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일명 체셔고양이 사건 때 '체셔고양이'를 몰아내려고 했던 건, 그냥 '싫어서'다. 이게 도대체 말이나 되는지 모르겠다. 그냥 '싫어서' 토끼몰이를 하다니. 이때부터 계속 봐왔던 건데, 그녀의 비아냥과 막말은 대상과 수위를 가리지 않는다. 무엇이 옳다 그르다,에 관해서 논하려면 개인의 호불호의 감정을 개입해선 안 된다고 본다. 체셔고양이 사건의 발단이 되었던 하이드님의 코멘트는 '싫어서'였다. '싫어서'가 결국 세를 얻어 한 사람을 몰아냈다. 체셔고양이의 페이퍼가 좋든 싫든, 그 감정이 그녀를 몰아내는 동기가 되어선 안 된다. 마찬가지로 누군가 하이드님을 좋아하든 싫어하든 그녀를 공격하는 동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마태우스님이 몇 시간 전 올린 페이퍼는 그동안 하이드님의 행적을 모르면 사실 이해하기 어렵다. 그냥 마태우스님이 하이드님이 단지 '싫어서' 그렇게 하는 것 같지만, 이전의 몇차례의 논쟁을 살펴본 사람이라면, 다 안다. 하이드님의 누군가를 향한 비아냥과 막말을 지적하는데서부터 시작되었음을. 지난번 나의 페이퍼 역시 그 연장에 있었다. 오히려 이전 이야기를 들먹이지 않으려고 했으나 사건이 커져서 일부분 둘러둘러 언급했던 것이다. 구체적인 증거들은 꺼내지도 않았다. 이건 그 중 하나다. 부족하다면 더 꺼내겠다. 하도 많은 사람들이 상처를 받길래 이때부터 보는대로 모으고 있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욕하는 대상 - 가령 예를 들면 이명박 - 에 대해서는 쉽게 욕을 첨가한다. 그는 내 곁에 있는 대상이 아니고, 나와 친분을 쌓은 대상도 아니기에 더 욕하기 쉽다. 평생 만날 일이 없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러나, 내 주변에 있는, 더더군다나 나와 친한 사람이 잘못된 행동을 보이면 그걸 지적하기는커녕 감싸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나, 그래선 안 된다고 본다. 그런 사람은 그 어느 누구도 비판하거나 욕할 자격이 없다고 본다. 제 주변 사람의 잘못부터 객관적으로 보고 조언하는 것이 기본이다. 나와 친분이 있는 이곳 사람들 몇몇에게 실망감을 느낀 건 그런 부분이다.  

  호불호의 감정을 마치 객관적인 사실인양 포장해서 내놓는데, 그게 의외로 먹힌다. 그게 참 묘했다. 왜 사람들이 그걸 모를까, 아니면 알면서도 호응해주는 걸까, 오래전부터 참 궁금했다. 재밌고 의미있는 페이퍼 많이 올라온다. 그런데, 그런 페이퍼로 팬층을 끌어모아 누군가에 대한 판단을 내리고, 자신의 감정을 내놓는데 지지세력으로 활용한다. 평소 하이드님의 페이퍼를 좋아했던 사람이고, 하이드님이 서재에서 발언한 내용들을 잘 모르면, 또, 다른 사람들이 왜 이럴까, 싶은 생각도 들 것이다.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앞뒤 사정 안 보고 무조건 지지를 보내는 데 대해선 경계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이 마을에선 항상 먼저 문제제기하는 자가 '악'이 된다. 밖의 문제에 대해서는 어떤 곳보다도 진보적이고 열려있지만, 내부의 문제에 대해서는 상당히 닫혀있다. (보수적이라고 말하는 게 타당한지는 잘 모르겠고, 닫혀있는 건 분명하다.) 다들 말하기 조심스러워한다. 그냥 조용히 서재 꾸리면서 쉬고 싶은 사람들 심정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한 사람의 말과 행동으로 다른 누군가가 상처받고 피해입는다면, 거기에 대해서는 적극 나서서 말해주지는 못하더라도, 관심을 갖고 바라봐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집회에 참가하지는 못할지라도 적어도 차 밀린다고 투덜대는 사람이 되지는 말자, 그런 비슷한 말이다. 
  
  마태우스님은 '정혜윤'의 책을 소재로 문제제기를 했지만, 중요한 건 정혜윤의 책이 읽을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게 아니다. 난 그녀의 책은 구경도 못했고, 글도 읽어 본 적이 없다. 관심 인물이 아니기에. 정혜윤의 책에 대한 타인의 서평에 어떻게 접근했느냐가 문제의 핵이다. 책이 아닌 알라딘에 리뷰든 페이퍼든 한 개라도 글을 쓴 사람들, '타인'에 관한 문제다. 예전부터 말하지만, 나는 하이드님이 '싫어서' 이런 페이퍼 쓰고 욕먹는 게 아니다. 하이드님에게 당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자꾸 말하는 거다. 삼겹살 구워먹으며 사이 좋게 잘 지내던 내가 이렇게 대립각을 세우게 된 이유도 거기에 있다.

  내부의 문제를 비판하면 외로운 법이다. 그래서 전보다 많이 외로워졌다. 어떻게든 엮이는 다른 사람들과도 알게 모르게 사이가 벌어지니 말이다. 모르고 조용히 지내는 게 차라리 나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이렇게 첨언하는 내 심정을 이해해주기 바란다. 할 말이 없다면서 또 이렇게 말을 쏟아낸다.   

 


댓글(34) 먼댓글(1) 좋아요(10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1. 취향이나 감정은 상관할 바가 아니다
    from 내 안의 폐허에 닿아 2009-10-16 23:38 
      1  아프님,  저는 다른 사정을 잘 모르니까(체셔고양이님 사건을 모르니까)  제가 아는 부분에 대해서만 조금 말할께요. 물론 아프님의 입장은 이해가 됩니다만    호불호의 감정을 마치 객관적인 사실인양 포장해서 내놓는데, 그게 의외로 먹힌다. 그게 참 묘했다. 왜 사람들이 그걸 모를까, 아니면 알면서도 호응해주는 걸까, 오래전부터 참 궁금했다. 
 
 
perky 2009-10-16 01: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지성적인' 아프락사스님도 좋고 '감성적인' 하이드님도 좋아요. 두분 다 알라딘에서 없어선 안될 존재들이잖아요..그런 분들이 서로 비난하고 대립하는거 너무 속상해요. 앞으로 퍼질 파장을 생각하면 벌써부터 걱정됩니다. ㅠㅠ

푸하 2009-10-16 01:53   좋아요 0 | URL
약간 다른 얘기지만...
아프님이든 하이드님이든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는 '좋아하고 싫어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논리적'이고 '합리적'으로 누가 옳은지 따져보는 것을 원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제 생각엔 알라딘마을 주민들은 좋고 싫고에 따라서 합리적 생각을 못하고 감정에 휘둘리진 않을 것 같습니다.^^;

perky 2009-10-16 07:01   좋아요 0 | URL
푸하님, 예전 일들을 끄집어내지 않고, 이번 사건만 '합리적'으로 놓고 본다면, 제 개인적으론 하이드님에겐 별 잘못 없다고 생각되어요. 읽은 책이 별로여서 안좋았다고 글쓴게 그렇게 큰 죄를 지은 건가요? 마태우스라는 분에게 '공개적'으로 모욕을 받을정도로??? ('바보'라는 단어를 대체 몇번이나 쓴건가요?? 뿐만 아니라 인신공격적인 말들을 대놓고 엄청 퍼부었던데 그런 것이 한국에선 아무렇지도 않은 건가요??) 제겐, 마태우스라는 분이 하이드님에 대해 품고 있던 평소의 악감정이 그냥 폭발한 것처럼만 보였습니다. (사실, 많은 알라디너 분들이 맘에 안든 책들에 대해서 자유롭게 비평의 글을 쓰곤 하잖아요..왜 하이드님에겐 똑같은 잣대를 주지 않는 건가요?)

푸하 2009-10-16 0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말씀 잘 들었어요. 제가 구체적 맥락에 대해서 잘 모르고, 특히나 전에 일도 잘 모르기에 말씀드리기가 지극히 조심스럽네요.
평소의 마태우스님은 마음속의 불편한 감정을 강한단어는 사용하지 않고 유머섞인 풍자를 사용하였기에 앞선 포스트 보고는 평소의 스타일이 아니라 좀 다른신데... 하는 생각을 했어요.

마태우스님은 분명 현재의 일만을 가지고 얘기하는 것은 아니에요. 말씀하신대로 '평소의 악감정'에서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그러한 감정은 견고하게 유지하던 '유쾌한 풍자'라는 마태우스님의 방식을 깰만한 감정이기도 한 거같구요.
전 하이드님에 대한 마태우스님의 감정이 이유를 가지고 있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위에서 아프님이 인용하신 하이드님의 과거댓글을 보니 하이드님은 싫은 감정을 공개적으로 표명하시는데 저로선 공감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저는 하이드님의 그러한 댓글이 분명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하이드님의 입장에서는 본인의 자유로운 감정을 이야기 한 것이지만 그러한 자유가 남에게는 커다란 상처가 될 수 있죠. 이러한 제 생각은 아마도 차우차우님이 마태우스님에 대해 느끼는 감정과 동일한 것 같아요.

그런데 저는 하이드님은 남이 싫으면(윤리적인 문제가 아니라 선호의 문제) 싫다고 말하는 것이 뭐 문제냐?라는 입장이고
마태우스님은 아마도 (차우차우님의 가치관 처럼) 남이 싫다고 남에 대해 공개적으로 나쁘게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신다고 생각해요. 물론 저 또한 그렇구요.
뭐... 여튼 그런 이유로 마태우스님이 하이드님에 대해 그렇게 말씀하시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 가지더 말씀드리면 위에 있는 하이드님의 댓글에 담긴 걸 보니... 가령 학교에서 같은 반으로 만난 친구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왕따'시킬 그러한 논리를 말씀하시는 것 같아요. 마음에 안드는 사람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 참는 게 좋은 것 같은데...그러시진 않는 것 같네요.

다락방 2009-10-16 08:48   좋아요 0 | URL
저는 푸하님을 잘 알지 못하지만, 어쩌다 푸하님의 댓글을 보면 제가 하고 싶은 말을 대신해주시는 것 처럼 느껴져요.

위에 아프락사스님도 언급하신 것처럼 책에 대한 호불호나 평가는 물론 개인적인 것이지요. 그것 자체가-그것 하나만이-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아니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모두의 앞에서 공개적으로 누군가를 비난하고(책의 저자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싫다고 말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생각에 동의합니다.

푸하 2009-10-16 14:54   좋아요 0 | URL
하이드님 처럼 당사자가 아니라 제가 모르는 '수많은 사실들'이 있음을 인정해요.
그러하기에 다른 사람 얘기 할 때는 좀 더 신중하게 고려해야한다는 말씀 저도 십분동의합니다.
비밀댓글이 실수로 공개되셨다는 것은 제가 생각지 못했어요. 말씀해주셔서 감사해요.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누가 싫으신 경우가 있다면 하이드님에게 피해를 주거나 다른 이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이상 그대로 두는 게 어떨까하는 건의드리고 싶어요.
그것이 공개적인 이야기는 아니라고 하셔도 싫은 감정을 마음에 품고 있는 상태에서 누구나 볼 수 있게 '비아냥'(위에 하이드님의 댓글표현)을 표시하는 것은 어쩌면 직접적으로 싫어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보다 상처가 될 것 같아요. 그리고 비밀댓글을 쓰셨는데 그건 말할 필요도 없이 개인적인 것입니다만. 그게 너무나 적나라한 방식으로 누군가를 싫다고 얘기하는 것 같아 과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에게 말씀해주신 내용중 " 한쪽 이야기만 들으시고, 부분만 들으시고 저에 대해 판단하시지 않"는 것을 하이드님이 싫어하는 사람에 대해서도 적용해보시는 것이 어떨까하는 제안을 드리고 싶어요.

글샘 2009-10-16 0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또, 어디선가 누군가에 무슨 일이 생겼군요. ^^
저도 책읽고 싫으면 싫다고 왕창 쏟아내는 스탈인데... 조심해야겠군요. ㅠㅜ

2009-10-16 17: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6 09: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6 09: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카스피 2009-10-16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슨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알라딘 블로거들 사이에서도 이런 설전이 오가는군요.예전에 시무농님이 하시던 개인 홈피에 추리 소설과 관련되어 추리 마니아간의 거친 설전이 꽤 유명했지요.이글을 읽으니 갑자기 그 때 생각이 나네요.

2009-10-16 11: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6 17: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6 11: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6 17: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6 12: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6 17: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Joule 2009-10-16 16: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프락사스 님도 참. 빤쓰도 아니고 뭐 그런 걸 모으세요 :`(

하날리 2009-10-16 23:40   좋아요 0 | URL
흠...
간만에 보는 훌륭한 댓글이야요.

hanalei 2009-10-16 23:47   좋아요 0 | URL
흠...
미2.

하날리 2009-10-17 00:58   좋아요 0 | URL
빤스를 모으는 건 어떤 건가요?

hanalei 2009-10-17 01:01   좋아요 0 | URL
나르시즘이지...

땡땡 2009-10-17 13:20   좋아요 0 | URL
레이_시즌4님/ 누구의 빤쭈냐에 따라 달라지는 거 아닌가요?

비로그인 2009-10-17 01: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밀들이 우수수 떨어지는 밤입니다.

2009-10-17 01: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7 13: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7 11:4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0-17 13:51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이리스 2009-10-17 1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서재, 아직도 이런건가? 아흠...
뭔가 알고싶다가도 알고싶지않아지는건 졸려서일까? =.=

마늘빵 2009-10-17 13:50   좋아요 0 | URL
어여 자.

비로그인 2009-10-17 15:41   좋아요 0 | URL
잠자기엔 너무 이르거나 너무 늦은 시간인 듯 해요, 이리스 님(과연 바로 주무셨을지 궁금함)

이리스 2009-10-18 21:33   좋아요 0 | URL
날새고 일한 뒤 잠깐 자고 일어난 상태라서요 ㅋㅋ
바로 자고 싶었으니 곧 일하러 나갔어요. ㅜㅜ

yamoo 2010-03-18 0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게 싫어서 네이버에서 이리로 왔는데, 헉! 여기도...--;;

마늘빵 2010-03-18 09:47   좋아요 0 | URL
아하하. 저도 네이버에 블로그는 있는데 거의 방치 상태죠. 이거 하나 꾸리기도 그냥 버겁고, 요새 올릴 만한 페이퍼도 없고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