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찾아야 할 물건이 있어서 작은아이 방 뒤쪽 베란다로 향했다. 작은 아이 침대 아래쪽도 찾아봤는데 거기에는 장난감과 블루 마블과 바둑판이 있었고 내가 찾는 건 없었다. 베란다 문을 열고 쌓여있는 물건들을 이쪽저쪽으로 내려놓고 가로로 길고 세로가 짧은 플라스틱 상자를 열었다. 큰 상자에는 앨범과 노트가 들어있었다. 그리고 일기와 일기장, 일기장들. 거기 있는 일기장과 노트는 거의 다 내 것이었다. 그 상자를 내려놓고 다음 상자를 열었다.

 


이건 편지 상자. 나 때는(라떼는) 편지를 자주 쓰지 않았던가. 친구에게, 동생에게, 다시 친구에게, 먼 곳에 있는 이에게. 따로 묶어둔 꾸러미가 보여 열어봤다. 내게 제일 많은 편지를 써 주었던 사람의 편지가 그 안에 잔뜩 들어있었고, 그리고 그 많은 편지 사이로 남편의 편지가 하나. 딱 하나 들어있었다. 정말 딱 한 번 쓰지는 않았을 텐데 다 분실했을까. 때는 바야흐로 조선시대. 한지 봉투에 한지 편지지. 정갈한 글씨가 보기에 좋다. 읽지는 않고 다시 편지를 봉투에 집어넣는다 (특이사항 1. 같이 살고 있음/특이사항 2. 글씨가 많음) 그리고 그 옆에 보이는 그 사람의 편지. 정확히는 크리스마스카드. 제일 오랜 시간 좋아했던 사람, 잘 되지도 안 되지 않은 그런 관계가 되어 버린 사람. 크리스마스를 잘 보내라는,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그런 흔한 말. 정성 가득한 글씨 속에 보이는 그 사람의 마음. 이제는 내게 와서 닿을 수 없는.

 


2022년 단발머리 픽 올해의 책’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에서 츠바이크는 치밀한 고증을 통해 당시 역사적, 사회적 상황을 소상히 밝혀낼 뿐만 아니라, 마리 앙투아네트와 그의 연인 페르센의 심정을 자세히 그려낸다. 편지를 통해 전해지는 그들의 육성은 너무나 생생하다. 마리가 그의 시누이에게 쓴 편지, 페르센이 자기 여동생에게 쓴 편지가 특히 그렇다. 이 세상 어떤 글보다도, 편지는 더 직접적으로, 편지를 쓴 그 사람을 보여주는 듯하다. 그래서일까. 내게 남아 있는 편지 속에는, 그 사람들이 사랑했던 내가 아니라, 그들이 내게 보여 주고 싶어 했던 그들이 있다. 그 사람들이 여기에 있다, 우리집에. 여러분, 여러분의 과거가 여기 있어요. 여러분의 마음을 찾아가세요. 여기 있어요, 저희 집에. 작은 아이 방 옆 베란다, 플라스틱 상자 속에 여러분의 마음이 남아 있어요.

 

 


적립금 마감이 어제라고 알라딘이 하도 재촉하는 바람에 책을 한 권 샀다(한 권 살 때 진짜 한 권 사는 사람). 친애하는 잠자냥님 서재에서 발견한 책인데 잠자냥님의 픽은 언제나 옳고, 저자는 츠바이크니까. 기대감 200% 상승. 돌아섰더니 큰애가 또 급하게 필요한 책이라 해서 주문하려니 배송비가 붙는다. 어쩔 수 없이 내 책 한 권 더.

 



 

 















츠바이크 책이 왔는데, 어맛! 2부는 두 사람의 편지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3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수하 2023-03-08 09:0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각주 51번 선물.. 뭘까요 저 선물.. (궁금하다)

<마리 앙투아네트 베르사유의 장미> 제가 책장에 꽂아뒀더니 아이가
베르사유의 장미 마리 앙투아네트? 뭔가 제목이 이상한데 라며.. (세로로 읽는 건 오른쪽부터라고 알려줬죠 ㅎㅎ)
근데 재밌어보인다 라고 했어요

과연 너에게도 재밌을까 ㅎㅎ

단발머리 2023-03-08 09:32   좋아요 1 | URL
찾아봤습니다.
<조제프 푸셰. 어느 정치적 인간의 초상>이라는 책이랍니다 ㅋㅋㅋㅋ 책 주고 받는 사이였네요, 두 사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번역도 되었다고 합니다. <어느 정치적 인간의 초상>.

아이가 몇 살인지에 따라서 다르지 않을까요? 재밌겠다,고 느끼는 그 마음이 너무 귀여운데요 ㅎㅎㅎㅎ

건수하 2023-03-08 09:47   좋아요 0 | URL
왜 굳이 선물에 각주를 달아놨을까 했더니 책이었군요 ^^
갑자기 푸근해지는 마음... :)

단발머리 2023-03-08 10:49   좋아요 1 | URL
프로이트가 츠바이크보다 25살 많았다고 하네요. 프로이트에 대한 애정이 ㅋㅋㅋㅋㅋㅋㅋ 물씬 묻어납니다. 저 2쪽 읽었음요^^

다락방 2023-03-08 09: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크-
저는요 단발머리 님, 제가 가장 많이 편지를 쓴 이성은 저에게 편지를 보낸 적이 없고
저에게 편지를 쓴 이성들은 정작 제가 딱히 좋아하지 않았다는 눈물 없이 들을 수 없는 새드 스토리를 갖고 있습니다..

저도 편지함에 편지가 정말 많은데요, 그래도 태울거 다 태우고 이제 한 박스만 남겨뒀는데, 이젠 그것들도 다 태워도 될 것 같아요. 편지..라는 단어는 참 사람을 멜랑콜리하게 하네요...

단발머리 2023-03-08 09:35   좋아요 0 | URL
그래서 저도 10초간 제가 제일 편지를 많이 보냈던 사람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구요. 그리고 제게 편지를 보냈던 사람들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으나... 여기까지가 끝인가보오 ㅋㅋㅋㅋㅋㅋㅋㅋ

연예인들이 열애 & 결혼 발표 & 사과 편지를 왜 손편지로 쓰는건가 궁금할 때 있었거든요.
그렇게 어려운 일이더라구요. 2023년의 현대에 ㅋㅋㅋㅋㅋ 손편지는 사랑입니다. 저는 조금 더 가지고 있으려고 해요.
편지들 & 엽서들 말입니다.

다락방 2023-03-08 09: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그런데 ‘편지‘ 라고 하면 자연스레 김광진의 편지 생각나지 않나요?

여기까지가 끝인가보오 이제 나는 돌아서겠소
억지노력으로 인연을 거슬러 괴롭히지는 않겠소...

엉엉 ㅠㅠ

단발머리 2023-03-08 09:37   좋아요 1 | URL
저도 그 노래 너무 좋아하지 않겠습니까.
아이유가 리메이크 하기도 했는데 저는 옛날 버전이 더 좋고요. 수현 버전도 좋구요.

다락방님 픽, 오늘의 선곡이었습니다. 김광진이 부릅니다. <편지>

잠자냥 2023-03-08 10: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니, 마리 앙투아네트 이야기하면 집에서 다들 이제 자리 박차고 일어나서 나가는 거 아닙니까?!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3-08 10:03   좋아요 1 | URL
그래가지고요 ㅋㅋㅋㅋ 제가 알라딘에서만 마리 이야기를 합니다. 츠바이크도요ㅋㅋㅋㅋㅋㅋ 잠자냥님, 저 아침에 츠바이크 2쪽 읽었는데요 아…. 참사랑이야, 이것은 ㅋㅋㅋㅋㅋㅋ 😍😍😍

책먼지 2023-03-08 10: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최근에 츠바이크가 쓴 발자크 평전을 너무 재밌게 읽어가지고 이 책도 사기는 샀는데.. 아직 사기만 했네요..??? 저는 아직도 편지 쓰는 걸 좋아하는데.. 아무도 답장을 안해준다는 슬픈 사연.. 단발님 분명 책이 세 권인데 이게 어떻게 된 계산법이죠???

단발머리 2023-03-08 10:28   좋아요 4 | URL
제가 최근에 읽은 츠바이크는 마리 앙투아네트구요. 프로이트 찍고 발자크 쪽으로 간다,가 일단 제 계획입니다. 책먼지님이 먼저 읽으시면 제가 사뿐히 따라가겠습니다. 편지 쓰는 거 아직도 좋아하신다니 너무 좋으네요. 손편지 쓰시는 분들 진심 존경합니다.

글고 계산은 이게 말이지요. 쩝. 적립금 때문에 산 거구요. 그니까 3월의 책 아직 사기 전입니다. 큰애 책은 제 책 아니니까 안 산 거구요. 여성주의 책은, 책 산 거 카운트할 때 안 들어가는 거거든요. 그래서, 위에 책은 세 권이지만 저는 아직 3월의 책 안 산 1인으로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먼지 2023-03-08 10:41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 단발님 저 마리앙투아네트 산 거고 프로이트를 위하여 저 친구는 초면입니다!! 츠바이크 책이 두 권인데 제가 무턱대고 “이 책” ㅋㅋㅋㅋ 제가 단발님을 따라갑니다!!!
뭐죠? 이 기적의 계산법은??? ㅋㅋㅋㅋㅋㅋㅋ 물구나무 서서 봐도 한 권인데!!! 제가 잘못했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단발머리 2023-03-08 10:53   좋아요 3 | URL
먼저 가셔도 돼요 ㅋㅋㅋㅋㅋ 먼저 가세요, 책먼지님! 저는 여기저기 흩어진 책들 조금만 더 정리해보고요.

이 놀라운 기적의 계산법 저도 알라딘 이웃님들에게서 배운 거에요. 신통방통 계산법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정희진쌤 추천 <고통받는 몸>이랑 <미디어의 이해>에 5만원 채우고 원서 한 권 넣어서 2,000원 추가 마일리지 받는거 계산 돌리고 왔습니다. 3월의 책 사야하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3-08 10:56   좋아요 4 | URL
아 이 기적의 계산법에 빵터집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먼지 2023-03-08 11:09   좋아요 3 | URL
단발님 책은 왜 한번에 한권밖에 읽을 수 없을까요??? 이 책 펴면 저 책이 아쉽고 저 책 펴면 또 이 책이 아쉽고.. 독서는 저에게 비교적 단순한 일이었는데 독서마저 점점 복잡해집니다ㅠㅠ

으악ㅋㅋㅋㅋㅋㅋ 이런 식이면 올해 책 덜 사기 새해 결심 자동 달성이네요??? 더 사도 되겠어요 휴우..

단발머리 2023-03-08 12:08   좋아요 3 | URL
책먼지님의 그 고민이 바로 저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저는 여러 책을 동시에 읽는데 그러다 보니 읽지 못하고 지지부진해지는 책이 있는가 하면 각 책의 내용이 막 혼합되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 @@게 되기도 하구요.

알라딘 월드 입성하신 순간 ‘책 덜 사기‘는 불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세상 어디서도 이렇게 책 많이 사시는 분들은 없습니다. 게다가 ㅋㅋㅋㅋㅋㅋ 그렇게 많이 사놓고도 다른 사람 페이퍼 보면서.... 그래도 난 덜 사는 편이야....이렇게 혼잣말 하시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시 한 번 축하드립니다, 웰컴 투 알라딘 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3-03-08 13:41   좋아요 3 | URL
제가 이 계산법 보고 오늘 페데리치 책을 여성주의책읽기에 넣자고 다락방님께 굳이 건의했구요 ㅋㅋㅋ

다들 누가 얼마나 책을 사는지 투명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그래도 난 덜 사는 편이라고 위안하기가 좋아요 ㅋㅋㅋ


책먼지 2023-03-08 14:17   좋아요 3 | URL
으악ㅋㅋㅋㅋㅋ 여러분 제가 진짜 격하게 사랑합니다ㅋㅋㅋㅋㅋㅋㅋ 이거 아닌 거 같은데.. 또 이거 맞는 거 같고.. 에라 모르겠다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