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이.



이중노동에 시달리던 나는, 이제 삼중노동의 거대한 늪 앞에서 걱정과 한숨과 푸념과 원망을 적절히 쏟아내었다. 수험생 놔두고 어디 가느냐 잔소리 시전하려니, 나도 3월에 수험생 두고 싱가포르 갔... 남편은 봉투를 내어놓았다. 물론 나도. 여행간다고 봉투를 준다는 말!은 했다. 월급이 안 들어왔는데, 어떻게 주겠나. 월급 나오면 주겠다고 했다.


평생 한결같이 집돌이인지라 맨날 그걸로 솔찬히 놀리고 있는데, 이번에 여행간다고 새로 산 캐리어에 착착 옷을 개켜 넣는 뒷모습에서 어슴프레 감지되는 '신바람'의 기운. "자기, 혹시 지금 신난거야?" "일로 가는 거잖아. 일이야, 일." 남편은 더 이상 아무런 말도 보태지 않은 채 잘 접어둔 옷을 꼭꼭 누르기만 한다.



엄마가 없으니 네가 아빠 마중 좀 해라,는 말에 대학생은 심드렁한 반응이었는데, 멀리 가는 길이니까 지하 1층까지는 내려가야 한다,하는 엄포에 잠옷 입고 슬렁슬렁 내려가서는 캐리어 싣고 출발하는 차에 대고 빠이빠이 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 보냈고.


안녕,은 잠시. 제아빠가 핸드폰 두고 간 것을 알게된 대학생은 반바지로 갈아입고 슬리퍼를 신고서는 500미터를 전력질주. 제아빠에게 무사히 핸드폰을 건네었는데. 놀라운 건, 바로 그거. 네 아빠가 상가에 차 세우고 그 정류장으로 갈지 어떻게 알았어? 아빠가 얘기했어. 그러니까 흔한 P들의 대화. 동선과 시간을 공유하는 이 쓸데있는 치밀함.



잘 도착한 1인은 도착하자마자 카톡 프로필을 바꾸는 만행을 저질렀고. 단톡방에서 좀처럼 말이 없는 수험생은, 이거 다 핸드폰 없었으면 안 될 일이야,라고 말했다나 뭐래나.






인천까지 퀵을 부른다해도 전달하는 비용까지 생각하면 엄청날 거다. 30만원은 줘야한다, 착한 엄마의 선빵. 달리기 선수가 된 대학생은 60만원을 부르던데, 아서라. 너는 물정도 모르고, 네 아빠도 모르는구나. 너는, 못 받을지 싶다. 고맙다는 말 외에는. 고맙다, 고맙다, 고맙다 2번. 그걸로 끝.


















수험생 기다리며 읽는 책은 비비언 고닉. 야한 장면 있는데 좀 야해서, 점잖은 곳으로 골라봤다. 엄마 생각났다. 울엄마도 내게 요리, 청소, 다림질을 가르친 적이 없다. 전문 살림꾼인 엄마도 그랬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수 2024-05-24 23: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단발님 글 평소 시간대보다 늦은 거 같아요. 삼중 노동 때문인가요. 아닌가? 아니었으면 ㅎㅎ 발췌해주신 부분만 봐도 역시 이 책 저는 못 읽을 거 같네요ㅋㅋㅋ 나머지는 다 보겠어!!

단발머리 2024-05-24 23:35   좋아요 2 | URL
네, 저 교회 다녀와서 대기 타다가 방금 삼중 노동 완료함으로써 오늘 일정 끝났습니다. 이제 씻고 좀 놀아야겠죠?
불타는 금요일! 전 ‘엄마-딸‘ 이야기 별로 안 좋아하는데 이 책은 고닉책이라 시작했어요. (밀리의 서재입니다 ㅋㅋㅋㅋㅋ)

유수 2024-05-24 23:36   좋아요 3 | URL
고닉은 역시 단발님도 모녀 서사 읽게 한다!

단발머리 2024-05-24 23:42   좋아요 2 | URL
고닉이 먹으라 하면 뭐든 먹을 자신이 있습니다, 저는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넘나 사람이 극단적이라서요 ㅋㅋㅋㅋㅋㅋㅋ

유수 2024-05-24 23:45   좋아요 2 | URL
그런 류의 극단은 저에게도 익숙한 것 같습니다ㅋㅋ 단발님 극단은 상황과 이야기에서 왔나요?

단발머리 2024-05-24 23:50   좋아요 2 | URL
네네 맞습니다. 저는 <상황과 이야기>에서 완전 고닉에게 반했고요. 그 파란색 책<멀리 오래 보기>는 아직 진행 중인데, <끝나지 않은 일>은 거의 끝나가고 이제 막 <사나운 애착>을 시작했지요.
아.... 몇 권 없어요. 금방 다 읽을 거 같아요. 아이참....

유수 2024-05-24 23:54   좋아요 2 | URL
저도 오늘 <멀리 오래 보기>읽으면서 새로 산 책하고 연결돼서 신났더랬죠. 금방 다 읽으시다닠ㅋㅋㅋ무서운 먹성😎😍 소화일지 기다릴게요.

단발머리 2024-05-25 00:01   좋아요 1 | URL
소화일지 기다리는 마음, 참 착한 마음 ㅋ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유수님의 글을 기다리지요. 얼른 얼른 서둘러 읽으시고 좋은 글, 좋은 페이퍼로 돌아와주세요!

유수 2024-05-25 00:02   좋아요 2 | URL
🤞🤞🤞
잘 자요 단발님!

단발머리 2024-05-25 00:29   좋아요 1 | URL
유수님도 굿밤! 😘😘😘

책읽는나무 2024-05-25 11: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 <끝나지 않은 일> 다 끝내고 뿌듯함을 안고 잠들었습니다. 좋은 책을 읽고 너무 뿌듯할 땐, 이상하게 다른 책을 읽을 때 집중이 잘 안 될 때가 있어요. 아침에 읽다 만 다른 책 읽다가 또 그런 기분이 들어서....다른 사람들도 그럴까? 싶더군요.
암튼...글 항아리 시리즈 중에선 <사나운 애착>만 읽음 다 읽었네요. <사나운 애착>은 읽다가 잠깐 멈춤했어요. <짝 없는 여자와 도시>는 재미나게 읽었는데...<사나운 애착>은 조금 집중이 안 되어서 나중에 다시 읽어볼 시도를 해야겠다. 점 찍어둔 책이 되었어요.
그러고 보니 <누구나 공연을...>책도 재미나게 읽다가 또 멈춤. 멈춘 책들이 수두룩합니다.ㅋㅋㅋ
<사나운 애착>은 단발 님의 글을 먼저 읽고 정을 좀 붙여볼까요?^^

남편분이 긴 출장을 가셔서 조금 일이 많으시겠어요. 하지만 또 익숙해지면 한 사람이 공간을 비워준 편안함도 있긴 하던데..^^;;;
전 줄곧 주말부부 하다가 일주일동안 평일부부 했더니 장단점이 있더군요. 일단 정신이 하나도 없더라는...🥲
제가 운전을 못해서 수험생 픽업을 남편이 대신 해주니 그건 좋더군요.ㅋㅋㅋ
(암튼 수험생들도 수험생 어머님도 파이팅입니다.^^)
근데 P들이 저렇게 텔레파시가 잘 통하나요?
와....👏👏👏
하지만 저도 P.
저런 적이 있었던가?🙄
떠올려봅니다.
나의 텔레파시는?......어디에 꽂혀 있나?

단발머리 2024-05-25 20:19   좋아요 2 | URL
저는 <끝나지 않은 일> 아직 안 끝났는데 너무 아쉽구요. 책이 예뻐서 좋은데 너무 작다는 생각에...
책나무님, 고닉 많이 읽으셨네요!! 전 <상황과 이야기> 읽었고, 그리고 <멀리 오래 보기>랑 <끝나지 않은 일>, 그리고 <사나운 애착>이 읽는 중입니다. 멈춘 책들은 모두 우리의 훌륭한 양식이 되어줄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크고 작은 일들이 밀려 있는데, 대충 다 미뤄두고 있는 형국입니다. (참고: 집 더욱 엉망) 주말부부랑 평일부부는... 맞아요, 장단점이 있을 거 같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해야겠네요, 우린 주말부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누려야겠네요 ㅋㅋㅋㅋ
수험생 파이팅 감사합니다. 싸우지 않고 올 한해를 잘 보내는게 제 바람인데, 아까 한 소리 했더니 자기한테 지금 짜증내는 거냐고 점잖게 묻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ㅋㅋㅋㅋㅋ 응, 맞아. 그랬습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책나무님~~ 여유롭고 평안한 밤 되기를 바래요!!

미미 2024-05-25 12: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엄마에게 살림 못 배웠어요. 잘하면 시집가서 괜히 더 고생한다고ㅋㅋㅋㅋ
P들의 쓸데있는 치밀함에 공감 꾹👆

단발머리 2024-05-25 20:14   좋아요 1 | URL
참 훌륭한 엄마십니다 ㅎㅎㅎ 저희 엄마랑 비슷하시구요. 저희 엄마는 잘해서 뭐하냐....라고 말씀하셨는데 비슷한 맥락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이 2024-05-26 07: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출장 가신 남편님도 신난 기운이 느껴지지만 단발님도 못지 않게 신난 느낌은 뭘까요. 흠. 태그 보니 여행가고픈 마음이 한그득 느껴지기는 하는데.....

단발머리 2024-05-26 20:56   좋아요 0 | URL
저는 하나도 신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기분은 좋습니다 ㅋㅋㅋㅋㅋㅋ 밥 먹고 마라상궈 먹고 맘모스 빵 먹고 요구르트 두 개 마셨어요.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