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미술기행 - 인간과 예술의 원형을 찾아서
편완식 지음 / 예담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사진이 적절히 있어서 읽기에 편하다. 사진으로 아프리카를 만날 수 있어서 좋기도 하다. 전문적으로 어느 화가 한 사람이나 아프리카 미술 경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보다는, 아프리카를 주욱 여행하면서 만나게 된 미술에 대해서 이야기해주고 있다.

 

화가 두 명과 함께 한 여행이라서 그런지 우리나라 화가들의 그림도 종종 이 책에 보인다. 아프리카 여행을 통해 받은 충격과 감동이 우리나라 미술과 어떻게 만나게 되는지를 이 그림들을 통해서 볼 수 있기도 하다.

 

무엇보다 이 책을 보면 아프리카는 원색과 단순함이라고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아프리카에 가보지 않았기에 모르겠지만, 이 책에 나오는 사진들은 원색의 향연이라 할 만하다. 게다가 아프리카 그림들이나 조각을 보면 참으로 단순하다.

 

원색의 화려함과 단순함이 아프리카 미술을 보여주고 있다면, 예술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환경과 그들의 삶에서 떨어질 수 없으니, 아프리카 사람들의 삶이 그렇다고 할 수 있다.

 

그들의 삶. 그야말로 단순하다. 그들은 미래를 걱정하기 보다는 현재를 살아간다. 적어도 이 책에 나오는 버스를 타고 여행하는 모습을 보면 그렇다.

 

그들은 정해진 출발시간이 없다. 있어도 사람들에게 맞춘다. 운전사 맘대로다. 그렇게 그들은 자신들에게 맞는 삶을 살아간다.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이런 삶이 미술로 표현되고 있다고 보면 된다. 특별한 경향이나 유파의 이름을 붙일 필요는 없다. 그들 삶이 미술에 체현되어 나타나고 있을 뿐이니까.

 

다만 그들의 색채에 담겨 있는 의미, 구성에 담겨 있는 의미들을 안다면 아프리카 미술에 대해서 좀더 잘 이해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어느 아프리카 화가는 아프리카의 피카소라는 말을 듣고는 그 말에 대해 부정적이라는데, 그만큼 그들에게는 그들의 미술이 있는 것이고, 이를 굳이 서양의 유명 화가의 이름을 붙여 그를 칭찬하는데 쓸 필요가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아프리카는 아프리카 자체로 아프리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프리카 미술은 아프리카 미술일 뿐이기 때문에 굳이 서양의 유명 화가나 유파에 끼워맞춰 넣으려는 시도는 할 필요가 없다.

 

아프리카, 가기 힘든 곳인데, 한 번 간 사람들이 다시 가고 싶어할 정도로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고 하니... 하긴, 이 책에 나와 있는 사진들을 보아도 참으로 강렬하니, 이런 책을 통해서 아프리카를 간접 체험하고 있는 것에 만족할밖에.

 

김중만의 "아프리카 아프리카"에 이어 두번째로 만나게 되는 아프리카 예술이야기다. 글과 사진을 통해 그 강렬하고도 단순한 아프리카 미술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8-26 08: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8-26 11:25   URL
비밀 댓글입니다.