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나 해러웨이에 대한 글을 쓰게 된다면 이원론, 오리엔탈리즘, 사회주의 페미니즘, 탈식민주의, 상황적 지식을 태그로 삼아야할 것 같다. 그리고 사이보그.


 














『도나 해러웨이』의 조지프 슈나이더는 해러웨이의 사이보그를 이렇게 정리한다.

 


특히 해러웨이의 사이보그를 통해 우리는 젠더가 없고, 그에 연결된 오이디푸스 가족 이야기의 끝없는 순환이 없는 세계를 희망할 수 있다. 그것은 기독교인이 아니고, 여성에게서 태어나지 않았으며, 에덴동산이 있다 해도 인식하지 않았을 것이고, 전지한 아버지가 조화롭게 마련한 이성애적 생식 결합을 통한 구원에 의존하지 않는다. 해러웨이는 페미니즘 과학소설이 이미 유망한 사이보그 서사를 몇 가지 제공하기 시작했다고 언급한다(Ibid.: 106, n.27). (113)

 


젠더의 각주를 찾아보면, 1991년의 인터뷰에서 해러웨이가 사이보그를 다염성polychromatic의 소녀, 나쁜 여자아이”(299)라고 말했음을 알게 된다.   

 
















『해러웨이 선언문』의 역자 황희선은오늘의 SF #1』 <도나 해러웨이 사이보그, 그리고 SF적 상상력의 유토피아적 모멘텀>에서 이렇게 썼다.

 


해러웨이가 볼 때 사이보그는 우선 이분법적 경계를 무너뜨리면서 출현하는 하이브리드를 뜻한다. 서구 근대의 이분법적 사고관에서는 본성상 이질적인 존재들, 비단 유기체와 기계만이 아니라 인간과 동물, 물질적인 것과 비물질적인 것이 뒤섞여 네트워크를 이룬 상태를 일컫는다. 더 중요한 점은 하이브리드는 정의상 순수하지 않다는 것이다. 순수한 것은 범주가 명확한 존재들이다. 예컨대 이성애주의적인 규범에 부합하는 여성과 남성, 영혼 있는 인간과 영혼 없는 기계라는 개념이 그렇다. 하지만 인공지능 윤리에 대해 토론이 벌어지고 개인이 '생명의 암호’인 염기서열로 특정되어 데이터베이스로 관리되는 오늘날 그 모든 이분법은 흐트러진다. 출생 시 사회적으로 지정된 것과 다른 성정체성을 지닌 사람들도 남녀이분법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단일 설계와 의지에 따라 부분들이 유기적으로 조합된 신의 피조물과 달리, 각각의 부분이 서로 원리상 이질적인 사이보그는 모순이 가득한 존재이다. (294-5)

 


이분법적 경계를 무너뜨리며 출현한 하이브리드가 바로 사이보그이며, 우리 자신을 그런 사이보그와 같은 존재라고 생각한다면, 이전에 각각을 구분하는 기준점이었던 차이는 생각보다 훨씬 더 작게 느껴질 것이다. 여성 범주에 대한 통찰이 이루어질 수밖에 없는 지점이다. ‘여성이라고 부를만한, ‘여성이라고 칭할 만한 존재 자체가 부재할 수 있다는 전망에 대해서는 좀 묘한 느낌이 든다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에는 여성공통의 경험에 대한 에세이가 수록되어 있던데,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다. ‘피해자됨’, ‘피해자성에 대한 이야기, 정체성에 기반한 페미니즘의 한계를 지적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절판된 책이고, 중고로 구입하려면 120,000. 도서관을 이용하시길.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2-05-12 12:1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조지프 슈나이더의 해러웨이도 읽고 계시는군요. 저는 해러웨이 선언문 다 읽고 읽어볼 참입니다. 저 도나 해러웨이 마스터 하고 싶은데 그 길은 너무 멀고도 험할것 같네요 ㅠㅠ 마스터가 다 뭐야 기초도 모르겠어요.

도나 해러웨이, 한나 아렌트. 제가 평생 파고들겠습니다. 흠흠.

단발머리 2022-05-12 12:15   좋아요 2 | URL
제가 웬만하면 번역 이야기 안 하고 싶은데 조지프 책은 책이 난해한 건지 번역 때문인지… 그 책도 어려워요. 전, 다락방님이 읽으셨던 이지언의 도나 해러웨이도 읽어볼까 싶어요. 근데 이쪽 저쪽 다 어려움 ㅠㅠㅠ

평생 파고들 주제가 넘 근사하네요. 해러웨이랑 아렌트라니!! 😍😍😍

거리의화가 2022-05-12 13:0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헉 중고 12만원...ㄷㄷㄷ 저희 동네 도서관에는 없을 것 같아요. 도서관이 워낙 작은데여서-_-;
저도 읽기 시작했는데 개념 자체가 어렵긴 합니다만 번역도 어렵게 느껴져서ㅠㅠ 다행히 옆에 원어를 같이 넣어두었더라구요. 원어로 보면 좀 더 나은듯합니다. 어쨌든 진짜 집중해서 읽어야 겨우 넘어가는 수준인듯 해요ㅜ 조금씩이라도 밀리지 말고 읽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발머리 2022-05-12 13:10   좋아요 1 | URL
12만원, 정말 후덜덜이죠 ㅠㅠㅠ 근처에 새로 생긴 도서관에는 그 책이 없더라구요. 저도 오래된 도서관에서 한 권 발견했어요. 목차 훑어보는데 괜찮아서 나도 사야겠다, 했는데 절판이라 안타깝더라구요. 연체 안 하고 읽는게 목표입니다.

개념도 어려운 이 책을, 이 책들을 알라딘 이웃님들과 같이 읽으니 그래도 나은 것 같아요. 전 <해러웨이 선언문>도 전에 도전했다가 두 번 다 실패했거든요. 어렵다는 정보를 주고 받으면서 ㅎㅎㅎㅎㅎ 서로를 의지하면서 읽어가니 그래도 요만큼 읽을 수 있네요^^

mini74 2022-05-12 15: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정리글 보니 사이보그에 대한 이해가 조금 될 것도 같은 *^^* 중고가 120000원 우와 !!

단발머리 2022-05-12 19:11   좋아요 1 | URL
미니님도 이번달에 같이 읽으시는지 궁금하네요. 저는 아직도 사이보그가 뭔지 잘 모르겠어요. 도나가 ‘우리는 사이보그다‘ 그랬단 말이지요. 근데 그걸 모르고 있네요. 하하하하하. 중고가 12만원이 의미없어지려면 <유인원, 사이보그 그리고 여자> 개정판이 나와야 할텐데요. 그죠?

mini74 2022-05-12 19:14   좋아요 0 | URL
사이보그 선언까지 읽었어요 ㅎㅎ 그 다음은 ㅠㅠ 다락방님이 올려주신 팟캐 듣고 있어요.

단발머리 2022-05-12 19:18   좋아요 1 | URL
저는 <반려종 선언> 반 정도 읽은 상태에서 조지프 책으로 넘어왔거든요. 도움 받으려고요 ㅋㅋㅋㅋ 전 아직 팟캐 아끼고 있어요. 혹 정답 나올까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moonnight 2022-05-12 16: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려운 책들을@_@;;; 뱅글뱅글@_@;;;; 존경합니다@_@;;;;

단발머리 2022-05-12 19:10   좋아요 1 | URL
뱅글뱅글@@ 어려운 책들을 읽겠다고, 읽어 보겠다고 일단 준비는 해두었습니다. 문나잇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