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들의 정치적 무질서는 그들이 원초적 합의에서 배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원초적 계약은 남성적 내지는 형제애적 협약이다. (18)
역사 이래로 한결같고 끈끈하며 견고한 남성 연대
유급 고용 여성들은 낮은 정치 참여와 연관되는 낮은 지위, 낮은 숙련도의 직무에 있기 마련이다. 전문적 직업에서조차 여자들은 직업적 위계의 말단에 집중되어 있다. (21)
전문적 직업에서 위계 말단으로 '구획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아예 직업 자체가 성별화되어 해당 직업군의 임금이 저임금으로 고정화되어 있기도 함. 예, 어린이집 선생님.
임금은 단순히 (성적으로 중립적인) 노동자의 노동에 대한 보수가 아니라 '가족 임금', 즉 남자가 경제적으로 의존적인(종속적인) 아내와 미성년 아이들을 부양할 수 있게 해주는 보수인 것이다. 공적인 '노동'에 대해 받는 임금은 여자들과 무급 노동의 사적인 세계를 전제한다.
남편의 월급은 가족 임금. 아내인 나와 미성년 아이들을 부양하게 하는 정도로 책정되어 있음. 가정주부의 무급 가사노동을 고려한 액수임에도 전업주부는 '노는' 사람. 가장 안전하고 건강한 방법은 기본소득. 기본소득 도입되고 안정화되면 이혼율이 급증할 수도 있겠으나 그래도 결국 그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을것.
남자들은 다른 남자들에 의해 통치 받는 것에 동의해야만 한다 - 하지만 여자들은 남자들에게 자연에 의해 종속된다. 자연적 성적 지배는 정치 이론에서 연구되는 관례적 관계들로부터 배제된다. 가부장적 통치는 아무런 정당화도 요구하지 않는다. (25)
가부장적 통치는 설명이 필요 없음. 자연적,이라는 단어 하나로 5,000년 이상을 버텨옴.
어린 남자아이들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적으로 통과한다. 남자 아이가 '거세된' 여성 생식기를 볼 때 그 힘이 확인되는 거세의 위협은 그 아이로 하여금 아버지와 동일시하도록 압박하고, 그에 따라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문자 그대로 산산조각 난다.' 그런 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의 '상속인'인 초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45쪽)
세상에.... 거세 협박, 아버지와의 동일시. 초자아의 발달을 거쳐 인간으로서의 자각, 문명의 발달은 어디에서부터? 바로 그것, ㄲㅊ에서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