망을 행사하는 것을 촉진하며, 따라서 개인의 독립과 자립에 가치를 두고 개인의 이익이 국가나 사회집단 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사회나 정부의 기관같은 외부 요소들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에 반대한다. 개인주의는 전체주의, 집단주의, 권위주의, 공동체주의, 국가주의, 세계시민주의, 부족주의등에 대조되는 것으로서 정의 되기도 한다." - 위키리스트 -


개인주의는 긍정보다는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이책의 제목을 보며 반사적으로 떠오르는 <공산당 선언> 공산당만큼이나 부정적인 느낌이랄까? 사회권력의 강제에 저항하며 개인의 자유와 자율을 중시하는 주장이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여지껏 공산주의나 사회주의뿐 아니라 개인주의조차도 이땅에선 온전히 누릴 없었던 이데올로기이지 않았을까?

물론 극단적인 개인주의인 '아나키즘' 공산주의/사회주의만큼 위험한 주장으로 이해되기도 한다.


88학번인 작가와 나는 비슷한 시기를 살아온만큼 비슷한 점도 많지만 그만큼의 차이도 가지고 있다. 학력고사 문과 수석에 서울대 법대를 졸업하고 부장판사로 재직 중인 작가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그와 유사한 이력을 가진 사람들과는 다른 무엇을 보여 준다. 권력에 대한 욕심이나 공명심을 쫓는 모습이 아니라 폭넓은 도서와 영화를 비롯한 문화적 소양, 정치 경제 철학 다방면의 지식이 저정도는 돼야 


"개인주의(個人主義, Individualism) 개인의 도덕적 가치를 중시하는 도덕적 입장,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사회적 시각등을 의미한다. 개인주의자는 자신의 목표와 욕망을 행사하는 것을 촉진하며, 따라서 개인의 독립과 자립에 가치를 두고 개인의 이익이 국가나 사회집단 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그들은 사회나 정부의 기관같은 외부 요소들이 개인의 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에 반대한다.개인주의는 전체주의, 집단주의, 권위주의, 공동체주의, 국가주의, 세계시민주의, 부족주의 등에 대조되는 것으로서 정의 되기도 한다." - 위키리스트 -


제목을 보며 가장 먼저 떠올린 단어는 <공산당 선언>이었다. 우리 역사에 사회주의자만큼이나 대접을 받은 개인주의자이지 않았을까? 물론 궁극의 개인주의는 아나키즘까지 포함되니 개인주의와 사회주의(공산주의) 연결하는 접점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집단과 단체를 중시하는 문화-이것이 우리 고유의 것인지, 일본의 군군주의의 영향을 받고 그것을 이어받은 독재권력들의 영향인지는 모르겠다.- 탓에 우리 근현대사회에서 개인주의가 대접을 받거나 인정된 사례는 거의 없었던 같다. 나도 때는 내가 행복하고 즐거워야 한다는 쾌락주의(?) 외치고 살았지만 위의 문화적인 영향인지, 자신의 성향이 남들과 어울리는 좋아하는 탓인지 그렇게 사는 쉽지만은 않았다.


하나 이책의 저자가 개인주의와는 연결하기 쉽지 않은 이력을 가진 터라 온전히 개인주의를 얘기하는 걸로 보이지는 않았다. 작가는 겸손히 자신을 소개하지만 학력고사 문과 수석으로 서울대 법대를 입학해서 사법고시를 패스하고 부장 판사로 재직해 있는 양반이니 내가 바라봤을 개인주의자로 살아가기에는 어려운 조건이 아닐까 하는 선입견이 우선 들었다.


나와 비슷한 세대를 살아 작가는 자신이 개인주의자인 이유를 세상의 커다란 대의에 휩쓸리지 않고 부귀공명에 대한 욕심없이 안빈낙도를 즐기며 살아가는 삶의 자세와 이력으로 표현한다. 커다란 주의나 주장보다는 독서와 다양한 취미활동에 대한 관심, 그리고 이웃들에 대한 봉사와 자신의 직업에 대한 충실한 삶에서 개인주의자의 모습을 보여 준다.


작가의 모습은 개인주의자의 그것이며 진정한 보수의 모습이 아닌가 싶다. 언론에서 하루에도 수십번씩 오르내리는 보수와 진보의 투쟁에 대한 기사를 보며 '보수' '진보' 대한 개념이나 알고 이런 얘기들을 하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 재판 당사자인 누구의 입장을 대변하지 않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그들의 입장을 분석하고 주장을 판단하는 가운데 공명정대한 결론을 내리려고 애쓰는 모습, 그런 중에도 자신을 통해 법을 만나는 이들에게 따뜻함을 전달하고 사람 냄새를 풍기는 그의 모습이 이시대가 필요로 하는 보수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얼마 작가가 직접 각본을 드라마 <미스 함무라비>에서 보여진 단순히 공정한 법을 집행만 하는 법관이 아닌, 상황에 처한 이웃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품어주려고 노력하는 들어주고 이해해주는 법관의 모습.


보수와 진보 하나의 가치만을 선택하라고 한다면 아직도 주저하지 않고 진보를 선택할 것이다. 물론 어느 것이 옳고 그르다는 문제가 아닌 삶의 지향하는 바를 선택하는 경우에 말이다. 하지만 우리 주위에 작가와 같은 제대로 보수들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개인주의자들은 단결할 있을까? '개인' 자유와 존엄을 우선하는 개인주의자도 그들을 억압하는 사회기관들 

보수와 진보의 가치를 넘어 "각인의 자유로운 발전이 만인의 자유로운 발전의 근본이 되는 사회" 함께 꿈꾸는 세상이 왔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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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봤어? - 내일을 바꾸기 위해 오늘 꼭 알아야 할 우리 시대의 지식
노회찬.유시민.진중권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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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워 하지 말라. 검열하는 자들이야말로 나약한 자들이다. 그들은 진실에 대한 시민들의 믿음을 두려워 한다. 그래서 검열하는 것이다.˝ - 줄리언 어산지 <위키리스트> 설립자의 시사인 인터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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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헌영 평전 역사 인물 찾기 27
안재성 지음 / 실천문학사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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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법적 대중정당으로 출발하는 이제는 진보라는 커다란 테두리 안에서 보다 다양하고 복잡한 생각과 경험을 가진 이들을 하나로 끌어모아 화합을 이뤄내 단결시킬 필요가 절실했으나, 박헌영은 그렇게 하지 못함으로써 스스로를 고립시키게 된 것이다." (P127)

 

70년전 조선공산당의 박헌영이 부딪힌 문제, 극복하지 못한 문제를 지금 이시대의 진보정당들도 동일하게 겪고 있는 건 아닐까? 전쟁과 북에서의 박헌영의 몰락 이후 조선공산당의 역량은 보존되지 못했다. 조정래의 <태백산맥> 마지막에 보이듯이 남에는 쫓기고 북으로부터 버림받은 조선공산당(남로당) 출신의 빨치산들은 이땅에서 사라지고 잊혀졌다.

이후 이땅에는 그와 비슷한 꿈을 꾸거나 주장하는 이들이 용납되지 못했다. 그러다 80년대 이후 자생적 사회주의자들을 중심으로 진보정당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박헌영이 꾸던 꿈꾸던 것과 유사한 사회를 만들려고 하는 이들이 대중들 앞에 나타났다.

하지만 지금 이땅의 진보정당을 꿈꾸는 이들도 박헌영과 그의 동지들이 저지른 것처럼 자신들의 의지가 아닌 외부의 흐름에 의해 지하 전위조직에서 합법적 대중정당으로 이행하며 바뀐 환경에서 자신들이 추구하는 바를 어떻게 구현하는지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한 건 아닐까?

 

박헌영의 과오와 북한이 얘기하는 밎데의 간첩이었는지 여부보다 중요한게 소위 진보라고 자신을 지칭하는 이들이 정말 시대의 흐름 속에서 단일한 대오로 역사의 진보를 이뤄가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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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역사 - History of Writing History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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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유시민이라는 인물을 처음 접하게 된 건 대학 입학 직후 우리 세대라면 누구나 통과의례처럼 접했던 사회 현실인식이라는 이름으로 읽었던 여러 책들 중에서 그가 쓴 <항소이유서>였다. 20대 중반의 나이에 법정에서 어떻게 그렇게 당당하고 논리정연하게 자신의 의지를 주장할 수 있는지 깊게 인상에 남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거기까지였다. 얼마 후 그가 당시 보수정당인 이해찬-지금의 민주당 대표가 맞다.-의원의 보좌관이라는 기사를 보고는 그에 대한 관심은 더 이상 없었다. 지금 그에게 작가라는 이름이 붙게해준 여러 책들도 내 관심권에는 들어오지 않았다. 훗날 그가 통진당, 진보당의 당원이 되고 노회찬, 진중권과 노유진이라는 이름으로 팟케스트를 진행하는 얘기는 들었지만 보수 자유주의자겠지 하는 생각에 내 관심을 끌지는 못했다.

20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이렇게 그의 책을 읽게 된 건 '썰전'보다는 '알쓸신잡'의 영향이 컸다. 특정 도시를 여행하며 자신의 경험담과 지식을 시청자들에게 쉽고 편하게 설명하는 모습에서 그리고 그 내용에서 현대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고민해야 하는 바를 잊지 않고 전달하는 모습에서 예전에는 못느꼈던 그의 지적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일었다.

그래서 처음 든 <청춘의 독서>와 <나의 한국 현대사>를 통해 나보다 10여년 먼저 이땅에 태어나 살아 온 그에게서 어렴풋한 동질감과 그런 환경 속에서도 나름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하며 살아온데 대한 부러움을 느꼈다.

그래서 그가 전문 분야가 아닌 이책을 출간했을 때 별다른 거부감과 의심없이 선택하고 읽었다. 

작가는 이책을 역사에 대한 자유여행이 아니라 패키지 여행이라고 소개한다. 상대적으로 깊이도 깊지않고 전문적이지도 않지만 개인이 자유여행을 하는 것에 비해 큰틀을 조망하기엔 도움이 되니 패키지 여행을 통해 흥미를 가지고 더 깊게 들여다 보고 싶은 곳은 자유 여행을 통해서 풍성하게 보는 것처럼 작가가 소개하는 다양한 역사의 서술들을 통해 자신의 관심을 끄는 영역에 대해 더 들여다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원한다고...

작가의 바램이 통해서였는지 나도 작가를 통해 역사를 배운다기 보다는 작가가 소개하는 역사의 달인들을 내가 만나봐야겠다는 의욕을 불러일으켰다고 보는 게 맞을거다. 물론 작가가 소개한 10여명의 역사가의 책들을 다 읽어 볼 의지도 시간도 없다. 걔중에는 이미 읽었던 책들도 있고 내가 관심을 가진 영역이 아닌 것들도 있기 때문이다.

<청춘의 독서>에서 그가 자신의 딸에게 알려줬던 고전 중에서도 내가 공감한 것들도 있고 예전에 그책들을 읽을 때 느꼈던 감정을 다시 일깨워 준 책들이 있어 다시 한번 읽어보고 푼 고전의 리스트를 만들었던 것처럼 이번에도 또 하나의 도전하고픈 고전 역사서 리스트가 하나 탄생했다.


1. 헤로도토스 <역사>

2. 랑케 <근세사의 여러시기들에 관하여>

3. 투키디데스 <펠레폰네소스 전쟁사>

4. 헌팅턴 <문명의 충돌>

5. 하라비 <사피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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