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프링 부트로 배우는 자바 웹 개발 - 서블릿부터 Spring Data JPA, Rest API, 액추에이터를 활용한 모니터링,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배포까지
윤석진 지음 / 제이펍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새롭게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를 2개 시작하게 되었다. 새롭게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관련된 요소 기술을 먼저 파악한다. 그리고 그동안 훈련된 독서력을 사용하여 관련 기술서적을 여러 권을 빠르게 읽으며 기술을 사용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과 별다른 이슈사항은 없는지 확인을 한다.
1장부터 3장까지의 내용은 서블릿과 Spring MVC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는 정보일 수 있으나 스프링 부트를 배우려는 사람에게는 난해할 수 있는 내용이다. 서블릿 설명까지는 웹 개발 서적이니 그럴 수 있다고 해도 Java EE 패턴을 이야기하더니 제어의 역전에서는 초등학생 같은 소스가 예제로 나와있다.
스프링 부트를 설명하기 전까지 웹 개발자라면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다시 반복하고 있어서 좀 지루했다. 그리고 스프링 부트에 대한 접근도 다른 서적들과 비교하면 좀 힘들게 설명하고 있어 보인다. 그렇게 4장이 원론적인 설명과 함께 지나가고 5장에 REST API 서버 만들기가 등장한다. 스프링 부트를 입문하려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지 않을 거 같다.
저자에게 미안하지만 타깃 독자층을 어디에 두고 집필했는지 솔직히 모르겠다. 이런 기술 나열식의 책은 읽어도 머릿속에 잘 남지 않고 지겨운 느낌 때문에 나중에 다시 보는 것도 어렵다. 이미 출간된 서적에서 수차례 말해온 내용을 왜 다시 정리하려고 하는지 모르겠다. "10장 모니터링"에서 액추에이터와 JConsole 모니터링은 참고할 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